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珍島의 植物

여름새우난초

호남인1 2016. 1. 13. 10:24

 

 

 

 

 

 

여름새우난초

학명: Calanthe reflexa Maxim.

 

 

 

 

 

 

 

 

종코드(url_no): 29238 /이명: 여름새우난, 여름새우란 /영명: Reflea Calanthe /꽃말:

분류: 현화식물문 > 백합강 > 난초목 > 난초과 > 새우난초속

원산지: 한국 /분포: 일본, 중국, 대만 / 한국(제주도 서귀포시)  /서식: 숲속 /크기: 높이 20-40㎝ /개화: 8월

생약명:

 

다년생초본

난초과에 속한 여러해살이풀. 숲속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에는 한라산에 분포한다. 높이는 40센티미터 정도이며 잎은 뭉쳐나고 타원형이다. 8월에 붉은 자주색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핀다.

본종은 새우난초에 비해 꽃은 연한 홍자색이고 거가 없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여름새우난초 /http://www.nature.go.kr/newkfsweb/kfi/kfs/kbi/plant/pilbk/selectPlantPilbkDtl.do?mn=KFS_28_01_02_01&orgId=kbi&plantPilbkNo=29238&mn=KFS_28_01_02_01

 

 

 

 

 

-------------------------------------------------------------

잎은 3~5장이 속생하여 서고 다음 해 봄에 쓰러지며 깊은 주름이 지고 긴 타원형이며 길이 10-30cm, 나비 3-8cm이고 털이 없거나 뒷면에 짧은 털이 약간 있다. 

 

열매는 삭과이고 밑으로 쳐진다. 

 

꽃은 8월에 피며 연한 홍자색이고 화경은 길이 20-40㎝로서 1-2개의 포엽이 달리며 윗부분에 10-20개의 꽃이 총상으로 달린다. 포는 피침형이고 길이 1-2cm로서 끝이 뾰족하며 중앙부의 꽃받침잎은 난상 피침형이고 옆의 꽃받침잎은 사란형(斜卵形)이며 젖혀진다. 꽃잎은 선형이고 길이 12-15mm, 나비 1.5-2mm로서 끝이 젖혀지며 순판은 밑으로 처지고 꽃받침과 길이가 비슷하며 나비 7-10mm로서 3개로 갈라진다. 측열편은 다소 신장형이고 중앙열편은 넓으며 끝이 둥글고 나비 7-9mm로서 가장자리가 잔 파상이며 거(距)가 없다. 

 

근경이 짧고 위인경(僞鱗莖)은 난상 구형이며 2-3개가 연결된다.  

 

일본, 중국, 대만 / 한국(제주도 서귀포시) 

다년생 초본 

높이 20-40㎝ 

숲속에서 자란다. 

 

평분에 심어 분물로 감상하는 것이 일반적인 감상법이다. 남부지방에서는 정원수의 하분에 심어 감상할 수 있다. 

제주도에 한정되어 자란다. 10여 곳의 자생지가 있으며, 개체수가 많지 않다. 자생지 확인 및 유전자원의 현지내외 보전. 

 

유사종

▶새우난초: 높이 30-50cm, 잎은 2-3장이 붙고, 긴 타원형으로 길이 15-20cm, 나비 4-6cm이다. 

열대와 아열대 지방에 많고, 전세계에 약 200종, 우리 나라에는 약 3종이 분포한다. 근경은 기고, 염주 모양, 수염뿌리가 많다. 

[위기종] 평가내용:위기종 / 국가단위 

 

 

 

 

 

 

 

============================================================================================================================

한국 야생난 한살이백과

 

 

여름새우난초

학명: Calanthe reflexa Maxim.

 

별칭: 여름새우난, 여름새우란

출산/개화시기: 8월 /분포지역: 제주도 산지의 숲 속

 

 

생육특성

여름새우난초는 제주도 산지의 숲 속에서 나는 다년생 초본이다.

생육환경은 부엽질이 풍부하고 습도가 높은 곳의 반그늘에서 자란다.

 

키는 20~40㎝이고, 잎은 길이가 10~30㎝, 폭이 3~8㎝이고 긴 타원형으로 깊은 주름이 지고 3~5장이 안에서 자라며 이듬해 봄에 쓰러진다. 뿌리줄기는 짧고 알뿌리는 2~3개가 연결되며 달걀 모양의 구형이다.

 

꽃은 윗부분에 10~20개의 연한 홍자색 꽃이 20~40㎝의 꽃대에 어긋나게 붙어서 밑에서부터 피기 시작하여 위로 올라가며 달린다. 꽃잎은 길이 1.2~1.5㎝, 폭 1.5~2㎝로 부채꼴 모양이고, 아래 입술 모양의 잎은 밑으로 처지고 3갈래로 갈라지며 폭은 0.7~1㎝ 정도이고 밑으로 처지는 돌기는 없다. 열매는 9~10월경에 밑으로 처지며 달린다.

 

지역적으로 한정되어 자라는 품종이며 제주도 내에서도 최근 여러 군데의 자생지가 발견되었다.

키가 크기 때문에 쉽게 눈에 보일 것 같지만 전혀 그렇지 않은데, 이유는 습도가 높고 사람들의 왕래가 적은 곳에서 자라기 때문이다.

 

해마다 늘어나는 야생화 동호인들에게 새로운 자생지가 발견되고 있지만 회원들만 아는 장소로 두는 경우가 많아 훼손되지 않고 지켜지는 측면도 있다. 난과 식물 가운데 꽃과 자태가 매우 아름다운 편에 속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멸종위기식물로 분류하여 관리하고 있다.

 

 

 

 

 

--------------------

관리 및 번식법

 

 

 

관리법

반그늘이 진 곳에 유기질 함량이 많은 퇴비를 넣고 관리한다. 난초류 가운데에서는 키가 큰 편으로 화단의 중앙에 심어 관리한다. 화분에 심을 때는 물 빠짐을 좋게 한 후 구근이 들어갈 정도로만 넣고 지상부는 그대로 남겨둬야 한다. 그렇지 않고 지상부까지 넣게 되면 구근과 식물이 고사하기 때문이다.

 

번식법

자생지를 보면 한 곳에 많이 피는 경우도 있지만 주로 산재해 있어 종자 발아가 잘 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을 뿐 알려진 번식법은 없다. 뿌리는 이른 봄이나 가을에 지상부 잎이 고사한 후 분리하여 심는다.

 

 

 

 

 

 

-------------------------------------------------------------

사진출처

 

floma / http://www.floma.pe.kr/  섬지기/임경팔님, 나그네/夫南基님, 맑은영혼/마용주님, 청로님,

인디카 / http://www.indica.or.kr/xe/  素泉님, 제주야인/박영권님,

 

 

 

 

 

============================================================================================================================

바로가기

 

 

난초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새우난초 | 식물도감(植物圖鑑)

여름새우난초 - 포토 | 珍島의 植物

大韓民國 植物目錄 2. (4,903種중 651. 굴거리나무과 - 1317. 때죽나무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珍島의 植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석곡  (0) 2016.01.13
섬새우난초  (0) 2016.01.13
금새우난초  (0) 2016.01.13
대흥란  (0) 2016.01.11
선피막이  (0) 2016.0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