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팔손이

호남인1 2012. 10. 10. 14:10

 

 

 

 

 

 

팔손이

학명: Fatsia japonica (Thunb.) Decne. &Planch. 

 

이명: 팔손이나무, 팔각금반,  /영명: Japanese Fatsia, Formosa Rice Tree, Paper Plant, Glossy-leaved Paper Plant. 

원산지: 한국, /꽃말 : 비밀, 기만, 교활, 분별, /분류: 피자식물문 쌍자엽식물강 이판화아강 산형목 두릅나무과 팔손이속

분포: 아시아 /서식: 바닷가의 산기슭, 골짜기 /크기: 약 2.0m~3.0m

 

상록 활엽 관목.

높이는 2~3미터이다. 나무껍질은 회백색이고 가지가 갈라진다. 꽃은 10~11월에 피고, 백색 잡성화(雜性花)로서 원추 꽃차례로 달린다. 열매는 다음해 5월에 검게 익는다. 관상용이며 잎은 약용한다. 우리나라의 남해, 거제도의 바닷가 및 동아시아에 분포한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팔손이 / http://www.nature.go.kr/wkbik1/wkbik1343p1.leaf?plntIlstrNo=34734

 

 

 

어릴 때는 잎 뒷면에 다갈색 면모가 있으나 곧 없어진다. 잎은 가지끝에 모여 달리며 호생하고 7-9개로 갈라져서 장상으로 되며 기부는 지름 20~40cm로서 다소 심장형이고 열편은 난형 또는 난상 피침형이며 첨두이고 양면에 털이 없으며 표면은 짙은 녹색이고 광택이 나며 뒷면은 황록색이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으며 엽병은 둥글고 길이 30㎝이상으로서 길며 사방으로 퍼지고 털이 없다.

열매는 지름 5㎜ 내외의 장과로 거의 둥글고 이듬해 4-5월에 검게 익는다.

가지 끝에 산형화서가 모여서 원추화서로 되며 길이 20-40㎝, 지름 5-8 cm이고 꽃은 5mm정도로서 화경과 더불어 백색이며 5수이고 화반은 도드라지며 열매가 달렸을 때는 지름이 3mm에 달하고 꽃받침열편이 뚜렷하지 않다. 암술대는 5개로서 길이 1.5mm정도이다. 꽃은 10-11월에 핀다.

외대로 자라는 성질이 있으며, 순치기를 하면 간혹 분지하기도 한다. 소지는 굵으며 털이 없다. 가지에 잎이 떨어진 자국이 크게 남아 있다.

굵은 뿌리와 잔뿌리가 많다.

 

 

 

생육환경

해안가의 상록수림하부에 군생하는 극음수로 그늘진 곳과 적당한 보습성을 지닌 비옥한 곳에서 잘 자란다. 각종 공해에 강하며 내조성이 있고 입지의 영향을 잘 받지 않는다. 내한성은 약해 중부지방에서 노지재배가 불가능하다. 

광선: 음생  /내한성: 약함  /토양: 보통  /수분: 보통 

 

재배.번식방법

비옥한 사질양토에서 잘 자라며, 조풍과 염해에 강하며, 이식이 용이하다. 

파종기: 6월, 7월 /이식기: 3월, 4월, 10월, 11월  /결실기: 5월  /삽목기: 5월, 6월 

 

병충해정보

▶반점병: 잎에 검은 반점이나 노란 반점이 생긴다.

▶탄저병: 잎에 적갈색의 병점이 생겨 거칠어진다.

▶해충: 잎이나 연한 줄기에 붙는다. 

 

방제방법

▶반점병: 잎을 따서 태워 버리고 봄부터 보르드액을 2주일 간격으로 몇번 뿌려 준다.

▶탄저병: 타이젠을 2주일 간격으로 뿌려준다.

▶개각충과 납벌레: 스미치온을 뿌려 구제한다. 

 

 

남부지방에서는 조경용수로 이용하거나, 교목하부에 식재, 실내정원 또는 화분에 심어 분물로 감상할 수 있다.

염료 식물로 이용할 수 있다. - 팔손이의 잎에서 염액을 얻었으며, 매염제에 대한 반응도 좋은 편이다. 

 

 

 

유사종

▶그물무늬팔손이나무(for maaureo-reticulata Nakai)

▶흰무늬팔손이나무(F. japonica for. varigata Nakai)

▶노란무늬팔손이나무(F. j. for. aureo-variegata) 

 

거제도에서 자라는 팔손이를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성질이 강건하고 생장속도가 빠르다.

▶경남 통영군 한산면 비진리 초등학교앞 해안은 팔손이의 최북한 자생지로서 천연기념물 제63호로 지정되어 있으나 남해군 삼동면 소재 마암섬의 팔손이 군락은 이보다 위도상으로는 더 북쪽이다. 이 곳에 함께 자라는 수종으로는 모밀잣밤나무, 동백나무, 감탕나무, 사스레피나무, 후박나무, 생달나무, 자금우등 상록활엽수가 많다.

 

천연기념물 제63호 - ⓐ소재지:경남 통영 한산 비진도 ⓑ지정사유:학술연구자원 

 

 

일본이 원산지이나 잎이 인상적이고 손질하기도 쉬워 집 안에서 널리 기르고 있다. 야생상태에서는 키가 6m까지 자라는데, 암녹색의 잎은 언듯 보면 손[手] 모양으로 광택이 나고 7~11갈래로 갈라져 있으며 너비가 약 45㎝에 이른다. 빽빽하게 모여 자라고 얼룩덜룩한 잎을 가진 변종(變種)들이 있다. 집 안의 환경이 양호할 경우 가끔씩 흰색의 꽃이 무리지어 핀 뒤 반짝거리는 검은 열매가 맺힌다. 잉글리시아이비(Hedera helix)와 교잡한 팻츠헤데라(× Fatshedera lizei)는 속(屬) 사이의 잡종으로 식물 중에서는 흔하지 않은 교잡형이다.

 

한국에서는 경상남도 남해도와 거제도에서 자라고 있는데, 경상남도 통영시 한산면 비진도의 팔손이나무 자생지는 천연기념물 제63호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다. 잎이 보통 8갈래로 갈라지기 때문에 팔손이나무라고 부르는데, 꽃은 10~11월쯤 줄기 끝에 달리는 산형(傘形)꽃차례로 무리져 하얗게 핀다. 꽃잎, 꽃받침잎, 수술 및 암술 모두 5개이다. 열매는 이듬해 봄에 검은색으로 둥그렇게 익는다. 흔히 화분에 심으며, 겨울에는 집 안으로 들여놓아 기르는데, 그늘 또는 반그늘지고 물기가 조금 있으며 기름진 땅에서 잘 자란다. 뿌리는 곧게 내린다.

출처 - 브리태니커

 

 

사진출처 -야생화클럽 / http://wildflower.kr/xe/wfc_01

 

두릅나무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2012.10.07 15:09

팔손이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2007.05.22 11:19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루무당버섯   (0) 2012.10.10
황칠나무   (0) 2012.10.10
통탈목  (0) 2012.10.10
큰절굿대   (0) 2012.10.10
인삼   (0) 2012.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