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여행(旅行)

파리의 개선문(Arc de triomphe de l'Étoile)

호남인1 2012. 4. 5. 20:30

 

 

 

 

 

에투알 개선문(Arc de triomphe de l'Étoile)

 

에투알 개선문(Arc de triomphe de l'Étoile)은 1806년 나폴레옹에 의해 기공되어 그의 사후 준공된 세계 최대의 개선문이다. 프랑스 역사의 영광의 상징으로 높이는 50m이다. 개선문의 바로 아래에는 무명용사의 무덤이 있는데 사계절 등불이 꺼지는 일이 없고 헌화가 시드는 일이 없다.

 

개선문 [Arc de Triomphe, 凱旋門]

 

프랑스 파리의 샹젤리제 거리 끝 12개의 방사상 대로의 중심부인 샤를 드 골 광장(1753~1970년에는 에투알 광장이라 했음) 한복판에 세워져 있는 전승기념 구조물.

 

 

 

개선문

 

1806년 나폴레옹의 명으로 장 샬그랭과 장 아르망 레몽이 설계했고, 나폴레옹이 죽은 후인 1836년에야 완성되었다.

 

이 개선문은 로마의 콘스탄티누스 개선문을 본떠 만들었는데, 그 높이와 너비는 2배 크기이다.

 

프랑수아 뤼드가 전면에 조각으로 장식해놓은 '1792년 용사들의 출정'(일명 라 마르세예즈 La Marseillaise)이 유명하다.

 

개선문의 안쪽 벽에는 각 전투에 참가했던 600여 명의 장군이름이 새겨져 있고, 그 안의 자그마한 미술실에는 개선문의 역사를 말해주는 그림·사진·모형 들이 진열되어 있다.

 

전망대로 올라가면 앞으로는 콩코르드 광장·루브르 궁이 보이고, 뒤로는 라 데팡스가 보인다. 개선문의 바닥에는 무명용사묘가 설치되어 '영원한 불길'이 언제나 타오르고 있다.

 

 

 

 

샬그랭 [Jean-François-Thérèse Chalgrin]

프랑스 건축가 : 1739 프랑스 파리출생 ~ 1811. 1. 21 파리사망

 

당시 유행했던 신고전주의 건축양식을 발전시켰으며 파리에 있는 개선문을 설계했다. 유명한 건축가 E. -L. 불레에게서 훈련받고 G. N. 세르반도니의 사무실에서 일하면서 경험을 넓혔다. 19세가 되던 1758년 아카데미 대상을 받았고 이듬해 로마를 다녀왔다. 후원자 중 한 사람인 생 플로랑탱 백작의 정부(情婦)를 위해 샹젤리제에 저택을 지어주었는데, 후에 토머스 제퍼슨이 파리에 살 때 이 집에 머물기도 했다.

 

그는 교회건축에서 바실리카 양식을 다시 도입하는 데 이바지했다. 그가 설계한 생필리프뒤룰 교회(1768 착공)는 파리에 있는 대표적인 바실리카 양식 교회이다. 내부의 두드러진 특징은 2줄로 늘어선 원주로, 이 기둥들은 네이브[身廊] 양옆을 따라 늘어서 앱스[後陣] 주위까지 둘러싸면서, 정간(井間)으로 꾸며진 원통형 볼트 천장을 받치고 있다. 단순한 설계가 특징인 이 건물은 그때까지의 고딕과 르네상스 교회건축의 복잡한 내부와는 현격한 대조를 이룬다.

 

샬그랭은 프로방스 백작(나중에 루이 18세)이 결혼한 뒤 백작 가문의 수석건축가가 되었고(1775), 백작 부인을 위해 설계한 베르사유의 작은 별관은 아직도 남아 있다. 또한 이무렵에 생쉴피스 교회 마무리 작업을 도왔다.

 

총재정부(總裁政府) 때는 뤽상부르 궁전을 정부청사로 개조하는 일을 맡기도 했다. 그가 지은 '회의실'(salle des séances)은 지금 프랑스 상원의사당으로 쓰이고 있다. 그는 마지막 작품의 완성을 보지 못하고 죽었는데 이 작품이 바로 나폴레옹의 아우스터리츠 전투의 승리를 기념해 1806년 착공한 유명한 개선문이다.

 

 

 

개선문

 

개선문(凱旋門, Triumphal Arch)은 전쟁터에서 승리해 돌아오는 황제 또는 장군을 기리기 위하여 세운 문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개인 또는 국민이 이룩한 공적을 기념할 목적으로 세운 대문 형식의 건조물을 말한다.

 

기원에 대해서는 기념군상(記念群像)의 대좌(臺座)가 발전한 것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고, 구조물의 주체를 이룬 아치는 이탈리아 에트루리아의 도시문(都市門)에서 유래된 것이라고 보는 설도 있으나, 개선식장으로 향하여 가는 길에 만들어 꾸민 장식에서 점차 항구적인 독립 건축물이 되었다는 것이 일반론이다. 이러한 기념문은 고대 로마에 많이 세워졌는데, 아치형의 통로인 공랑(拱廊)에 원주(圓柱) 등을 배치하여 조각으로 장식한 본격적인 형식을 취하기 시작한 시기는 제정 로마의 초기로 추정된다.

 

기본적인 형식은 큰 아치 하나로 된 단공식(單拱式)과 그 좌우에 작은 아치를 곁들인 삼공식(三拱式) 등이 있으며, 단공식은 로마의 티투스 개선문과 같은 것이고, 삼공식은 로마의 콘스탄티누스 개선문과 같은 것이다. 여기에서 더 나아가 공랑을 십자형으로 교차하여 4면에 아치를 설치한 형식도 있었다.

 

이러한 전례를 모방하여 후세에 와서, 특히 근대에 국가주의가 대두하게 되자, 유럽 여러 곳에서 개선문을 세웠다. 파리의 에투알 개선문카르셀 개선문, 도리스식 원주를 배열한 베를린의 브란덴부르크 개선문 등은 대표적인 예이다.

 

2차세계대전시 파리를 점령한 독일군이 개선문을 통해 진주하는 모습

 

 

2차대전중 파리를 해방한 연합군이 개선문을 통해 진주하는 모습

 

 

 

 

 

 

 

세계의 개선문

대한민국

독립문

영은문

 

감비아

개선문 22(반줄)

 

그리스

갈레리우스의 개선문, 테살로니키

하드리아누스의 개선문(아테네)

 

독일

브란덴부르크 개선문(베를린)

뮌헨 승리개선문(뮌헨, 1843년 ~ 1850년)

 

브란덴부르크 개선문

 

 

라오스

Patuxay, Vientiane

 

러시아

나르바 개선문(상트페테르부르크)

코사크 개선문(노보체르카스크)

모스크바 개선문(상트페테르부르크)

붉은 문(모스크바)

오를로프 문(가치나)

포클로나야 봉 개선문(모스크바 쿠투좁스키 대로)

 

모스크바 개선문

 

 

루마니아

개선문, 부쿠레슈티

 

리비아

티베리우스 개선문, 렙티스마그나

셉티무스 세베루스 개선문, 렙티스마그나

 

미국

Grand Army Plaza, 브룩클린

• Soldiers and Sailors Memorial Arch, Grand Army Plaza, 브룩클린

• Monumental Arch, 텍사스 (1987-1990)

Washington Square, 뉴욕

Newport News Victory Arch, Newport News, Virginia

 

벨기에

Arch of the Cinquantenaire, 브뤼셀 (1880년 ~ 1905년 사이에 건립)

메닌 개선문, 이프르

 

시리아

• Arch of Septimus Severus, 라타키아

Palmyra

 

아일랜드

퓨질리어 개선문(더블린 성 스티븐 공원)

 

알제리

• 타무가스, 트라이아누스 개선문. 고대 로마 식민지 풍으로 일부 복원되었다.

 

에스파냐

개선문(바로셀로나)

개선문(그라나다)

개선문(마드리드 독립의 광장)

 

영국

대리석 개선문(런던)

웰링턴 개선문(런던 하이드 파크 구역)

 

오스트리아

하이덴 개선문(카르눈툼의 로마식 개선문)

승리의 개선문(인스브룩)

성문()

 

우크라이나

카트린 대제 개선문(노브호로드-시베르스키)

 

이라크

승리의 손, 바그다드

 

승리의 손을 통과하는 미군 탱크

 

 

이탈리아

트라이아누스 개선문(113년에 세워짐)

아우구스탄 개선문(아오스타)

트라야누스 개선문(베네벤토)

캄파노 개선문(카푸아)

아우구스투스 개선문(파노)

로렌 가문 개선문(피렌체)

아크로 델라 파체(밀라노, 1807년부터 1838년)까지 건설)

아우구스투스 개선문(리미니)

콘스탄틴 개선문(로마, 312년부터 315년까지 건설)

드루수스 개선문(네로황제에게 바쳐짐)

갈리에누스 개선문(로마)

셉티무스 세베루스 개선문(로마)

티투스 개선문(로마)

수사 개선문(수사 (이탈리아),기원전 7세기에 세워졌음)

가비 개선문(베로나)

 

콘스탄틴 개선문

 

 

 

인도

인도 문, 뉴델리

인도의 대문, 뭄바이

<인도의 대문은 개선문이 아니라고 생각된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개선문

 

크로아티아

세르기우스 개선문(이스트리아 풀라)

 

터키

Anazarbus

 

프랑스

Carpentras

Dijon: Porte Guillaume

Marseille: Porte d'Aix (1825)

Montpellier: Porte du Peyrou (1692)

Nancy: on Place Stanislas

Nevers: Porte de Paris

Orange

Paris:

Arc de Triomphe (1806-1836)

Arc du Carrousel (1806-1808)

Grande Arche, La Défense (1982-1989)

Porte Saint-Denis

Porte Saint-Martin

Pontarlier

Reims: Porte de Mars

Saint Rémy de Provence: Roman site of Glanum

Saintes: Arch of Germanicus

 

 

 

개선문 [triumphal arch, 凱旋門]

1개 이상의 아치 통로가 있는 기념비적 구조물.

 

중요한 사람이나 사건을 기념하기 위해 세운다. 외따로 세우기도 하지만 흔히 길 양쪽에 걸쳐지도록 만들며 개선행진을 위한 것은 대부분 길을 가로질러 놓여 있다.

 

개선문은 고대 로마 건축에 속하지만 그 기원과 의미는 아직도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다. 도시 성문이나 성벽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독립적 구조물이었으며 로마군이 승리를 거둔 뒤 로마의 성스러운 도시구역(포메리움)에 들어가기에 앞서 통과해야 했던 포르타 트리움팔리스(Porta Triumphalis)와도 뚜렷이 다르다.

 

개선문의 기본 형태는 아치로 연결된 2개의 기둥 위에 아티카(attica)라고 하는 상부구조를 씌운 것으로, 아티카는 조각상(彫刻像)을 놓는 대좌(臺座)로 구실했고 기념적인 문구가 새겨지기도 했다. 초기 개선문의 아티카에는 개선마차를 탄 승리자상이 많으나 나중에 만든 것은 황제상들뿐이다. 따라서 개선문은 아주 중요하고 명예로운 일을 기념하는 기능을 했던 것으로 보인다. 유일하게 개선문에 관해 언급했던 고대 작가인 대(大)플리니우스(AD 23~79)도 그렇게 해석한 바 있다.

 

 

공화정 이후에 지은 개선문은 거의 없으며, 조각상이 있는 3개의 개선문이 로마에 있었으나 그 유적은 남아 있지 않다.

대부분의 개선문은 제정시대(BC 27~AD 476)에 세워진 것이다. 4세기초 로마에는 이런 기념물이 36개가 있었으며 이 제정 양식 구조물은 때로 높은 중앙 아치가 양쪽 아치를 거느리는 세 아치꼴로 만들어지기도 했다. 이런 개선문은 정면이 대리석 기둥으로 되어 있고, 기둥과 아티카에는 장식된 코니스(처마돌림띠)가 붙어 있었으며 아치통로와 옆면에는 황제의 승리와 업적을 묘사하는 그림을 새겼다.

 

 

오늘날 로마에는 3개의 개선문이 있다. 예루살렘에 대한 승리를 묘사한 부조가 새겨진 티투스 개선문과 파르티아인에 대한 승리를 기념하는 셉티무스 세베루스 개선문(203~205)이 있으며 도미티아누스와 트라야누스, 하드리아누스 시대에 썼던 여러 재료를 뒤섞어 장식한 콘스탄티누스 대제 개선문(312)이 있다. 그 밖에 수사·아오스타·리미니·폴라에 있는 아우구스티누스 개선문과 안코나·베네벤토에 있는 트라야누스 개선문, 트리폴리의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개선문, 그리고 북아프리카의 랩티스 마그나에 있는 셉티무스 세베루스 개선문이 있다.

 

 

르네상스 시대 이후로 지어진 개선문 가운데는 나폴리에 있는 알폰소 1세 개선문(1453~70), 파리에 있는 17세기의 생드니 문과 생마르텡 문, 그리고 장 샬그랭이 지은 '개선문'(1836)이 유명하다. 런던에 있는 존 내시의 마블아치(1828 설계)와 하이드파크코너아치(1828 설계), 뉴욕 시에 있는 스탠퍼드 화이트의 워싱턴아치(1895 완성)도 유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