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珍島의 植物

팽나무

호남인1 2015. 2. 21. 11:41

 

 

 

 

 

팽나무

학 명: Celtis sinensis Pers. 

 

 

 

 

 

 

종코드(url_no): 37436 /이 명: 둥근잎팽나무, 섬팽나무, 자주팽나무 /영명: Japanese Hackberry /꽃말:

분 류: 식물계 >피자식물문 >쌍자엽식물강 >장미목 >느릅나무과 >팽나무속

원산지: 한국 /분포: 중국, 일본, 대만, 베트남, 라오스, 태국 /서식: 령지 /크기: 수고 20m, 지름 1m 

생약명: 수피는 朴樹皮(박수피), 葉은 朴樹葉(박수엽)이라 하며 약용한다.

 

낙엽활엽교목

느릅나뭇과에 속한 낙엽 활엽 교목. 높이 20미터, 지름 1미터에 달하고, 나무껍질은 회색이며 가지에 잔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달걀꼴 또는 달걀꼴 타원형이며 윗부분에 톱니가 있다. 꽃은 5월에 암꽃과 수꽃이 따로 따로 한 그루에 피며, 열매는 붉은 갈색으로 작고 둥글다. 재목(材木)은 건축재나 가구재 또는 숯의 원료가 된다. 함경북도 이외의 평지에서 자라며 중국과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팽나무 /http://www.nature.go.kr/newkfsweb/kfi/kfs/kbi/plant/pilbk/selectPlantPilbkDtl.do?mn=KFS_28_01_02_01&orgId=kbi&plantPilbkNo=37436&mn=KFS_28_01_02_01

 

 

 

 

-------------------------------------------------------------

잎은 호생하고 길이 4-11cm로서 난형,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이며 첨두 예저이고 좌우가 약간 비틀어져 있다. 상반부에 거치가 있으며 양면에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지고 표면이 거칠며 측맥은 3~4쌍이다. 엽병은 길이 2-12mm로서 털이 있다. 

 

핵과는 둥글고 지름 7-8mm로서 노란색-붉은색-홍갈색으로 변하며 10월에 성숙한다. 과육은 달고 먹을 수 있다. 과경은 길이 6-15mm로서 잔털이 있다. 

 

꽃은 잡성화로서 4-5월에 피고 수꽃은 새가지의 기부 엽액에서 나오는 취산화서에 달리며 수술은 4개이다. 암꽃은 새가지 윗부분에 1-3개씩 달리고 수꽃은 하부에 맺힌다.4개의 화피열편, 4개의 작은 수술, 1개의 암술이 있으며 암술대는 2개로 갈라져 뒤로 젖혀진다. 

높이 20m, 지름 1m이며 줄기가 직립하고 가지가 넓게 퍼지며 수피가 흑갈색이고 어린가지에 잔털이 밀생한다. 

 

직근이 있으며, 측근이 사방으로 뻗는다. 

▶중국, 일본, 대만, 베트남, 라오스, 태국등에 분포한다. 

낙엽활엽교목, 수형:원개형(가지의 신장은 분산형) 

▶평지에서 자란다.

 

▶양지와 음지를 가리지 않으며 비옥한 사질양토에서 잘 자란다. 성장이 빠른 편이고 평탄하고 깊은 땅을 좋아하며 상당히 습한 곳에서도 견딘다. 내한성과 내공해성,내염성 등이 강하고 적응능력이 뛰어난 수종이다.

▶뿌리가 잘 발달되어 있어 강풍과 해풍에도 강하며 내염성이 있어 동해안 일대에서 좋은 생육을 보이고 있다. 

광선: 양생  /내한성: 강함  /토양: 보통  /수분: 보통 

 

이식이 용이하고 가지를 전정해서 나무 모양을 다듬어 줄 수 있다. 

파종기: 3월, 4월  /이식기: 3월, 4월, 10월, 11월  /결실기: 10월 

 

이용

▶방풍수, 공원이나 정원의 녹음수, 조풍(潮風)에도 견디는 힘이 있어 바닷가의 녹지조성용으로 이용된다. 분재로도 이용된다.

▶식용한다.

▶목재는 건축재, 가구재로 쓰인다.

▶수피에서 섬유를 얻기도 한다.

▶열매는 조류의 먹이가 되기도 한다.

 

 

 

 

 

생약명

수피는 朴樹皮(박수피), 葉은 朴樹葉(박수엽)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朴樹皮(박수피)

①팽나무의 수피를 여름에 채취한다.

②성분 : 수피에는 alkaloid 및 saponin 반응이 있다.

③약효 : 調經(조경), 蕁麻疹(담마진), 肺癰(폐옹-肺膿瘍(폐농양))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6-9g을 달여서 복용한다.

 

⑵朴樹葉(박수엽)

①팽나무의 잎으로 연중 채취한다.

②약효 : 엽즙은 漆瘡(칠창)을 치료한다.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자생지의 보호뿐만 아니라, 관리시 주의가 요구된다. 

 

유사종

▶섬팽나무(for. magnifica NAK.): 도란상 장타원형의 노목에서 길이 11㎝에 이르고 엽병의 길이가 15-16㎜에 달한다. 외나로도(外羅老島)에 난다.

▶둥근잎팽나무(for. rotundata NAK.): 잎이 둥글며 거의 절저이고 갑자기 끝이 뾰족해진다.제주도와 전남 해남등지에 난다.

▶검팽나무(C. choseniana NAK.): 열매가 검게 익는다.

▶노랑팽나무(C. edulis NAK.): 잎의 끝이 결각상으로 되고 열매가 노랗게 익는다.

▶자주팽나무(for.purpurascens NAK.): 어린 잎이 자주색에서 자록색으로 된다. 충무시에 자란다.

▶산팽나무(C. aurantiaca Nak.)

▶왕팽나무(C. koraiensis Nak.)

▶장수팽나무(C. cordifolia Nak.): 잎의 하반부에도 거치가 있고 잎이 둥글다. 

 

특징

▶팽나무는 느티나무와 함께 마을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향토수종이다. 수세가 강건하고 입지에 대한 요구가 까다롭지 않으며 맹아력이 좋다.

▶우리나라의 정자목중 느티나무 다음으로 많이 심어져 있는 수종이다.

 

천연기념물

①제 34호 - 전라남도 광양군 옥룡면에 위치

②제 82호 - 전라남도 무안군 청계면 청천리의 팽나무와 개서어나무의 줄나무, 면적 : 5,544㎡, 지정사유:인공방풍림의 역사적 유물

③제161호 - 제주도 남제주군 표선면의 팽나무는 느티나무와 함께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④제309호 - ⓐ소재지:부산직할시 북구 구포동 ⓑ면적:1주 314㎡ ⓒ지정사유:노거수 ⓓ수령:500년

⑤제310호 - ⓐ소재지:전라남도 무안군 현경면 ⓑ면적:1주 214㎡ ⓒ지정사유:노거수 ⓓ수령:400년 

 

 

 

 

 

=============================================================================================================================

 

브리태니커

팽나무

 

 

다른 표기 언어 Celtis sinensis

느릅나무과(―科 Ulmaceae)에 속하는 낙엽교목.

 

키는 25m까지 자란다. 회색의 수피(樹皮)는 밋밋하지만 조그만 요철(凹凸)이 있다.

어긋나는 잎은 끝의 양쪽이 서로 같지 않으며, 가장자리에 끝이 무딘 톱니들이 있다.

 

홍갈색의 꽃은 4~5월경 새로 나온 가지에 취산(聚繖)꽃차례를 이루어 암꽃과 수꽃이 따로따로 한 그루에 핀다.

수꽃은 새 가지 아래쪽에, 암꽃은 위쪽에 피는데, 수꽃은 4장의 꽃덮이조각[花被片]과 4개의 수술로 이루어져 있고 암꽃은 4장의 꽃덮이조각과 4개의 작은 수술, 1개의 암술로 이루어져 있다.

 

열매는 가을에 적갈색의 핵과(核果)로 익는다.

 

어린잎을 봄에 따서 날것으로 먹거나 나물로 먹으며, '팽'이라 부르는 열매는 8~9월에 따서 날것으로 먹거나 기름을 짜서 사용한다.

수피는 월경불순이나 소화불량에 쓰기도 한다. 목재는 심재와 변재 모두 담황회색으로 좀 단단하며, 틈이 벌어지지 않아 건축재나 가구재 또는 땔감으로 쓴다.

 

한국에서는 주로 남쪽 지방에서 자라는데, 전라남도 무안군 청계면 청천리의 팽나무는 천연기념물 제82호, 전라남도 함평군 대동면 향교리 팽나무는 제108호, 제주도 남제주군 표선면 성읍리 팽나무는 제161호, 부산광역시 북구 구포동 팽나무는 제309호, 전라남도 무안군 현경면 가입리 팽나무는 제310호, 경상북도 예천군 용궁면 금남리의 황목근은 제400호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다.

 

공원수나 그늘을 만들어주는 정자목으로 심으며, 바닷 바람에도 견디며 자라기 때문에 바닷가의 방풍림으로도 심는다. 양지바른 평탄한 땅에서 잘 자라며, 뿌리가 깊지 않고 오래되면 뿌리 위쪽이 두드러지게 굳어져 땅위로 나오기 때문에 옮겨심을 때 주의해야 한다.

 

申鉉哲 글

 

 

 

 

 

 

=============================================================================================================================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팽나무

 

 

학명: Celtis sinensis PERS

 

남부지방에서는 폭나무·포구나무 등으로 불리며 한자어로는 팽목(0x97a0)木·박수(朴樹)·가수(榎樹) 등으로 불린다. 학명은 Celtis sinensis PERS.이다. 높이 20m, 지름 1m에 달하며, 함경북도 이외의 평지에서 자라고, 일본과 중국에 분포한다.

 

잎은 어긋나게 달리고 난형·타원형 또는 긴타원형이고 끝이 뾰족하며 상반부에 톱니가 있다. 엽병(葉柄:잎자루)은 소지(小枝)와 더불어 잔털이 있고 잎의 밑부분은 좌우가 같지 않다. 꽃은 5월에 피고 잡성화(雜性花)이며 수꽃은 취산화서로 달리고, 4개의 수술이 있다.

 

암꽃은 잎겨드랑에 달리고 4개씩의 화피열편과 작은 수술이 있으며, 1개의 암술은 끝이 2개로 갈라진다. 핵과는 둥글고 지름 7∼8㎜이며 10월에 등황색으로 성숙하면 단맛이 있어 아이들이 잘 먹는다. 과경은 길이 6∼15㎜이며 잔털이 있다.

 

어린잎이 자줏빛인 것은 자주팽나무, 잎이 둥근 것은 둥근팽나무, 잎이 보다 길고 큰 것은 섬팽나무라고 한다. 이 밖에 팽나무종류 중 우리 나라에서 중요한 것으로는 왕팽나무·풍게나무·검팽나무 등이 있다. 모두 큰 나무로 자라며 열매를 먹을 수 있다. 우리 나라 어느 곳에서나 자라고 땅이 깊고 비옥한 낮은 곳에서 왕성하게 자란다.

 

남쪽지방에 더 많은데 대단히 큰 나무로 자라며 큼직한 수관을 이루어 좋은 그늘을 만든다. 옛적부터 풍수지리설에 따른 비보림(裨補林:부족한 곳을 채우는 나무)·방풍림 또는 녹음을 위해서 심어지고 보호되어 왔다. 팽나무의 목재는 비교적 단단하고 변재(邊材)와 심재는 황갈색으로 나타난다.

 

갈라지는 일이 없어서 가구재·운동기구재로 많이 쓰이며, 특히 조금만 풀기가 있어도 검푸른 곰팡이가 끼고 곧 썩기 시작하는 재질의 특성 때문에 청결을 제일로 하는 도마의 재료로 가장 좋다.

 

참고문헌

• 『朝鮮産野生食用植物』(林業試驗場, 1942)

• 『대한식물도감』(이창복, 향문사, 1982)

 

팽나무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

 

한국식물생태보감 1

팽나무

Chinese hackberry,

 

 

학명: Celtis sinensis Persoon

 

 

 

형태분류

 

줄기:

낙엽활엽교목으로 수피는 흑회색이며 약간 거칠고, 잘 벗겨지지 않는다. 어린 잔가지에는 잔털이 밀생한다.

 

잎:

어긋나며(互生), 약간 두꺼우며, 상반부에 톱니(鋸齒)가 있고, 표면은 짙은 녹색으로 광택이 난다. 잎자루에는 부드러운 털(軟毛)이 있고, 가을의 단풍은 밝은 황색이다.(비교: 풍게나무(Celtis jessoensis) 잎은 엽질이 약간 얇고, 광택이 없다.)

 

꽃:

4월에 잎과 동시에 새 가지(新枝)에서 피며, 그 기부의 잎겨드랑이(葉腋)에서 수꽃이, 끝부분에서는 암꽃이 핀다.

 

열매:

9~10월에 알갱이열매(核果)로 익고, 둥글며, 등황색으로 달콤한 맛이 난다. 동물(주로 조류)에 의해 산포한다.염색체수: 2n=201)

 

 

 

생태분류

 

서식처:

산비탈 암석 계곡, 충적 대지, 해안 산기슭, 강 제방 등, 반음지~양지, 적습(適濕)

 

수평분포:

국 분포(개마고원 이남)

 

수직분포:

산지대 이하식생지리: 난온대, 중국(동부, 남부, 남서부 등), 대만, 일본(혼슈 이남) 등

 

식생형:

삼림식생(충적지 삼림식물군락)

 

종보존등급:

[III] 주요감시대상종

 

팽나무는 누기(漏氣) 있는 땅과 마른 땅의 경계에 주로 산다.

강과 육지의 경계인 자연제방이나 바다와 육지의 경계인 해안 충적 구릉지에서 자주 발견된다. 우리나라 중남부지방의 온화한 마을 어귀나 중심에서 마을나무나 당산나무로 자리 잡아 전통 민속경관을 특징짓는 대표 종이다.

 

해안지역에 더욱 흔하고,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는 신성한 공간인 당집과 함께 있는 경우가 많다.2) 장수하는 유전적 특질과 새들의 먹이인 열매를 풍성하게 생산하기 때문에 영육(靈肉)의 생명 부양 나무로서 소중한 역할을 한다.

 

팽나무는 느티나무처럼 1,000여 년 살지는 않지만, 500여 년을 예사로 사는 장수 종이다.

속명 셀티스(Celtis)는 고대 희랍어로 ‘열매가 맛있는 나무’란 뜻으로, 열매가 달콤해서 새들이 무척 좋아한다. 오랜 세월 동안 한 장소에서 많은 생물을 부양하는 셈이다.팽나무처럼 장수하는 종은 매우 천천히 성장하기 때문에 노거수(老巨樹) 수형(樹型)이나 건강상태로부터 지역의 자연사를 가늠해 볼 수 있다.

 

이러한 노거수가 여러 가지 이유로 급격히 감소되었고, 그로 인해 농촌의 전통 경관이 크게 변하고 말았다.

팽나무는 물과 공기가 잘 통하는 모래자갈땅에서도 약간 비옥한 곳을 더욱 좋아한다.

 

느티나무 서식처와 중첩되기도 하지만, 느티나무는 내륙 쪽에 치우쳐 분포한다면, 팽나무는 바닷바람을 쐴 수 있는 곳에 치우쳐 산다. 우리나라 남부지역의 섬지역이나 제주도에서 팽나무 노거수가 적지 않게 관찰되는 까닭이다.

 

식물사회학적으로 팽나무는 난온대와 냉온대 남부 · 저산지대의 식생지역에서 하천 자연제방이나 단애지(斷崖地)를 특징짓는 여러 종류의 잠재자연식생 구성요소 가운데 하나다. 팽나무와 형태가 많이 닮은 풍게나무는 산지 숲속의 더욱 서늘한 곳에서 살기 때문에 함께 사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한글명 팽()나무)은 한자 憉木(팽목), 朴樹(박수) 등에서 유래한다고 한다.

달주나무라고도 하며, 한자로 靑檀(청단)이라고도 한다. 나무의 ‘’은 ‘다’, 즉 이삭이 패다, 꽃이 피다가 어원인 말6)이다. 팽나무는 영육의 생명 부양 나무로 다산과 풍요 그리고 안녕을 보살피는 민속적 관계로부터 설명될 수 있다.

 

한자명 포슈(朴树, 박수)7)는 샤먼(무당, 점(卜)을 치는 사람)의 나무(木) 또는 신령스런 나무라는 의미다.

박수무당(朴树巫堂)이라는 것도 팽나무(朴树)로 대표되는 마을 당산나무 아래에서 굿을 하는 남자 무당8)을 말한다.

 

이처럼 팽나무는 오래전부터 우리 인간에게 신목(神木)으로 인식되었던 민족식물이다.일본명 에노끼(餌の木 또는 榎)에는 두 가지 유래가 있다. 그 하나는 풍성한 열매에서 유래한다. 팽나무 열매는 먹이를 뜻하는 일본말 에사(餌, 이)의 ‘에’처럼 야생 조류의 먹이다. 다른 하나는 여름철(夏)에 오지랖 넓은 그늘을 만드는 나무(木)의 수형(樹型)에서 유래한다.9)

 

각주 1. 1 北村, 村田 (1982)

 

팽나무 [Chinese hackberry, エノキ, 朴树] (한국식물생태보감 1, 2013.12.30, 자연과생태)

 

 

팽나무 열매와 풋열매 (8월 24일)노랗다가 붉어지며 다 익으면 붉은 갈색이 된다. 열매로 나무총을 쏘면 팽 소리가 난다고 팽나무이며 지방에 따라 평나무라고도 한다.

 

 

 

 

=============================================================================================================================

 

약초도감

팽나무

 

 

학명: Celtis sinensis Pers. /생약명: 박수피(朴樹皮)

 

1. 구분

느릅나무과의 잎지는 넓은잎 큰키나무로 줄기가 곧으며 키 20m 정도로 굵고 크게 자란다. 가지가 위쪽에서 퍼져 위쪽이 넓게 둥그스름해진다.

 

2. 서식지

낮은 산에서 높은 산의 기슭이나 들판의 물가, 집 근처에 주로 서식한다.

 

3. 특징

잎이 갸름하고 윤이 난다.

 

4~5월에 새로 나는 햇가지에 어린 잎과 함께 붉은빛이 도는 연노란색으로 핀다. 한 꽃에 암술과 수술이 들어 있거나 암꽃과 수꽃이 한 나무에 핀다. 수꽃은 햇가지 아래쪽에 끝마다 마주 갈라지는 꽃대가 나와 각 마디와 끝에 꽃이 달리며 수술이 4개 있다. 암꽃은 햇가지 위쪽에 1~3송이씩 달리며 암술이 1개 있다. 꽃잎은 없으며 꽃덮이가 4갈래로 갈라져 나온다.

 

길이 4~11㎝ 정도의 잎이 어긋나게 달린다. 끝이 뾰족한 타원형이며 가장자리에 둥근 잔톱니가 있다. 좌우의 잎맥은 3~4쌍이다. 만져보면 두껍고 앞면에 윤기가 난다. 어릴 때는 앞뒷면에 잔털이 있다가 점차 없어진다. 잎자루에 잔털이 있다. 가을에 노랗게 물든다.

 

열매

10월에 단단한 핵으로 싸인 씨앗이 있는 지름 7㎜ 정도의 둥근 열매가 노란색, 붉은색, 붉은 갈색 순서로 여문다. 달다.

 

줄기껍질

어린 나무는 회갈색을 띠며 묵을수록 짙은 회색이 된다. 멀리에서 보면 밋밋하나 가까이에서 보면 거칠다.

 

줄기 속

노란빛 도는 흰 갈색을 띤다. 한가운데에 흰 갈색의 작고 무른 속심이 있다.

 

가지

햇가지는 연한 녹색을 띠다가 점차 붉은 갈색이 되며 잔털이 있다가 없어진다. 묵으면 짙은 회색이 된다.

 

겨울눈

크기가 작으며 비스듬한 원뿔 모양이다. 갈색을 띠며 잔털이 있다.

 

4. 용도

약용: 생리불순, 관절염, 폐결핵, 두통, 옻오른 데, 탈모, 화상식용: 과실, 기름

 

민간요법

줄기(박수피, 朴樹皮) · 잎(박수엽, 朴樹葉)봄~여름에 채취하여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말려서 쓰며 잎은 생것을 쓰기도 한다.

생리가 불규칙한 데, 관절염, 폐결핵, 머리 아픈 데 15g을 물 700㎖에 넣고 달여서 마신다.

옻오른 데, 탈모, 화상에 생즙을 내어서 바른다.

 

식용방법

열매를 과실로 먹거나 씨앗으로 기름을 짜서 먹는다.

 

5. 계절별로 알아보자

상세정보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995265&cid=46686&categoryId=46694

 

팽나무 (약초도감, 2010.7.5, (주)넥서스)

 

 

 

 

 

 

=============================================================================================================================

 

약용법

 

 

생약명: 박유지(樸楡枝). 박수피(樸樹皮)라고도 한다.

 

사용부위

잔가지를 약재로 쓴다. 좀팽나무(Celtis bungeana BLUME), 섬팽나무(C. japonica var. magnifica NAKAI), 둥근잎팽나무(C. japonica form. rotundata NAKAI)의 가지도 함께 쓰인다.

 

채취와 조제

어느 때든지 채취할 수 있으며 햇볕에 말려 잘게 썰어서 쓴다.

 

성분

스카톨(Skatol), 인돌(Indol) 등이 함유되어 있다.

 

약효

진통, 소종의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혈액의 순환을 활발하게 한다. 적용질환은 요통, 관절통, 심계항진, 월경불순, 습진, 종기 등이다.

 

용법

말린 약재를 1회에 7~10g씩 200cc의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약재를 10배의 소주에 담근 것을 오래 묵혀 마시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습진과 종기는 약재를 달인 물로 환부를 자주 닦는다.

 

4. 식용법

잘 익은 열매를 먹으며 식용유도 짜낼 수 있다. 어린잎을 나물로 먹기도 하는데 재를 푼 물로 데쳐서 잘 우려낸 뒤에 나물로 무쳐야 한다.

 

팽나무 (몸에 좋은 산야초, 2009.11.15, (주)넥서스)

 

 

 

 

=============================================================================================================================

사진출처

 

야생화클럽 / http://wildflower.kr/xe/  한비님, 초록뫼/송종문님,

인디카 / http://www.indica.or.kr/xe/ 토마스/권혁세님, 만두님, 물푸레님, 노루발님,

 

 

 

 

 

=============================================================================================================================

바로가기

 

느릅나무 | 식물도감(植物圖鑑)

팽나무 | 식물도감(植物圖鑑)

팽나무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大韓民國 植物目錄 2. (4,903種중 651. 굴거리나무과 - 1317. 때죽나무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珍島의 植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자나무  (0) 2015.02.25
푸조나무  (0) 2015.02.23
떡윤노리나무  (0) 2015.02.09
멍석딸기  (0) 2015.02.01
장딸기  (0) 2015.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