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珍島의 植物

자란

호남인1 2016. 1. 16. 19:50

 

 

 

 

 

 

자란

학명: Bletilla striata (Thunb. ex Murray) Rchb.f.

 

 

 

 

 

 

 

 

 

 

 

종코드(url_no): 29252 /이명: 대암풀, 대왕풀, 백급 /영명: Common Bletilla /꽃말: 서로 잊지 말자

분류: 피자식물문 >백합강 > 난초목 > 난초과 > 자란속

원산지: 한국,중국,일본 /분포: 일본, 중국 / 한국(전라남도 고흥군, 무안군, 신안군, 완도군, 진도군, 해남군; 제주도)  /서식: 산과 들의 양지 /크기: 화경(花莖) 높이 50cm /개화: 5-6월

생약명: 塊莖(괴경)을 백급이라 하며 약용한다.

 

숙근성다년생초본

난초과에 속한 여러해살이풀. 둥근 알뿌리에서 다섯 개 내지 여섯 개의 잎이 서로 감싸면서 나와 줄기처럼 된다. 잎은 긴 타원형이며, 5~6월에 홍자색 꽃이 꽃줄기 끝에 달린다. 덩이줄기는 백급(白芨)이라 하여 한약재로 쓴다. 학명은 Bletilla striata이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자란 /http://www.nature.go.kr/newkfsweb/kfi/kfs/kbi/plant/pilbk/selectPlantPilbkDtl.do?mn=KFS_28_01_02_01&orgId=kbi&plantPilbkNo=29252&mn=KFS_28_01_02_01

 

 

 

 

 

 

 

-------------------------------------------------------------

잎은 길이 20-30cm, 나비 2-5cm로서 밑부분에서 5-6개가 서로 감싸면서 원줄기처럼 되고 긴타원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밑부분이 좁아져서 엽초로 되며 세로로 많은 주름이 있다.

 

열매는 긴 타원형이다. 

 

5-6월에 잎 사이에서 화경(花莖)이 나와 50㎝ 정도 자란 다음 6-7개의 홍자색 꽃이 총상으로 달린다. 포엽은 길이 2-3㎝로서 꽃이 피기전에 1개씩 떨어진다. 꽃은 지름 3㎝이며 화피열편은 같은 형태로서 길이 2.5-3㎝, 나비6-8mm이고 끝이 뾰족하며 비스듬히 반 쯤 벌어지고 맥이 있다. 순판은 쐐기 비슷한 도란형이며 가장자리가 악간 안쪽으로 말리고 윗부분이 3개로 갈라지며 중앙부의 것은 거의 둥글고 가장자리가 파상으로서 안쪽에 5개의 도드라진 능선이 있으며 암술대는 길이 2㎝정도이다. 

 

넓적한 둥근 위경이 줄지어 붙어있다. 

난상의 구형 구경은 높이 4cm이고 육질로 속은 백색이다. 

 

일본, 중국 / 한국(전라남도 고흥군, 무안군, 신안군, 완도군, 진도군, 해남군; 제주도) 

숙근성 다년초로 관화식물이다. 

화경(花莖)은 높이 50cm정도 자란다. 

 

남서해안지역에 한정되어 자란다. 10곳 미만의 자생지가 있으며, 개체수는 풍부하다. 꽃이 아름다워 채취가 심해, 자생지 및 개체수가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자생지 확인 및 유전자원의 현지내외 보전. 

 

얼핏보기에 새우난과 비슷하며 홍자색의 꽃을 피우는데서 자란이라고 부르고 있다. 

[취약종] 평가내용:취약종 / 국가단위

 

 

 

 

 

 

 

 

============================================================================================================================

한국 야생난 한살이백과

 

 

자란

학명: Bletilla striata (Thunb.) Rchb.f.

 

별칭: 대암풀, 대왕풀, 백급

출산/개화시기: 5~6월 /분포지역: 전남 해남, 진도 및 목포의 일부 지역

 

 

생육특성

자란은 전남 해남, 진도 및 목포의 일부 지역에서 나는 다년생 초본이다.

생육환경은 물 빠짐이 좋고 햇볕을 많이 받으며 토양의 유기물 함량이 풍부한 곳에서 자란다.

 

키는 15~60㎝이고, 잎은 길이 20~30㎝, 폭 2~5㎝로 긴 타원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밑부분이 좁아져서 잎의 하단부에서 5~6개가 서로 감싸며 줄기를 둘러싸 원줄기처럼 되고 세로로 많은 주름이 있다.

줄기는 굵으며 곧게 서고 아랫부분에 잎싸개가 2~3개 있다.

뿌리는 길이 2~4㎝로 넓적한 둥근 모양으로 안은 흰색이고 육질성이다.

 

꽃은 잎 사이에서 꽃줄기가 나와 줄기 끝에 3~7개가 홍자색으로 달린다.

꽃차례를 안고 있는 소형의 잎은 길이 1~3㎝, 폭은 약 0.5㎝로 붉은 자주색이며 꽃이 피기 전에 1개씩 떨어진다.

꽃은 지름이 약 3㎝이며 찢어진 꽃잎은 같은 형태로 길이 2.5~3㎝, 폭은 약 0.7㎝로 끝이 뾰족하며 비스듬히 반쯤 벌어지고 맥이 있다.

입술꽃잎은 윗부분이 넓고 밑부분이 점차 좁아져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인데, 가장자리가 약간 안쪽으로 말리고 윗부분이 3개로 갈라지며 중앙부의 것은 거의 둥글고 안쪽에 5개의 도드라진 능선이 있다.

 

열매는 8~11월에 길이 2.5~3.5㎝의 긴 타원형으로 달린다.

 

 

 

 

 

서식처

햇볕이 잘 들고 약간 건조하며 척박한 곳에 주로 생육한다. 진도 북서해안에 약 10만평 정도의 대군락을 이루고 있다. 

광선: 양생  /내한성: 강함  /토양: 보통  /수분: 보통 

 

 

재배.관리법

▶토양은 척박지를 포함하여 특별히 가리지 않으나 약간 거름기가 있는 곳에서 생육상태가 좋다. 강한 광선하에서도 생육이 뛰어난 난과식물이다. 중북부 지방에서 노지재배를 하는 경우에는 겨울철의 내한성이 문제시되므로 겨울철에 낙엽이 충분히 쌓이는 곳에 식재하거나 가을철에 짚이나 거적 등으로 적당히 멀칭을 해 주는 것도 좋다.

▶노지에서 수월하게 재배가 가능한 난과 식물.

▶종자가 많이 결실하나 파종시에 발아가 거의 불가능하고, 무균배양법에 의해 번식이 가능하나 번거롭다. 따라서 적당한 시비관리와 환경조건을 구비해 주면 구경의 증식이 활발하여 분주에 의한 대량증식이 가능하다.

▶흡비력이 다른 난에 비하여 높은 편으로 생장기에 4종 복비를 1,000-1,500배로 희석하여 월 3-4회 엽면시비 및 관주토록하고 유박비료(고형비료)를 4월말과 9월초에 주당 10-15g씩 분주위에 치비하면 된다. 

이식기: 11월  /결실기: 9월, 10월, 11월, 12월  /분주기: 11월, 12월 

 

▶남부지방에서는 화단에 심어 관상하나 중부지방에서는 화분에 심어 관상한다.

▶가인경은 약용한다.

▶양지에 식재하여 감상할 수 있는 유일한 난과식물이므로 겨울철에 관리가 용이한 개활지나 낙엽성 교목의 하부식재를 위한 지피용 소재로 적합하며 화단 등에 식재하여도 좋다. 특히 척박지 녹화에도 이용할 수 있다.

 

 

 

 

 

--------------------

관리 및 번식법

 

 

관리법

물 빠짐이 좋은 화분을 만들어 심는다. 화분 깊이는 10~20㎝ 정도면 적당하고 부엽질이 많은 흙을 넣어준다. 화단에 심을 때는 햇볕이 많이 들어오거나 반그늘이 지는 나무 아래 심어 관리한다. 물은 4~5일 간격으로 준다.

 

번식법

8~11월에 달리는 종자를 이용하여 번식시키는 방법과 해마다 가을이나 이른 봄에 구근을 분리하여 심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먼저 종자를 이용하여 번식시키는 방법은 종자상에 이끼나 수태를 올려놓고 그 위에 종자를 흩어 고루 퍼지게 한 후 분무기와 같이 구멍이 좁은 것으로 물을 주어 종자가 이끼나 수태 안으로 약하게 들어가게 만든다.

그 후 신문이나 비닐을 덮어 약 15일 정도 습도를 유지한 뒤 벗겨내고 일반적인 관리를 한다.

 

뿌리를 분리하는 방법은 2~3년마다 한 번씩 해줄 것을 권하는데, 이는 해마다 옆에서 자구(새로 생긴 구근)가 생기는 것을 좀 더 키워서 분리하면 이듬해에 꽃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시중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품종이며, 이는 외국에서 조직 배양을 통해 대량으로 생산한 묘를 수입하여 판매하기 때문이다. 상품화가 이미 되어 나온 품종이니만큼 관리를 잘 하면 해마다 많은 꽃을 볼 수 있다.

 

생육 조건

빛 요구도 : 중간 광도(800~1,500 Lux)·

생육온도 : 16~20℃·

겨울최저온도 : 5℃·

생육습도 : 40~70%·

병충해 : 응애·

생장속도 : 보통·

생장높이 : 40cm·

생장너비 : 30cm

 

관리 정보

관리수준 : 초보자·

관리요구도 : 낮음 (잘 견딤)·

물주기 (봄) : 화분 흙 대부분 말랐을때 충분히 관수함·

물주기 (여름) : 토양 표면이 말랐을때 충분히 관수함·

물주기 (가을) : 토양 표면이 말랐을때 충분히 관수함·

물주기 (겨울) : 화분 흙 대부분 말랐을때 충분히 관수함·

배치장소 : 발코니 내측 (실내깊이 50~150cm),

발코니 창측 (실내깊이 0~50cm)

 

 

 

 

 

 

--------

생약명

-

塊莖(괴경)을 백급이라 하며 약용한다.

 

①8-11월에 뿌리를 캐어 줄기와 수염뿌리 등을 제거하여 깨끗이 씻은 후 내면의 內心(내심)이 없어질 정도로 쪄서 粗皮(조피)를 벗겨내고 햇볕에 말리거나 불에 쬐어 말린다.

 

②성분 : 신선한 生塊根(생괴근)에는 수분 14.6%, 전분 30.48%, 포도당 1.5%가 함유되어 있으며 또 정유와 점액질도 들어 있다. 根(근)에는 bletilla mannan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것은 mannos-4에 대하여 포도당 1로 이루어진 glucomannan이다.

 

③약효 : 補肺(보폐-폐결핵), 지혈, 소염, 排膿(배농), 消腫(소종), 生肌(생기), 斂瘡(염창)의 효능이 있다. 肺傷咳血(폐상해혈), 鼻出血(비출혈), 金瘡出血(금창출혈), 癰疽腫毒(옹저종독), 潰瘍疼痛(궤양동통), 탕화상, 수족군열(손발이 트는 것) 등의 치료에 쓰인다.

 

④용법/용량 : 3-9g을 달여서 복용하거나 또는 丸劑(환제), 散劑(산제)로 복용한다.

<외용> 분말로 살포하거나 調布(조포)한다. 

 

 

 

 

 

 

============================================================================================================================

익생양술대전

 

 

자란(紫蘭)

학명: Bletilla striata

 

별칭: 백근(白根)·군구자(君球子)

생약명: 백급(白及)

자생지역: 산과 들의 양지 /번식: 분주 /약효: 뿌리(덩이줄기)·온포기

채취기간: 가을 /취급요령: 수염뿌리를 제거하고 햇볕에 말려 쓴다.

특성: 서늘하며, 달고 쓰다. /독성여부: 없다 /1회사용량: 2∼5g /주의사항: 치유되는 대로 중단한다.

 

 

알뿌리에서 5~6개의 잎이 어긋나와 서로 감싸면서 줄기처럼 되는데 길이 20~30cm, 나비 2~5cm의 긴 타원형으로서 끝이 뾰족하고 밑 부분이 좁아져 잎집처럼 되며 세로 주름이 많이 있다.

 

5∼6월에 붉은 자주색으로 피는데 잎 사이에서 나온 긴 꽃줄기 끝에 6~7개의 꽃이 총상 꽃차례로 달린다. 꽃의 지름은 3cm 정도이다. 꽃턱잎은 길이 2~3cm이며 꽃이 피기 전에 1개씩 떨어진다. 꽃받침은 좁은 타원형이며 끝이 뾰족하다. 꽃덮이 조각은 길이 2.5~3cm, 나비 6~8mm의 긴 타원형으로서 끝이 뾰족하고 반쯤 벌어지며 세로맥이 있다.

 

열매

10월에 삭과가 달려 익는다.

 

특징 및 사용 방법

대암풀·백급·주란(朱蘭)이라고도 한다.

자란은 자줏빛 난초라는 뜻이다. 또한 홍란(紅蘭)이라 불리기도 하는데 홍자색의 꽃과 선명한 줄 모양이 있는 잎이 아름답다.

붉은 자줏빛 꽃잎 가운데 혓바닥 모양의 연한 꽃잎이 주름져 있는 모습이 특이하다.

 

줄기는 단축되어 덩이줄기(알뿌리)로 된다. 알뿌리는 동글납작하게 생겼으며 육질에 속이 희다.

관상용·약용으로 이용된다.

 

덩이줄기를 백급 또는 백약(百藥)이라 하며 약재로 쓰고 또 점질이 있어 풀의 원료로도 사용한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거나 산제 또는 환제로 하여 사용하며, 술을 담가서도 쓴다.

외상에는 가루를 참기름에 개어 바른다.

 

효능

주로 혈증을 다스리며, 호흡기 병증에 효험이 있다.

관련질병: 늑막염, 배농, 보폐·청폐, 옹종, 종독, 출혈, 토혈, 폐결핵, 폐농양, 피부궤양

 

 

 

 

 

--------------

백급(白及)

 

다른이름 : 甘根(감근),白根(백근),白給(백급),連及草(연급초)

약       맛 : 고(苦)  감(甘)     

귀       경 : 간(肝)  폐(肺)  위(胃)    

주       치 : 疥瘡, 瘰癧, 鼻衄, 手足皸裂, 外傷出血, 疔瘡, 湯火灼傷, 吐血, 肺癆咳血咳血

약용부위 : 덩이줄기

금       기 : 外感咳血, 肺癰初期 및 肺胃에 實熱이 있는 者는 服用을 忌한다.烏頭類의 藥材와 同用하면 안 된다.

효       능 : 斂瘡生肌,消腫殺蟲,收斂止血

 

주치증상 : "<本經(본경)>: 종기와 심한 부스럼, 陰(음)이 손상되고 살이 괴사되는 것, 胃(위)에 邪氣(사기)가 침입한 것, 나쁜 기운에 홀린 것, 부스럼이 잘 낫지 않는 것을 치료한다.

<別錄(별록)> : 白癬(백선)과 옴을 치료한다.

甄權(견권) : 熱邪(열사)가 뭉쳐진 것을 풀고 陰痿(음위)를 치료하며 얼굴의 기미와 천연두 자국을 치료하고 살결을 매끄럽게 한다.

池大明(지대명) : 잘 놀라는 것, 瘀血(어혈), 피가 섞인 설사, 癎疾(간질), 風邪(풍사)로 인하여 저린 증상, 충혈된 눈, 癥瘕(징가), 熱邪(열사)가 쌓여 발생한 학질, 등에 발생한 임파선염, 血便(혈변), 痔疾(치질)을 치료하고 허약한 신체를 보하며 창과 칼에 손상된 상처와 화상에 새살이 돋게 하고 통증을 멎게 한다.

李杲(이고) : 出血(출혈)을 멎게 한다."

 

약물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連及草(연급초), 甘根(감근), 白給(백급)이 있다.

李時珍(이시진) : 뿌리는 흰색이며, 계속 연달아 자라므로 白及(백급)이라고 하였다. 맛은 쓴데 甘根(감근)이라고 한 것은 반대로 말한 것이다. <吳普(오보)>에는 白根(백근)이라고 하였는데 그 뿌리가 흰색이므로 역시 그 의미가 통한다. <金光明經(금광명경)>에서는 罔達羅(망달라)가 많이 마셨다고 하였다. 또한 <別錄(별록)>에는 白給(백급)이라는 이름이 있는데, 후세에 사용되지 않았지만 실제로는 白及(백급)을 뜻한다. 성미와 효능이 모두 같고 <別錄(별록)>에 중복해서 나오는데, 지금은 두 가지를 하나로 여긴다.

 

 

 

 

 

이명(Synonyms)

• Bletia gebina Lindl. (1847)

• Bletia hyacinthina (Sm.) Aiton (1813)

• Bletia striata (Thunb.) Druce (1917)

• Bletilla elegantula (Kraenzl.) Garay &G.A. Romero (1998)

• Bletilla gebina (Lindl.) Rchb.f. (1853)

• Bletilla striata f. gebina (Lindl.) Ohwi (1953)

• Bletilla striata var. albomarginata Makino (1929)

• Bletilla striata var. gebina (Lindl.) Rchb.f. (1852)

• Calanthe gebina (Lindl.) Lindl. (1855)

• Coelogyne elegantula Kraenzl. (1921)

• Cymbidium hyacinthinum Sm. (1805)

• Cymbidium striatum (Thunb.) Sw. (1799)

• Epidendrum striatum (Thunb.) Thunb. (1794)

• Gyas humilis Salisb. (1812)

• Jimensia nervosa Raf. (1838)

• Jimensia striata (Thunb.) Garay &R.E. Schult. (1958)

• Limodorum hyacinthinum (Sm.) Donn (1807)

• Limodorum striatum Thunb. (1784) (Basionymum)

• Polytoma inodora Lour. ex Gomes Mach. (1868)

• Sobralia bletioides Brongn. ex Decne. (1847)

 

 

 

 

 

-------------------------------------------------------------

사진출처

 

floma / http://www.floma.pe.kr/  明知/姜寬洙님, 이카님, 솔메님,

야생화클럽 / http://wildflower.kr/xe/  西湖/서성한님,

 

 

 

 

 

 

 

 

============================================================================================================================

바로가기

 

 

난초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자란 - 포토 | 珍島의 植物

大韓民國 植物目錄 2. (4,903種중 651. 굴거리나무과 - 1317. 때죽나무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珍島의 植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콩짜개란  (0) 2016.01.20
지네발란  (0) 2016.01.19
약난초  (0) 2016.01.14
석곡  (0) 2016.01.13
섬새우난초  (0) 2016.0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