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홍삼만들기

호남인1 2008. 9. 9. 10:40

홍삼만들기 도전

  • 글쓴이: 처음사랑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삼의 모습들=옆의 연필과 크기 비교 해 보세요 엄청 크죠?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위 인삼들을 밥통에 보온상태로 저녁부터 아침까지 넣어둠(약간 쪄  졌고 색이 약간 진해짐)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쪄진 인삼을 말리고 마른 잔 뿌리는 자르고 (크기가 약간 줄었지만 아직 색이 인삼색) 인삼꼭지는 못 먹는거라 떼어냄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걸 찜통에 물 약간 넣고 수건올리고 약한불에 4시간정도 찜 =색이 진해졌죠 이렇게 해서 말리면 홍삼탄생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삼이 색이 많이 진해지고 인삼이 작아졌죠 이걸 토기로 된 약탕기에 넣고 약한불로 은근히 (90도) 다려 주면 홍삼액이 나온답니다

 

 

홍삼 만들기  
 
 1. 준비물:

ㅇ 수삼(가급적, 9 월부터 10 월까지 사이에 수확된 것을 바로 쓰는 것이 좋다)

ㅇ 찜통


2. 만드는법:

1) 수삼을 뿌리가 떨어지지 않게 조심하며 잘 씻는다.

* 찌는 동안, 유효성분이 그 곳을 통해서 유실되기 때문이다.


2) 찜통에 물을 부은 다음 채반을 두르고, 인삼이 서로 겹치지 않게 늘어놓고

찜통 내의 온도가 섭씨 90 도 정도가 되도록 조절해 가며 5 시간 가량 찐다.

* 증숙온도를 섭씨 120 도까지 올리는 것이 더 좋다는 주장도 있다.


홍삼의 원료삼이 홍삼이니 당연 수삼을 구입하셔서 집에서도 홍삼을 만드실 수가 있습니다.

6년근 수삼을 일년치 사셔다가 볕 좋을때 홍삼으로 만드십니다.

제가 제일 간단한 방법 알려드릴께요..

우선 수삼을 사셔서 뿌리는 뿌리대로 거침없이 손으로 뜯으셔도 됩니다. 따로 모아 소쿠리에 담고 흐르는 물에 북북~걸레빨듯이 흙을 씻어내세요..

몸통은 깨끗이 흙만 닦으세요. (껍질은 손대지 마시고요..)

그리고 큰 찜통에 물을 채운 다음 몸통과 뿌리를 따로 놓고 센불로 시작하다가 물이 끓으면 바로 제일 약불로 하여 고구마찌듯이(젓가락으로 찔러보았을때 푸욱 들어가는정도) 푸욱~! 찌세요..한 2시간이상요..

그러면 삼에는 손대지 마시고(손을 대면 삼이 문드러져서 홍삼이 남아나질 않죠..)찜통째 들어서 밖이나 베란다등 바람이 잘 통하는곳에서 완전 식을때까지는 그냥 놔두고,, 식었으면 뚜껑을 열어서 바람이 들어가게 하세요..

그리고 다음 날 다시 찜통째 들어서 불에 올리시는데 그전에 반드시!! 물이 충분한지 꼭 알아보시고 부족하면 반즈시 채우시고 불에 올리세요..

이 날부터는 센불로 해서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해서 30분정도만..김만 올리신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그렇게 30분 지나면 다시 밖으로 내놓고..

3번째 날도 또 똑같이..

한 4~5일정도만 김올리기를 반복하시면 훌륭한 홍삼색이 나옵니다.

그럼 그 땐 마지막 말리기를 하셔야하는데,,

이 때도 처음엔 삼에 손대지마시고 찜통째 식히셨다가 어느 정도 만져도 되겠다(문드러지지않겠다) 싶으시면 채반에 옮기셔서 말리시다가(꼭 고구마 말리시듯이)칼대도 문드러지지 않겠다,,굳기가 어느 정도 되었다 하시면 그 때 몸통삼을 한 입크기로 썰어서 채반에 널어서 완전 말리시면 됩니다.

그리고 한가지!!
뿌리는 3번정도만 찌셔도 훌륭하니 미리 찜통에서 꺼내서 말리셔도 됩니다.

그리고 몸통을 썰어 말리시는 이유는 집에서 자연햇빛과 바람만으로는 몸통속까지 완전건조가 어려워서죠..

공장에서 나오는 홍삼은 건조기에서 건조시키기 때문에 원형그대로 건조가 가능하답니다.

그리고 몸통삼을 한입크기로 썰어서 고구마 말린것처럼 말랑말랑 해졌을 땐 냉동실에 넣어두시고 등산이나 운전하실 때 공부중에 간식으로 드시면 정말 그 홍삼특유의.. 고구마보다도 더 맛있어요..

완전 건조되었을 땐 실온에 보관하셔도 상관없답니다.

완전건조되었으면 달여서 드셔도 되구요..

분쇄기로 갈아서 홍삼분말로 만드셔서 온수나 우유에 넣고 타드셔도 좋구요,,

아!! 그리고 홍삼 다 만드신 후 찜통에 남는 물은 엑기스니까 버리지 마시고 물에 희석해서 꿀하고 타드시면 좋아요..

휴~ 다알려드리것 같은데요..

복잡한 것 같지만..

직접 해보시면 재미도 있고 진짜 믿을 수 있어 좋답니다

 

  
건삼,홍삼,피부삼등은 적어도 3개월 정도 숙성시켜서 사용해야 합니다.
혹시 이런 경험 없으신지요?
홍삼 중탕기 또는 약탕기 등에 똑같은 양으로 삼을 넣고 다렸는데 맛이 전에보다 못하거나 진하지 않아 속상한 적이 있으셨다면 제품을 만든지 대략 얼마나 지난 상품인지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3개월 이상 숙성시켜야만 진한 인삼고유의향이 살아납니다.
홍삼이나 인삼은 100도 이상에서 장시간 다리면 사포닌이 파괴되므로 약 90도 이하의 저온으로 우려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홍삼은 증숙하는 과정에서 쓴맛을 제거한 것이므로 홍삼을 다려 드시면 쓴맛이 피부직삼 보다 덜하고 먹기에 좋습니다.
 이 글과 아래 글 두편은 인삼클릭에서 퍼 온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