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田園生活

백합재배법

호남인1 2015. 3. 18. 12:28

 

 

 

 

 

백합재배법

 

 

학 명: Lilium spp

원산지: 온대 아시아, 유럽

심는시기: 10 ~ 12월 / 꽃피는 시기: 3 ~ 8월

심는 깊이: 15 ~ 20cm/ 심는 간격: 30 ~ 35cm

초 장: 50 ~ 150cm / 꽃 색: 다양하다

햇 빛: 햇빛이 잘 드는 곳 / 용 도: 절화용, 분화용, 화단용

 

 

 

 

백합은 우리 나라의 대표적인 구근 화훼식물로 특유의 꽃 모양과 향기, 화려한 색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꽃입니다. 흔히 백합 하면 흰색 꽃을 떠올리는데 백합의 품종은 천 여종이나 되고 그 품종의 특성에 따라 재배법도 모두 다릅니다. 백합은 우아하고 고급스런 분위기를 연출하고 다양한 색을 가지고 있어 절화용, 분화용, 화단용으로 많이 쓰입니다.

 

백합은 가을에 심는 구근으로 10 ~12월에 심는 것이 보통이지만 저온처리를 한 구근의 경우 외부 온도가 12 ~25℃라면 언제든지 심어도 좋습니다. 그러나 7 ~8월에는 온도가 25℃가 넘어가면 뿌리의 성장에 좋지 않기 때문에 고온기에는 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기온이 온화한 계절에는 구근을 아침 또는 저녁에 심고 기온이 높을 때에는 하루 이틀 뒤 기온이 내려간 뒤에 구근을 심어야 합니다.

 

구근을 심을 때에는 구근이나 구근 뿌리가 건조해 지지 않도록 하고 구근이 약간 축축한 정도의 흙에 충분히 깊게 심어야 합니다. 백합은 생육이 왕성하기 때문에 구근을 심기 전에 토양에 밑거름을 넣어주어 오랫동안 구근이 양분을 흡수할 수 있도록 하고, 뿌리가 잘 자라기 하기 위해서는 구근을 심기 전에 물을 약간 뿌려 주고 심은 후에도 물을 충분히 뿌려 주어 축축한 상태로 유지시켜 주어야 합니다.

 

1.구근을 심을 곳의 흙을 깊이 약 30∼40cm를 삽으로 파서 흙을 부드럽게 경작합니다.

2.부엽토, 비료 등을 뿌려서 잘 섞어 줍니다.

3.구근을 심을 구멍을 깊이 약 15 ~20cm, 너비 약 20 cm정도로 구멍을 파줍니다.

4.구멍에 구근을 넣습니다.

5.부드러운 흙을 덮어주고 물을 많이 뿌립니다.

 

백합을 심는 깊이와 간격은 품종, 구근의 크기에 따라 달라지는데 심는 깊이는 보통 구근 크기의 2배 정도 깊이로 심고, 간격은 구근 크기의 3배 정도 너비로 심어줍니다. 백합은 구근을 심은 뒤 처음 3주 동안 뿌리를 통해 수분, 산소 및 영양 소들을 흡수하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 줄기가 땅 위로 올라오면 줄기 아래 땅속에서는 구근 바로 윗부분의 줄기에서 뿌리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줄기 뿌리는 뿌리의 기능을 대신하여 백합이 필요로 하는 물과 영양소의 90% 이상을 공급하게 되므로 백합이 잘 자라게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뿌리의 성장이 매우 중요하므로 구근을 충분히 깊게 심어줍니다.

 

 

키우기

구근을 심은 후에는 오전에 땅이 마르지 않도록 충분한 양의 물을 주어야 토양이 견고해지고 구근과 구근에서 나오는 뿌리가 토양과 잘 밀착되게 됩니다. 특히, 토양의 윗부분에는 줄기뿌리가 나오기 때문에 이 부분은 항상 축축한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 부분에 물이 너무 많이 있으면 뿌리 부분에 대한 산소의 공급이 제한되어 뿌리의 기능에 좋지 않으므로 이것 또한 유의하여야 합니다.

 

토양 중의 적절한 물의 양은 토양의 종류, 구근의 품종, 백합의 생육 상태, 염분 함량에 따라 결정되는데 토양 중의 수분함량을 측정하는 방법은 토양을 손으로 움켜쥐었을 때 물이 토양에서 배출되어 나오기 어려운 정도의 상태일 경우가 토양의 수분 함량이 적절하다고 할 수 잇습니다.

 

백합은 대체로 생육 왕성하기 때문에 비료를 충분히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심기 전에 퇴비와 함께 경작하고, 심고난 후 10일정도의 간격으로 액비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백합을 재배할 때에는 정기적으로 토양과 백합의 상태를 점검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토양이 건조하지 않도록 하고 병 해충에 의한 피해가 없는지 자주 점검하여 백합이 잘 자랄 수 있도록 합니다.

 

 

 

꽃핀 후의 관리

백합은 꽃이 피고 난 후에는 꽃목을 잘라 주어 여름동안(잎과 줄기가 푸른동안) 줄기와 잎의 양분이 구근으로 내려가서 구근이 커지도록 합니다. 이시기에도 물을 주어야 합니다.구근을 캐지 않고 다음해 꽃을 보기 위해서는 백합 줄기를 중심으로 15cm 정도의 흙을 3 ~5cm깊이로 파준 후에 비료를 준 후 흙을 다시 덮어주면 구근이 커지고, 다음 해에도 꽃을 피웁니다.

 

겨울에 온도가 너무 낮을 경우에는 땅에 볏짚을 덮어 구근이 얼지 않도록 합니다.구근을 캐내어 저장할 경우에는 잎과 줄기가 시든 후에 구근을 파내서 그늘에서 2 ~ 3일 정도 건조시켜 흙을 잘 털어낸 후 저장합니다. 저장 중에는 건조하지 않도록 신선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 저장 시 보습성이 있는 이끼나 피트모스, 톱밥 등과 섞어 상자 도는 비닐주머니 등에 담아 0 ~ 10 ℃ 정도의 온도에서 보관합니다.

 

 

백합은 정원에 심는 것 이외에도 화분에 심어 실내나 베란다에 장식하여 실내 분위기를 아름답게 연출 할 수 있습니다. 백합을 화분에 심을 때에는 식물의 길이가 중요한데 재배기간, 비료의 종류, 재배기간 중 온도 및 백합 품종에 따라 백합의 길이가 달라집니다.

 

최근 들어서는 유전적으로 길이가 짧고 다양한 색의 백합 품종이 나와있는데 화분의 크기나 구근의 크기에 따라 적절한 구근의 수를 심어야 합니다. 한 개의 구근을 심을 경우에는 20cm정도 지름의 화분에 14 ~16cm정도 크기의 구근을 심어주고, 3 ~ 5개 정도의 구근을 심을 경우 30 ~ 40cm정도의 화분에 11 ~14cm정도 크기의 구근을 심어줍니다.

 

백합은 건조에 약하기 때문에 화분에 넣는 토양 성분으로 제일 좋은 것은 병해충이 없으며 보수력이 좋고, 가벼우며 pH6 ~7인 배양토가 가장 적절합니다. 배수가 잘 되게 하기 위해 화분 바닥에는 자갈을 깔아 주고, 구근을 심는 깊이는 구근 크기의 1배로 하여 심어줍니다.

 

1.백합 구근, 화분을 준비합니다.

2.배양토, 비료, 부엽토 등을 잘 섞어놓습니다.

3.화분 아래에 자갈을 2~3cm 정도 깔아준 후 흙을 조금 넣습니다.

4.화분에 구근을 넣습니다.

5.구근 크기의 1배정도 깊이로 흙을 넣어줍니다.

6.물을 흠뻑 줍니다.

 

 

키우기

백합을 화분에 심은 경우에는 화분내의 토양이 적절히 수분을 함유한 상태로 유지시켜 주어야 합니다. 재배 기간 중에 잎이 노랗게 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백합 품종의 특성 때문이거나 일조량의 부족, 또는 습도가 너무 높은 환경에서 재배될 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충분히 햇빛을 쬐어줍니다. 특히 백합은 토양이 건조하지 않도록 물을 충분히 자주 주어야 합니다.

 

 

 

 

 

품종

 

1. 아시아틱(Asiatic) 계통

아시아틱 계통은 곧고 긴 줄기를 가지고 있는데 아시아 지역에 자생하는 나리와 유럽 원산의 백합이 교잡된 것입니다. 반점이 있는 것에서부터 없는 것까지 여러 가지 형태의 꽃이 있고, 꽃 색은 순백색에서부터 빨강, 오렌지, 파스텔 톤 등 다양한 색과 모양이 있습니다.대표적인 품종으로는 Alaska, Amarone, Codelia, Gloria, Dreamland, Lagio 등이 있습니다.

 

2. 오리엔탈(Oriental) 계통

오리엔탈 계통의 백합은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계통의 꽃은 강렬한 향과 다양한 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리엔탈 계통은 나리를 교배하여 육성한 품종으로 Casa Blanca, Le Reve, Nettuno, Siberia, Spinoza, Star Gazer이 대표적인 품종입니다.

 

3. 나팔나리(Longiflorum) 계통

나팔 나리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나팔 모양의 흰 꽃으로 그윽한 향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원산지는 알본이며, 온도처리로 촉성재배 또는 억제재배가 가능하여 일년내내 꽃을 피게 할 수 있습니다. 서양에서는 부활절에 많이 쓰인다하여 Easter Lily 라고도 합니다.나팔 나리계통에는 Avita, Gelria, Loria, White Elegance등이 있습니다.

 

구근은 전세계에서 인기가 많고 가장 사랑 받고 있는 식물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수선화,튤립,히아신스와 같은 가을에 심는 알뿌리는 세계 공통적으로 봄을 상징하는 꽃으로 부드럽고 밝은 꽃 색깔은 초봄의 풍경에 생명을 다시 살아나게 할 것입니다. 또 다알리아나 베고니아와 같은 봄에 심는 알뿌리는 여름에 선명한 색을 띠며 개화 기간도 길어 꽃을 오랫동안 감상 할 수 있습니다.

 

구근을 심기 위해서는 장소, 토양 조건, 햇빛 조건, 심는 시기, 개화기간 등을 생각 하여 알맞은 품종을 선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물의 특성에 따라 조건에 맞는 품종을 선택 하여 재배 한다면 초봄부터 가을까지 아름다운 구근 화초를 감상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심는 시기

구근은 품종마다 심는 시기가 다른데 크게 봄에 심는 구근과 가을에 심는 알뿌리로 나뉩니다. 봄에 심는 구근은 4월경에, 가을에 심는 구근은 10,11월경에 심습니다.

 

가을에 심는 구근의 경우에는 겨울의 저온을 필요로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리가 내리기 전에 심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장소장소는 햇볕이 잘 들고 따뜻한 곳이면 어디든 좋습니다. 품종에 따라 요구하는 습도가 다르므로 각 화초의 특성에 따라 장소를 선택해야 하지만 일반적으로 물 빠짐이 좋고 햇빛이 잘 드는 장소가 좋습니다.

 

대부분의 구근 식물은 적어도 하루 4시간의 햇빛을 필요로 하므로 햇빛이 많고, 그늘이 약간 있는 곳에 심습니다.

햇빛이 들지 않는 그늘에 구근 식물을 심을 경우에는 꽃보다는 잎이 더 많이 자라게 됩니다. 그러나 몇몇 종류의 경우 그늘에서 잘 자라는 품종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심을 장소에 따라 품종을 선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양 토양은 부드럽고 배수가 잘 되는 토양이 좋습니다.

배수가 잘 되지 않을 경우에는 알뿌리가 썩게 되기 쉬우므로 항상 구근을 심기 전에는 경운하여 토양을 부드럽게 해주고, 점토질 토양의 경우 굵은 모래 또는 피트 모스를 더해 줍니다. 토양을 경운하여 토양을 부드럽게 만드는 것은 토양의 배수를 돕고 구근의 뿌리의 성장을 돕습니다. 만약 토양이 모래라면 피트모스 또는 부엽토를 섞어줍니다. 토양의 양분을 더해 주기 위해 유기 비료, 퇴비를 섞어 주는 것도 좋습니다. 화분에 심을 경우에는 보수성을 높이기 위해 배양토를 사용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는 방법

우선 심을 구멍을 모종삽으로 팝니다. 구근을 심는 구멍의 깊이는 구근의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구근 크기의 2~3배 정도의 깊이로 심습니다. 구근의 방향은 알뿌리의 뾰족한 부분이 위로 오도록 하여 심습니다. 구근을 심는 간격은 꽃의 크기와 모양에 따라 다른데 보통 구근 크기의 2~3배 정도가 적당 합니다. 꽃의 시각적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같은 품종끼리 모아서 꽃 색을 좀 더 강조하기 위해서는 간격을 좀 더 가까이 심는 것도 좋습니다.

화분이나 상자에 심을 경우에는 깊이는 조금 얕게 하고, 간격은 좁게 하여 심는 것이 좋습니다. 구근을 심은 후에는 물을 흠뻑 줍니다.

 

- 구근 심는 깊이, 심은 후의 관리, 비료주기

밑거름으로 충분히 썩힌 퇴비 또는 고형 비료를 넣어줍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비료를 섞은 흙과 구근이 직접 닿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 꽃이 진 후에는 다음해에 꽃을 보기 위해서 웃거름을 주어 구근이 영양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해줍니다.

 

- 꽃이 핀 후의 관리

꽃이 핀 후에는 꽃잎이 떨어지기 전에 꽃 목 부분을 손으로 꺾어주어 양분의 손실을 줄이도록 합니다. 습도가 높은 때에 꽃잎이 떨어지면 병이 발생하고 잎을 손상시키며 구근의 비대가 나빠지므로 꽃이 지면 꽃 목을 꺾어줍니다. 그러면 구근이 비대해져 다음 해에도 꽃을 피울 수 있습니다. 구근은 꽃이 핀 후의 40일간 정도에 알뿌리가 가장 비대하는 시기이므로 충분히 물과 비료를 주고, 가능한 구근이 커지도록 합니다.

 

- 병충해

구근에 있어서 흔한 병은 연부병(軟腐病)으로 구근이 썩는 병 입니다. 이병은 대개 구근에 병원균이 전염되어 나타나는데, 이것을 방지 하기 위해서는 구근을 소독하여 사용하고, 가능한 질소 비료를 적게, 칼슘 비료를 많이 주고 지나친 습도를 피하도록 합니다. 잎과 꽃에 반점이 생기는 바이러스병은 회복이 불가능하므로 발견 즉시 포기를 뽑아버리고 이것을 옮기는 진딧물 등의 해충은 살충제로 구제합니다.

 

- 짚으로 덮어 주기구근을 심은 땅 위에 짚을 깔아 주면 겨울 동안 땅이 어는 것을 막아주고 수분을 보존 합니다.

- 알뿌리 캐기가을에 심는 구근은 내한성이 있으므로 매년 캘 필요 없이 3∼4년간 그대로 둔다.

 

그러나 봄에 심은 구근 화초(다알리아, 칸나, 글라디올라스 등)는 추위에 약해 겨울철에는 얼어 죽으므로 가을에 수확하여 겨울 동안 비교적 따뜻한(5∼10℃)곳에 저장하였다가 봄(4월경)에 화단이나 화분에 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가을에 심는 구근

품종

심는 시기

꽃피는 시기

나리(Asiatic)

10~11월

5~8월

무스카리

9~10월

4~5월

라넌큘러스

9~10월

3~4월

백합(나팔백합)

10월

6~8월

수선화

9~11월

2~5월

아네모네

9~10월

4~5월

구근 아이리스

9~10월

4~5월

알리움

9~10월

5~6월

크로커스

9~11월

3~4월

튤립

10~11월

3~5월

후리지아

10월

3~4월

히아신스

10~11월

3~4월

리아트리스

10~11월

6~7월

 

 

 

 

봄에 심는 구근

품종

심는 시기

꽃피는 시기

글라디올러스

4~6월

7~11월

다알리아

4~5월

6~10월

아마릴리스

3~4월

5~6월

칸나

3~4월

7~11월

칼라

4월

6~7월

 

 

 

 

 

 

구근은 겨울 동안 지하 기관에 양분을 저장하였다가 봄이 되면 그 양분을 이용하여 성장합니다. 이러한 특별한 기관을 가진 식물을 구근이라고 합니다.이러한 구근은 전세계에서 인기가 많고 가장 사랑 받고 있는 식물입니다.

 

구근을 심기 위해서는 장소, 토양 조건, 햇빛 조건, 심는 시기, 개화기간 등을 생각 하여 알맞은 품종을 선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식물의 특성에 따라 조건에 맞는 품종을 선택 하여 재배 한다면 초봄부터 가을까지 아름다운 구근 화초를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구근 선택

구근에는 봄에 심는 구근과 가을에 심는 구근이 있는데. 몇몇 구근을 제외하고 구근은 매년 그 수가 늘어나고 매년 꽃이 피는 것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구근을 선택 할 때에는 심는 시기와 꽃 피는 시기를 잘 확인하여 선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선화,튤립,히아신스와 같은 가을에 심는 구근으로 이러한 구근은 부드럽고 밝은 꽃 색깔은 초봄의 풍경에 잘 어울리는데, 이른 봄에 정원에서 이러한 꽃을 보려면 가을에 구근을 미리 심어두어야 합니다. 또 다알리아나 베고니아, 글라디올러스, 칸나와 열대 지방이 원산인 구근은 여름에 피는 구근으로 서리가 내린 다음 봄에 구근을 심으면 여름에 선명한 색을 띠며 개화 하고, 개화기간도 길어 꽃을 오랫동안 감상 할 수 있습니다. 구근은 정원, 화단, 잔디밭, 화분, 절화용으로도 이용할 수 있으며 한 번 심어 놓은 후 관리만 잘 해 준다면 다음 해에도 꽃을 피울 수 있습니다.

 

 

장소

구근을 심는 장소는 햇볕이 잘 들고 따뜻한 곳이면 어디든 좋습니다. 품종에 따라 요구하는 습도가 다르므로 각 구근의 특성에 따라 장소를 선택해야 하지만 일반적으로 물 빠짐이 좋고 햇빛이 잘 드는 장소가 좋습니다. 햇빛은 적어도 직사광선을 하루 동안 5 ~ 6시간 정도 받을 수 있는 곳이 좋고, 8 ~ 10 시간 정도 받았을 때 꽃이 가장 잘 핍니다.

 

구근을 큰 나무들 아래 심는 것은 별로 좋지 않은데 왜냐하면 그늘이 져서 햇빛을 잘 받을 수 없고, 땅 속에서 구근은 나무 뿌리와 물과 양분을 흡수하기 위해 경쟁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른 봄에 피는 수선화와 몇몇 튤립은 예외로 반 그늘에서 잘 자라고 무릇, 크로커스, 스노우드롭은 그늘에서 잘 자랍니다.

 

또 구근은 배수가 잘되는 곳에 심어야 하는데 배수가 잘 되지 않으면 구근이 썩게 되어 꽃을 피우지 못하므로 습한 지대는 피하고, 특히 물이 고여 있는 곳에는 심으면 안됩니다. 단 까마시아는 예외로 습한 토양에서 잘 자랍니다. 그러므로 심을 장소에 따라 구근의 품종을 선택 하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구근은 잎이 노랗게 되어 말라 죽을 때까지 남겨 두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잎은 말라 죽어도 뿌리는 남아서 다음해에 꽃을 피울 준비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꽃이 피고 난 후에 땅속의 구근이 방해 받지 않는 장소를 선택 해야 합니다. 다년생식물이 심어져 있는 곳, 나무 아래, 나무 주위는 구근을 심기에 적당한 장소 입니다.

 

 

토양 조건

토양은 부드럽고 배수가 잘 되는 토양이 좋습니다. 배수가 잘 되지 않을 경우에는 알뿌리가 썩게 되기 쉬우므로 항상 구근을 심기 전에는 경작하여 토양을 부드럽게 해줍니다. 토양을 경작할 때에는 20 ~ 30 cm 정도의 흙을 삽으로 파서 단단한 흙을 부드럽게 해줍니다. 이것은 토양의 배수를 돕고 구근의 뿌리 생장을 돕습니다. 만약 경사진 곳이라면 흙을 경작하여 평평하게 만들어 주고, 점토질 토양이라면 굵은 모래 또는 피트모스를 더해 줍니다. 또 만약 토양이 모래 라면 피트 모스나 부엽토를 섞어 줍니다. 토양의 양분을 더해 주기 위해 유기 비료, 퇴비를 섞어 주는 것도 좋습니다. 토양에 비료를 주는 것은 구근의 생장을 돕고, 꽃의 크기를 크게 합니다.

 

구근은 구멍을 파는 연장을 이용하거나 모종삽을 이용하여 구멍을 만들고 구근의 뾰족한 부분이 위로 올라오도록 하여 심어줍니다. 일반적으로 구근을 심는 깊이는 구근 크기의 2 ~ 3배 정도 깊이로 심는 것이 보통 입니다. 튤립과 수선화는 땅 표면에서 12 ~ 13cm정도 깊이로 심어 주고, 무릇, 치오노독사, 무스카리, 스노우드롭과 같이 구근의 크기가 3cm정도로 작은 것은 땅 표면에서 2 ~ 8cm정도 깊이로 심어 줍니다.

 

구근을 심는 간격도 구근을 심는 깊이와 마찬가지로 구근 크기의 2 ~ 3 배 정도로 심는 것이 보통인데 일반적인 구근 사이의 간격은 10 ~ 15cm정도 입니다. 크로커스와 무스카리와 같이 작은 구근은 3 ~ 5 cm 간격으로 심어줍니다.

 

꽃 색을 강조하기 위해서는 구근의 간격을 좀더 좁게 하여 심어 주는 것도 좋습니다. 구근을 심은 후에는 땅이 흠뻑 젖도록 물을 줍니다. 봄에 심는 구근의 경우 겨울 동안 건조하기 쉬우므로 건조하지 않게 물을 자주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가지 종류의 구근 심기

1.구멍을 파고 구근을 배열합니다. 구근을 심기 위해서는 구멍을 파야 하는데 구멍은 구근 크기의 3배 정도로 팝니다. 구근을 배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구근이 자랐을 때의 모습을 생각하여 심는데, 구근은 뾰족한 부분이 위쪽으로 오도록 하고 구근과 구근 사이는 2개 정도의 구근이 들어갈 정도의 간격으로 심습니다.

 

2.흙을 덮어줍니다. 구근이 움직이지 않도록 흙을 덮어 줍니다. 구근의 뾰족한 부분이 위쪽으로 오지 않을 경우 구근이 자라지 않으므로 구근의 방향에 주의하도록 합니다.

 

3.땅 표면을 평평하게 해줍니다. 흙을 덮은 다음에는 구근이 잘 고정되게 하기 위해 긁개의 뒷부분을 이용하여 땅을 평평하게 해줍니다. 뾰족한 부분을 사용하면 구근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품종이 다른 구근 함께 심기

1.구멍을 팝니다. 구근의 크기는 품종에 따라 각각 다르고, 그 크기에 따라 심는 깊이도 다릅니다. 구근을 심을 때에는 몇몇 다른 종류의 구근도 함께 심을 수 있는데 우선 가지고 있는 구근 중 가장 큰 구근의 3배 정도 깊이로 구멍을 팝니다.

 

2.구근을 배열합니다. 구멍 바닥에 가장 큰 구근을 일정한 간격을 맞춰 배열합니다.좋은 방법은 구근 사이의 간격은 구근과 구근 사이에 2 ~ 3개 정도의 구근이 들어갈 정도의 공간을 두어 배열 하는 것입니다.

 

3.흙을 덮어 줍니다. 다음에 첫 번째 구근 층에 흙을 덮어 줍니다. 그 다음으로 큰 구근을 심어야 하므로 흙을 충분히 넣어 줍니다.

 

4.중간 크기의 구근을 심습니다. 흙을 충분히 덮어 준 다음 처음 심은 구근 다음으로 큰 구근을 배열합니다.구근을 심은 위치가 아래 층과 겹치지 않도록 합니다. 구근을 아래 층과 같은 위치로 심을 경우 아래에 있는 구근의 싹이 위의 구근 때문에 나오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겹치지 않도록 배열하는 것이 좋습니다.

 

5.흙을 덮어 줍니다. 그 다음으로 심을 구근 깊이 까지 흙을 덮어 줍니다.

 

6.마지막으로 가장 작은 구근을 배열 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작은 구근을 배열하고 나머지 흙을 다 채워 넣습니다.

 

7.땅 표면을 평평하게 해 줍니다. 흙을 덮은 후 땅 표면을 평평하게 해줍니다. 긁개의 뾰족한 부분으로 하면 구근이 상할 수 있으므로 뒷부분을 이용하고 너무 세게 누르지 않도록 합니다

 

 

큰 구근 심기

1.모종삽으로 구멍을 팝니다. 구근을 심을 곳 위에 구근 사이의 간격이 2 ~ 3배 정도 될 정도로 자연스럽게 배열한 후 모종삽으로 구멍을 팝니다. 구근을 심을 깊이는 구근 크기의 2 ~ 3배정도로 합니다. 자연스러운 정원을 만들려면 구근을 살짝 흩뿌려서 구근이 떨어진 곳의 구멍을 파는 것도 좋습니다.

 

2.구멍 안에 구근을 넣습니다.구멍 안에 구근의 뾰족한 부분이 위로 오도록 하여 구근을 넣어 줍니다.

 

3.구멍에 흙을 넣습니다. 구멍 안에 부드러운 흙을 채워 넣습니다.

 

4.파냈던 잔디 조각을 다시 덮어 줍니다. 처음에 파냈던 잔디 조각을 구근을 심은 곳 위에 덮어 줍니다. 구근의 뾰족한 부분이 손상 될 경우 구근이 자라지 않으므로 구근이 손상되지 않도록 살짝 덮어 줍니다.

 

 

작은 구근 심기 1

1.H자 모양으로 잔디를 얇게 파냅니다. 구근을 심을 곳에 삽을 이용하여 잔디를 H자 모양으로 파냅니다.

 

2.잔디 원래의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파냅니다.

 

3.흙을 부드럽게 경작합니다. 포크 모양의 연장 또는 모종삽을 이용하여 10cm정도 깊이 까지 흙을 경작하여 부드럽게 해줍니다.

 

4.구근을 배열합니다. 뾰족한 부분이 위쪽으로 향하도록 하여 일정한 간격을 두고 구근을 배열합니다. 구근과 구근 사이의 간격은 보통 구근 2~3배 정도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꽃의 색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는 좀더 가까이 배열하고 또는 자연스러운 정원을 가꾸고 싶을 경우에는 가볍게 흩뿌린 다음 구근이 떨어진 자리에 심기도 합니다.

 

5.잔디의 뒷면을 정리 합니다. 포크 모양의 연장을 이용하여 잔디 뒷면의 딱딱한 부분을 정리 합니다. 왜냐하면 잔디의 뒷면이 거칠면 구근이 싹이 틀 때 잔디를 잘 뚫고 나오지 못하므로 구근의 싹이 잘 틀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6.잔디를 다시 덮어 줍니다. 파냈던 잔디를 구근이 움직이지 않도록 잘 고정시켜 위에 덮어 줍니다.이 때 구근의 방향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작은 구근 심기 2

1.포크모양의 연장을 이용하여 구멍을 만듭니다. 연속된 구멍을 만들기 위해 포크 모양의 연장을 사용합니다. 구근을 심을 크기와 깊이를 확인한 후 적당한 위치에 구멍을 만듭니다.

 

2.구근을 심습니다. 구근의 뾰족한 부분이 위쪽으로 향하도록 하여 구멍 한 개에 한 개의 구근을 넣어 줍니다. 구근의 뾰족한 부분이 다치지 않도록 부드러운 흙을 구멍에 채워 넣습니다.

 

 

물 주기

구근은 특히 건조하지 않도록 물을 주는 것이 중요한데 겉흙이 말라 있을 때 물을 흠뻑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정원에 구근을 심을 경우 비가 내리면 자연히 해결이 되지만 비가 자주 오지 않고 건조한 날이 계속 될 때에는 구근이 마르지 않도록 충분히 물을 공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짚으로 덮어 주기

구근을 심은 땅 위에 짚을 깔아 주면 겨울 동안 땅이 어는 것을 막아주고 수분을 보존 할 수 있습니다.

 

 

비료주기

비료는 밑거름으로 충분히 썩힌 퇴비 또는 고형 비료를 넣어줍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비료를 섞은 흙과 구근이 직접 닿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 꽃이 진 후에는 다음해에 꽃을 보기 위해서 웃거름을 주어 구근이 영양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해줍니다.

 

 

병충해

구근에 있어서 흔한 병은 연부병(軟腐病)으로 구근이 썩는 병 입니다. 이병은 대개 구근에 병원균이 전염되어 나타나는데, 이것을 방지 하기 위해서는 구근을 소독하여 사용하고, 가능한 질소 비료를 적게, 칼슘 비료를 많이 주고 지나친 습도를 피하도록 합니다. 잎과 꽃에 반점이 생기는 바이러스병은 회복이 불가능하므로 발견 즉시 포기를 뽑아버리고 이것을 옮기는 진딧물 등의 해충은 살충제로 구제합니다.

 

 

꽃이 핀 후의 관리

꽃이 핀 후에는 꽃잎이 떨어지기 전에 꽃 목 부분을 손으로 꺾어주어 양분의 손실을 줄이도록 합니다. 습도가 높은 때에 꽃잎이 떨어지면 병이 발생하고 잎을 손상시키며 구근의 비대가 나빠지므로 꽃이 지면 꽃 목을 꺾어줍니다. 그러면 구근이 비대해져 다음 해에도 꽃을 피울 수 있습니다. 구근은 꽃이 핀 후의 40일간 정도에 알뿌리가 가장 비대하는 시기이므로 충분히 물과 비료를 주고, 가능한 구근이 커지도록 합니다.

 

 

알뿌리 캐기

가을에 심는 구근은 내한성이 있으므로 매년 캘 필요 없이 3∼4년간 그대로 둡니다. 그러나 봄에 심은 구근(다알리아, 칸나, 글라디올라스 등)은 추위에 약해 겨울철에는 얼어 죽으므로 가을에 수확하여 겨울 동안 비교적 따뜻한(5∼10℃)곳에 저장하였다가 봄(4월경)에 화단이나 화분에 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출처: 돌쇠블레이드님의 글 /http://mini.thinkpool.com/yang3995/380053  

 

 

 

 

=============================================================================================================================

바로가기

 

백합 | 식물도감(植物圖鑑)

백합 | 식물도감(植物圖鑑) 

백합 | 식물도감(植物圖鑑)

백합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大韓民國 植物目錄 3. - 4,903種중 (1318. 마과 - 2107. 백합과) | 식물도감(植物圖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