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오수유

호남인1 2016. 2. 14. 11:00

 

 

 

 

 

 

오수유

Euodia officinalis Dode

 

 

 

 

 

 

 

 

 

 

 

 

학명: Euodia officinalis Dode

종코드(url_no): /이명: 당수유, 약수유나무, 오수유나무 /영명: /꽃말:

분류: 식물계 > 속씨식물문 > 쌍떡잎식물강 > 무환자나무목 > 운향과 > 쉬나무속

원산지: 중국 /분포: 경주,중국 /서식: 표고 50m /크기: 높이 5m /개화: 5~6월

생약명: 오수유, 쉬나무의 미성숙 과실은 吳茱萸(오수유), 근(根)은 吳茱萸根(오수유근), 엽(葉)은 吳茱萸葉(오수유엽)이라 하며 약용한다.

 

낙엽 활엽 소교목

쥐손이풀목 운향과에 속한 낙엽 활엽 교목. 높이는 3~10미터 정도이고, 나무 전체에 연한 황갈색의 길고 부드러운 털이 빽빽하게 난다. 잎은 마주나고 깃꼴 겹잎이며, 초여름에 가지 끝에서 짧은 원뿔 꽃차례가 나오고 백록색의 작은 꽃이 피는데 암수딴그루이다. 자홍색의 열매는 편평한 구형의 삭과(蒴果)로서 한방에서 약재로 쓴다. 원산지는 중국으로 우리나라에서는 경주 지방에서 재배한다. 학명은 Evodia officinalis이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오수유 / http://www.nature.go.kr/kbi/plant/pilbk/selectPlantPilbkDtl.do?plantPilbkNo=31529

 

 

 

 

 

 

 

 

-------------------------------------------------------------

분류군:Rutaceae(운향과)吳茱萸

 

 

잎은 대생하며 기수1회우상복엽이고 소엽은 7-15개이며 소엽병이 짧고 난형, 타원상 난형 또는 장타원형이며 점첨두 또는 예두이고 예저 또는 원저이며 길이 7~8cm로서 표면은 어릴때 털이 있지만 중륵 이외의 것은 점차 없어지고 뒷면에 털이 있다.

 

삭과는 붉은 빛이 돌며 원두이고 4개의 심피(心皮)가 있으며 길이 5-6mm로서 거칠며 종자는 거의 둥글고 윤채가 있으며 길이 4mm정도로서 하늘색이 돈다. 과실을 오수유라고 한다.

 

산방화서는 정생 또는 측생하며 지름 6-11cm로서 털이 있고 꽃은 녹황색으로 5~6월에 피며 빽빽이 나며 거의 소형이다.

 

어린 가지에 털이 있다.

 

원산지

중국 원산이다.

 

분포

수직적으로 표고 50m, 수평적으로 경북(경주), 중국에 분포한다.

 

형태

낙엽 활엽 소교목이다.

 

크기

높이 5m에 달한다.

 

생육 환경

서늘한 기후를 좋아한다. 따라서 냉량한 산록 지방에서 재배에 가장 적당하다. 토질은 별로 가리지 않으나 겉흙이 깊고 배수가 잘 되며 햇볕이 잘 드는 곳이 좋다.

광선: 양생 /토양: 보통

 

꽃/번식방법

꺾꽃이 및 포기나누기법으로 한다.

 

①꺾꽂이법

*시기: 3월하순~4월 상순이 적기이다.

*꺾꽂이감: 전해에 자란 새가지 중에서 충실한 것을 선택하여 3마디의 길이로 잘라 위의 1~2마디가 땅위로 나오도록 비스듬히 꽂는다.

*꺾꽂이상은 반음지인 나무밑이나 꺾꽂이상을 별도로 만들어 인위적으로 환경조건을 조절할 수 있게 한다. 모판흙은 부드럽고 거름기가 없는 모래참흙으로서 적습하며 배수가 잘 되는 곳이 좋다.

*꺾꽂이상 관리 꺾꽂이 후에는 충분히 관수하고 짚이나 낙엽등을 덮어 주어 건조를 막고 완전히 발아한 후 부터는 서서히 햇빛에 쬐인다. 7~8개월후에 액비를 사용한다. 생육이 좋은 것은 가을에 정식하고 작은 것은 1년간 더 육성해서 2년생 모를 정식한다.

 

②포기나누기법

수간주위에 어린싹이 자란 포기를 나누어 심은 방법인데 포기나누기하여 바로 정식하거나 1년동안 모판에서 육묘하여 정식한다. 포기나누기 적기는 가을처럼 낙엽이 된 직후와 이른 봄 싹이 트기 전 즉 휴면기간 중에 하는것이 좋다. 모판 육묘시에 비료분이 적은 곳에 심는다.

 

재배특성

정식

정식시기는 가을과 봄 어느때 해도 좋다. 심을때는 잘 썩은 퇴비를 넣고 심는다. 재식거리는 평지 및 개간지에 있어서는 사방 5m되게 심고 발뚝, 심을 수 있는 제방에는 4~5m거리로 심는다.

 

주요관리

나무의 자람세에 강하여 잡초에 치어 큰 피해를 받지 않으나 정식 후 작은 나무일때는 주위를 제초해 주는 것이 좋다. 모가 활착하게 되면 나무주위로부터 30cm정도 떨어져서 잘 썩은 인분뇨를 물에 묽게 타서 주거나 깻묵을 썩혀서 액비로 하여 준다. 매년 자라는 대로 비료를 증시하며, 꽃이 피고 결실하기 시작하는 3~4년째부터는 인산, 칼리 등의 비료를 충분히 준다. 키가 크지 않으므로 전정 및 정지는 별로 할 것 없지만 반주간형으로 길러 물주기에 편리하도록 한다.

 

 

 

 

 

이용방안

오수유, 쉬나무의 미성숙 과실은 吳茱萸(오수유), 근(根)은 吳茱萸根(오수유근), 엽(葉)은 吳茱萸葉(오수유엽)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吳茱萸(오수유)

①9-10월에 과실이 녹갈색이 되고 심피가 벌어지지 않았을 때 따서 햇볕에 말린다. 습기가 많거나 비에 맞았을 때는 불 옆에서 말린다.

②성분 : 오수유의 과실에는 精油(정유)가 함유되어 있고 그 중에는 evoden, ocimene, evodin, evodol 등이 있다. 또 오수유산(酸)이 함유되어 있으며 alkaloid-evodiamine, rutaecarpine, wuchuyine, hydroxyevodiamine, evocarpine도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溫中(온중), 散寒(산한), 理氣(이기), 止嘔(지구)의 효능이 있다. 嘔逆呑酸(구역탄산), 厥陰頭痛(궐음두통), 臟寒吐瀉(장한토사), 脘腹脹痛(완복창통), 齒痛(치통), 濕疹(습진), 黃水瘡(황수창)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1.5-6g을 달여서 복용한다. 또는 丸劑(환제), 散劑(산제)로 하여 쓴다.

<외용> 煎液(전액)으로 환부를 씻거나 분말을 조합하여 붙이거나 蒸熟(증숙)하여 뜨거울 때 환부에 찜질한다.

 

⑵吳茱萸根(오수유근)

①오수유의 뿌리 또는 靭皮(인피)로, 9-10월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②약효 : 行氣溫中(행기온중)하고 살충의 효능이 있다. 脘腹冷痛(완복냉통), 설사, 下痢(하리), 風寒頭痛(풍한두통), 腰痛(요통), 疝氣(산기), 經閉腹痛(경폐복통), 蟯蟲症(요충증) 등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15-30g을 달여서 복용하며 또는 丸劑(환제), 散劑(산제)로 하여 쓴다.

 

⑶吳茱萸葉(오수유엽)

①성분 : Hydroxyevodiamine 약 0.01g이 함유되어 있고 이것을 benzene에 넣어서 再結晶(재결정)을 하며 dehydroevodiamine을 얻을 수 있다. 또 flavonoid도 함유되어 있다.

②약효 : 下氣(하기)하며 곽란, 心腹冷氣(심복냉기)와 內外腎釣痛(내외신조통)을 止痛(지통)시킨다.

 

 

유사종

▶쉬나무(E. daniellii Hensley): 잎은 7-11개의 소엽으로 구성되며 길이 5-12㎝이고 뒷면에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에는 선점과 톱니가 있다.

 

 

   

 

 

 

 

 

============================================================================================================================

바로가기

 

무환자나무 | 식물도감(植物圖鑑)

운향 | 식물도감(植物圖鑑)

쉬나무 | 식물도감(植物圖鑑)

오수유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大韓民國 植物目錄 6. - 4,903種중 (3471. 아마과 - 4203. 쥐방울덩굴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황벽나무  (0) 2016.02.14
황벽나무속  (0) 2016.02.14
쉬나무  (0) 2016.02.14
쉬나무속  (0) 2016.02.14
상산  (0) 2016.0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