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은대난초

호남인1 2016. 1. 15. 18:29

 

 

 

 

 

 

은대난초

학명: Cephalanthera longibracteata Blume

 

 

 

 

 

 

 

 

 

 

종코드(url_no):31124 /이명: 은대난, 댓잎은난초, 은대란 /영명: /꽃말:

분류: 현화식물문 > 백합강 > 난초목 > 난초과 > 은대난초속

원산지: 한국 /분포: 전국 각처 /서식: 산지의 나무 그늘 /크기: 높이 30~50cm /개화: 5~6월

생약명:

 

다년생초본

난초과의 여러해살이풀. 은난초와 비슷하나 잎 뒷면, 가장자리, 꽃 따위에 털 같은 흰 돌기가 있다. 산과 들에 자란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은대난초 /http://www.nature.go.kr/newkfsweb/kfi/kfs/kbi/plant/pilbk/selectPlantPilbkDtl.do?mn=KFS_28_01_02_01&orgId=kbi&plantPilbkNo=31124&mn=KFS_28_01_02_01

 

 

 

 

 

-------------------------------------------------------------

줄기 밑부분에 초상엽이 있으며 그 위의 잎은 2줄로 호생하고 긴 타원형이며 길이 5-15cm, 나비 1.5-4cm로서 끝이 예리하게 뾰족하고 기부는 좁아지면서 줄기를 감싼다. 잎 뒷면과 가장자리에 털같은 백색 돌기가 있다. 

 

꽃은 5~6월에 피며 백색으로서 완전히 펴지지 않고 포는 선형 또는 넓은 선형이며 길이 4-7mm이지만 밑에 달려 있는 1-2개는 잎같고 원줄기보다 길다. 화서와 자방에 털같은 백색 돌기가 있다. 꽃받침잎은 피침형이며 길이 11~12mm로서 끝이 다소 뾰족하고 꽃잎은 짧으며 나비가 넓고 순판은 밑부분이 짧은 거(距)로 되어 튀어 나온다. 중앙열편은 심장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안쪽에 연한 황갈색의 주름이 있다. 꽃술대와 순판은 길이가 같으며, 끝에 꽃밥이 있다. 

 

높이 30-50cm이고 곧게 서며 6-8개의 잎이 달린다. 

 

▶일본과 중국에도 분포한다. 

다년생 초본이다. 

높이 30~50cm이다. 

산지의 나무 그늘에서 자라는 다년초이다. 

관상용으로 심는다. 

 

유사종

▶은난초: 잎은 3-8cm, 줄기 윗부분에 4-5장이 어긋나고, 타원형, 밑동은 줄기를 싸며, 끝은 뾰족하다. 

잎 뒷면과 가장자리 및 화서와 자방에 털같은 백색 돌기가 있는 것이 은난초와 다르다.

 

 

 

 

 

 

 

============================================================================================================================

한국 야생난 한살이백과

 

 

은대난초

학명: Cephalanthera longibracteata Blume

 

출산/개화시기: 5~6월 /분포지역: 전국 각처의 산지

 

 

생육특성

은대난초는 전국 각처의 산지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이다.

생육환경은 반그늘 혹은 양지의 물 빠짐이 좋은 풀숲에서 자란다.

 

키는 30~50㎝이고, 잎은 길이가 5~15㎝, 폭이 1.5~4㎝로 끝이 뾰족하고, 뒷면과 가장자리에는 털과 같은 작은 돌기가 있으며 긴 타원형으로 어긋난다.

줄기는 곧게 서고 밑부분에 마치 칼집 모양과 같이 줄기를 둘러싸는 잎이 있다.

 

꽃은 흰색으로 길이는 0.4~0.7㎝이고 완전히 펴지지 않는다.

꽃받침조각은 길이 약 1.1㎝로 뾰족하며 꽃잎은 짧으며 폭이 넓고 입술모양꽃부리는 밑부분에 아래로 돌출된 작은 것이 튀어 나온다.

중앙부의 찢어진 잎은 안쪽에 연한 황갈색의 주름이 있고 심장형이며 끝이 뾰족하다.

열매는 7~9월경에 길이 2~2.5㎝의 갈색으로 달린다.

 

 

 

 

 

--------------------

관리 및 번식법

 

 

 

관리법

부엽질이 많은 흙을 선택하여 물 빠짐을 좋게 한 후 화분에 심는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품종이지만 화분이나 화단에 심을 때는 그 주변 환경을 맞춰주는 것이 중요하다.

 

화단에 심을 때는 이와 유사한 품종인 은난초와 금난초, 꼬마은난초 등을 함께 심어 관리하면 같은 시기에 꽃이 피는 형태와 특성을 정확히 알 수 있어 좋은 학습거리가 될 수 있다.

 

화단에서의 물 관리는 그다지 필요 없지만 화분에 심은 경우 봄에는 3~4일, 가을에는 7일 간격으로 물을 준다.

 

 

 

번식법

종자로 발아시켜 번식하는 것은 힘들며 가을에 포기나누기를 한다.

자생지에서의 종자 발아율도 높지 않다.

 

이유는 종자가 날릴 때면 여름 고온기가 찾아오고 습도를 유지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난과 식물은 통상 발아율이 낮지만 이 품종의 경우는 자생지에서 집단적으로 있는 모습을 거의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발아율이 낮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난과 식물을 번식시키는 방법과 같이 종자를 받아 이끼와 수태 같은 것을 아래에 깔고 위에서 종자를 흩어 뿌린 후 구멍이 좁은 분무기를 이용하여 관수한 후 발아된 개체를 이용하여야 한다.

 

 

 

-------------------------------------------------------------

사진출처

 

floma / http://www.floma.pe.kr/  코시롱님, 살구나무님, 예솔님,

야생화클럽 / http://wildflower.kr/xe/  김명원님, 이덕우님,

인디카 / http://www.indica.or.kr/xe/  안단태님,

전북야생화(들꽃맟이) http://www.jbwildflower.or.kr/  여로님,

 

 

 

 

 

 

 

 

 

 

============================================================================================================================

바로가기

 

 

난초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은대난초 | 식물도감(植物圖鑑)

은대난초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大韓民國 植物目錄 2. (4,903種중 651. 굴거리나무과 - 1317. 때죽나무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난초  (0) 2016.01.15
은대난초속  (0) 2016.01.15
으름난초  (0) 2016.01.15
유령란  (0) 2016.01.15
영아리난초  (0) 2016.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