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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창대교[馬昌大橋, Machang Bridge]

호남인1 2011. 12. 21. 08:37

 

 

 

 

마창대교[馬昌大橋, Machang Bridge]

경상남도 마산시 가포동과 경상남도 창원시 귀산동을 잇는 다리.

  •               마창대교 공식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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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길이 1.7㎞, 너비 21m, 왕복4차로로 2004년 4월 착공하여 2008년 7월 개통하였다. 접속도로를 포함한 총길이는 8.7㎞이며 사장교와 양쪽 상형교 2개로 구성된다. 중앙 경간장은 400m이다. 수면에서 상판 위까지의 높이가 68m로 세계에서 가장 높다.

    중간 부분의 사장교는 길이가 740m로 높이 164m의 주탑 2개가 있다. 주탑의 기초는 가로 51.6m, 세로 29.1m의 크기로 기초 1기당 지름 2m짜리의 파일이 사용되는 신공법으로 시공되었다. 파일 속에 들어가는 지름 51㎜짜리 철근 100가닥의 무게만 90t이 넘는다.

    사장교의 케이블은 직경 7㎜의 아연도금된 소선 121~337가닥으로 이루어져 있다. 초속 78m의 강풍에도 견딜 수 있으며 지진에도 견딜 수 있는 내진설계가 되어 있다.

     

     

    이 교량으로 마산과 창원의 거리가 16.2㎞에서 9.2㎞로 단축되고 통행시간도 35분대에서 7분대로 줄어든다. 접속도로는 마산시 현동에서 창원시 양곡동까지 이어지며 마창대교의 접속시설물로는 가포터널, 귀산터널, 양곡터널이 있다. 출처: 브리태니커

     

     

     

    마창대교(馬昌大橋)는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가포동과 성산구 귀산동을 연결하는 폭 20m(왕복 4차선), 길이 1.7km의 다리이다. 국도 제2호선 창원 외곽 신선의 대교로, 기존 두 지점을 서로 오가는데 '거리 16km, 소요시간 35분'에서 '거리 9km, 소요시간 7분'으로 크게 줄어들어 창원시내의 교통량 분산효과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2004년 4월 민자사업자인 '주식회사 마창대교'에 의해 착공하였으며, 2008년 6월 24일 준공식을 가지고 2008년 7월 1일부터 정식으로 개통한 교량이다. 이 대교는 사장교로, 지진은 물론이며 초속 78m의 강풍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특히 사장교의 2개의 주탑은 높이가 164m, 수면에서 상판까지는 세계 최대의 높이로 68m에 달한다.

     

     

    한편 이 대교는 민자사업자에 의해 건설되었기 때문에 개통 15일 만인 2008년 7월 15일부터는 통행료를 징수하게 되는데, 통행료가 소형차 기준 2,400원으로 비싼편이라 시민들의 불만과 함께 마산시에서도 통행료 인하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경상남도가 운영사업자인 주식회사 마창대교와의 협상 끝에 2009년 9월 1일부터 현동 교차로 부근의 국도 제2호선의 개선공사가 마무리되는 2010년 연말까지 통행료를 2,000원으로 한시적으로 인하하는 방향으로 해결하였다.

     

     

     

    정기 버스 노선으로는 창원종합버스터미널에서 고성, 통영, 고현, 장승포를 오가는 시외버스 노선이 마창대교를 통과하고 있다.

     

     

    접속 도로는 마산합포구 현동에서 성산구 양곡동까지 이어지며, 마창대교의 접속 시설물로 가포터널, 귀산터널, 양곡터널이 있다.

    출처: 한국어 위키백과

     

                

     마창대교 공식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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