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합다리나무

호남인1 2014. 8. 5. 04:15

 

 

 

 

 

합다리나무

 

학명: Meliosma oldhamii Maxim

이명: 합대나무 /영명: Oldham Meliosma  /꽃말:

분류: (미분류)속씨식물군(미분류):진정쌍떡잎식물군나도밤나무목 >나도밤나무과 >나도밤나무속

원산지: 한국 /분포: 중부 이남에 자생. /서식: 산기슭 양지바른 곳 /크기: 높이 10m

 

 

낙엽활엽소교목

나도밤나뭇과에 속한 낙엽 활엽 교목. 높이 10미터 정도로 자라고 가지가 굵으며, 어릴 때는 황갈색 털이 있다. 잎은 깃꼴 겹잎이며 어긋나고 9~15개의 작은 잎으로 되어 있다. 6월에 잘고 많은 흰 꽃이 원추(圓錐) 꽃차례로 달리며, 9월에 핵과(核果)가 익는다. 우리나라 중부 이남, 일본 남부, 대만 등지에 분포한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합다리나무 / http://www.nature.go.kr/newkfsweb/kfi/kfs/kbi/plant/pilbk/selectPlantPilbkDtl.do?mn=KFS_28_01_02_01&orgId=kbi&plantPilbkNo=23825&mn=KFS_28_01_02_01

 

 

------------------------------------------

잎은 호생하고 기수1회우상복엽이며 소엽은 혁질이고 9-15장이며 엽병이 짧고 난상 타원형 또는 피침상 타원형이이며 점첨두 예저이고 길이 5-10cm, 나비 2-3.5cm로서 양면 특히 뒷면 맥 위에 털이 많고 끝이 거의 까락같은 낮은 톱니가 드문드문 있다. 엽축에 털이 있다. 

 

열매는 핵과로 둥글고 지름 7mm이며 9-10월에 붉게 성숙한다. 

 

꽃은 정생하는 원추화서에 달리며 각 분지에 꽃이 총상으로 달리고 꽃은 6월에 피며 백색이고 화경이 짧다. 꽃잎은 꽃받침보다 3배 정도 길며 둥글고 자방에 밀모가 있다. 꽃받침은 4개, 대형 꽃잎은 3개이다. 

 

높이가 10m에 달하고 가지는 굵으며 소지는 황갈색으로 털이 있다.  

중부 이남에 자생. . 

 

내한성이 약하여 서울지방에서는 때로 동해를 받고 음지에서 잘 견디며, 건조에 약하고 적윤한 토양을 좋아한다. 해안가에서는 생장이 양호하지만 대기오염이 심한 지역에서는 생장이 불량하다. 

광선: 음생  /내한성: 약함  /토양: 보통  /수분: 습윤 

 

번식은 가을에 종자를 채취하여 노천매장한 후 봄에 파종한다. 

결실기: 9월, 10월 

 

이용

▶목재는 세공재로 사용한다.

▶어린 순은 식용 

 

유사종

▶나도밤나무(M. myriantha Sieb. et Zucc.): 잎은 어긋나며 길이 10-25㎝, 나비 4-8㎝의 도란상타원형으로 얇고 가장자리 끝이 예리하며 작은 톱니가 있다.

 

 

 

합다리나무

합다리나무 꽃과 꽃봉오리 (6월 9일)잎 위쪽으로 꽃대가 선다. 줄기가 학다리 같다고 합다리나무이며 지방에 따라 합대나무라고도 한다.

학명: meliosma oldhamii Maxim.

 

1. 구분

나도밤나무과의 잎지는 넓은잎 작은큰키나무로 줄기가 하나 또는 몇 개가 올라와 키 8~10m 정도로 크게 자라며 줄기가 점점 비틀리는 경우가 많다. 가지가 비스듬히 뻗어 나와 위쪽이 둥그스름해진다.

 

2. 서식지

중부 이남 산기슭 양지바른 곳에 주로 서식한다.

 

3. 특징.

: 잎줄기에 길이 5~10㎝ 정도의 잎이 9~15장씩 어긋나게 달려 홀수로 난 깃털 모양이 된다. 끝이 긴 꼬리처럼 뾰족한 달걀 모양의 타원형이며 가장자리에 가는 톱니가 드문드문 있다. 만져보면 가죽처럼 질기다. 뒷면의 잎맥에 잔털이 많다. 잎자루에 잔털이 있다. 가을에 노랗게 물든다.

 

: 꽃이 노르스름하다

6~7월에 가지와 가지 끝에 연노란 흰색으로 핀다. 가지 끝에는 어긋나게 갈라지고 갈라져 원뿔처럼 된 꽃대가 나와 끝마다 꽃이 달리며, 가지에는 같은 길이로 어긋나게 갈라진 꽃대가 나와 끝마다 꽃이 달린다. 암꽃과 수꽃이 한 나무에 핀다. 수꽃은 수술이 5개이고 그중 꽃가루가 없는 헛수술이 2개이며, 꽃잎이 3장이고 꽃받침잎보다 3배 정도 크다. 암꽃은 암술이 1개, 꽃받침잎이 4장이다.

 

열매: 9~10월에 단단한 핵으로 싸인 씨앗이 있는 지름 7㎜ 정도의 둥근 열매가 붉은색으로 여문다. 겨울에도 가지에 매달려 있다.

 

줄기껍질: 어린 나무는 회색빛 도는 밝은 갈색을 띠며 밋밋하다. 묵을수록 갈색이 되고 밝은 회색 얼룩과 얕은 가로 주름이 생기며 밋밋하면서도 세로로 조금 갈라진다. 갈색 껍질눈이 세로로 나 있다.

 

줄기 속: 가장자리는 노란빛 도는 밝은 갈색을 띤다. 안쪽에는 노란 갈색의 넓은 심과 흰 갈색의 심이 차례로 있다. 한가운데에는 흰 갈색의 작고 무른 속심이 있다.

 

가지: 햇가지는 갈색빛 도는 녹색을 띠다가 점차 밝은 회색이 된다. 묵으면 짙은 회색을 띤다. 짧은 가지에 쭈글쭈글한 주름마디가 있다.

 

겨울눈: 크기가 작은 반원형이다. 노란 갈색을 띠며 갈색 잔털이 있다.

 

4. 용도

식용: 나물, 된장국

식용방법: 새순을 데쳐서 나물로 먹거나 된장국을 끓여 먹는다.

 

  

 

출처: 합다리나무 (약초도감, 2010.7.5, (주)넥서스)

원문/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995243&cid=46686&categoryId=46694

 

 

 

사진출처

야생화클럽 / http://wildflower.kr/xe/ 풀지기 / 박대문님, 노루발님, 한솔님.

 

 

 

나도밤나무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합다리나무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박덩굴목(Celastrales)  (0) 2014.08.06
쌍떡잎식물  (0) 2014.08.05
나도밤나무  (0) 2014.08.05
나도밤나무과  (0) 2014.08.04
나도바람꽃   (0) 2014.08.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