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아까시나무속

호남인1 2014. 9. 26. 01:26

 

 

 

 

 

아까시나무속

 

속명: Robinia

분류: 피자식물문 > 쌍자엽식물강 > 이판화아강 > 장미목 > 콩과  > 아까시나무속

 

 

 

 

아까시나무류 [locust]

콩과(―科 Fabaceae) 아까시나무속(―屬 Robinia)에 속하는 교목.

 

아까시나무류

약 20여 종(種)이 알려져 있는데 이들 모두 북아메리카 동부지방과 멕시코에서 자라고 있다. 이중 가장 잘 알려진 종은 아까시나무(R. pseudoacacia)로 개아카시아(false acacia) 또는 노랑아까시(yellow locust)라고도 하는데, 유럽에서 관상용으로 널리 재배된다.

 

키가 24m까지 자라고, 잎은 길다란 겹잎으로 6~20장의 긴 타원상 잔잎으로 이루어져 있다.

꽃은 흰색이고 향기가 나며 느슨하게 무리지어 아래로 늘어진다.

 

가시가 없는 많은 변종이 있으며 토양의 침식을 막거나 목재용으로 재배된다. 주엽나무류 도 콩과에 속하는 북아메리카산 교목으로, 흔히 관상용으로 쓰이지만 종종 울타리를 만드는 데 쓰이기도 한다(→ 색인 : 주엽나무류).

 

한국에는 1911년에 들어온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5월쯤 향기가 진한 꽃이 핀다. 한때 아카시아라 했으나, 요즈음 아카시아속(Acaccia) 식물이 한국에 소개되면서 혼동을 피하기 위해 아까시나무라 한다.

출처: 브리테니커

 

꽃아까시나무(Robinia hispida L.)

 

 

 

국내서식 아까시나무속 (Robinia) 3종 바로가기

 

꽃아까시나무 (Robinia hispida L.)

민둥아까시나무 (Robinia pseudoacacia var. umbraculi-fera DC.)

아까시나무 (Robinia pseudoacacia L.)

 

아까시나무 (Robinia pseudoacacia L.)

 

 

 

국내서식 아까시나무속 (Robinia) 3종 특징비교

 

1. 꽃아까시나무 (Robinia hispida L.)

잎은 호생하고 기수1회우상복엽이다. 소엽은 대생하며 7-15개이고 원형 또는 넓은 타원형이며 길이 2-5㎝로서 둔두이지만 미철두로 되고 원저 또는 넓은 예저이며 소엽병은 길이 2㎜로서 잔털이 있다. 

열매는 9월에 결실되고 꼬투리는 5-8㎝로 편평한 긴타원형 또는 선상 긴타원형으로서 2개로 갈라지며 5-10개의 종자가 들어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결실되지 않는것 같다. 

꽃은 5-6월에 피고 3-7개씩 새 가지 끝에 액생하는 총상화서에 많이 달린다. 소화경은 길이 5mm이고 길고 굳센 적색 털이 밀생하며, 화관은 연한 홍색이다. 꽃받침은 뒷면이 연한 홍색이고 잔털이 있으며 열편이 뾰족하다. 기판은 거의 둥글고 미요두이며 익판은 원두 이저이고 용골판은 끝이 위로 굽으며 둔두이다. 암술대는 위로 굽고 암술머리에 털이 밀생한다. 

높이가 1m에 달하지만 아까시나무와 접한 것은 높이 3m까지 자라며 줄기, 가지 및 화경에 길고 굳센 적색 털이 밀생한다. 줄기는 밑에서부터 휘어져 올라오며 수피에는 붉은 가시가 밀생한다. 

 

꽃아까시나무 (Robinia hispida L.)

 

 

 

 

2. 민둥아까시나무 (Robinia pseudoacacia var. umbraculi-fera DC.)

잎은 호생하며 기수1회우상복엽이다. 소엽은 9-19개로 타원형 또는 난형이고 길이 2.5-4.5cm로 원두 또는 미요두이며 원저 또는 예저이고 양면에 털이 없으나 어릴 때 뒷면에 털이 약간 있는 것도 있으며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열매는 넓은 선형의 협과로 길이 5-10cm로 편평하고 털이 없으며 9월에 익는데, 5-10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종자는 길이 5m의 편평한 신장형이고 흑갈색이다. 

꽃이 피지 않는다. 

소지는 털이 거의 없고 가시도 없으며, 수피는 황갈색이고 세로로 갈라진다. 수관이 둥글다. 

 

민둥아까시나무 (Robinia pseudoacacia var. umbraculi-fera DC.)

 

 

 

 

 

3. 아까시나무 (Robinia pseudoacacia L.)

잎은 호생하며 기수1회우상복엽이다. 소엽은 9-19개로 타원형 또는 난형이고 길이 2.5-4.5cm로 원두 또는 미요두이며 원저 또는 예저이고 양면에 털이 없으나 어릴 때 뒷면에 털이 약간 있는 것도 있으며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소엽병의 기부에 작은 탁엽이 있다.

열매는 넓은 선형의 협과로 길이 5-10cm로 편평하고 털이 없으며 9월에 익는데, 5-10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종자는 길이 5m의 편평한 신장형이고 흑갈색이다. 

꽃은 소지에서 액생하는 길이 10-20cm의 총상화서에 달리고, 5-6월에 피며, 화관은 백색이지만 기부에 누른빛이 돌고 지름 15-20mm로서 향기가 강하다. 꽃받침은 얕게 5갈래로 갈라지고, 기판은 뒤로 젖혀지며 백색이지만 기부가 황색이다. 

소지는 털이 거의 없고 탁엽이 변한 가시가 있으며,수피는 황갈색이고 세로로 갈라진다. 

 

아까시나무 (Robinia pseudoacacia L.)

 

 

 

 

노랑아까시(yellow locust)

 

아카시아속 [Acacia]

아카시아(acacia)는 아카시아속에 속하는 970여종의 상록 교목의 총칭이다. 948종이 오스트레일리아 원산이며, 10종이 아시아 열대 지역에, 7종이 태평양에 있는 섬에 산다. 1~2종이 마다가스카르에 있다.

원래는 1300여 종으로 이루어져 있었지만, 5개의 속으로 나눠졌다.

 

한반도에 자라는 ‘아카시아’는 미국 원산의 아까시나무로, 아카시아속 식물과 다른 분류에 속한다.

Acacia senegal으로부터 아라비아검을 얻는다.

 

 

사진출처

야생화클럽 / http://wildflower.kr/xe/

 

 

 

콩과(Leguminosae)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꽃아까시나무  (0) 2014.09.26
아까시나무  (0) 2014.09.26
팥애기자운  (0) 2014.09.25
애기자운  (0) 2014.09.25
애기자운속  (0) 2014.0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