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산진달래

호남인1 2022. 8. 16. 19:24

 

 

 

산진달래

Rhododendron dauricum L.

 

 

상록 관목

진달랫과에 속한 상록 관목. 높이는 1~2미터 정도이다. 잎은 긴 타원형으로 두껍고 어긋나며, 4월에 자적색 꽃이 가지 끝에 핀다. 관상용으로 심는다. 제주도, 금강산 및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꽃은 진달래와 비슷하나 상록수인 것이 다르다

 

식물명 : 산진달래 [비추천명 : 산진달내]

학명 : Rhododendron dauricum L.

영문 :Dahurian rhododendron /일어 :エゾムラサキツツジ

분류군 :진달래과 (Ericaceae) /진달래목 >진달래과 >진달래속

분포 : 일본, 중국, 몽골, 러시아 / 한국(제주도)

형태 : 상록 관목(때로는 잎만 남고 낙엽하기도 한다.)

생육환경 : 깊은 산이나 고산지대, 관목림 또는 잡목림에 난다.

크기 : 높이 1-2m정도로 자란다.

생약명 : 잎은 滿山紅(만산홍), 根(근)은 滿山紅根(만산홍근)이라 하며 약용한다.

중약명 : 만산홍(滿山紅) - 산진달래(興安杜鵑, Rhododendron dauricum L.)의 잎을 건조한 것

 

 

일부의 잎은 상록성이다. 잎은 어긋나기하며 가죽질이고 타원형, 긴 타원형 또는 피침상 타원형이며 예저 또는 원저에 둔두 또는 첨두이고 길이 1-5cm, 1-1.5cm로서 가장자리는 밋밋하며 표면은 짙은 녹색이고 비늘조각이 약간 있으며 뒷면은 연한 갈색으로서 비늘조각이 밀포하고 맥에 잔털이 있으며 향기가 있고 엽병은 길이 2-5mm이다.

 

꽃은 4월에 피며 짧은 가지끝의 겨드랑이눈에서 1개 또는 2-3개가 달려서 나오고 밑부분에 눈껍질이 남아 있으며 꽃부리는 벌어진 깔때기모양이고 지름 3-4cm로서 자적색이며 열편은 판통보다 길며 넓은 달걀모양 또는 원형이며 가장자리가 물결모양이다. 수술은 10개이고 수술대 기부에 털이 있으며 암술대보다 짧다.

 

열매

열매는 삭과로서 긴 타원형이며 선상의 인모가 밀생한다. 10

 

줄기

높이 1-2m이고 가지가 많으며 일년생가지에 비늘조각이 있다.

 

 

 

번식방법

종자채취 후에 이끼같은 것으로 파종상을 따로 만들어 직파하거나 건조저장을 하였다가 이른봄 2-3월까지는 파종하여야 한다.

 

용도

관상용.

잎은 滿山紅(만산홍), ()滿山紅根(만산홍근)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滿山紅(만산홍)

가을과 겨울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성분 : 잎은 精油(정유), flavonoid, lactone(), phenol酸類(산류), triterpenoids(), tannin 등을 함유한다.

정유 속에는 止咳(지해), 祛痰作用(거담작용)의 유효적인 germacrone 외에 menthol, juniper camphor, α-,β- γ-eudesmol 등을 함유한다.

이 밖에 cineole, guaiazulene, caryophyllene, selinene, humulane 등을 함유한다고 한다.

Flavonoid에는 farrerol에는 farrerol, 8-demethylfarrerol, myricetin, kaempferol, quercetin, hyperin, isohyperoside가 있고 또 avicraline, azaleatin, gossypetin, dihydroquercetin을 함유한다.

Lactone()에는 scopoletin, unbelliferone이 있고 phenol酸類(산류)로서는 vanillin(), p-hydroxy 安息香酸(안식향산), 沒食子酸(몰식자산) 3-methyl ether, anisic acid, hydroquinone이 있고 이외 protocatechuic acid, syringic acid, rhododendrol을 함유한다.

약효 : 止咳(지해), 祛痰(거담)의 효능이 있다. 만성기관지염, 기관지천식, 咳嗽(해수)를 치료한다.

용법/용량 : 신선한 것 15-30g을 달여서 복용한다.

 

⑵滿山紅根(만산홍근) -

급성 세균성이질을 치료할 때는 깨끗이 씻어서 자른 신선한 만산홍근 250g에 물 1.5-2를 부어서 1-2시간 달인 즙을 복용한다. 성인은 150-200, 소아(3-5)5013회 복용한다.

 

 

 

 

보호방안

자생지 확인이 필요하다.

 

유사종

진달래  : 꽃이 진달래와 닮았으나, 상록수인 점이 크게 다름

 

 

 

 

 

 

 

-----------------------------------------------

세계 약용식물 백과사전 2

산진달래

[ 興安杜鵑 , Dahurian Azales ]

 

 

개요

진달래속(Rhododendron) 식물은 전 세계에 약 960종이 있으며, 유럽, 아시아, 북미 등지에 분포하고, 주로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에서 생산되어 이 속의 양대 생산지로 자리 잡고 있다.

북극 지방까지 분포하는 것이 2종 있으며, 오세아니아에 1종이 분포하나 아프리카와 남미에서는 생산되지 않는다.

중국에는 약 542종이 있다.

이 속에서 현재 약으로 사용되는 것은 약 17종이다.

이 종은 중국의 흑룡강, 내몽골, 길림에 분포하며, 몽골, 일본, 한반도, 러시아 등에도 분포한다.

 

산진달래는 만산홍이라는 명칭으로 동북상용중초약수책(東北常用中草藥手冊)에 처음 수록되었다.

중국약전(中國藥典)(2015년 판)에서는 이 종을 중약 만산홍의 법정기원식물 내원종으로 수재하고 있다. 주요산지는 중국의 흑룡강 및 내몽골 지역이다.

 

산진달래에는 정유와 플라보노이드 화합물이 주로 함유되어 있다.

중국약전에서는 고속액체크로마토그래피법을 이용하여 파레롤의 함량을 0.080% 이상으로 약재의 규격을 정하고 있다.

 

약리연구를 통하여 산진달래에는 진해(鎭咳), 거담(祛痰) 및 호흡기 아토피성 염증 억제 등의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의학에서 만산홍은 진해, 거담 등의 작용이 있다.

 

산진달래의 어린잎

 

약재 만산홍[藥材滿山紅]Rhododendri Daurici Folium

 

함유성분

잎에는 정유성분으로 germacrone, pyrogermacrone, α, β-selinenes, γ, δ-cadinenes, cadinene, α-terpineol, santalol, limonene, 1,8-cineole, borneol, bornyl acetate, geranyl acetate, bisabolene, allo-aromadendrene[참고문헌:1-3], 플라보노이드 성분으로 farrerol[참고문헌:4], 8-demethylfarrerol, hyperin, avicularin, azaleatin[참고문헌:5], isohyperoside, matteucinol, dihydroquercetin, gossypetin, myricetin[참고문헌:6], 페놀산 성분으로 vanillic acid, syringic acid, protocatechuic acid, p-hydroxybenzoic acid[참고문헌:4] 등이 함유되어 있다.

 

그 외에 독성 성분인 디테르페노이드 안드로메도톡신과 hydroquinone 2’,6’-dihydroxy-4’-methoxyacetophenone[참고문헌:7], 4-O-methylphloracetophenone[참고문헌:8], daurichromenic acid III[참고문헌:9], daurichromenes A, B, C, D, confluentin, grifolin, orcinol[참고문헌:10]과 같은 기타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다.

 

 

 

약리작용

1. 진해, 거담, 평천(平喘)페놀레드 분비 실험에서 복강주사 또는 경구투여로 파르레롤을 Mouse에 투여하면 페놀레드의 분비량이 뚜렷하게 증가된다[참고문헌:11]. Rat에 파르레롤을 경구투여하면 기관지로 유입되는 수분량이 뚜렷하게 증가한다. 집토끼에 파르레롤을 복강주사로 투여하면 기관지의 섬모운동이 현저하게 증가된다[참고문헌:11].

 

만산홍의 에탄올 추출물, 물 추출물 및 정유를 위에 주입하거나 복강에 주사하면 기니피그 또는 고양이 인후의 전기자극으로 인한 기침 및 고농도 암모니아수로 인한 Mouse의 기침 등에 대하여 모두 균일한 진해효과를 나타내는데, 그 유효성분은 게르마크론이다.

만산홍의 정유성분은 초음파 분무 흡입을 통한 1% 알부민 생리식염수에 의해 발생한 Mouse의 해천에 대해 뚜렷한 억제작용이 있으며, 폐 내부 히스타민 농도를 뚜렷하게 감소시킨다[참고문헌:12].

2. 병원성 미생물 억제파르레롤은 황색포도상구균에 대해 억제작용이 있으며, 바닐산과 시링산에도 항균활성이 있다. 다울크로멘산 III에는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HIV)에 대한 억제작용이 있다[참고문헌:9].

3. 항염만산홍의 정유를 Mouse에 경구투여하면 알러지성 기관지 염증, 기관지 점막 충혈 및 수종 등을 개선할 수 있으며, 에오신 기호성(嗜好性) 및 임파세포의 침윤을 경감시킬 수 있다[참고문헌:12]. 파르레롤을 Rat의 복강에 주사하면 화상성 염증 삼출물의 배출을 뚜렷하게 억제하며, 피부의 편상 수종의 정도를 경감시킨다.

또한 에반스 블루(Evans blue)의 정맥주사에서 발생하는 삼출물을 감소시키는 작용이 있다[참고문헌:11].

4. 심혈관계통에 대한 영향정맥주사를 통하여 만산홍 침고의 생리염 수용액을 기니피그에 투여하면 심전도상에서 심박이 점진적으로 감소하며, P-R의 간극이 점진적으로 연장된다. 과량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2도의 방실전도조체가 나타나며, S-T구간이 미약하게 감소한다.

또한 T파의 최고조 및 Q-T구간을 증가시키며, 마지막에는 돌발성 맥박정지를 유도할 수도 있다. 이와 같은 작용은 만산홍에 함유된 안드로메도톡신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경구투여에서는 이와 같은 작용이 나타나지 않는다.

 

용도

만산홍은 중의임상에서 사용하는 약이다.

지해(止咳, 기침을 멎게 함), 거담(祛痰, 가래가 잘 나오도록 함), 평천(平喘, 기침을 멎게 함) 등의 효능이 있으며, · 만성 기관지염 등의 치료에 사용한다.

현대임상에서는 심폐질환 등의 병증에 사용한다.

 

해설

산진달래는 개화기간이 길어 관상용이나 꿀의 채취자원으로서 가치가 있다.

산진달래는 뿌리가 발달하기 때문에 양호한 수토유지작용이 있으며, 그 뿌리는 분경이나 뿌리공예 등의 공예품의 제조가 가능하다.

 

잎이 약으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산진달래의 뿌리는 장염, 급성 세균성 이질 등을 치료할 수 있다. 또한 꽃에는 최면 및 진정 효과가 있다.

 

보고에 의하면 산진달래 잎의 유효성분인 플라보노이드와 정유의 함량은 10월에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되어, 10월이 가장 좋은 채취시기로 판단된다[참고문헌:13].

산진달래 [興安杜鵑, Dahurian Azales] (세계 약용식물 백과사전 2, 2016. 11. 11., 자오중전, 샤오페이건, 성락선, 하헌용, 성락선)

 

 

 

 

 

 

 

 

=============================================================

바로가기

진달래속

진달래목 (1)

진달래과(Ericaceae) | 식물도감(植物圖鑑) 2012.12.16 09:56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섬진달래  (0) 2022.08.18
산철쭉  (0) 2022.08.17
반들진달래  (0) 2022.08.16
겹산철쭉(만첩산철쭉)  (0) 2022.08.16
만병초  (0) 2022.0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