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흰꿀풀

호남인1 2012. 8. 26. 08:49

 

 

 

 

 

 

흰꿀풀

 

 

학명: Prunella vulgaris f. albiflora Nakai 

원산지: 한국, /꽃말 : /분류: 추억 /분류: 쌍떡잎식물강 통화식물목 꿀풀과 꿀풀속

분포: 아시아 /서식: 산기슭의 볕이 잘 드는 풀 밭  /크기: 약 20cm~30cm

생약명: 꿀풀/두메꿀풀/흰꿀풀의 果穗(과수)는 夏枯草(하고초), 全草(전초)를 蒸溜(증류)해서 만든 芳香水(방향수)는 夏枯草露(하고초로)라 하며 약용한다.

 

다년생초본

흰꿀풀꿀풀과 다년생식물 줄기는 곧게 서며 단면이 4각이고 꽃이 진 후에는 밑에서 기는줄기가 나온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흰꿀풀 / http://www.nature.go.kr/wkbik1/wkbik1343p1.leaf?plntIlstrNo=29992

 

 

 

잎은 대생하며 긴 타원상 피침형이고 둔두이며 원저 또는 예저이고 길이 2-5cm로서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톱니가 약간 있으며 엽병은 길이 1-3cm이지만 윗부분에서는 없어진다.

분과는 길이 1.6mm정도로서 황갈색이다.

 

꽃은 백색으로 5-7월에 피고 양순형으로 적자색이며 화서는 길이 3-8cm로서 꽃이 밀착한다. 포는 편심형이고 가장자리에 연모가 있으며 각각 3개의 꽃이 달리고 꽃받침은 길이 7-10mm로서 뾰족하게 5개로 갈라지며 겉에 잔털이 있고 하순은 다시 3개로 갈라지며 중앙열편에 톱니가 있다.

 

높이 20-30cm이고 전체에 백색 털이 있으며 원줄기는 네모가 지고 꽃이 진 다음 밑에서 측지가 뻗는다.

 

 

 

양지에서 흔히 자란다. 

 

꿀풀/두메꿀풀/흰꿀풀의 果穗(과수)는 夏枯草(하고초), 全草(전초)를 蒸溜(증류)해서 만든 芳香水(방향수)는 夏枯草露(하고초로)라 하며 약용한다.

 

⑴夏枯草(하고초)

①여름에 果穗(과수)가 반쯤 시들면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全草(전초)는 triterpenoid saponins을 함유하며, 그 sapogenin은 oleanolic aicd이다. 또 遊離(유리)의 oleanolic acid, ursolic acid, rutin, hyperoside, cis-caffeic acid, trans-caffeic acid, 비타민 B1,C,K, carotene, 樹脂(수지), 苦味質(고미질), tannin, 精油(정유), alkaloid, 水溶性 鹽類(수용성 염류) 등을 함유한다. 花穗(화수)는 anthocyanin의 delphinidin과 cyanidin, d-camphor, d-fenchone, ursolic acid를 함유한다.

③약효 : 淸肝(청간), 散結(산결), 消腫(소종), 利尿(이뇨), 血壓降下(혈압강하)의 효능이 있다. (나력), 瘤(영류), 急性乳腺炎(급성유선염), 乳癌(유암), 目珠夜痛(목주야통), 羞明流淚(수명유루), 頭目眩暈(두목현운), 口眼歪斜(구안왜사), 筋骨疼痛(근골동통), 肺結核(폐결핵), 급성 황달형전염성 간염, 血崩(혈붕), 帶下(대하)를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6-15g을 달여서 복용한다. 또 바짝 졸여서 膏劑(고제) 또는 丸劑(환제), 散劑(산제)로 만들어 복용한다.

<외용> 달인 液(액)으로 씻거나 짓찧어서 바른다.

 

⑵夏枯草露(하고초로)

(나력), 鼠瘻目痛(서루목통), 羞明(수명) 등을 치료한다. 30-60g을 뭉근한 불에 달여서 따끈할 때 복용한다. 

 

 

 

흰꿀풀

(white self-heal)

 

학명: Prunella vulgaris for. albiflora

원산지: 한국

분포지역: 한국과 만주지방

서식장소/자생지: 산과 들

크기: 식물체 높이 20∼30cm

 

꿀풀(Prunella vulgaris var. lilacina)의 근연종(近緣種) 중 하나로 꽃 색깔은 흰색이다.

자주색 꽃이 피는 꿀풀에 비해 드물다.

 

높이 20∼30cm로 자라며 잎과 줄기에 흰털이 빽빽히 나 있다. 줄기는 곧게 서며 단면이 4각이고 꽃이 진 후에는 밑에서 기는줄기가 나온다.

 

잎은 길이 2∼5cm의 긴 타원형으로, 줄기를 따라 2개씩 마주난다. 잎 가장자리에 있는 얕은 톱니는 개체에 따라 없는 것도 있다. 줄기의 아래쪽에 달리는 잎은 갈라지며 1∼3cm 길이의 잎자루가 있다. 위쪽의 잎은 갈라지지 않고 잎자루 없이 줄기에 직접 달린다.

 

7월에 흰색의 통꽃이 줄기 끝에 총상꽃차례[總狀花序]로 달린다. 꽃 모양은 입술처럼 생겼는데 위쪽의 꽃부리는 2갈래로, 아래쪽은 3갈래로 갈라진다. 열매는 길이 1.6mm의 작은 분열과(分裂果)이다.

 

원산지는 한국으로, 한국과 만주 지방의 산과 들에서 자라며 볕이 잘 드는 양지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어린순은 나물로 먹으며 꽃차례째 그늘에 말린 하고초(夏枯草)는 임질·결핵·소염·이뇨·종기 등에 쓰이는 약재이다. 꽃은 꿀이 많아 밀원식물(蜜源植物)로도 쓴다.

툴처: 흰꿀풀 [white self-heal] (두산백과)

 

 

 

 

한국서식 꿀풀속(Prunella) 4종 바로가기

 

갈래꿀풀 (Prunella pinnatifida Pers.)

꿀풀  (Prunella vulgaris var. lilacina Nakai)

두메꿀풀 (Prunella vulgaris var. aleutica Fernald)

흰꿀풀 (Prunella vulgaris f. albiflora Nakai)

 

 

 

사진출처

야생화겔러리 / http://floma.kr/xe/?mid=WildFlower

풀벼개 / http://wildgreen.co.kr/plant/222660

 

 

꿀풀과(Labiatae) | 식물도감(植物圖鑑) 2012.11.25 07:54

꿀풀속 | 식물도감(植物圖鑑) 2014.07.15 16:26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래지치   (0) 2012.08.26
유한꽃차례(유한화서)  (0) 2012.08.26
두메꿀풀   (0) 2012.08.26
구름체꽃  (0) 2012.08.25
체꽃  (0) 2012.0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