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대만철쭉

호남인1 2022. 8. 16. 09:59

 

 

 

대만철쭉

Rhododendron simsii

 

 

 

 

상록 관목

진달랫과의 상록 관목. 높이는 2미터 정도이고 잎은 어긋나며 달걀 모양으로 털이 있다. 4~5월에 홍색 꽃이 가지 끝에 2~6개가 모여 달린다. 대만이 원산지이다.

 

분포지역: :중국 창장[長江] 유역, 동쪽으로 타이완에서 서쪽으로는 쓰촨·윈난

크기:: 높이 약 2m

개화기:: 4-5

 

 

대만철쭉 StartFragment Rhododendron simsii

 

 

양철쭉이라고도 한다.

높이 2m 정도이다. 잎은 어긋나고 형태는 달걀 모양 ·달걀 모양의 타원형·거꾸로 선 달걀 모양 등 다양하며 양 끝이 좁고 앞면에 누운털이 있으며 뒷면에는 털이 더욱 많다.

꽃은 45월에 가지 끝에 26개가 모여 달리고 꽃색깔은 흰색·분홍색·자홍색·오렌지색 등 화려하며, 꽃잎에 짙은 홍색 반점이 있다. 수술은 10개이고 수술대 밑부분에 털이 있으며, 씨방에도 털이 있고 10()이다.

겨울에서 이른 봄에 꽃이 피며 촉성재배 및 억제재배에 의해 개화기를 조절할 수 있다.

 

가정과 무가온온실(無加溫溫室)에서 장기간 개화하는 화분용으로 쓴다.

실내의 밝은 곳에 두며 직사광선은 피한다. 실외의 그늘진 곳에 심었다가 가을에 다시 화분에 심어 실내에 들여 놓는다. 개화기가 끝난 후에 분갈이를 한다. 관수는 정기적으로 하며 잎에도 물을 뿌려 준다.

많은 변종이 있다.

중국 창장[長江] 유역, 동쪽으로 타이완에서 서쪽으로는 쓰촨[四川윈난[雲南]에까지 걸쳐 자란다.

대만철쭉 [臺灣─] (두산백과 두피디아, )

 

 

 

===============================================================

대만철쭉 키우기

 

대만철쭉은 주름지고 화려한 꽃을 피우는 상록관목으로, 햇빛이 잘 들고 서늘한 환경에서 잘 자란다. 내한성이 약해 온대지방에서는 주로 온실에서 재배관리한다.

 

 

대만철쭉재배볍

 

생육환경: 평균 10~24, 낮은 습도

장소: 빛이 잘 드는 베란다나 거실 창가 옆

물주기: 초봄~가을에는 흙을 촉촉하게, 겨울에는 그보다 건조하게 관리

분갈이: 2~3년에 1, 봄철

주의점: 회색곰팡이병, 모든 부위에 독성

 

 

중국, 대만, 미얀마, 타이에서 자생하는 사계철쭉으로, 식물의 높이는 2~3m이다. 진녹색의 잎은 타원형으로 양 끝이 좁고 앞뒤로 털이 나 있으며 어긋나 자란다. 꽃은 주름진 모양으로 길이 4~5cm이며 화총당 2~6개의 꽃이 자란다. 꽃의 색은 흰색, 분홍색, 자홍색, 오렌지색 등으로 다양하다.

 

목적

내한성이 약해 온대지방에서는 주로 온실에서 관리하며, 여름에는 야외 정원이나 화단에 인테리어용 식물로 활용하기도 한다.

 

생육환경

햇빛이 풍부하고 서늘한 환경에서 잘 자라는 반음지 식물이다. 직사광선에 주의해야 하며 실내에서 기를 때는 빛이 잘 드는 베란다나 거실 창가 옆에서 관리하는 것이 좋다. 적절한 생육온도는 10~24이며, 습도는 낮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관리법

초봄에서 가을까지는 흙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겨울에는 그보다 건조하게 흙을 유지하여야 한다.

 

분갈이

식물의 크기가 화분보다 커지거나 뿌리가 엉키면 분갈이를 진행하는 것이 좋은데, 그 주기는 2~3년에 한 번, 봄철에 하는 것이 적합하다. 개화기가 끝나고 분갈이를 하는 것이 좋다.

 

주의점

회색곰팡이병에 걸리기 쉽다. 식물의 모든 부위에 독성이 있어 어린아이나 반려식물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원문 출처/ 두산백과 두피디아,)

 

 

 

=============================================================

바로가기

진달래속

진달래목 (1)

진달래과(Ericaceae) | 식물도감(植物圖鑑) 2012.12.16 09:56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겹산철쭉(만첩산철쭉)  (0) 2022.08.16
만병초  (0) 2022.08.16
담자리참꽃  (0) 2022.08.15
노랑만병초  (0) 2022.08.15
꼬리진달래  (0) 2022.08.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