2021/01/04 3

감나무목

감나무목 Ebenales 요약 : 꽃피는 식물 중 떡잎이 2장 달리는 쌍떡잎식물강의 한 목. 5개 과(科)로 이루어졌고 145속(屬)에 약 1,700종(種)이 있는데, 이들 대부분은 열대지방에서 자라는 교목 또는 관목들이다. 감나무과(Ebenaceae)·사포타과(Sapotaceae)·때죽나무과(Styracaceae)의 3과가 경제적으로 중요하다. 이 목 식물들은 나무가 딱딱하고 홑잎이며, 꽃가루를 만드는 기관인 수술이 꽃잎에 붙어 있는 점과 씨방 안에 들어 있는 많은 밑씨들 중에서 일부 밑씨만이 씨로 자라는 특징을 보인다. 이 목의 식물 거의 대부분은 열대의 무덥고 축축한 수풀에서 자란다. 북아메리카 동부산 미국감나무와 아시아에서 자라는 고욤나무와 같은 몇몇 식물들만이 메마른 땅에서도 잘 자란다. 감나무..

때죽나무과

때죽나무과 Styracaceae 분류 : 쌍떡잎식물강 > 감나무목 > 때죽나무과 분포지역 : 지중해· 아시아· 남아메리카 전 세계에 8속 125종이 분포하며 우리나라에는 2속 4종이 자란다. 식물체에 성모가 있다. 잎은 어긋나고 단엽으로 탁엽이 없다. 꽃은 양성으로 꽃받침은 통으로 자방을 감싸고 꽃잎은 합쳐져 있거나 떨어져 있으며 4~5개로 갈라진다. 자방은 상위 또는 중위로 3~5실이며 각 실에 1~수 개의 배주가 들어 있고 주피는 2매이다. 열매는 핵과, 삭과이다. 지중해 ·아시아 및 남아메리카에 8속(屬) 125종(種)이 분포하는데 양성화인 동시에 불완전하게 갈라진 씨방으로 감나무과와 구별한다. 관목 또는 교목이며 보통 성모(星毛)가 있고 잎은 어긋나며 턱잎[托葉]이 없다. 꽃은 총상 또는 복총상꽃..

때죽나무속

때죽나무속 storax 때죽나무과(Styracaceae) 분류 : 쌍떡잎식물강 >감나무목 >때죽나무과 >때죽나무속 요약 : 때죽나무과(Styracaceae) 때죽나무속 TYPE="ITALIC">Styrax)에 속하는 100여 종(種)의 관목과 교목. 대부분 열대와 온대 지역에서 자란다.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가 짧으며, 가을에는 낙엽이 되어 떨어진다. 흰 꽃이 흔히 줄기 끝에 총상꽃차례를 이루어 피고, 꽃부리는 5갈래로 나누어진다. 원예식물 중 가장 잘 알려진 때죽나무는 동아시아가 원산지이며 키는 9m까지 자란다. 쪽동백나무(S. obassia)는 한국과 일본 등이 원산지이며 키는 9m 정도이다. 북아메리카 남동부 원산인 스티락스 아메리카나(S. americana)는 키가 1.8~2.7m 정도이다. 소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