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영산홍

호남인1 2022. 8. 18. 14:52

 

 

 

영산홍

Rhododendron indicum (L.) Sweet

 

 

 

 

낙엽관목 혹은 반상록관목

조선 초에 들어온 사쓰끼철쭉을 일본철쭉, 혹은 영산홍이란 이름으로 왕조실록과 선비들의 문집에 등장한다.

꽃이 붉은 것은 영산홍, 자색인 것은 자산홍, 흰 것은 백영산이라 부르고 있다.

 

 

 

국명 : 영산홍

학명 : Rhododendron indicum (L.) Sweet

별명 : 양철쭉,왜철쭉,일본철쭉,Satsuki Azalea , 映山紅 , サツキ皐月

분류 : 속씨식물 >쌍떡잎식물강 >진달래목 >진달래과

원산지 : 아시아

형태 : 낙엽관목 혹은 반상록관목

크기 : 15cm ~ 90cm

꽃말 : 첫사랑

 

 

영산홍

 

 

 

---------------------------

영산홍

일본에서 자라는 철쭉의 한 종류인 사쓰끼철쭉(サツキツツジ)을 기본종으로 하여 개량한 철쭉의 원예품종 전체를 일컬어 우리나라와 중국에서는 영산홍(映山紅)’이라고 한다.

일본에서는 영산홍이란 이름을 거의 쓰지 않는다.

 

영산홍의 대표적인 품종으로는 기리시마철쭉, 구루메철쭉 등이 있으나 서로 교배하고 육종한 것이 수백 종이 넘어 일일이 특징을 말하기도 어렵고, 너무 복잡하여 다 알 수도 없다.

따라서 영산홍이란 사쓰끼철쭉을 대표 종으로 품종 개량한 일본 산철쭉 무리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일본인들은 만엽집에 산철쭉이 등장할 만큼 오래전부터 심고 가꾸어 온 전통 꽃나무다.

오랫동안 산철쭉으로만 알아오다가 에도시대(1603~1867)에 오면서 비로소 산철쭉과 사쓰끼철쭉을 따로 구분하여, ‘5월의 철쭉이란 이름으로 사쓰끼철쭉을 표기하기 시작했다.

이는 에도시대 훨씬 이전부터 따로 품종개량하여 자기들이 좋아하는 꽃으로 만들고 있었음을 알 수 있는 증거다.

 

어디까지나 일본인들의 꽃이었던 이 꽃나무는 강희안의 양화소록에서 보다 상세한 전래 기록을 찾을 수 있다.

“세종 23년(1441) 봄, 일본에서 일본철쭉 두어 분을 조공으로 보내왔다. 

대궐 안에 심어두고 보았는데, 꽃이 무척 아름다웠다. "

일본철쭉은 중국의 최고 미인 서시(西施)와 같고, 다른 철쭉은 못생긴 여자의 대표인 모모(嫫母)와 같다”라고 하여 일본에서 보내온 꽃의 아름다움을 강조했다.

여기서 일본철쭉은 사쓰끼철쭉으로 짐작된다.

 

ㅇㅇ 군락

 

조선 초에 들어온 사쓰끼철쭉은 일본철쭉, 혹은 영산홍이란 이름으로 왕조실록과 선비들의 문집에 등장한다.

영산홍을 가장 좋아한 임금은 연산군이다.

연산 11(1505)에 영산홍 1만 그루를 후원에 심으라 하고, 움막을 만들어 추위에 말라 죽는 일이 없도록 하였으며, 다음해에는 키운 숫자를 보고하도록 했다.

지봉유설에도 영산홍이 나오며, 산림경제에도 왜철쭉으로 기록되어 있다.

 

조선 중후기로 오면서 영산홍은 선비들도 즐기는 꽃으로 널리 퍼져 나갔다.

우리나라에 본격적으로 들어온 것은 일제강점기와 광복 이후다.

지금은 각종 정원수 중에 가장 많이 심고 있으며, 조선의 궁궐과 이순신 장군의 사당이 있는 제승당까지 아니 계신 곳이 없다.

 

아주 예부터 사쓰끼철쭉는 일본 각지의 산지 개울 옆 바위에 붙어 자랐다.

줄기는 여럿으로 갈라져 기어가듯이 뻗는 성질이 강하다.

 

잎은 두껍고 단단하며, 상록이나 좀 추운 곳에서는 잎이 완전히 떨어지지 않는 반()상록이 된다.

홍수가 질 때 물이 넘어가기 쉽게 낮은 키와 튼튼한 뿌리를 뻗는다.

계단식 논두렁의 돌담 틈에서 우리나라 좀깨잎나무처럼 붙어 자라기도 하며, 대체로 무리를 이룬다.

자산홍 ( 紫山紅 )

꽃은 깔때기 모양으로 위쪽이 다섯 개로 갈라져 있고, 붉은색이 기본이나 개량하면서 분홍색, 흰색 등 여러 색이 있다.

사쓰끼철쭉의 접두어는 음력 5월을 뜻하는 고월(皐月)’에서 유래되었고, 꽃 피는 시기가 철쭉보다 더 늦은데, 거의 초여름에 피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그러나 도시에 심은 영산홍은 이보다 훨씬 빠른 양력 4월 말이나 5월 초부터 꽃이 피기 시작한다.

 

또 영산홍의 일부는 오래전에 들어온 원종 사쓰끼와 우리나라 산철쭉이 교배되어 생긴 것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꽃이 붉은 것은 영산홍, 보라색인 것은 자산홍(紫山紅)이라 부르기도 한다.

영산홍은 꽃, , 생김새까지 우리나라 산철쭉과 거의 비슷하다.

 

산철쭉보다 키가 작고 잎도 작으나 가장 큰 차이점은 영산홍은 상록이거나 반상록인 반면 산철쭉은 완전한 갈잎나무다.

그러나 사쓰끼철쭉, 기리시마철쭉, 우리나라 및 일본 산철쭉 등 수많은 철쭉 무리들이 교배되어 서로의 형질이 뒤섞여 있다. 그래서 영산홍을 명확히 구분하기는 어렵다.

 

 

백영산

 

 

 

 

 

영산홍

학명은 Rhododendron indicum SWEET. 이다.

일본에서 들어온 식물이며 키가 3090가량 자란다.

 

잎은 어긋나고 가지 끝에 모여나는데, 넓은 피침(披針 : 곪은 데를 째는 침)꼴이며 잎가는 민틋하고 가지와 함께 갈색털이 난다.

 

꽃은 5월경에 붉은 자색으로 피고 통꽃이며, 꽃부리와 꽃받침은 5갈래이다.

꽃부리의 윗면은 진한 홍자색의 반점이 있고 수술이 5개이며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삭과(蒴果 : 속이 여러 칸으로 나뉘고 각 칸에 많은 씨가 든 열매)이고 많은 갈색털이 난다.

원예종에는 붉은색·흰색·자주색의 꽃이 피는 것이 있다.

 

우리 나라 남부에서 오래 전부터 재배하고 있는 영산홍이라 하는 철쭉의 일종은 키가 일본산 것보다 월등히 크고 겨울에 잎이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수술의 수도 710개로 나타나고 있어 일본산 영산홍과 다른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일본산 영산홍과 우리나라산 산철쭉 사이에 이루어진 자연잡종인가 하는 등의 의문점이 생기는 식물이다.

 

우리 나라산 영산홍은 남부 지방의 오래된 사찰경내는 물론이고 민가 뜰에 심어 관상하고 있다.

꽃이 붉은 것은 영산홍, 자색인 것은 자산홍, 흰 것은 백영산이라 부르고 있다.

 

자산홍 ( 紫山紅 )
백영산

 

 

---------

활용

한방에서 영산홍 꽃을 강장, 이뇨, 건위, 구토 등의 약재로 쓴다.

줄기와 잎에는 플라보노이드, 탄닌, 정유 등의 성분이 들어 있다.

만성기관지염과 기침에는 영산홍 꽃잎 20~40g 또는 영산홍 가지 40g과 마른 잎 80g을 백주(白酒) 1근에 1주일 이상 우려서 하루 2~3회 한 잔씩 마시면 효과가 있다.

 

꽃이 화려하고 아름다워 화원 등에서 정원수 내지는 화분용으로 판매된다.

 

 

 

영산홍

 

 

=============================================================

바로가기

진달래속

진달래목 (1)

진달래과(Ericaceae) | 식물도감(植物圖鑑) 2012.12.16 09:56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좀참꽃  (0) 2022.08.18
일본산철쭉  (0) 2022.08.18
세잎참꽃  (2) 2022.08.18
섬진달래  (0) 2022.08.18
산철쭉  (0) 2022.0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