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고수

호남인1 2015. 12. 18. 01:14

 

 

 

 

 

고수

학명: Coriandrum sativum L.

 

 

 

 

 

 

 

 

 

 

 

종코드(url_no): 24393 /이명: 고수나물/영명: Coriander, Chinese Parsley  /꽃말: 지혜, 아름다운 점

분류: 식물계  > 속씨식물문  > 쌍떡잎식물  > 산형화목  > 산형과  > 고수속

원산지: 지중해 동쪽 /분포: 전국재배 /서식: 재배 /크기: 높이 30~60cm 

생약명: 全草(전초)는 호유, 과실은 호유자라 하며 약용한다.

 

한해살이풀

산형과의 한해살이풀. 높이는 30~60cm이며, 어긋나고 잘게 갈라진 우상 복엽이다. 6~7월에 작고 이 복산 화서가지 피고 열매둥글다. 줄기동부 유럽원산지에서 많이 재배한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고수 /http://www.nature.go.kr/newkfsweb/kfi/kfs/kbi/plant/pilbk/selectPlantPilbkDtl.do?mn=KFS_28_01_02_01&orgId=kbi&plantPilbkNo=24393&mn=KFS_28_01_02_01

 

 

-------------------------------------------------------------

잎은 빈대 냄새가 나고 근생엽은 엽병이 길지만 위로 갈수록 짧아지며 밑부분이 모두 엽초로 된다. 밑부분의 잎은 1~2회 우상복엽이지만 위로 가면서 2-3회 우상으로 갈라지고 열편이 좁아진다. 

 

열매는 분과로 둥글며 10여개의 능선이 있고 향기가 있다. 

 

6-7월에 원줄기 끝과 가지끝에서 산형화서가 발달하며 각 화서는 3-6개의 소산경으로 갈라져서 10개 정도의 백색꽃이 달린다. 꽃잎은 5개이고 가장자리의 꽃잎이 특히 크며 수술은 5개이고 자방은 하위로서 1개이다. 

 

높이 30-60cm이고 원줄기는 곧게서며 속이 비어 있고 가지가 약간 갈라지며 털이 없다. 

약하고 곧다. 

 

지중해 동쪽 원산 

전국 각처, 특히 절 주변에 주로 식재. 

 

재배

고수를 재배하는 데는 특별한 조건이 요구되지 않을 정도로 환경 적응성이 높다. 

광선: 중생  /토양: 비옥 

 

▶기온으로 보면 난지성(暖地性)의 것으로서 우리나라 남부지방의 평지에서 가장 알맞다. 또한 북부지방에서도 파종시기를 조절하면 재배할 수 있다. 요컨데 난지에서는 가을에 파종하여 2년초로서 수확하면 수량이 많고, 한냉지(寒冷地)에서는 봄에 파종하여 1년초로서 수확방법이 취해진다. 다만 봄에 파종한 것은 수량이 적다. 

결실기: 9월 

 

 

 

 

 

 

 

생약명

全草(전초)는 호유, 과실은 호유자라 하며 약용한다.

 

 

⑴호유

①뿌리가 달린 전초를 봄에 채취하여 깨끗이 씻어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비타민 C 92-98mg%, decanal, nonyl, aldehyde, linalool 등이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發汗(발한), 透疹(투진), 消食(소식), 下氣(하기)의 효능이 있다. 痲疹(마진)에서 發疹(발진)이 안 되는 것, 음식의 소화흡수불량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9-15g(신선한 것은 30-60g)을 달이거나 생즙을 내어 복용한다.

<외용> 煎液(전액)으로 熏洗(훈세)한다. 또는 짓찧어 塗布(도포)한다.

 

⑵호유자

①8-9월 과실이 성숙하였을 때 果枝(과지)를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서 열매를 떨어 다시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과실에는 精油(정유) 1-1.4%, 지방 26%가 함유되어 있다. 精油(정유)는 다종의 terpenes, alcohol 類(류)와 camphor, geraniol 등이 함유되어 있다. 과실에는 또한, glucose, fructose, 蔗糖(자당)이 함유되어 있다. 종자에는 精油(정유) 1%, 지방 20-25%, 糖類(당류) 20%, 含窒素化合物(함질소화합물) 13-15%, 무기물 7%가 함유되어 있다. 정유의 주요성분 약 70%는 d-linalool이고, 이 밖에 α-,β-pinene limonene, α-,β-,γ-terpinene, p-cymene 등이 함유되어 있다. 종자에는 이 밖에 다량의 oleic acid, flavonoid 배당체, β-xitosterol, d-mannitol이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透疹(투진-發疹催促(발진최촉)), 健胃(건위)의 효능이 있다. 未發疹(미발진)의 천연두, 음식소화흡수불량, 이질, 痔瘡(치창)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6-12g을 달여서 복용하거나 또는 散劑(산제)로 하여 복용한다.

<외용> 煎液(전액)으로 양치질하거나 熏洗(훈세)한다.

 

 

 

 

 

 

 

=============================================================================================================================

Daum 백과사전

 

 

고수(coriander)

 

학명: Coriandrum sativum

산형과에 속하는 고수의 마른 열매. /(스). cilantro.

 

또는 그 씨를 가르킨다. 고수는 지중해와 중동지역이 원산지이나 지금은 유럽·모로코·미국 등에서도 씨를 얻기 위해 심는다. 씨는 특히 소시지·카레·술이나 영국 사탕과 같은 과자, 스칸디나비안 페스트리를 만들 때 향을 내기 위해 쓰이며, 라틴아메리카·인도·중국 등에서는 부드러운 어린잎을 요리에 쓴다.

 

고수를 썼다는 기록은 BC 5000년부터 있으며, 로마 시대 사람들은 빵에 향기를 낼 때 썼다고 한다. 한때 방향제와 위장의 가스를 배출시키는 구풍제로 써왔으나 지금은 불쾌한 냄새를 감추거나 약에서 향기가 나게 할 때 등에만 쓰고 있다.

 

이 식물은 연약한 1년생초로 줄기는 가늘고 속이 비었으며 키는 30~60㎜ 정도 자란다. 잎은 2번 갈라졌으며 분홍색 또는 하얀색을 띠는 작은 꽃들이 산형꽃차례에 무리져 핀다. 열매나 씨는 분열과로 2개의 반구형 열매가 접합선을 따라 서로 붙어 있으며, 작고 부드러우며 지름이 5㎜ 정도인 공 모양을 이룬다. 열매는 황갈색으로 부드럽고 향기로운 냄새가 나는데, 이 냄새는 레몬 껍질과 살비아를 섞은 것과 비슷하다. 씨에는 0.1~1% 정도의 정유가 들어 있으며, 그 주요성분은 코리안드롤(coriandrol)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지중해에서 들어온 고수를 특히 절에 많이 심고 있다. 씨는 구풍제로 쓰이며 잎은 향료로 쓰거나 채소로 먹는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고수

 

학명: Coriandrum Sativum L

 

요약

산형과(繖形科:꽃대 끝에서 꽃꼭지가 부채형으로 나와 끝마디에 꽃이 나는 형태)에 속하는 일년생 초본식물. 호유(胡荽)·향유(香荽)로 표기하고 고싀풀이라고도 한다. 학명은 Coriandrum Sativum L.이고, 지중해연안이 원산지이다. 높이는 30∼60㎝로 원줄기는 곧으며 속이 비어 있고 가지가 약간 갈라져 있다. 잎은 빈대냄새가 난다.

 

[내용]

근생엽(根生葉)은 자루가 길지만 위로 올라갈수록 짧아지며 밑부분이 모두 엽초(葉鞘:잎꼭지가 칼집모양으로 되어 줄기를 싸고 있는 것)로 되어 있다.

 

밑부분의 잎은 1, 2회 우상복엽(羽狀複葉)이나 위로 올라가면서 2, 3회 우상으로 갈라지고 열편(裂片)이 좁아진다. 꽃은 6, 7월 백색으로 피는데, 줄기와 가지 끝에서 산형화서(傘形花序:우산형태의 꽃차례)가 발달하여, 각 화서가 3∼6개의 소산경(小傘梗)으로 갈라져서 열 개 정도의 꽃이 달리게 된다.

 

열매는 9, 10월에 맺으며, 구형으로 열 개의 능선(稜線)이 있다. 고수는 수천년 전부터 약용으로, 또 조미료로 고대 이집트에서 식용되었고, 유럽·인도·중국에도 보급되었다. 중국에는 전한시대(前漢時代)에 장건(張騫)이 호나라에서 가져왔다는 전설이 있으며, 송대(宋代) 이후의 ≪물산지 物産誌≫에도 고수가 적혀 있다.

 

우리 나라에는 고려시대에 전래된 것으로 추측되며, 조선시대의 ≪도문대작≫·≪훈몽자회≫에 이에 관한 기록이 보이고 있다.

 

고수의 냄새는 빈대냄새와 비슷하여 처음에는 싫어하지만, 조리하거나 다른 향료와 배합하여 그 향미를 즐길 수 있고 생채도 습관이 되면 기호의 대상이 된다. 특히, 중국사람은 고기를 많이 먹기 때문에 고기의 누린내를 없애는 데 고수가 중요한 향미료로 쓰인다.

 

≪본초강목≫에서도 “고수풀은 도처에 심는다. 8월에 씨를 심는다. 처음 돋아나는 줄기는 부드럽고 잎은 둥글다. 뿌리는 연하고 희다. 겨울·봄에 채취한다. 향미하여 가히 먹을 만하고, 김치를 담기도 한다. 도가(道家)에서는 오훈(五葷:다섯 가지의 자극성 있는 채소)의 하나로 꼽는다.”라고 하였다.

 

우리 나라에서도 이것을 재배하여 고수강회(고수를 초고추장에 회처럼 찍어먹는 것)·고수김치·고수쌈 등으로 식용한다. 고수의 열매는 양념·향료 등으로 광범위하게 쓰이고, 빵과 과자류에도 이용되며, 술의 향료로도 이용된다.

 

또, 열매는 건위제, 설사시키는 약, 해열제 등 용도가 다양하다. 홍역에 피부의 반진이 잘 돋아나지 않을 때나 하복부에 열이 있으면서 소변을 볼 수 없을 때 쓴다.

 

그러나 ≪본초습유≫에 “오랫동안 먹으면 잊어버리는 병(건망증)에 걸린다. 뿌리는 고질을 나게 한다. 쑥과 함께 먹으면 좋지 않고 난산을 한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

사진출처

 

야생화클럽 / http://wildflower.kr/xe/  미션님, 산과 나무님, 노루발님,

 

 

 

 

 

 

 

=============================================================================================================================

바로가기

 

산형과(미나리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미나리과(산형과)의 속 목록 | 식물도감(植物圖鑑)

고수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大韓民國 植物目錄 5. - 4,903種중 (2733. 사초과 - 3470. 쐐기풀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름나물  (0) 2015.12.18
기름나물속   (0) 2015.12.18
갯방풍  (0) 2015.12.17
벌사상자  (0) 2015.12.17
갯사상자  (0) 2015.1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