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박주가리

호남인1 2014. 10. 25. 23:42

 

 

 

 

 

박주가리

 

학명: Metaplexis japonica (Thunb.) Makino 

이명: 교등(交藤)·구진등·나마(蘿藦)·새박덩굴·새박풀 /영명: /꽃말: 먼 여행

분류: 피자식물문 >쌍떡잎식물강 >용담목 >박주가리과 >박주가리속

원산지: 한국 /분포: 전국 /서식: 들판의 풀밭 /크기: 약 3m

생약명: 全草(전초) 또는 根(근)을 나마, 과실은 나마자, 果殼(과각)은 天漿殼(천장각)이라 하며 약용한다.

 

덩굴성다년생초본

박주가릿과에 속한 여러해살이 덩굴풀. 땅속줄기가 길게 벋고 여기서 자란 덩굴은 3미터 정도로 자라며 줄기나 잎을 꺾으면 흰 즙이 나온다. 7~8월에 백색 꽃이 잎겨드랑이에 핀다. 종자에는 명주실 같은 털이 있고 식용하거나 약용한다.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박주가리 /http://www.nature.go.kr/newkfsweb/kfi/kfs/kbi/plant/pilbk/selectPlantPilbkDtl.do?mn=KFS_28_01_02_01&orgId=kbi&plantPilbkNo=28061&mn=KFS_28_01_02_01

 

 

-------------------------------------------------------------

잎은 대생하고 난상 심장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길이 5-10cm, 폭 3-6cm로서 털이 없으며 약간 두껍고 톱니가 없으며 지맥이 분명하고 뒷면이 분처럼 희다. 

 

골돌과로서 짐승 뿔모양이며 길이 10cm로서 전면에 고르지 않은 작은 돌기가 있고, 종자는 편평한 도란형이며 길이 6-8mm로서 백색 명주실같은 것이 달려 있어 바람에 잘 날린다. 열매를 나마자라 한다. 

 

꽃은 엷은 자색으로 7-8월에 피며 총상화서로서 액출하고 길이 2-5cm이며 화경(花梗)이 있다. 녹색의 꽃받침은 길이 4-5mm로서 5조각으로 깊게 갈라지며 열편은 송곳형으로 끝이 날카롭고 화관은 복형(輻形)으로 5열되며 안쪽에 털이 밀생하고 열편은 피침형으로 뒤로 젖혀진다. 

 

길이가 3m 이상에 달하고 자르면 젖같은 액체가 나온다. 

지하경이 길게 뻗어 번식한다. 

 

한국원산으로 일본, 쿠릴열도, 중국, 만주에 분포한다. 

덩굴성 다년초이고  길이 3m이상 자란며 양지의 건조한 곳에서 주로 서식한다. 

 

종자 번식한다. 

결실기: 10월 

▶씨의 털은 인주용

 

 

 

생약명

全草(전초) 또는 根(근)을 나마, 과실은 나마자, 果殼(과각)은 天漿殼(천장각)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나마

①7-8월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거나 신선한 것을 쓴다.

②성분 : 뿌리는 ester型(형) 配糖體(배당체)를 함유하였고 pregnane型(형) genin의 성분인 benzoylramanone, metaplexigenin, isoramanone, sarcostin, gagaminin, dibenzoylgagaimol, deacylmetaplexigenin, deacylcynanchogenin, pergularin, utendin 등을 얻을 수 있다. 줄기와 잎에는 pregnane 배당체가 함유되어 있고 그 가수분해 중에는 d-cymarose, digitoxose 및 sarcostin, metaplexigenin, benzoylramanone, pergularin, utendin 등이 있다. 그 乳汁(유즙)에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精氣(정기)를 補益(보익)하고 젖(乳)을 나게 하고 해독의 효능이 있다. 虛損勞傷(허손노상-폐결핵 등), 양위, 帶下(대하), 乳汁不通(유즙불통), 丹毒(단독), 瘡腫(창종)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15-60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붙인다.

 

⑵나마자

①가을에 성숙한 과실을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혼합 glucoside를 0.3% 함유하고 그 중의 糖分(당분)은 d-cymarose, d-sarmentose, l-oleandrose, d-digitoxose 등 다종류의 desoxy糖(당)이다. 또 genin은 ester型(형) pregnane 화합물이며 가수분해에 의하여 lamanone, deacylcynanchogenin, metaplexigenin, sarcostin, 醋酸(초산), 桂皮酸(계피산) 등이 나온다.

③약효 : 精氣(정기)를 補益(보익)하고 生肌(생기), 止血(지혈)의 효능이 있다. 虛勞(허로-虛弱疲勞(허약피로)), (양위), 金瘡出血(금창출혈)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9-18g을 달여서 복용한다. 또는 粉末(분말)로 하여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붙인다.

 

⑶천장각

①가을에 성숙한 과실을 채취하여 껍질을 벗겨서 햇볕에 말린다.

②약효 : 淸肺(청폐), 化痰(화담)의 효능이 있다. 咳嗽多痰(해수다담), 肺風痰喘(폐풍담천), 百日咳(백일해), 驚氣(경기), 痲疹(마진)의 發疹不出(발진불출) 등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6-9g을 달여서 복용한다. 

 

세계에 수종, 우리 나라에는 1종이 분포한다.

 

 

 

 

 

브리태니커

박주가리

 

박주가리과(―科 Asclepiadaceae)에 속하는 다년생 덩굴풀.

 

산과 들에 자라며 줄기는 3m가량 된다. 줄기와 잎을 자르면 하얀 젖 같은 즙이 나온다. 잎은 마주나며 잎끝은 뾰족하나 잎밑은 움푹 들어가 있다. 잎가장자리는 밋밋하며 잎자루가 길다.

 

꽃은 통꽃으로 엷은 보라색을 띠며 7~8월 사이에 잎겨드랑이에서 총상(總狀)꽃차례를 이루어 피는데, 별 모양의 5갈래로 깊게 갈라진 꽃부리 안쪽에는 연한 흰 털이 촘촘하게 나 있다. 열매 속에 들어 있는 씨에는 흰 솜털이 깃털처럼 달려 있다.

 

봄에 어린줄기와 잎을 따서 삶은 다음 나물로 먹으며, 한방에서는 가을에 열매를 따서 말린 것을 나마자(蘿摩子)라고 해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데 쓴다. 잎에서 즙을 내어 종기에, 혹은 뱀이나 벌레에 물린 데 바르기도 한다. 출처: 브리태니커

 

 

 

 

 

출처: 무지개세상

박주가리 (학명: Metaplexis japonica (Thunb.) Makino)

 

용담목 박주가리과의 쌍떡잎식물로 여러해살이 덩굴식물이다.다른 이름으로 라마라고도 한다.들판의 풀밭에서 자란다. 땅속줄기가 길게 벋어가고 여기서 자란 덩굴이 길이 3m 정도로 자라며, 자르면 흰 젖 같은 즙액이 나온다.

 

잎은 마주나고 긴 달걍꼴 하트 모양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잎 끝은 뾰족하고 뒷면은 분록색이며 잎자루는 길이 2∼5cm이다.

 

꽃은 7∼8월에 엷은 보라색으로 피고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총상꽃차례에 달린다. 꽃부리는 넓은 종처럼 생기고 5개로 깊게 갈라지며 안쪽에 털이 털이 빽빽이 난다. 열매는 넓은 피침형이며 겉에 사마귀 같은 돌기가 있다.종자는 편평한 달걀을 거꾸로 세운 듯한 모양이며 한쪽에 명주실 같은 털이 있다.

 

흰 유액에 독성분이 들어 있으며 연한 순을 나물로, 잎과 열매를 강장, 강정, 해독에 약용한다. 종자의 털은 솜 대신 도장밥과 바늘쌈지를 만든다. 한국, 일본, 중국 등 동아시아 온대에서 아열대에 걸쳐 분포한다. 출처: 무지개세상

 

 

 

 

 

국립생물자원관 생물다양성정보

박주가리

 

학명: Metaplexis japonica (Thunb.) Makino

 

생물학적 분류

: 현화식물문(Magnoliophyta)

: 목련강(Magnoliopsida)

: 용담목(Gentianales)

: 박주가리과(Asclepiadaceae)

: 박주가리속(Metaplexis)

 

개요

전국의 산기슭에 흔하게 자라는 덩굴성 여러해살이풀로 세계적으로는 중국, 일본, 러시아 등지에 분포한다.

 줄기는 덩굴지어 자라며, 길이 2-4m, 자르면 흰 즙이 나온다.

잎은 마주나며, 심장형,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꽃은 7-8월에 잎겨드랑이에서 난 길이 3-7cm의 꽃대에 총상꽃차례로 피며, 흰색 또는 연한 보라색이다.

꽃받침은 5갈래로 깊게 갈라지고, 녹색이다.

화관은 넓은 종 모양, 중앙보다 아래쪽까지 5갈래로 갈라지며, 갈래 안쪽에 긴 털이 많다.

수술은 5개다. 암술머리는 긴 부리 모양이다. 열매는 골돌이며, 길고 납작한 도란형, 겉이 울퉁불퉁하다.

씨는 흰색 우산털이 있다. 우산털은 인주를 만드는 데 쓴다. 줄기와 뿌리를 약으로 쓴다.1)

 

다른 학명: Pergularia japonica Thunb.2)

국내분포: 전국3) /해외분포: 중국, 일본, 러시아4)

 

형태

덩굴성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는 덩굴지어 자라며, 녹색, 길이 2-4m, 자르면 흰 즙이 나온다. 잎은 마주나며, 심장형, 길이 5-10, 폭 3-6cm,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잎자루는 2-5cm다.

 

꽃은 잎겨드랑이에서 난 길이 3-7cm의 꽃대에 총상꽃차례로 피며, 흰색 또는 연한 보라색, 지름 1.0-1.5cm다. 꽃자루는 4-6mm다. 꽃받침은 5갈래로 깊게 갈라지고, 녹색이다. 화관은 넓은 종 모양, 중앙보다 아래쪽까지 5갈래로 갈라지며, 갈래 안쪽에 긴 털이 많다. 수술은 5개다. 암술머리는 긴 부리 모양이다.

열매는 골돌이며, 길고 납작한 도란형, 길이 6-10cm, 겉이 울퉁불퉁하다. 씨는 흰색 우산털이 있다.5)

 

생태

꽃은 7-8월에 피고 열매는 10월에 익는다. 전국의 산기슭에 흔하게 자라는 덩굴 식물로 햇볕이 잘 들고 건조한 곳에 잘 자란다.6)

이용 및 활용: 종자의 털을 솜대용으로 쓰며, 종자는 식용 및 약용한다.7)

 

해설

방추 모양 또는 표주박처럼 생긴 열매가 특징이다. 성숙하면 열매가 봉선을 따라 열리고, 하얀 털이 빽빽이 달려 있는 씨가 나온다.

큰조롱(C. wilfordii (Maxim.) Hemsl.)에 비해서 꽃은 흰색 또는 연한 보라색이며, 화관 갈래는 수평으로 퍼지고, 갈래 안쪽에 긴 털이 많으므로 구분된다.

 

박주가리과 식물은 납질의 꽃가루가 여러 개의 덩어리(폴리니아; pollinia)를 이루어 수술에 붙어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처럼 독특한 구조는 수분 매개자가 많은 양의 꽃가루를 통째로 이동시키는 데 유리하며 그에 대한 보상으로 식물은 꿀을 제공한다.

 

흔히 꿀벌류의 벌들이 수분 매개자 역할을 하며 주로 벌의 다리에 꽃가루 덩어리가 매달려 이동한다.

박주가리의 경우 야행성 나방이 수분 매개자인 것으로 밝혀졌으며 다리 대신 혀의 맨 끝에 꽃가루 덩어리를 달고 다니는 흥미 있는 현상이 최근 일본 연구팀에 의해 밝혀졌다(Sugiura and Yamazaki, 2005).

종자에 난 털은 인주를 만드는데 쓴다. 중국에서는 줄기와 뿌리를 외상성 부상을 치료할 때 쓴다

(Warashina and Noro 1998).8)

한반도 생물자원 포털, 오상훈, 현진오, 2010.12.13

출처: 박주가리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 생물자원 포털(SPECIES KOREA))

 

 

 

 

번식 및 관리법

 

번식법 : 11월경, 익은 종자가 날리기 전에 받아 이듬해 봄에 화단에 뿌린다. 종자가 익으면 씨방의 가운데 부분이 열리면서 은빛 날개를 단 듯한 무수히 많은 종자들이 퍼진다. 이렇게 터진 상태에서 종자를 받아 아랫부분에 있는 종자만 남기고 깃털을 제거 후 파종상에 뿌린다.

 

관리법 : 화단에 심으며 덩굴이 올라갈 수 있게 줄이나 나무가 주변에 있어야 한다. 물은 2~3일 간격으로 준다. 잎과 줄기를 자르면 흰 유액이 나오며 끈적거린다. 처음 올라올 때 순의 모습을 보면 최근 참살이 식품으로 각광을 받는 “하수오”라는 품종과 매우 유사하다. 이런 차이를 정확히 알려면 화단 한 부분을 이용해 두 품종을 심어 비교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출처: 박주가리 (야생화도감(여름), 2010.6.28, 푸른행복)

 

 

 

 

사진출처

floma / http://www.floma.pe.kr/  금강석/김낙호님, 여정님, 늦깎이/이민웅님, 김효님, 나그네/夫南基님,

야생화클럽 / http://wildflower.kr/xe/  길가들풀님, 양산박/조천래님,

 

 

 

 

박주가리 | 식물도감(植物圖鑑)

박주가리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는털백미  (0) 2014.10.26
백미속  (0) 2014.10.26
박주가리과  (0) 2014.10.25
왕호장근  (0) 2014.10.25
호장근  (0) 2014.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