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독우산광대버섯

호남인1 2012. 9. 18. 05:33

 

 

 

 

 

독우산광대버섯

학명: Amanita virosa

 

분류: 균류 담자균강 주름버섯목 광대버섯과 광대버섯속

 

독버섯(맹독)

여름에서 가을에 걸쳐서 숲속의 땅에 군생한다. 분포는 한국에서는 한라산, 변산반도국립공원, 지리산, 오대산, 속리산, 가야산과 북반구 일대, 호주에 자생한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독우산광대버섯 / http://www.nature.go.kr/wkbik3/wkbik3312.leaf?fngsIlstrNo=684

 

 

균모는 지름 6-15cm로 원추형을 거쳐 편평하게 되나 중앙이 높다. 표면은 습하면 끈기가 있으나 백색이나 중앙부는 홍갈색이다.

살은 희고 주름살은 백색의 끝붙은 주름살이다.

자루의 길이는 14-24cm이고 굵기는 10-23mm로 아래쪽이 부풀고 주머니모양이며, 백색의 대주머니가 있다.

턱받이 아랫 부분은 섬유상의 비늘이 있고 턱받이는 백색의 막질이다.

포자의 크기는 지름이 7-12㎛이고 구형 또는 야구형이며 아미로이드(전분)반응이다. 맹독성 버섯이다.

 

 

독우산광대버섯은 전체가 흰색으로 단아한 모습이나 무서운 독을 가진 맹독성 버섯으로 서양에서는 죽음의 천사(Destroying Angel)라고 한다. 독우산광대버섯과 흔일광대버섯은 식용으로 많이 채취하는 주름버섯류와 비슷하고 개나리광대버섯은 식용인 꾀꼬리버섯과 혼동을 일으키기 쉽다. 또 식용의 흰 버섯으로 흰달걀버섯, 흰우산버섯 등이 있으므로 잘못 판단할 수 있으니 흰 버섯은 아예 안먹는 것이 좋겠다.  

 

 

광대버섯에 들어있는 독소인 아마토린은 자연계에 존재하는 가장 강력한 간 독성물질의 하나이며 사망률은 70%에 이른다.  독우산광대버섯을 먹으면 10~20시간에서 급격히 심한 복통, 구토를 일으키고, 심한 콜레라증상의 설사를 하며, 간장, 심장, 신장 장애를 일으킨다. 하나 이상 먹고 병원에서 적절한 조치를 받지 않으면 1~2일이나 3일 이내에 사망한다. 

 

 

독성분은 아마니타톡신을 가지고 있어서 알광대버섯과 똑 같은 증상을 일으키며 중독증상은 2단계로 나뉜다.

첫번째로는 비교적잠복기간이 길어서 먹은지 6-24시간후에 구토, 설사, 복통등 콜레라같은증상이 나타나지만 하루정도지나면 회복된다.

이증상은 일시적인것으로 생리적식염수를 보충하면 회복된다.

 

두번째는 첫번째 단계가 지난 4-7일후에 간, 탈수, 황달, 출혈이 위장과 장에서부터 나타나면서 세포가 점차 파괴되어 죽음에 이른다.

이버섯에 중독된 사람의 간은 심하게 손상되기때문에 치료를 해도 거의 회복이 되지를 않는다.

 

 

독우산버섯은 흰알광대버섯과 비슷하지만 대에 손거스러미모양의 인편이 있어서 다르다. 또 다른 버섯으로는 식용버섯인 흰주름버섯과 비슷한모양이지만 흰주름버섯은 주름살이 점차 갈색에서 흑갈색으로 변한다는 점이 다르다.

우리나라에서 가장많은희생자를 내는 버섯이므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광대버섯속 [Amanita]

주름버섯목(―目 Agaricales) 광대버섯과(―科 Amanitaceae)에 속하며 100여 종(種)의 버섯으로 이루어진 속.

 

이중 일부는 사람에게 유독하다. 포자는 희고 갓 바로 아래에서 고리가 자루를 둘러싸고 있다. 외피막은 갓이 늘어남에 따라 찢어지며 여기에서 자루가 자라나온다.

 

가장 치명적인 버섯들로는 아마니타 비스퐁게라(A. bispongera), 아마니타 오크레아타(A. ocreata), 흰알광대버섯(A. verna), 독우산광대버섯(A. virosa )이 있는데 이들은 모두 독버섯(destroying angels)들이다. 이들의 자실체(子實體)는 크고 희며, 여름과 가을 비가 많이 올 때 숲속에서 볼 수 있다.

 

알광대버섯(A. phalloides)도 치명적이며, 숲이나 숲 주위에서 자란다. 이 버섯의 갓은 녹색 또는 갈색이며 여름이나 초가을에 나타난다. 독성이 있는 다른 종으로는 아마니타 브룬네스켄스(A. brunnescens)와 마귀광대버섯(A. pantherina)이 있다. 달걀버섯(A.caesarea)과 붉은점박이광대버섯(A. rubescens), 우산버섯(A. vaginata)은 먹을 수 있다.

 

광대버섯(Amanita muscaria)은 여름에 목초지와 들판에서 자라며 독성이 있다. 이 버섯은 한때 파리를 잡는 데 사용되기도 했다.

 

 

독우산광대버섯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2007.05.21 09:57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란다발버섯   (0) 2012.09.19
꾀꼬리버섯   (0) 2012.09.18
흰알광대버섯  (0) 2012.09.17
달걀버섯   (0) 2012.09.17
노란달걀버섯   (0) 2012.0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