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여행(旅行)

하얼빈(哈爾濱)시와 빙등제(氷燈祭)

호남인1 2011. 12. 27. 08:21

 

 

 

 

하얼빈(哈爾濱)시와 빙등제(氷燈祭)

 

하얼빈

웹사이트: www.harbin.gov.cn

 

 

 

하얼빈(중국어 간체: 哈尔滨, 정체: 哈爾濱, 병음: Hā'ěrbīn, 러시아어: Харби́н 하르빈[*], 중국조선말: 할빈)

 

부성급시이자 중국 헤이룽장 성의 성도이다. 쑹화 강 남쪽 기슭에 자리잡고 있는 공업 도시이다. 하얼빈은 중국에서 10번째로 큰 도시로 둥베이 지방의 정치, 경제, 과학, 문화, 통신의 중심지이다. 인구는 971만 명, 면적은 5만 3796㎢이다.

 

 

하얼빈은 만주어로 "그물을 말리는 곳"을 뜻한다. 하얼빈은 "백조 목 위의 진주"라는 별명이 있는데 이는 아무르 강이 흐르는 모양이 백조를 닮았기 때문이다.

또 길고 추운 겨울 때문에 "얼음 도시"라는 별명도 있다. 하얼빈은 겨울의 빙등 축제로 유명하고 러시아와의 무역 관문으로 알려져있다. 1920년대에 파리와 모스크바의 새 양식이 상하이에 도착하기 전에 먼저 이곳에 왔기 때문에 중국의 패션 수도로 여겨졌었다.

 

하얼빈 시의 문장

 

 

역사

하얼빈에 사람이 살기 시작한 것은 석기 시대 말인 기원전 2200년경부터이다.

 

본격적으로 도시가 건설된 것은 1898년 러시아시베리아 횡단 철도블라디보스토크까지 연장하는 동청철도를 건설하면서였다.

러일전쟁에서 러시아가 패하고 그 영향력이 줄면서 미국, 독일, 프랑스 등의 사람들이 모여들기 시작했다. 16개 나라의 영사관이 개설되고, 수백 개의 공장과 기업, 은행이 세워지면서 만주의 중심 도시로 성장하게 되었다.

 

 

1909년 10월 26일에는 안중근이 항일 운동 목적으로 하얼빈역에서 일본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곳으로도 대한민국에 많이 알려져 있다.

1918년 러시아 내전에서 패한 러시아 백군이 이 도시로 피난오면서 러시아 바깥에서 가장 큰 러시아인 사회가 형성되었다. 동시에 러시아 출신의 유대인 공동체도 만들어졌다. 러시아식 학교와 러시아어 신문도 발행되었다.

 

 

 

안중근의사와 안중근의사 기념실

 

1935년 둥칭철도가 일본에게 팔린 후, 그리고 1946년 이후 러시아인은 대부분 소비에트 연방으로 되돌아갔다. 다른 유럽인들도 오스트레일리아브라질, 미국으로 다시 이민 가거나 자신들의 모국으로 되돌아갔다. 1988년까지 하얼빈에 남아 있던 러시아인은 나이든 30여 명뿐이었다.

만주국이 세워지면서 일본군은 1932년 2월 4일부터 하얼빈에 진주하였지만, 1945년 8월 20일에는 소련군이 하얼빈을 점령했다. 하얼빈은 중국인민해방군에게 1946년 4월에 통치권이 넘어갔다.

 

하얼빈 시내

 

 

경제

다롄은 지역의 선적 중심지로, 선양은 금융 중심지로 여겨지는 동안, 하얼빈은 지역의 무역과 쇼핑 중심지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도시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 중 하나에 위치해있고 천연 자원의 풍부함, 편리한 교통 시스템, 인력 자원의 풍부함 등 수많은 이점들을 자랑한다.

 

대련항

 

2008년 하얼빈의 GDP는 2868억 2천만 위안(420억 달러)이고 예년보다 13.2%증가하였다. 3차 산업의 생산량은 GDP에서 가장 큰 부문을 유지하였고 1400억 4천만 위안(205억 달러)로 예년보다 13.9%증가하였다. 수출과 수입의 총량은 2008년 말 36억 4천만 달러를 기록했다.

 

하얼빈의 토양은 흑토(체르노젬)로 불리는 것으로 중국에서 가장 영양이 풍부하며 식량과 직물 관련 농작물을 재배하는 귀중한 곳이다. 결과적으로 하얼빈은 중국 곡물 생산의 기반이자 농업 원료의 공급을 위한 이상적인 위치이다. 하얼빈은 또한 섬유, 제약, 식료품, 자동차, 야금, 전자, 건축 재료와 화학과 같은 경공업을 상당히 포괄적인 산업 시스템을 통해 돕고 있다. 하얼빈은 또한 '전력 발전의 수도'로 알려져있으며 이곳에 설치된 수력과 지열 발전 설비는 중국 전체에 설치된 총 용량의 3분의 1을 차지한다.

 

2011 미스 비키니 인터내셔널 최종선발전이 열려 참가 미녀들이 수영복을 뽐내고 있다

 

외국인 투자는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하얼빈 경제무역박람회는 17년 동안 해마다 개최되었고 누적 출품자 및 방문자 수가 130만 명을 넘어섰다. 외국인 직접 투자는 여전히 적은 편이지만 정부의 노력의 결과 점차 증가하고 있다.

 

하얼빈과 무장단을 잇는 고속도로

 

 

기후

1월 평균최저기온은 -23.9℃, 평균최고기온은 -12.3℃이다. 7월 평균최저기온은 18.3℃, 평균최고기온은 28.0℃이다. 연평균 강수량은 524.3mm이다.

 

 

하얼빈 빙등제

 

 

 

행정 구역

8개의 시할구, 3개의 현급시, 7개의 현이 위치해 있다.

 

 

하얼빈 시의 시기

 

 

 

 

민족

인구의 대부분은 한족이다. 만주족이 하얼빈 소수 민족 인구의 77.1%를 점유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조선족이 9.1%, 후이족이 5.8%를 차지한다. 이외에도 몽골족, 다우르족, 러시아족, 위구르족도 거주한다.哈尔滨Hāěrbīn

 

동북호랑이 800마리가 살고있는 야생동물원 호림원 앞에서 연주하는 중국인

 

 

 

 

 

하얼빈 [Harbin, 哈爾濱]

 

(병) Haerbin (웨) Haerhpin (영) Harbin.

중국 둥베이 지구[東北地區 : 옛 이름은 만주]에서 2번째로 큰 도시.

 

헤이룽장 성[黑龍江省]의 성도로, 쑹화 강[松花江]에 면해 있다. 19세기말과 20세기초에 러시아인들이 중둥[中東] 철도를 건설하면서 이 도시가 생겼다. 1904년에 완공된 이 노선은 시베리아 바이칼 호의 동쪽 지점에서 시작하는 시베리아 횡단철도를 동해에 면해 있는 러시아 항구인 블라디보스토크와 이어주었다.

 

하얼빈은 러일전쟁(1904~05) 동안 만주에서의 러시아의 군사작전기지였다. 전쟁이 끝날 무렵 일시적으로 중국과 일본이 공동 관리했다. 1917년 러시아 혁명 뒤 러시아에서 도망친 사람들의 피난처가 되었으며 한때는 소련 밖의 도시 가운데 러시아인이 가장 많이 거주하는 곳이었다.

 

하얼빈 성소피아성당

 

일본이 만주국(1932~45)을 지배하던 시기에 하얼빈은 빈장[濱江]이란 이름으로 알려져 있었다.

1945년 소련군이 이 도시를 점령했으며, 1년 뒤에는 중국공산군이 진격해와 이곳에서 만주 정복작전을 지휘했다.

 

 

1949년 이후 하얼빈은 중국 북동부의 주요산업기지가 되었다. 전통적으로 식품가공산업이 유명한데 콩가공 공장, 사탕무를 정제하는 제당공장, 제분소 등이 있다. 담배·가죽·비누 공장도 있다.

근대적인 산업으로는 공작기계, 채광 및 야금 기구 제조를 비롯해 농기구, 플라스틱, 전력 터빈, 보일러, 발전기 제조공장이 있다. 북서쪽의 다칭[大慶] 유전에서 필요로 하는 장비를 공급하는 곳이기도 하다.

주변 농업지역에서는 밀·콩·사탕무·옥수수·아마·수수가 재배된다. 하얼빈은 중국의 나머지 지역으로 보내는 농산물과 임산물의 선적 중심지이다. 공항은 시 남쪽 교외에 있다.

 

공항

 

 

하얼빈 시는 쑹화 강 오른쪽(남쪽) 기슭에 바싹 붙어 있지만 겨울철 항만시설은 왼쪽(북쪽) 기슭, 강을 지나는 큰 철교 가까이에 있다. 따라서 새 도시도 왼쪽 기슭에 개발되었다.

외국에 의해 개발된 중국 도시의 대부분이 그렇듯이 하얼빈은 오른쪽 기슭의 항구와 산업지구, 바로 옆의 다오리 상업지구, 오래된 중국인 거주지역, 상점들이 있고 도소매 활동이 이루어지는 지역, 일본 사람이 세운 주거지역, 강에서 멀리 떨어져 있으며 하얼빈에서 비교적 새로운 지역 등 여러 구역으로 이루어져 있다.

 

마지막의 비교적 새로운 지역에는 철도역과 시청이 있으며 제1차 세계대전 뒤로 주로 발전했다. 이 지역들은 1949년 이후 시의 전체 인구가 증가하면서 매우 급속히 팽창되었다. 최근에는 넓은 아파트 단지들이 이들 지역의 교외에 건설되고 있다.

시의 외곽은 대체로 직4각형 격자 형태이다. 하얼빈 시는 강에서 가까운 곳을 빼놓고는 일반적으로 기복이 평탄한 지세 위에 있다.

 

 

 

강 근처에서는 나즈막한 절벽들이 점차 낮아지면서 넓은 범람원으로 이어진다. 겨울에 언 강 위에서 스케이트와 썰매를 타는 것이 스포츠로 대중화되어 있다.

버스편으로 시의 여러 지역이 이어지지만, 자동차와 트럭은 비교적 드물다. 극장·도서관·병원·학교는 골고루 보급되어 있다. 하얼빈 시가 러시아적 분위기를 계속 지니고 있지만, 러시아인이 지었거나 러시아의 영향을 받은 건물 가운데 많은 것이 철근 콘크리트 건물로 바뀌고 있다.

 

또한 항일 독립운동가였던 안중근이 1909년 조선통감인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를 사살한 곳으로서 한국인에게는 익숙한 지명이다. 인구 2,586,978(1999). 출처: 브리태니커

 

안중근 의사

 

 

하얼빈(哈爾濱)은  중국 동북부 송화강(松花江) 중류의 오른쪽 기슭에 있는 도시. 수륙 교통의 요충지로, 동북지구 북부의 정치, 경제, 문화 중심지이며, 흑룡강성(黑龍江省)의 성도(省都)이다.

영화40도의 매서운 추위는 은 마치 러시아를 연상케 한다. 주요 교통 수단은 마차다. 제정러시아 때 만주의 전진기지로 건설했던 도시 이곳이 중국인가 의아해질 정도로 러시아식 건물이 즐비하다.

 

 

 

`북극의 경치를 즐기려면 하얼빈으로 가라`는 말이 있다. 氷燈祭(원래명칭:빙등예술박람회)가 열리는 1∼3월에는 얼음으로 만든 예술품이 하얼빈시내의 곳곳에 진열되어 장관을 이룬다.

북경에서 야간열차를 타면 18시간이 소요된다. 난방이 되는 차 안에 있다 보면 차창에 스쳐지나는 마을이 섭씨-40℃의 세계라는 것이 실감이 안난다.

 

흑룡강성(黑龍江省)의 성도인 하얼빈은 겨울에 여행하면 좋은 도시로 도시 전체가 술렁이는 눈축제가 열리는데 색색으로 비치는 얼음 예술품이 북국 특유의 아름다움을 자아내며 추위를 잊게 한다.

 

 

 

러시아 통치시대의 잔영이 여러 군데 남아 있는 시가지는 중국에서 가장 서구적인 분위기를 가지고 있다. 돌이 깔린 아름다운 거리가 최고의 번화가이고 이곳에서 쇼핑을 즐기는 사람들의 표정은 즐겁다. 빙설축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첨부하였습니다.

 

 

◆ 송화강(松花江)  

시내를 흐르는 송화강은 시민들에게 최대의 유원지이다. 사람들은 물가에 모여서 수영, 낚시, 보트 놀이를 즐기며 그 가운데는 빨래를 하거나 비누로 몸을 씻는 사람도있다. 송화강은 생활과 밀접한 어머니와 같은 강이다. 겨울에는 트럭이 달릴 수 있을 정도로 얼음이 두껍게 얼어서 빙상 요트나 말 썰매를 타기도 하며 얼음을 깨고 들어가 수영을 하는 사람도 있다.

 

송화강의 야경

 

송화강(松花江)

(병) Songhua (웨) Sunghua (영) Sungari River.

중국 동북지방 지린 성[吉林省] 및 헤이룽장 성[黑龍江省]을 흐르는 강.

 

헤이룽(아무르) 강의 주요지류이며, 퉁장 현[同江縣] 바로 아래, 소련 하바로프스크와 약간 떨어진 곳에서 본류와 합류한다. 지린성과 한반도의 경계 부분에 있는 창바이 산맥[長白山脈]에서 발원한다. 상류는 험한 산간지역을 지나며, 지린 시[吉林市] 바로 위에서 둥베이[東北] 평원으로 흘러든다.

지린 시 위쪽 펑만[豊滿]에 대규모 수력발전계획의 일환으로 댐이 건설됨에 따라 거대한 호수가 생겼으며 그 수역은 상류 쪽으로 100㎞나 뻗어 있다. 지린 시에서 남서쪽으로 흘러 다안 현[大安縣] 부근에서 쑹화 강의 주요지류이자 둥베이 평원 북부를 흐르는 넌장 강[嫩江]과 합류한다. 그 다음 동쪽으로 흘러 하얼빈[哈彌濱]에서 쑹화 강의 또다른 지류인 후란 강[呼蘭河]과 합쳐진 다음, 샤오싱안링 산맥[小興安嶺山脈]의 남쪽 끝과 둥베이(옛 이름은 만주) 동부 산계의 북쪽 끝 사이를 지나 자무쓰[佳木斯]에서 헤이룽 강 유역의 평평한 습지로 흐른다.

쑹화 강은 적어도 지린 시의 아래쪽에서는 꽤 잔잔하다. 해마다 11월말에서 3월까지는 얼어붙고 수량의 변화가 많다. 산에 쌓였던 눈이 녹아내리고 8월까지 내리는 여름비가 겹치면 수량이 최고에 이른다. 경사도가 매우 낮은 평야에서는 홍수가 자주 나며, 1932년의 대홍수는 큰 참화를 가져왔다.

 

넌장 강과 마찬가지로 중요한 수로이며, 1,000t 이상의 증기선으로는 하얼빈까지, 강 전용의 소형 증기선으로는 넌장 강의 치치하얼[齊齊哈爾]과 쑹화 강의 지린까지 갈 수 있지만, 그 이상의 상류나 그밖의 지류에는 작은 배만 다닐 수 있다. 총길이는 1,927㎞이며, 그중 1,287㎞는 평야를 가로지른다. 총유역면적은 53만 2,000㎢이다.

 

 

 

 

 

◆ 태양도(太陽島)  

송화강 북쪽 강변에 있는 유명한 피서지로 여름에는 수영을 즐기는 사람들로 붐빈다. 일찌기 러시아인들의 별장지였던 이 곳은 섬 전체가 수목으로 잘 가꾸어져 있어 산책하기에 좋다. 각종 요양원과 학교가 있으며 섬 안쪽에는 공원이 있으며 공원 안에는 작은 유원지가 있다.

 

 

태양도(太陽島)풍경구

태양도풍경구는 하얼빈시의 송화강(松花江) 북쪽 끝에 위치하는 섬으로 스탈린공원과 강을 사이에 두고 서로 마주보고 있다. 소박하면서도 호방한 풍경을 가진 북방 평원의 특색을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는 이곳은 중국 국내외에 잘 알려져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으며, 하얼빈의 시민들은 야유회나 물놀이, 소풍장소로 즐겨 찾고 있다. 80년대 초반에는 중국의 유명한 가수 정서란이 <아름다운 태양도>라는 노래를 부르기도 하였다.

태양도 풍경구는 태양도와 부근의 여러 섬, 사주(沙洲)가 조성하는 유락,피서지로 워터월드가 유명한 곳이다. 섬에는 수각(물가의 누각)과 두루미 군, 사슴, 제방 위의 수양버들 등 20여개의 경관이 마련되어 있으며, 유람구 내에는 태양산, 태양호, 연꽃호수, 자매교, 정교, 백옥교, 상오교, 수각운천, 어린이 낙원, 정향원, 화초원, 태양도 지석등 강을 따라서 수십여개의 특색있는 풍관이 펼쳐지면서 주변 산, 호수 등 자연환경과 멋진 조화를 이루고 있다.

 

특히 겨울철 1월경이면 눈조각 축제가 열리는 데 눈을 이용해 다채로운 조각을 전시한 것이 매우 아름답고 환상적이다. 눈꽃의 아름다움을 실감할 수 있는 축제이다.

 

▶교통: 101번, 102번, 103번 전차를 타거나 13번,79번 버스를 탄 다음 페리로 갈아타면(케이블카를 탈 경우 왕복 60위안이다) 바로 도착할 수 있다. 배표는 스탈린 공원에서 살 수 있으며, 케이블카는 通江街 끝쪽으로 가면 탈 수 있다.

▶입장료(변동가능): 30위안 (눈조각 예술 박람회 때는 50위안)

 

 

태양도

 

 

 

◆극락사(極樂寺)  

북방의 유명한 승려인 천태종 제43대 제자인 염허법사가 창립한 절로서 1921년에 착공하여 1924년에 완공되었다. 그 후 1928년에 첫 불공 의식을 드렸다. 총 면적은 54000㎡이며, 건물면적은 3000㎡이다. 이곳은 불공을 드리는 곳인 동시에 외국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관광지이기도 하다. 이 곳에서는 매년 음력 4월 8, 18, 28일에 성대한 불교 의식이 행해지는데, 이 때에는 외부인들의 왕래가 빈번하고 절 내부가 많은 사람들로 매우 붐빈다.

 

하얼빈 극락사 전경

 

여행기/하얼빈의 극락사와 보조사

http://blog.chosun.com/artemas23/5461632

 

 

 

◆문묘(文廟)  

중국 고대의 정치가, 철학가, 교육자이자 유가학파의 창시자인 공자의 사당으로, 동북지구 내에서 최대의 규모를 가졌으며, 하얼빈 공정대학(工程大學) 내에 위치해 있다.

 

 

문묘(文廟 : 원미아오)

주소: 中国黑龙江省哈尔滨市南岗区文庙街25号

연락처: 0451-82538606

 

하얼빈시 남강구(南崗區) 동대직(東大直)거리에 위치하고 있는 문묘는 1926년에 지어진 공자 사당으로 흑룡강성에서 현존하는 고건축물 중 가장 옛모습 그대로를 잘 보존하고 있는 건축물인 동시에 동북지구에서 가장 규모가 큰 공자 사당이기도 하다.

사당의 모든 구조는 남북향에 삼진(三進) 정원을 갖춘 전형적인 청대 건축풍격을 따랐다. 전원(前院)은 입구 정원으로 정원 내에는 푸른 소나무와 잣나무가 서있으며, 붉은 담장이 그 주위를 두르고 있다. 중원(中院)은 문묘의 중심으로 정전(正殿) 대성전(大成殿)이 공자의 고향인 곡부(曲阜)에있는 공묘 대성전(大成殿)의 9칸 규모를 넘는 11칸(9당 2실)의 방대한 크기를 자랑하고 있다.

전내에는 공자와 사배(공자의 좌우에 신주가 모셔진 4명의 현인)의 위패와, 12명의 성현위패가 모셔져 있으며, 대전 양편으로는 공자의 제자들의 위패가 있다. 정원의 동남쪽 끝에는 중국의 유명한 장군인 장학량이 쓴 <하얼빈 문묘비기>가 쓰여진 비석이 서있다. 1985년에 이곳에 흑룡강성 민족박물관이 세워졌고, 현재는 주 건축물들이 수리 복원되어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다.

 

가는방법

3번, 6번, 25번, 52번, 66번, 70번 등의 버스를 타고 하얼빈 공정대학(工程大學)에서 내려 정문에서 동쪽으로 몇백미터 들어오면 닿을 수 있다.

 

 

 

◆조린공원(兆麟公園)  

조린공원은 유명한 항일 장군 이조린(李兆麟) 장군의 이름을 따서 지은 곳이다. 공원 안에는 이조린을 기념하기 위한 기념비와 동상은 우아하며, 유명한 하얼빈 빙등제가 이 곳에서 열린다.

 

 

빙등제가 열리는 조린공원(兆麟公園 : 쨔오린꽁위엔)

주소: 黑龙江省哈尔滨市道里区森林街377号

연락처: 0451-84692804

 

하얼빈시 도리구(道里區) 송화강변의 조린가(兆麟街) 북쪽 끝에 위치하는조린공원은 원래 명칭은 도리공원(道里公園)으로 1900년에 조성되어 하얼빈 최초의 공원이 되었다. 당시 사람들은 항일 영웅이었던 이조린(李兆麟)장군을 기념하기 위하여 그 유해를 이곳에 안장하고 공원 내에서 장례와 안장의식을 치루었으며, 1946년 정식으로 조린공원으로 명칭을 바꾸었다.

1985년 새롭게 개조된 공원은 동쪽에는 화과산(花果山)이 서쪽에는 장미고개가, 남쪽에는 소남도(小南島)가 북쪽에는 유리온실이 중앙에는 인공호수가 있어 5개의 각기 독특한 형태를 가진 다리가 걸쳐져 있으며, 공원 내에는 정향원(丁香園),영월원(映月園), 북원(北苑),노천극장, 어린이 놀이터 등 각종 현대적인 유락시설들이 고루 갖추어져 있다.

 

현재 조린공원에는 1년에 한번 매년 1월 5일 시작하여 2월말까지 빙등제가 열리는데 해마다 새롭게 변화되는 빙등예술의 아름다움으로 "영원히 반복되지 않는 동화세계"라고 불리고 있다

 

가는방법

하얼빈 기차역에서 101번, 103번 무궤도전차를 타고 조린공원이나 우의로에서 내리면 된다.

 

 

◆일본 제731부대의 죄증진열관(罪證陳列館)  

시내에서 차로 20분 거리의 平房은 교외에 있는 조용한 마을로 중일전쟁 때 일본군의 세균연구반(731부대)이 페스트균 증식과 그 실험을 위해 수많은 중국인,러시아인,조선인 등을 '인간 모르모트'로 사용했다. 기념관에는 증거물인 페스트균 증식기와 주사기 등이 진열되어 있다. 진열관 주변 1km 이내에서는 731부대의 사적을 볼 수 있다. 기념관 옆에는 당시의 거대한 실험용 보일러실이, 북쪽에는 말이나 사람을 처리하던 소각장이 남아 있다.

 

 

731 부대

731部隊,일본어: 731部隊 (ななさんいちぶたい)는 일본제국 육군 관동군 소속의 비밀 생물학전 연구 및 개발 기관으로, 중국 헤이룽장성(黑龍江省) 하얼빈에 있던 부대이다.

 

1932년에 설립하였고 초기에는 '관동군 방역급수부', '동향부대'로 불리다가 향후에는 '731 부대'로 개명하였다. 중일 전쟁(1937~1945년)을 거쳐 1945년까지 생물·화학 무기의 개발 및 치명적인 생체 실험을 행하였다. 일본 요원이 악명 높은 전쟁 범죄를 저질렀다. 공식적으로는 ‘헌병대 정치부 및 전염병 예방 연구소’, '방역과 급수에 대한 임무'로 알려졌으며 실제로 '이시이 시로'는 731부대의 진짜 목적을 위장하기 위해 휴대용 야전 정수기를 개발하기도 하였다. 원래는 태평양전쟁 전 정치 및 이념 부서로 설립되어 적에 대한 사상, 정치적 선전과 일본군의 사상 무장이 임무였다. 첫 부임자였던 의사 이시이 시로(石井四郞)의 이름을 따라, 이시이 부대(石井部隊)라고도 불린다. 731 부대는 또한 히로히토의 칙령으로 설립한 유일한 부대이며, 히로히토의 막내 동생이 그 부대의 장교(고등관)로 복무하였다.

 

하얼빈의 731 기념관.

 

 

이 부대는 중국 헤이룽장 성(黑龍江省) 하얼빈 핑팡(平房, 당시 만주국 괴뢰 정부의 영토)에 주둔해 관동군 관할 구역 내의 정수 업무를 하는 것으로 위장되었다. 이 부대는 일본의 정치적 선전, 일본 군대의 사상적 대표로서 업무를 수행했다. 처음에는 공산주의 정치 선동에 대항해 일했으나 나중에 그 영역이 확대되었고, 화학·세균전 준비를 위한 연구와 살아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생체 실험을 위한 것이었다.

 

731 부대는 크게 보면, 독일 나치의 SS같은 정치 선동 부서이다. 여기서는 일본인의 인종적 우월성, 인종주의 이론, 방첩 활동, 정보 활동, 정치적 사보타주, 적 전선 침투 등에 관한 활동을 하였다. 이 부대는 만주 헌병대, 만주 정보기관, 만주 정규 경찰, 만주 거류민 위원회, 지역 만주 민족주의 정당, 일본 비밀 정보기관과 긴밀히 연락했다. 이 부대의 만주에 있는 부문에서는 백러시아인, 중국인, 만주인, 몽골인과 기타 특수 부서, 비밀 부서 경력의 외국인을 활용했다.

 

민간인과 군인 모두 1만 명의 중국인과 조선인, 몽골인, 러시아인이 이 부대의 실험 대상이었다. 일부 미국인과 유럽인 등 연합군 전쟁 포로가 731부대의 손에 죽었다. 게다가 이 부대에서 생물학 무기 프로그램에 의해 연구된 생물학 무기의 사용으로 수만 명의 중국인이 죽었다.

 

731부대는 일제가 세운 생물학전 연구기관 중 하나였으며, 516부대(치치하얼 시, 齊齊哈爾), 543부대(하이라얼 시, 海拉尔), 773부대(Songo), 100부대(창춘, 長春), 1644부대(난징, 南京), 1855부대(베이징, 北京), 8604부대(광저우, 廣州), 200부대(만주), 9420부대(싱가포르) 등 동아시아 각지에 세워진 기관도 731부대와 유사하거나 731부대의 생체실험을 뒷받침하는 역할을 하였다. 이들은 일제의 헌병대가 관리하였다.

 

인체를 대상으로 생체실험을 하는 부대의 속성상, 부대 주변 지역을 전부 소개하고 지역주민을 전부 추방시킨 사례나, 부대 인근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생물학무기를 실험한 사례등 인근 민간인들을 대상으로 실험한 사례까지 알려져 있는 등 하얼빈역에서 출발한 열차가 부대 인근 지역을 통과 시 열차 커튼을 모두 내려야 하고 부대인근지역을 차창밖으로 내다보는 승객은 그 자리에서 체포/심문하는 규정이 존재하였을 정도로 보안에 매우 철저할 수밖에 없었다고 알려져 있다.

 

 

731부대와 관련된 많은 과학자가 나중에 정치, 학계, 사업, 의학 부문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일부는 소련군에 체포되어 하바로프스크 전범 재판에 회부되었다. 미국에 항복한 자들은 그들이 가지고 있던 자료를 제공하는 대가로 사면받았다. 그들이 행한 잔인한 행위 때문에 731 부대의 활동은 국제연합에 의해 전쟁범죄로 선포되었다.

 

한글어 워키백과/ 731부대/http://ko.wikipedia.org/wiki/731_%EB%B6%80%EB%8C%80

 

 

 

 

 

하얼빈 빙등제 (China Harbin Ice and Snow World)

氷燈祭(빙등예술박람회)

 

소개 섬 자체가 하나의 거대한 공원으로서 눈으로 세계의 유명한 건축물을 조각해 전시한다.

기간 2011.01.05 ~ 2011.02.05

국가 중국

도시 하얼빈

장소 자오린공원, 타이양다오공원

 

바로가기

하얼빈 빙설제/http://www.hrbicesnow.com/ 

 

 

 

❍ 빙등절

 

기 간 : 1. 5 ~ 2.5

지 역 : 하얼빈

유 래 : 하얼빈얼음축제·하얼빈빙설제·하얼빈빙등제라고도 한다. 1963년부터 열리기 시작했지만, 공식적으로 개최되기 시작한 것은 1985년 제1회 하얼빈빙설제[哈爾濱氷雪祭]가 열리면서 부터이다. 이후 해마다 1월 5일에서 2월 5일 사이에 개최되는 눈과 얼음의 축제로, 빙등제와 빙설제가 별도의 장소에서 개최된다.

 

 

빙등제는 자오린공원[兆麟公園]에서 열리는데, 이 공원은 중국의 항일 영웅인 리자오린[李兆麟]을 기념하기 위해 설립한 공원으로, 안중근(安重根) 의사가 사형대에 올라가며 조국이 독립될 때까지 자신의 시신을 묻어 달라고 유언했던 하얼빈공원의 현재 이름이기도 하다.

 

 

개최 기간에는 전세계의 유명 얼음조각가들이 모여들어 세계의 유명 건축물이나 동물·여신상·미술품 등의 모형을 만들어 전시하는데, 영하 20℃ 이하의 추운 날씨에서 얼어붙은 쑹화강[松花江]의 단단하고 하얀 얼음을 이용한다. 또 오후 4시 이후에는 얼음 조각 안의 오색등을 밝혀 신비하고 아름다운 장관을 연출해, 건축·조각·회화·춤·음악 등이 고루 어우러진 예술 세계를 보여준다.

 

 

빙설제는 빙등제와 별도로 쑹화강 북쪽에 있는 타이양다오공원[太陽島公園]에서 열리며, 이곳에서는 눈으로 만든 조각품을 전시한다.

 

 

섬 자체가 하나의 거대한 공원으로서, 새하얀 눈으로 세계의 유명한 건축물을 조각해 전시하는데, 특히 영하 30℃까지 내려가는 추운 밤이면 대기 속의 수증기가 얼어 붙어 '다이아몬드 더스트(세빙:극히 미세한 수많은 얼음 결정이 지표면 가까운 공기 중에 떠 있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 현상이 일어나 환상적인 야경을 연출한다. 눈이 충분히 내리지 않을 경우에는 인공 눈을 만들어 행사를 개최하기도 한다.

 

 

이 빙등제와 빙설제가 열리는 시기가 되면, 중국 국내는 물론, 홍콩·타이완 등 세계 각지에서 관광객이 몰려든다. 해마다 1,500여 점 이상이 전시되는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대규모 눈·얼음 축제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행 사 : 공원 얼음등 놀이, 공원눈조각놀이, 국제얼음조각, 눈조각 경기와 겨울수영, 아이스하키, 스피드 스케이팅, 고산스키, 야외스키경긱를 진행하는 동시에 빙설영화 예술제, 서예, 사진전시회, 민속가무출연, 빙상혼례도 조직하고 경제무역상담회, 상품전시판매회, 교역회도 개최한다.

 

 

출처 / 중국의문화/http://k.daum.net/qna/file/view.html?qid=33QA6 

 

 

 

빙설제를 찾는 외지 관광객은 겨울에도 눈과 얼음을 구경하기 쉽지 않은 상하이(上海)와 선전((深천<土+川>), 푸젠(福建), 광둥(廣東), 하이난다오(海南島) 등 중국 남방지역 사람들이 주류를 이루지만 홍콩과 마카오, 한국, 러시아, 일본에서 찾아오는 관광객들도 많다.

 

 

예년보다 빙설제 행사 규모를 키우고 질적 수준도 높인 하얼빈시는 올해 빙설제를 찾는 외지 관광객이 지난해보다 배 이상 늘어난 2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기대했다.

 

 

영하 20-30도에 이르는 강추위가 계속되는 덕에 얼음 조각의 보존 상태가 양호해 다음 달 말까지 관광객들을 맞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캐나다 퀘벡의 겨울 축제, 일본 삿포로의 눈 축제와 함께 세계 3대 빙설축제로 꼽히는 하얼빈 빙설제는 쑹화(松花)강변에 자리 잡은 자오린(兆麟)공원과 타이양다오(太陽島) 공원 30만㎡에서 해마다 개최된다.

 

 

쑹화강에서 캐낸 얼음과 눈을 이용해 만든 중국의 옛 건축물 등 300여 개의 대형 얼음 조각상이 형형색색의 조명과 어우러져 동화 속의 장면을 연출하는 하얼빈 빙설제는 중국의 대표적 겨울 관광상품으로 자리잡았다.

 

 

하얼빈의 젖줄 쑹화((松花)강변에 자리 잡은 자오린(兆麟)공원과 타이양다오(太陽島) 공원 30만㎡에 마련된 '빙설 대세계'는 쑹화강 얼음과 최근 내린 눈을 이용해 만든 실물을 방불케 하는 조각들이 형형색색의 조명과 어우러지면서 동화 속의 장면을 연출했다.

 

 

연신 터지는 화려한 폭죽 아래 모습을 드러낸 중국의 옛 건축물이나 유명 조각상들을 본떠 만든 정교한 대형 얼음과 눈 조각상들은 관람객들의 탄성을 자아내기에 충분했다.

 

 

관람객들은 최저기온이 영하 30℃까지 내려가는 강추위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얼음과 빛이 만들어내는 이국적인 세계에 흠뻑 빠져들었다.관람객들은 웅장하고 화려한 얼음조각을 배경으로 기념사진을 찍거나 자전거 스케이트와 얼음 미끄럼틀을 타면서 겨울 추위를 즐겼다.

 

 

하얼빈 시내 곳곳에도 다양한 얼음 조각이 오색등과 조화를 이루며 아름다운 겨울 밤 분위기를 자아내며 관광객들을 맞이했다.해마다 따뜻한 날씨로 축제를 일찍 접었던 것과는 달리 올해는 지난 연말부터 강추위가 계속되면서 주최 측도 신이 났다.

 

 

해마다 100만 명의 관광객이 다녀갔지만 날씨만 도와준다면 올해는 200만 명의 관람객도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하얼빈 신문판공실 관계자는 "해를 거듭할수록 규모가 커지고 수준도 높아지면서 중국의 확실한 겨울 관광상품으로 자리 잡았다"며 "한국인 관광객이 가장 많고, 주로 동남아 지역 관광객들이 주류를 이뤘으나 최근에는 중국 남방지역이나 미국과 유럽 관광객들도 부쩍 늘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