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1/20 3

너도밤나무

너도밤나무 Fagus engleriana Seemen ex Diels 참나무과 (Fagaceae) / 낙엽활엽교목 ./자웅동주 분류: 쌍떡잎식물강 > 참나무목 > 참나무과 > 너도밤나무속 참나무과 너도밤나무속에 속하는 교목. 울릉도에서 자생하는 특산식물이다. 키는 20m이며 사람 가슴 높이의 둘레는 70cm 정도이다. 잎은 어긋나고 난형·타원형이고 끝은 뾰족하다. 모양이 단정하고 단풍이 아름다워 가로수로 심기며, 목재는 건축재·가구재·땔감으로 쓰인다. 울릉도의 너도밤나무 군락은 천연기념물 제50호로 지정되어 있다. 정명 : Fagus engleriana Seemen ex Diels 이명 : 1. Fagus crenata var. multinervis (Nakai) T.B.Lee (비합법명) 2. Fagu..

너도밤나무속

너도밤나무속 Fagus 분류: 쌍떡잎식물강 > 참나무목 > 참나무과 ---------------------------------------------------------------------------- 너도밤나무류 beech 너도밤나무속 식물들은 북반구의 온대와 아열대지방이 원산지인 낙엽수로 관상용으로 쓰이며 목재를 얻을 수 있다. 너도밤나무속의 식물과 아주 비슷한 노토파구스속의 40여 종의 식물들은 남반구의 좀더 추운 지방에서 자라고 있다. 여러 종류의 식물들을 영어로 비치(beech)라는 일반적인 이름으로 부르고 있는데, 오스트레일리아너도밤나무(Australian beech)라고 하면 뒤에 설명할 노토파구스 모레이를 가리키기도 하며, 도금양과(Myrtaceae)에 속하는 교목인 붉은상자나무를 말하..

참나무과

참나무과 Fagaceae 분류: 쌍떡잎식물강 > 참나무목 > 참나무과 전 세계 온대와 아열대에 6속 600종이 분포하며 우리나라에는 4속 15종이 있다. 잎은 어긋나며 엽병이 있고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톱니가 있다. 잎맥은 우상맥이며 탁엽은 없다. 꽃은 1가화 또는 잡성화로 어린가지에 액생하고 자방은 하위이다. 견과는 하나씩 익고 종자에 배유가 없다. ------------------------------------------------------------------------------------- 식물학백과 참나무과 Fagaceae 전통적으로 Fagaceae를 참나무과로 불러오고 있지만, 참나무라는 특정 식물은 없고, 참나무는 참나무과 식물들 전체를 지칭하는 말이다. 과명은 하나의 속이 기준이 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