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삼(苦參)
학명: Sophora flavescens Solander ex Aiton
이명: 도둑놈의지팡이, 너삼, 넓은잎능암, 느삼, 뱀의정자나무 /영명: Lightyellow Sophora /꽃말:
분류: 피자식물문 > 쌍자엽식물강 > 이판화아강 > 장미목 > 콩과 > 회화나무속
원산지: 한국 /분포: 한국.일본·중국·시베리아 /서식: 강가나 산비탈 메마른 모래 자갈땅, 햇볕이 잘 드는 곳 /크기: 높이 1m
생약명: 근(根)은 苦蔘(고삼), 종자는 苦蔘實(고삼실)이라 하며 약용한다.
다년생초본
콩과(科)에 속한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80~100센티미터이며 줄기는 곧다. 6~8월에 나비 모양의 연한 노란색 꽃이 핀다. 뿌리는 약용하고, 줄기나 잎은 달여서 살충제로 쓰이기도 한다. 산이나 들에서 나는데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한의에서는 말린 고삼의 뿌리를 치열(治熱), 치풍(治風), 치습(治濕), 건위(健胃) 작용이 있으며 나병 등에 사용한다.
고삼의 이름은 맛은 쓰지만 인삼과 같은 효과가 있다는 데에서 유래했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고삼 /http://www.nature.go.kr/newkfsweb/kfi/kfs/kbi/plant/pilbk/selectPlantPilbkDtl.do?mn=KFS_28_01_02_01&orgId=kbi&plantPilbkNo=30461&mn=KFS_28_01_02_01
-------------------------------------------------------------
잎은 호생하며 엽병이 길고 15-40개의 소엽으로 이루어진 기수우상복엽으로서 길이 15-25cm이다. 소엽은 긴 타원형 또는 긴 난형이고 둔두 또는 예두이며 원저이고 길이 2-4cm, 폭 7-15mm로서 양면 또는 뒷면에만 복모가 있으며 가장 자리는 밋밋하다.
협과는 선형으로 부리가 길고 길이 7-8cm, 나비 7-8mm로서 짧은 대가 있다. 3-7개 종자가 들어 있으며 종자 사이 부분이 다소 잘룩하고 8-9월에 익지만 갈라지지 않는다. 종자는 밤갈색으로 둥글며 지름 5mm가량이다.
꽃은 6-8월에 피고 길이 15-18mm로서 연황색이며 원줄기 끝과 가지 끝의 총상화서에 많은 꽃이 달린다. 꽃받침은 통같고 겉에 복모가 있으며 길이 7-8 mm로서 끝이 5개로 얕게 갈라지고 겉에 복모가 있고 기판은 숟가락형이며 익판보다 길다. 수술은 10개로 기부가 합착될 뿐이다.
높이가 1m에 달하고 녹색이지만 어릴 때는 검은 빛이 돈다. 줄기는 곧게 서며 윗부분에서 가지를 치고 어린 가지는 털이 있으나 후에 없어진다.
땅속 깊히 내린 원주상의 굵은 황갈색 뿌리는 맛이 매우 쓰다.
한국, 중국, 일본, 러시아 극동부에 분포한다.
강가나 산비탈 메마른 모래 자갈땅,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자란다.
수분: 건조 /결실기: 8월, 9월
이용
▶호안식물(護岸植物).
▶밀원식물
생약명
▶근(根)은 苦蔘(고삼), 종자는 苦蔘實(고삼실)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苦蔘(고삼)
①봄과 가을에 채취하는데 가을에 채취한 것이 良品(양품)이다. 뿌리를 캐어 根頭(근두)와 수염뿌리를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서 햇볕에 말린다. 신선한 근(根)을 얇게 썰어서 말린 것을 苦蔘片(고삼편)이라 한다.
②성분 : 뿌리에는 alkaloid의 d-matrine, d-oxymatrine, d-sophoranol, l-anagyrine, l-methyl cytisine, l-baptifoline, l-sophocarpine이 함유되어 있고 또 flavonoid류(類)의 xanthohumol, isoxanthohumol 등이 함유되었고 줄기와 잎에는 luteoline-7-glucoside가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淸熱(청열), 燥濕(조습), 살충의 효능이 있다. 熱毒血痢(열독혈리), 腸風下血(장풍하혈), 황달, 赤白帶下(적백대하), 소아폐렴, 疳積(감적), 急性扁桃腺炎(급성편도선염), 痔瘻(치루), 脫肛(탈항), 皮膚搔痒(피부소양), 疥癩惡瘡(개라악창), 陰瘡(음창), 濕痒(습양), (나력), 화상 등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4.5-9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달인 液(액)으로 씻는다.
⑵苦蔘實(고삼실)
①성분 : 종자에는 14.76%의 유분(油分)이 있고 소량의 cytisine이 함유되어 있다.
②약효 : 눈을 밝게 하고 健胃劑(건위제) 또는 회충구제제로 사용된다.
③용법/용량 : 0.9-1.5g을 粉末(분말)로 하여 복용한다. 急性菌痢(급성균리)에 고삼실을 粉末(분말)로 만들어 Capsule에 넣거나 錠劑(정제)로 하여 1일 4회, 1회 0.5g씩 복용한다. 변비에 고삼자 10립(粒)씩 복용한다.
고삼
개화시기: 6월~8월
생육특성
고삼은 우리나라 전역의 산과 들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이다. 생육환경은 햇볕이 잘 들어오고 토양은 부엽질이 풍부하며 물 빠짐이 좋은 곳에서 자란다.
키는 약 1m 정도이고, 잎은 줄기에 15~40여 개의 작은 잎들이 달려 있고 길이가 15~25㎝이며 작은 잎은 길이 2~4㎝, 폭 0.7~1.5㎝로 긴 달걀 모양이고 표면과 뒷면에는 털이 있다. 줄기는 검은빛이 돌고 윗부분에서 가지를 친다. 뿌리는 황갈색으로 굵으며 맛이 매우 쓰다.
꽃은 연황색으로 원줄기 끝과 가지에 길이 1.5~1.8㎝가량의 많은 꽃이 달린다. 열매는 9~10월경에 길이 7~8㎝, 폭 약 0.8㎝로 안에는 밤갈색으로 둥글며 지름이 약 0.5㎝가량 되는 종자가 들어 있다. 뿌리는 약용으로 쓰인다.
번식 및 관리법
번식법 : 10월경에 종자를 받아 물에 2~3일 정도 불린 후 뿌린다. 이 품종은 바로 뿌리면 종자 발아에 오랜 시간이 소요되고 발아율도 높지 않다. 또한 보관을 할 때는 종이에 물을 조금 적신 후 종자를 넣고 이를 밀봉하여 냉장고에 보관한 후 이듬해 봄에 뿌린다.
관리법 : 키가 큰 식물이어서 재배하기 좋은 품종이다. 대단위로 재배할 때는 밭이랑을 넓게 하고 퇴비를 많이 넣는다. 또한 가정에서 관상용으로 키울 때는 물 빠짐이 좋은 곳을 택하고 화단의 가운데나 끝부분에 심는다. 다른 식물과의 경합이 치열하지 않은 식물이기 때문에 많이 심어도 무방하다. 물은 봄에는 3~4일 간격으로 주고 여름에는 1~2일 간격으로 준다.
출처: (야생화도감(여름), 2010.6.28, 푸른행복)
고삼 (苦蔘) 학명 Sophora flavescens Solander ex Aiton)
도둑놈의지팡이라고도 부른다.
장미목 콩과의 다년생 초본으로 산기슭의 풀밭이나 강가 산비탈의 메마른 모래 자갈땅에서 자라는 식물이고. 한국을 비롯해 중국, 일본, 러시아 등지에 분포하며 건조하고 볕이 잘 드는 곳에서 잘 자란다.
뿌리는 원주형으로 땅속 깊이 내린다. 높이 80~100cm 정도로 곧게 자라는 줄기는 어릴 때는 검은 빛이 돌지만 자라면 녹색을 띤다. 어긋나게 달리는 잎은 기수우상복엽으로 15~41개의 작은잎으로 구성된다. 작은잎은 장난형으로 양면에 털이 있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6~8월 원줄기와 가지 끝에서 총상화서로 나비 모양의 연한 노란색 꽃이 핀다. 꽃받침은 5개로 얕게 갈라지고 복모가 덮이고 수술은 10개가 있다. 협과인 열매는 선형으로 8~9월에 익지만 갈라지지는 않는다. 안에 3~7개의 밤갈색의 종자가 들어 있다. 출처: 국립중앙과학관
고삼[苦參]
한국, 중국, 일본 모두 고삼" 의 주피를 거의 벗긴 뿌리를 사용한다. 한국과 일본은 고삼가루도 약용한다.
고삼이라는 이름은 맛이 써서 고(苦)라는 글자를 사용하고 효능이 삼과 유사하다하여 삼(參)이라는 글자를 사용한다. 뿌리의 생김새 때문에 도둑놈의지팡이라는 식물명을 가지고 있다. 이 약은 특이한 냄새가 있고 잔류성이며 약성은 매우 쓰고 차다.
[苦寒]
하초습열로 인한 이질, 대하, 음부소양증, 피부가려움증 등에 사용하며 방광열로 인하여 소변을 잘 못보고 통증이 있을 때 사용한다.<BR><BR>약리효과로는 백혈구감소증 치료 및 항방사능작용, 관상동맥 혈류량 증가, 심장근육 강화, 혈당 낮추는 작용, 항종양, 항균, 면역기능 억제작용 등이 보고되었다.
고삼은 원주형이며 바깥 면은 어두운 갈색 ~ 황갈색이며 세로 주름이 뚜렷하고 가로로 긴 피목(皮目)이 있다.
주피를 벗기면 황백색을 띠며 꺾은 면은 약간 섬유성이다.고골(苦骨), 고직(苦蘵), 교괴(驕槐), 금경(芩莖), 토괴(菟槐), 녹백(祿白), 능낭(陵郎), 백경(白莖), 수괴(水槐), 야괴(野槐), 지괴(地槐), 호마(虎麻)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출처: 고삼 [苦參] (두산백과)
고삼(苦蔘)
다른이름 : 苦骨(고골),苦蘵(고직),驕槐(교괴),芩莖(금경),菟槐(토괴),祿白(록백),陵郎(릉낭),白莖(백경),水槐(수괴),野槐(야괴),地槐(지괴),虎麻(호마)
약 맛 : 고(苦)
귀 경 : 간(肝) 심(心) 소장(小腸) 위(胃) 대장(大腸) 방광(膀胱)
주 치 : 黃疸,狐惑,皮膚瘙痒,赤白帶下,腸風下血,灼熱澀痛,陰腫陰痒,溫病血痢,熱痢,濕疹,小便不利,便血,麻風,尿閉,疥癬
약 용 부 위 : 뿌리
처 방 : 가감통성환(加減通聖丸) : 의학입문 가미고삼환(加味苦蔘丸) : 의학입문
금 기 : 苦寒한 藥性이므로 脾胃가 虛寒한 者는 服用을 忌한다.
효 능 : 祛風殺蟲,淸熱利尿,淸熱燥濕
주 치 증 상 : <本經>에서는 “心腹에 氣가 뭉친 것, 癥瘕(징가), 積聚, 황달, 소변이 방울방울 떨어질 때 정체된 수액을 없애고 癰腫을 제거하며 비위를 돕고 눈을 밝게 하며 눈물을 그치게 한다.”라고 하였다.
<別錄>에서는 “肝膽의 氣를 북돋우고 五臟을 편안하게 하고 胃氣를 평정하고 식욕을 당기게 하고 몸을 가볍게 한다. 또한 마음을 안정시키고 精氣를 북돋고 九竅를 잘 통하게 하고 숨어있던 몸속의 역을 제거하고 혈변을 치료한다. 渴症을 멎게 하고 술을 깨게 하고 소변이 누렇고 붉은 것을 치료하고 상태가 좋지 않은 종기를 치료하고 생식기 주변의 부스럼을 치료한다.”라고 하였다.
陶弘景은 “술에 담궈 마시면 疥癬과 기생충 질환을 치료한다.”라고 하였다.
蘇恭은 “지독한 기생충의 독성으로 발생한 고창병과 다리의 뼈마디가 신 것을 치료한다.”라고 하였다.
甄權은 “熱毒으로 인한 風症을 치료하고 皮膚乾燥를 치료하고 부스럼을 치료하고 나병으로 눈썹이 빠지는 것을 치료한다. 熱을 제거하고 잠이 많이 쏟아지는 것을 치료한다. 또한 배가 차고 아픈 것과 나쁜 기운에 접촉되어 복통이 생긴 것을 치료한다.”라고 하였다.
池大明은 “성기 주변의 기생충 질환을 치료하고 약의 성질을 보존할 정도로 볶아서 미음으로 복용하면 피고름을 동반한 熱性 설사를 치료한다.”라고 하였다.
약물이름의 기원 : 이명으로는 苦蘵<本經>, 苦骨<綱目>, 地槐<別錄>, 水槐<本經>, 菟槐<別錄>, 驕槐<別錄>, 野槐<綱目>, 白莖<別錄>, 芩莖<別錄>, 祿白<別錄>, 陵郎<別錄>, 虎麻<別錄>이 있다.
李時珍은 “苦라는 글자는 맛으로 이름을 지은 것이며, 參이라는 글자는 효능으로 이름을 지은 것이고 槐라는 것은 잎의 형태로 이름을 지은 것이다. 여기의 苦蘵과 菜部의 苦蘵은 이름을 같지만 다른 사물이다.”라고 하였다.
고삼 감별법
중국산 고삼인 경우는 국산보다는 길이와 크기 양쪽면 모두 더 큰 편이다. 겉표면의 색깔은 국산에 비해서 중산이 더 밝으며 중국산 고삼의 경우는 절단면의 색이 국산과는 차이가 큰편이다. 국산 고삼의 절단면은 색이 진하고 나이테와 같은 무늬가 뚜렷한 반면에 중국산 고삼의 경우는 색깔이 흰색에 가까우며 나이테와 같은 원형의 무늬가 뚜렷하지 않다 출처: 문화원형백과사전
사진출처
floma http://www.floma.pe.kr/ 김효님, 뻐꾹채/이상헌님, 허브/고미화님,
야생화클럽 / http://wildflower.kr/xe/ narjagodori /김명원님, 素泉님, 뚜벅여행님,
콩과(Leguminosae) | 식물도감(植物圖鑑)
회화나무속 | 식물도감(植物圖鑑)
고삼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선황기 (0) | 2014.09.12 |
---|---|
황기속(Astragalus) (0) | 2014.09.12 |
회화나무 (0) | 2014.09.12 |
회화나무속 (0) | 2014.09.12 |
흰땅비싸리 (0) | 2014.09.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