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섬진달래

호남인1 2022. 8. 18. 05:56

 

 

 

 

섬진달래

Rhododendron keiskei Miq. var. hypoglaucum Suto &Suzuk

 

 

 

상록성 관목

진달래과의 Rhododendron keiskei Miq. var. hypoglaucum Suto &Suzuki가 전라남도 여수시 섬지역에서 발견되었다.

이 종은 전체적으로 인편상 털이 분포하며, 꽃의 동아는 정단부에 1개가 달리고, 화서는 산형 총상화서를 가지며, 화관은 노란색을 띠는 백색에 외부에는 인편상 털이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한국에 분포하는 근연 분류군들과 구분된다.

국명은 생육지를 고려하여 '섬진달래'로 신칭하였고, 이에 대한 기재, 도해, 사진 및 검색표를 제시하였다.

[논문]한국 미기록 식물: 섬진달래 초록 /https://scienceon.kisti.re.kr/srch/selectPORSrchArticle.do?cn=JAKO201530261998344&dbt=NART

 

 

섬진달래 Rhododendron keiskei Miq. var. hypoglaucum Suto &Suzuk 의 꽃

 

 

식물명 : 섬진달래

학명 : Rhododendron keiskei Miq. var. hypoglaucum Sutô &Suzuki

분류군 : 진달래과 (Ericaceae)

영문 : Glaucous rhododendron

분포 : 전남(여수시) /해외분포 : 일본(혼슈)

생육형 : 상록성 관목

크기 : 높이 30~50cm 정도로 자라며 드물게 2m까지 자라는 것도 있다.

 

 

섬진달래 Rhododendron keiskei Miq. var. hypoglaucum Sutô &Suzuki의 화서

 

 

단엽으로, 마주나는 잎은 구형에서 구상 장타원형으로 길이 2~2.5cm, 너비 1~2.5cm이다.

둔두 또는 원두에 가까우며, 표면은 녹색에서 암녹색, 이면은 회청색을 띤다.

 

화아(꽃눈)은 타원상 난형으로 줄기 끝에 1개 또는 드물게 2~3개가 달린다.

2~6개의 꽃이 산형상 총상으로 달린다.

화관(꽃잎)은 길이 약 2.5cm, 너비 3cm 정도로 노란색을 띠는 백색이고, 외부에는 인평상 털이 있다.

수술은 10~12개이며, 길이는 화관보다 약간 길거나 비슷하다.

자방은 타원상 피침형으로 비늘같은 인편이 밀생한다.

암술대는 약간 구부러지며 화관보다 길고 회청색을 띤다.

4~5월에 개화

 

열매

삭과는 타원형 또는 원주형으로 길이 10~13mm, 너비 2~3mm이고 비늘같은 인편이 덮여있다. 종자는 장타원상이며, 길이 약 1mm이다.

 

유사종

이 종은 전체적으로 인편상 털이 밀포하며, 꽃의 동아는 정단부에 1개가 달리고, 꽃차례는 산형상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화관은 노란색을 띠는 백색에 외부에는 인편상 털이 있는 특징이 있어 한국산 근연 분류군들과 구분된다.

 

특징

전체적으로 인편상 털이 분포하며, 화서는 산형상 총상화서를 가지며, 화관은 노란색을 띠는 백색에 외부에는 인편상 털이 있다.

 

노트

Yang et al.(2012)은 전남 여수시 삼산면의 도서에서 섬진달래를 발견하고, 섬지역에 사는 진달래라는 뜻으로 국명을 섬진달래로 보고하였다.

 

 

섬진달래StartFragment Rhododendron keiskei Miq. var. hypoglaucum Suto &Suzuk의 새잎

 

 

산림청 국립수목원(원장 이유미)은 우리나라에서 지금까지 확인되지 않았던 미기록 식물인 섬진달래가 남해안 도서 지역에 수백 개체가 자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섬진달래'는 진달래속(Rhododendron)에 속하는 식물로 높이는 12m 내외이며, 잎은 타원형이고 꽃은 노란색을 띠는 백색이다. 우리나라에 널리 분포하는 '진달래'와 달리 꽃눈에서 여러 개의 꽃이 함께 모여나는 특징이 있다.

이 식물은 일본 혼슈(간토) 지역에 약 200개체가 분포하는 일본 특산식물(고유종)로 알려졌으며, 2012년에 일본 보호식물로 지정된 바 있다.

2015.08.06 언론보도문 요약

 

 

한국 미기록 식물: 섬진달래(진달래과)진달래과의 Rhododendron keiskei Miq. var. hypoglaucum Suto &Suzuki가 전라남도 여수시 섬지역에서 발견되었다.

이 종은 전체적으로 인편상 털이 분포하며, 꽃의 동아는 정단부에 1개가 달리고, 화서는 산형총상화서를 가지며, 화관은 노란색을 띠는 백색에 외부에는 인편상 털이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한국에 분포하는 근연 분류군들과 구분된다.

국명은 생육지를 고려하여 섬진달래로 신칭하였고, 이에 대한 기재, 도해, 사진 및 검색표를 제시하였다.

양종철, 권영한, 지성진, 신창호

국립수목원 산림생물조사과

산림청소식지 /https://www.forest.go.kr/kna/webzine/2013/10/s1.html

 

 

 

 

 

 

=============================================================

바로가기

진달래속

진달래목 (1)

진달래과(Ericaceae) | 식물도감(植物圖鑑) 2012.12.16 09:56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산홍  (0) 2022.08.18
세잎참꽃  (2) 2022.08.18
산철쭉  (0) 2022.08.17
산진달래  (0) 2022.08.16
반들진달래  (0) 2022.0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