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노란다발버섯

호남인1 2012. 9. 19. 12:17

 

 

 

 

노란다발버섯

학명: Naematoloma fasciculare (Hudson ex Fr.) Karst.

 

분류: 모균아강 >주름버섯목 >독청버섯과 >개암버섯속 >노란다발 (독) 이명: 노란다발,

분포(서식처) : 활엽수,침엽수,대나무의 그루터기에 속생, 전세계에 분포  /발생시기 : 봄부터 가을

발생장소 - [고사목(참나무)] [서어나무골목] [서어나무폐목] [임내부식토] [임내지상] [참나무] [참나무류] [참나무폐목] [침엽수그루터기] [표고장] [혼합림내지상] [활엽수지상]

 

독버섯(맹독성)

파시큐롤 등의 독이 있어 먹을 수 없는 버섯이다. 이 독으로 심하면 사망할 수 있다. 갓은 가운데가 옅은 갈색으로, 끝으로 갈수록 옅어진다. 또 시간이 지나면 초록색으로 변하고, 산 모양에서 편평해진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노란다발 / http://www.nature.go.kr/wkbik3/wkbik3312.leaf?fngsIlstrNo=851

 

 

갓은 지름 2-8cm로 처음에는 원추형이나 차차 볼록편평형이 된다.

갓 표면은 황색-황록색이며 갓 둘레에는 비단상의 인피가 있고, 갓 끝에는 내피막 일부가 붙어있고, 조직은 황색이고 쓴맛이 있다.

주름살은 완전붙은 형이며, 빽빽하며 폭이 좁으며 황색에서 차차 녹황색을 거쳐 녹갈색으로 변한다.

대는 5-12 × 0.3-1cm로 위아래 굵기가 같고, 대 위쪽은 황색-황록색, 아래쪽은 등갈색이다.

포자는 6-7 × 3.5-4㎛로 타원형이며, 표면은 평활하고 발아공이 있고, 포자문은 자갈색이다. 맹독버섯이다.

 

 

갓은 지름 2-8cm로 처음에는 원추형이나 차차 볼록편평형이며 전체가 유황색 또는 황녹색을 띤다.

갓 둘레에는 비단상의 인피가 있고, 갓 끝에는 내피막 일부가 붙어있다.

조직은 황색이고 쓴맛이 있다.

 

주름살은 완전붙은 형이며, 빽빽하며 폭이 좁으며 황색에서 차차 녹황색을 거쳐 녹갈색으로 변한다.(처음에는 노란색이지만 포자가 익음에 따라 연한 검은색을 띤다.)

 

대는 5-12×0.3-1cm로 위아래 굵기가 같고, 대 위쪽은 황색-황록색, 아래쪽은 등갈색이다.

포자는 6-7×3.5-4㎛로 타원형이며, 표면은 평활하고 발아공이 있고, 포자문은 자갈색이다.

거미집 모양의 턱받이가 있으나 곧 없어진다.    

 

봄부터 가을까지 활엽수의 죽은 가지나 그루터기에서 자란다.

 

 

표면과 살은 노란색이고 조직을 씹으면 매우 쓰다는 것이 특징이다..

식용버섯인 개암버섯,뽕나무버섯부치,팽이버섯 노란난버섯 등이 비슷하니 주의해야 한다.

 

아름다운 버섯나라 <버섯이야기> 노란다발 () 과 개암버섯() 비교

http://blog.daum.net/jun2163/8443107

 

 

사망예가 있는 맹독버섯임 .

식용으로 하는 개암버섯과 같은 속(屬)으로 약간 비슷하나 맛이 쓰다. 빛깔·맛의 특징에 의해 양자의 구별이 용이하다. 독성이 강하므로 식후 6~8시간후 혀가 마비되고,심하구토와 경련이 발생,의식불면후 일시 의식이 회복하나 그후 복부에서 머리까지 홍반이 발생하고 곧 사망한다.

 

 

nematolin 또는 fasciculin이 함유되어 있으며, 섭식시 위장관증상(복통, 구토, 설사)뿐 아니라 심한 독성간염이 유발되기도 하므로 위험한 버섯이다. 이 버섯이 내포한 성분들에 대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상태이다.

 

 

노란다발 참 이른 봄에도 돋는 독버섯이다. '나무에서 나는 버섯은 모두 먹을 수 있다' 라고 하는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것이 낭설이라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는 독버섯이다.

 

활엽수, 침엽수 가리지 않고 이른봄~늦가을까지 나는 생명력이 강한 버섯이다. 잘려진 참나무 그루터기 안에서. 소나무 뿌리에서 소나무 뿌리에서 갓 아래 주름살이 약간 검은 노란색을 띤다.

 

대는 세로로 잘 찢어지는데, "대가 세로로 찢어지는 버섯은 식용이다"라고 하는 것도 낭설임을 보여주는 독버섯이다. 버섯 동정에 자신이 없으면 절대로 야생버섯을 함부로 채취하여 먹어서는 안된다.

 

 

 

잘못된 독버섯 식별법

 

예로부터 사람들은 독버섯을 식별하는 방법을 구상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모두 잘못된 식별법이라고 합니다. 우선 잘못된 예로는

1. 자루가 세로로 잘 찢어지는 버섯은 먹을 수 있다.

2. 독버섯은 색깔이 화려하고 독살스럽다.

3. 어떤 버섯이든 가지와 함께 끓이면 버섯 중독에 걸리지 않는다.

4. 민달팽이나 벌레가 먹고 있는 버섯은 먹을 수 있다.

5. 독버섯은 나쁜 냄새가 난다.

 

이들은 모두 과학적 근거가 없는 말들입니다. 사람들이 이러한 독버섯 식별법을 그대로 믿는다면 독버섯의 대부분의 식용 버섯이 되어 버리고, 식용 버섯 중 일부는 독버섯이  되고 맙니다.

 

1. 자루가 세로로 잘 찢어지는 버섯은 먹을 수 있다.

식용 버섯인 배젖버섯은 자루가 세로로 잘 찢어지지 않으나, 독버섯인 삿갓외대버섯은 자루가 세로로 잘 찢어집니다.

 

2. 독버섯은 색깔이 화려하고 독살스럽다.

사람들이 색깔이 화려한 광대버섯을 보고 섣부르게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대부분의 독버섯은 수수한 색깔을 띠고 있습니다. 달걀버섯을 예로 들면, 이 버섯은 색깔이 붉고, 자루에 고리가 있어 모양이 독버섯을 닮았지만, 서양에서는 고급 요리에 쓰는 맛잇는 버섯입니다. 그렇다면 색깔이 화려하고 독살스럽다고 꼭 독버섯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3. 어떤 버섯이든 가지와 함께 끓이면 버섯 중독에 걸리지 않는다.

가지와 함께 끓인다고 독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습니다.

 

4. 민달팽이나 벌레가 먹고 있는 버섯은 먹을 수 있다.

민달팽이나 벌레가 먹을 수 있다고 하여 사람에게도 안전할 수 없다. 반대로 사람이 먹어도 죽지 않는 버섯을 벌레가 먹고 죽는 일도 있습니다.(파리잡이버섯)

 

5. 독버섯은 나쁜 냄새가 난다.

독버섯이 나쁜 냄새가 난다는 것을 증명할 과학적 근거가 전혀 없습니다.

 

사람들이 위의 잘못된 독버섯 식별법이 아직도 믿고 있기 때문에 해마다 버섯 중독 사건이 일어납니다.

또한 버섯 중독의 주원인은 노란다발과 화경버섯입니다. 노란다발은 쓴 맛이 나며 독성은 약합니다. 고목에 사는 화경버섯은 식용버섯인 표고버섯이나 느타리버섯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쪼개어 보면 검은 얼룩이 있습니다. 화경버섯은 어두운 곳에서는 푸른 빛이 나며, 독성은 중간 정도입니다.

특히, 알광대버섯, 흰알광대버섯, 독우산광대버섯은 고리와 덮개막이 있으며, 독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먹으면 반드시 죽습니다. 독버섯은 맛을 보거나 냄새만 맡고 삼키지 않으면 버섯 중독에 걸리지 않습니다. 또한 버섯을 딸 때는 독버섯의 색깔, 모양, 냄새, 특징을 모두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노란다발버섯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2007.05.21 11:16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민자주방망이버섯 (가지버섯)  (0) 2012.09.19
개암버섯  (0) 2012.09.19
꾀꼬리버섯   (0) 2012.09.18
독우산광대버섯   (0) 2012.09.18
흰알광대버섯  (0) 2012.0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