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田園生活

양하재배기술

호남인1 2014. 12. 6. 12:16

 

 

 

 

 

양하재배기술

 

 

학 명 : Zingiber mioga Rosc.

분 류 : 생강과 생강속

원산지: 아시아동부

영 명 : mioga

 

 

성상과 적응성

양하는 생강과에 속하는 식물로 우리나라 전 국에 분포되어 있는데 외형으로는 생강과 비 슷하나 잎이 넓고 키가 크며 먹는 부위는 연화 시킨 줄기대와 봉오리를 꽃양하 혹은 양하열 매라고 부르는 알뿌리를 먹는다.

봄에 발아되고, 겨울에는 지상부가 시들어 마 르고, 꽃 줄기도 지하경에서 직접 돋아나며 양 하의 새끼라고 불리우고 일종의 감미와 방향 이 있는 까닭에 향신료로서 이용된다. 어린줄 기는 연백을 시켜 쓰는데 이것을 특히 양하 대 나무라 부른다.

반음성인 식물로서 토양은 점토 또는 점질양 토가 적합하다. 토양산도에 대한 폭도 넓은 편 이다.

 

양하의 품종

양하는 아직 야생종으로 있는 것을 숙기에 따 라서 조생종과 중생, 만생종으로 나누어 재배 되고 있다.

조생종은 여름에 꽃을 피우고 여름양하로 이 용되고 중생종과 만생종의 품종은 가을에 꽃 을 피우고 가을 양하라고 한다.

여름양하는 수 확은 빠르지만 작고 수량도 적다. 가을양하는 수확기는 늦지만 크고 수확량이 많이 나온다.

 

식용이 되는 양하대와 양하열매는 조생종의 품종에서는 6월하순에서 8월상순 사이에 양 하열매(지하경에서 뭉친 새끼)을 식용으로 쓰 고 중생종의 양하열매는 9월 상순에서 10월 상순 사이에 수확하며 만생종은 주로 9월 중 순에서 11월 상순 사이에 양하열매를 채취하 게 된다. 그래서 조생종은 양하의 열매를 주로 이용하 고 만생종은 익년 봄에 양하대를 연화재배하 여 양하대를 이용하는데 쓰이고 있다.

 

양하의 작형 양하의 작형에는 앞에서 말한바와 같이 양하 의 새끼를 수확하는 것과 양하대를 수확하는 두가지가 있다.

일반적으로 양하의 새끼를 수확하는 기간은 6월 하순부터 12월 상순에 행하고, 양하대를 수확하는 기간은 12월부터 5월까지 저온기에 따뜻한 연화상에서 길러 줄기대가 나오면 잘 라서 식용으로 사용한다. 특히 따뜻한 지방에서는 3월에서 5월사이에 간단한 짚둘레 온상을 만들어서 연화시켜 수 확을 할 수 있다.

 

 

 

 

 

양하의 재배기술

 

◆ 밭 만들기

재배할 땅이 정해지면 먼저 1평당(3.3㎡)에 고토석회 500g을 넣어서 15∼20cm깊이로 중 경을 한 다음 우분 5kg에 유안 150g, 용과린 210g에 황산칼리 40g의 비율로 뿌리고 다시 한번 중경을 해서 이랑을 짓는다. 배수가 잘되는 땅은 이랑넓이 80∼90cm에 헛골 40cm로 짓고 배수가 불량한 땅은 이랑넓 이 60cm에 헛골 40cm로 짓어서 넓은 이랑에 는 두줄로 심고 좁은 이랑에는 외줄로 심는다.

 

◆ 종근 심기

전년도에 심어진 포장에 가서 굉이로 뿌리를 굴취하여 넓은 이랑에는 두줄로 좁은이랑은 외줄로 심는데 종근의 길이는 20cm로 절단해 고랑에 심는 깊이는 8∼10cm로 굉이로 골을 내고 종근 사이는 20cm로 싹이 위로 향하게 심고 8∼10cm 깊이로 복토후 봄 건조를 피하 기 위해 볏짚을 살짝펴서 바람에 발아가지 않 게 끈으로 X로 쳐서 고정시킨다. 300평 재배하는 종근의 양은 40kg이 소요되 며 재배지는 과수원 사이에 반그늘에 심어도 잘 되므로 제초만 철저히 해준다.

 

◆ 시 비

친환경으로 재배할 경우에는 우분퇴비를 300평에 2,500kg만 시용하고, 화학비료를 첨 가할 경우에는 일반퇴비 1,000kg, 질소 15kg, 인산 10kg, 칼리 15kg을 년간 2회로 나누어 주 는데, 정식된 포장에는 5월 중하순에 제1차로 주고, 제2차는 7월중에 제2차 추비를 준다.

 

◆ 관 리

종근을 심은 후 1개월정도 되면 발아가 시작 되는데 포기와 포기사이를 중경과 제초를 한 다음 볏짚이나 낙엽으로 멀칭을 해서 토양유 실을 막고 잡초를 방지하고 건조를 방지하여 뿌리가 굵고 튼튼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양하의 수확

수확은 양하새끼를 채취하는데 정식후 2년 이 걸리고, 양하대를 수확하는데는 1년간 포기 를 양성해서 익년 봄이면 수확이 가능하다.

양하의 어미 포기 저장 촉성 연화를 하기 위해서는 11∼12월초에 잎 과 줄기가 고사하고 나면 뿌리포기를 캐어서 뿌리의 길이를 18∼20cm로 자르고, 40∼50개 씩을 한 개의 다발로 하여 토굴에 가저장을 해 도 좋고, 토굴이 없으면 포장에서 넓이 50cm 에 깊이 70∼80cm로 파고 2줄로 넣고 위에 헛 가마니나 볏짚으로 살짝 덮은 후 가볍게 흙을 덮어서 가저장을 실시한다.

 

저장후 20∼30일이 지나면 휴면이 깨어지므 로 연화에 필요한 만큼만 캐내어 움에 넣어 싹 을 내어 출하시킨다.

 

 

양하의 먹는 방법

양하의 품종에 따라 여름에 올라오는 새끼양하가 있고 가을에 올라오는 새끼양하가 있다.

여름에 올라오는 새끼양하의 품종은 조생종 으로 6∼7월에 올라오고, 가을에 올라오는 품 종은 중만생종으로 새끼가 큰데 맛은 좀 못하 다. 이들 중만생종은 8∼10월에 출하되고, 양 하대는 11월에서 3월과 3월에서 5월까지 출 하된다. 양하는 익을수록 둥굴어지므로 불룩한 것, 적 자색을 띠고 광택이 나는 것, 꽃이 피어 있지않 은 것이 맛있다. 지나치게 큰 것은 단단하고 꽃 이 피어 있는 것은 공동이 생겨 있다.

 

양하대는 줄기가 희고 포엽의 끝은 연적색인 것을 고른다.

저장은 유공비닐에 포장해서 냉장고의 과일 박스에 넣어 보관해야 건조하지 않고 신선도 가 오래간다.

생선회나 국수, 전골의 양념, 초 절임이나 국 재료로 이용하는 일이 많다. 그 외 에 튀김이나 계란국을 만들 때 곁들여도 좋다.

초밥을 만들 때 청자소와 함께 섞어서 만들면 맛있고 깔끔한 맛의 양하밥이 된다.

양하대는 가늘게 절단해 물에 약간 담갔다가 생선회에 곁들이면 아삭아삭해 신선감이 더 한층 높아 진다.

팔봉산산야초농장/http://cafe.daum.net/leejaegu/RF2l/10?q=%BE%E7%C7%CF&re=1

 

 

 

 

 

=============================================================================================================================

사진출처

 

floma / http://www.floma.pe.kr/  섬지기/임경팔님, 그린비님, 맑은영혼/마용주님, 은하수/염상근님, 춘심님,

야생화클럽 / http://wildflower.kr/xe/  회색늑대님, 산꾼님, 양산박/조천래님,

인디카 / http://www.indica.or.kr/xe/  히어리님, 淸谷님,

홍어마당님의 블로그 /http://blog.daum.net/jk6445/8461233

맛객 님의 블로그 /http://blog.daum.net/cartoonist/13745440 

 

 

 

=============================================================================================================================

바로가기

 

양하 | 珍島의 植物

 大韓民國 植物目錄 5. - 4,903種중 (2733. 사초과 - 3470. 쐐기풀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田園生活'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칡 - 거공법  (0) 2014.12.27
칡의 효능 및 성분  (0) 2014.12.27
생강재배법  (0) 2014.12.06
富貴蘭의 採光  (0) 2014.09.19
꼬물이들의 재롱  (0) 2012.0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