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낭아초

호남인1 2014. 9. 10. 06:18

 

 

 

 

 

낭아초

 

학명: Indigofera pseudotinctoria Matsum.

이명: 랑아초, 물깜싸리, 낭아땅비싸리 /영명: False Indigo /꽃말;

분류: 피자식물문 > 쌍자엽식물강 > 이판화아강 > 장미목 > 콩과 > 땅비싸리속

원산지: 한국 /분포: 영남 호남 지역의 해안지대 및 제주도 /서식: 다양함 /크기: 높이 2m 정도

생약명: 전초(全草)는 一味藥(일미약), 근(根)은 一味藥根(일미약근)이라 하며 약용한다.

 

낙엽활엽성 반관목, 수형: 포복형. 

장미과에 속한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30~100센티미터 정도이고, 굵은 뿌리줄기에서 줄기가 나와 자라며 전체에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깃꼴 겹잎이며 작은 잎은 5~7개이다. 6~8월에 노란 꽃이 총상(總狀) 꽃차례로 피고, 열매에는 가시 모양의 털이 있어 다른 것에 잘 붙는다. 어린잎은 식용되고 뿌리는 ‘아자(牙子)’라 하여 약으로 쓰인다. 우리나라, 중국, 일본, 만주, 인도 등지에 분포한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낭아초/http://www.nature.go.kr/newkfsweb/kfi/kfs/kbi/plant/pilbk/selectPlantPilbkDtl.do?mn=KFS_28_01_02_01&orgId=kbi&plantPilbkNo=35311&mn=KFS_28_01_02_01

 

 

-------------------------------------------------------------

잎은 기수1회우상복엽으로 호생하며 소엽은 5~11개이고 타원상 도란형,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이며 길이 6-25mm,나비 3-10㎜로서 둔두 원저이지만 끝에 소돌기가 있고 양면에 복모가 있으며 엽병은 길이 1-3cm이다. 

 

길이 3㎝ 내외의 협과는 원주형이고 잔털이 있거나 없으며 9월에 익고 5~6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총상화서는 액생하고 길이 4-12㎝로서 많은 꽃이 달리며 꽃은 7-9월에 피고 연한 홍색 또는 백색이며 꽃받침은 오치연(五齒緣)이고 기판은 긴 타원상 도란형이며 길이 5-6mm이다. 

 

높이가 2m에 달하며 가지가 많이 갈라져서 옆으로 자라고 소지는 복모가 있으며 가늘다. 

영남 호남 지역의 해안지대 및 제주도에 분포한다. 

 

낙엽활엽성 반관목, 수형: 포복형.  

내한성과 내건성이 강하여 전국 어디서나 잘 자란다. 햇빛이 잘 드는 양지에 배수성이 양호한 사질양토가 적합하다. 성질이 강건하여 재배가 용이하나 내음성이 약하므로 음지에 식재하지 않는다. 풍화토양 같은 곳에도 한 번 활착하면 천연 발아되어 대군집을 이룬다. 

광선: 양생  /내한성: 중간  /토양: 보통  /수분: 건조 

 

번식은 가을에 익은 꼬투리를 따서 햇볕에 건조시켜 종자를 얻은 다음 기건저장하였다가 봄철에 열탕처리하여 파종한다. 

파종기: 3월, 4월  /이식기: 3월, 4월, 10월, 11월  /결실기: 9월 

 

번식 및 관리법

번식법 : 새로 나온 가지를 이용하는 줄기 삽목을 8~9월경에 한다. 또는 10월에 결실되는 종자를 바로 화분이나 화단에 뿌리거나 이듬해 봄에 뿌린다.

관리법 : 나무 종류이기 때문에 정원수로 적당하고 물 빠짐이 좋은 곳이면 좋다.

 

▶내염성이 강해 바닷가에 식재할 수도 있다. 비옥도와 수분요구도가 낮아서 척박지나 절개지에 심으면 좋고 암석정원에도 잘 어울린다.

 

 

생약명

전초(全草)는 一味藥(일미약), 근(根)은 一味藥根(일미약근)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一味藥(일미약)

①9-10월에 채취한다.

②약효 : 利水(이수), 消脹(소창)의 효능이 있다. (나력), 痔瘡(치창), 寒氣(한기)를 받아서 나오는 咳嗽(해수)를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9-30g을 달여서 복용한다. 또는 뭉근한 불에 육류아 같이 삶아서 먹는다.

 

⑵一味藥根(일미약근)

①연중 수시로 채취한다.

②약효 : 活血(활혈), 祛瘀(거어), 해독의 효능이 있다. 消炎(소염), 鎭咳(진해), 整腸(정장)의 목적으로 쓰이며 咳喘(해천), 편도선염, (정창), (나력), 痔瘡(치창), 타박상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신선한 것 60-180g을 달여서 복용한다. 또는 술에 담가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붙인다. 

 

강건하고 번식이 용이하므로 자생지외 보존을 실시하고 대량으로 인공증식하여 경제수종으로 널리 이용한다. 

 

 

 

 

낭아초 (학명 Indigofera pseudo-tinctoria)

 

장미목 콩과의 낙엽 활엽 반관목이다. 경기도 일대와 남부 지방의 해안 지대 및 제주도에 분포하며 원산지는 한국으로 흔히 비탈 복구용으로 많이 심으며 국외로는 중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높이 2m 정도에 달하는 줄기는 갈색 또는 회갈색을 띠고 잔가지에 누운 털이 빽빽이 난다. 어긋나게 달리는 잎은 기수1회우상복엽(작은 잎이 홀수로 달리는 깃털 모양의 겹잎)으로 5~13개의 작은 잎으로 구성된다. 작은 잎은 거꾸로 세운 달걀 모양 또는 타원 모양으로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양면이 털로 덮여 있다.

 

꽃은 7~9월에 피며 분홍색 또는 흰색의 꽃이 잎겨드랑이에 총상화서로 꼿꼿이 서서 달린다. 열매는 협과로 원기둥 모양이며 9월에 갈색으로 익는다. 안에 3~8개의 갈색 씨가 들어 있다. 출처: 국립중앙과학관

 

 

 

 

낭아초 (학명 Indigofera pseudo-tinctoria Matsumura)

 

개화기는 7~8월이고, 결실기는 10월이며, 꽃은 관상용, 뿌리는 약용이다.우리 나라 남부의 낮은 지대, 해안 지대에 나는 낙엽 관목이다.  잎은 깃꼴겹입, 작은 잎은 긴 타원형이고, 5-11장이다.

 

꽃은 약간 볼록하게 나왔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다. 꽃은 엷은 홍색 또는 흰색이고 나비모양이며, 길이는 약 4mm이다. 총상화서는 잎겨드랑이에서 나오고, 길이는 4-12cm이다.

 

열매는 협과, 선형의 원기둥 모양이고 길이는 3cm이며, 씨는 5-6개이다.길이 3㎝ 내외의 협과는 원주형이고 잔털이 있거나 없으며 9월에 익고 5~6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높이가 2m에 달하며 가지가 많이 갈라져서 옆으로 자라고 소지는 복모가 있으며 가늘다. 출처: 무지개세상

 

 

 

낭아초 (학명 Indigofera pseudotinctoria Matsum. (1902))

 

낭아초(狼牙草, 문화어: 낭아땅비싸리)는 한국 남부지방, 중국·일본 등에 분포하는 낙엽 활엽반관목이다. 바닷가에서 자란다.

 

가지를 많이 쳐서 옆으로 자라며, 작은 가지에는 복모가 있고 가늘다. 높이는 2m 정도이다. 잎은 작은 잎이 5-11개이고 타원상 도란형·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이며, 잎자루는 1-3㎝인홀수깃꼴겹잎이다.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잎끝이 둔하거나 오목하고, 잎밑은 둥글다. 잎 양면에 누운 털이 난다.

 

꽃은 7-8월에 연한 황색으로 피는데, 총상꽃차례가 잎겨드랑이에 달리고 많은 꽃이 달린다. 열매는 3㎝ 정도 되는 원기둥 모양의 삭과이다.씨는 긴둥근꼴이고 누런빛을 띤 초록색이며 5~6개가 들어 있다.

꽃은 화초로 심을 수 있고 뿌리는 약으로 쓴다. 절개지나 천변을 덮는 데 쓰기도 한다.  출처: 한국어 위키백과

 

 

 

사진출처

floma http://www.floma.pe.kr/  /사온사/김봉두님. 마야님, 은하수/염상근님, 석천님,

야생화클럽 / http://wildflower.kr/xe/  /가담님, 하양까마귀님, 사냥꾼님, 꽁지님.

 

 

콩과(Leguminosae) | 식물도감(植物圖鑑)

땅비싸리속(Indigofera) | 식물도감(植物圖鑑)

낭아초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땅비싸리  (0) 2014.09.11
큰낭아초  (0) 2014.09.10
땅비싸리속(Indigofera)  (0) 2014.09.10
미역줄나무  (0) 2014.09.09
털화살나무  (0) 2014.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