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살구나무

호남인1 2015. 1. 18. 21:16

 

 

 

 

 

살구나무

학명: Prunus armeniaca var. ansu Maxim. 

 

 

 

 

 

 

 

이명: 살구, 개살구나무 /영명: /꽃말: 처녀의 수줍음, 의혹(疑惑)

분류: 식물계 >피자식물문 >쌍떡잎식물강 >장미목 >장미과 > 벚나무속

원산지: 한국 /분포: 한국.일본, 중국, 몽고 /서식: /크기: 높이 10m 정도

생약명: 살구나무, 개살구나무, 시베리아살구나무, 털개살구나무의 種仁(종인), 樹根(수근), 樹皮(수피), 樹枝(수지), 葉(엽), 花(화), 과실을 약용한다.

 

낙엽활엽교목

장미과에 속한 낙엽 활엽 교목. 잎은 어긋나고 넓은 타원형 또는 난형이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4월에 연한 홍색 꽃이 잎보다 먼저 피며, 7월에 황색 또는 황적색의 둥글고 털이 많은 열매가 익는다. 열매는 먹고 씨는 한방에서 약으로 쓴다.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살구나무 /http://www.nature.go.kr/newkfsweb/kfi/kfs/kbi/plant/pilbk/selectPlantPilbkDtl.do?mn=KFS_28_01_02_01&orgId=kbi&plantPilbkNo=23144&mn=KFS_28_01_02_01

 

 

-------------------------------------------------------------

잎은 호생하며 넓은 타원형 또는 넓은 난형이고 점첨두이며 절저 또는 넓은 예저이고 길이 6-8cm, 폭 4-7cm로서 양면에 털이 없으며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단거치가 있고 엽병도 길이 20-35mm로서 털이 없다. 

 

열매는 핵과로서 구형이며 융모(絨毛)가 있고 지름 3cm정도로서 7월에 황색 또는 황적색으로 익고 핵은 요점(凹點)이 없으며 거칠고 측면에 날개같은 돌기가 없다. 종자를 행인(杏仁)이라 한다. 

 

꽃은 4월에 잎보다 먼저 피며 지름 25-35mm로서 연한 홍색이고 화경이 거의 없이 단립 또는 쌍생한다. 꽃받침잎은 5개이며 홍자색이고 젖혀지며 꽃잎은 둥글고 수술은 많으며 암술은 1개이다. 

 

가지가 많고 수피에 코르크질이 발달하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일본, 중국, 몽고에 분포한다. 

높이 10m 정도 

 

온대지방 북반부의 기후 조건에 적합하므로 우리 나라 각지에서 재배할 수 있다. 내한성과 내조성, 내공해성은 강하나 내음성과 내건성은 약하며, 배수가 양호한 사질양토에서 개화와 결실이 잘된다. 

광선: 양생  /내한성: 강함  /토양: 보통  /수분: 보통 

 

살구나무가 잘 자라는 토질은 화강암계, 화강편마암계, 반암계, 편상화강암계, 경상계, 현무암계, 변성퇴적암계 등인데 인가 부근의 비옥한 토질이면 잘 자란다. 

결실기: 7월 

 

이용

▶식용, 밀원용, 공업용으로 이용된다.

▶조경가치 및 용도 : 주로 과수로 재배되나 4월에 잎보다 먼저 피는 홍자색의 꽃이 전체를 수놓아 아름답다. 독립수, 정원수 및 경계식재용으로 이용 가능하다.

 

 

 

 

 

생약명

살구나무, 개살구나무, 시베리아살구나무, 털개살구나무의 種仁(종인), 樹根(수근), 樹皮(수피), 樹枝(수지), 葉(엽), 花(화), 과실을 약용한다.

 

⑴杏仁(행인)

①성분 : Amygdalin 약 3%, 脂肪油(지방유-杏仁油(행인유)) 약 50%, 단백질 및 각종 遊離(유리)아미노酸(산)이 함유되어 있다.

②약효 : 祛痰(거담), 止咳(지해), 平喘(평천), 潤腸(윤장)하는 효능이 있다. 外感咳嗽(외감해수), 喘滿(천만), 喉痺(후비), 腸燥便秘(장조변비)를 치료한다.

 

⑵杏樹根(행수근) -

墮胎(타태)를 치료한다. 해인의 多食(다식)에 의한 迷亂將死(미란장사-의식이 불명하고 곧 죽게 된 상태)의 치료에 행수근을 잘게 부수어 달여 복용하면 낫는다.

 

⑶杏樹皮(행수피) -

杏仁(행인) 中毒(중독)을 치료한다.

 

⑷杏枝(행지) -

墮傷(타상)을 치료한다. 落馬(낙마)에 의한 타박상, 내출혈, 煩悶(번민)을 치료한다.

 

⑸杏葉(행엽) -

①성분 : Rutin, 질소염, 환원효소가 함유되어 있다.

②약효 : 眼疾(안질), 水腫(수종), 大惡瘡(대악창)을 치료한다. 煎液(전액)으로 눈을 씻으면 눈물이 멎는다. 전신에 갑자기 난 腫脹(종창)을 치료한다.

 

⑹杏花(행화) -

不足(부족)을 補(보)하는 효능이 있다. 여자의 傷中(상중), 寒熱痺(한열비), 궐역을 치료한다. 불임증에 행화와 桃花(도화)를 陰乾(음건)하여 粉末(분말)로 복용한다.

 

⑺杏子(행자) -

①성분 : 과실에는 구연산, β-carotene, 소량의 γ-carotene과 lycopene이 함유되어 있다. 과실의 精油成分(정유성분)에는 myrcene, liminene, p-cymene, terpinolene, trans-2-hexenol, α-terpineol, geranial, geraniol, 2-methyl酪酸(락산), 醋酸(초산), linalool, epoxydihytdrolinalool의 對掌體(대상체), γ-decanolacton, neral, citral이다. 미성숙과실에는 chlorogen酸類(산류), pyrocatechol類(류), phlobatannin, flavonoid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②약효 : 潤肺(윤폐), 定喘(정천), 生津(생진), 止渴(지갈)의 효능이 있다. 核(핵)이 단단할 때 따서 햇볕에 말려 복용하면 止渴(지갈)하고 熱毒(열독)을 잘 제거한다. 

 

유사종

고편도, 산이스라지나무(P. ishidoyana), 털개살구나무, 매화나무, 귀룽나무 등이 있다. 

영춘화처럼 봄을 반기는 살구꽃은 복숭아꽃과 함께 고향을 상징하는 관상수이다. 

 

병충해

▶균행벽, 검은점무늬병, 세균병구멍병, 복숭아소충 등이 있다. 

 

 

 

 

 

=============================================================================================================================

 

위키백과

살구나무

 

 

학명: Prunus armeniaca L.

 

살구나무(杏, 영어: Apricot, 학명: Prunus armeniaca,)는 장미과 벚나무속에 속하는 식물로서 원산지는 중국 북서부로 보고 있다. 현재 한반도일본에서도 널리 재배된다

 

개요[편집]

대개 8-12m 크기로 자라며 줄기는 직경 40cm정도로 큰다. 잎은 길이 5–9 cm, 너비 4–8 cm로 자라며 꽃은 흰색에서 분홍색 빛을 띤다. 잎보다 꽃이 먼저 피며 복숭아와 비슷한 핵과이다.

 

대개 살구나무가 아열대 지방 원산인 것으로 생각하지만 원래는 추운 겨울을 잘 견디는 식물로서 대륙성 기후가 나타나는 곳이 원산이다. 복숭아보다 더 추위를 잘 견디며 -30도까지도 견딜 수 있다고 한다. 서리에도 잘 견디기 때문에 꽃이 이르게 피는 편이다. 중국 북서부에서는 겨울이 심하게 춥지만 유럽이나 북아메리카보다는 기후 자체가 변동이 잦지 않은 편이다. 사실 과육이 잘 여물려면 적당한 추위는 꼭 필요하다. 건조기후에서도 잘 견디기 때문에 지중해 연안에서 잘 서식할 수 있다.

 

재배종 살구의 경우 접붙이기를 해서 복숭아나 자두 나무에 꽂아 키우기도 한다.

 

생산 및 재배[편집]

터키와 몰타가 가장 주요한 살구 생산국이다.[5] 이란과 아르메니아가 뒤를 따른다.

씨앗이나 살구 열매는 중앙아시아와 지중해 연안에서 서식하며 맛이 너무 달아서 아몬드를 식재료로 쓰는 경우도 많다. 씨앗유의 일종으로 쓰는 경우도 많다.

 

시안화배당체가 씨앗에 특히 많이 있다. 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으며 서기 502년부터 종양치료제로 썼다는 기록이 있다. 17세기에는 영국에서 종양 치료제로 쓰였다. 하지만 1980년 미 국립암센터가 그다지 효과가 있지 않다고 발표했다.[6]

유럽에서는 살구를 강정제로 여기는 경향이 있다. 섬유질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변비 예방에 좋으며 3개 정도만 먹어도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

 

살구씨[편집]

살구씨는 한의학에서 행인(杏仁)이라 불리며, 본초강목과 동의보감 등에 살구씨를 이용한 치료 방법이 200가지나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쓰임새와 약효가 많아 "약방의 살구"라 불리기도 한다.

 

행인(살구씨)를 갈아서 만든 한방 외용제는 기미나 주근깨 등 피부 색소 침착 · 종기 · 부스럼 등에 사용되며, 피부를 하얗고 윤기있게 하기 때문에 일찍이 궁중 여인네들은 살구씨로 피부를 가꾸기도 하였다.

 

 

 

 

 

=============================================================================================================================

 

우리 산야에 자생하는 약용식물(상)

살구나무

[ 杏子 ]

 

 

학명: Prunus armeniaca var. ansu Max.

꽃말: 처녀의 수줍음, 의혹(疑惑)

번식방법: 3월 종자 파종, 접목 번식

 

1) 특징

ㆍ 살구는 살구나무의 열매이다.

ㆍ 각지에서 과수로 재배하는 낙엽소교목으로 수고는 5m 정도 자라고 잎은 어긋나기를 하며 난형 또는 광타원형이다. 잎의 밑은 둥글며 끝은 날카롭고 뾰족하며 가장자리에 날카로운 톱니가 있다.

ㆍ 꽃은 연분홍색으로 4월에 잎보다 먼저 피며 꽃잎은 둥글며 수술이 많고 암술은 1개다.

ㆍ 열매는 구형의 핵과(1)이며 융모(2)가 있고 6월에 황색으로 익는다. 종자를 행인이라 한다.

ㆍ 과일나무로서 성장을 억제하여 분에 올려 재배하면 실내에서 탐스럽고 아름다운 황색의 열매를 감상할 수 있으며 풍성하고 정겨운 가을을 가정에서 느낄 수 있어서 좋다. 어린 자녀가 있을 경우에는 교육상 또는 정서적으로 좋은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다.

 

* 핵과(1) : 장과(漿果)의 하나. 씨가 굳어서 된 단단한 핵으로 싸여 있는 열매로, 외과피는 얇고 중과피는 살과 물기가 많다. 복숭아, 살구, 앵두 따위가 있다. 보통 하나의 방에 한 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 융모(2) : 식물의 꽃잎, 잎 따위에 있는 작고 가는 털. 많이 밀생하며 그 안에 공기를 머금고 있어서 물의 침윤을 막는 작용을 한다.

 

 

2) 약용법

1. 생약명 : 행인(杏仁)

2. 사용부위 : 딱딱한 씨 속의 종인(種仁)을 약재로 사용한다.

3. 채취와 조제 : 잘 익은 열매를 채취하여 종피를 제거한 다음 햇볕에 말려서 사용한다.

4. 성분 : 종자에 아미그달린(amygdalin), 지방유, 과육에 시트릭산(citric acid), 말릭산(malic acid), 비타민 A, B, C(vitaminA, B, C), 당, 쿠에르세틴(quercetin) 등이 함유되어 있다.

5. 약효ㆍ 진해, 천식, 기침, 호흡 곤란, 신체부종에 쓰이며 행인유는 특히 항암제로 좋고 연고제와 주사약의 용제로도 효능이 있다.ㆍ 반쯤 핀 꽃을 채취하여 그늘에 말려서 벌꿀에 담근 것을 매일 섭취하면 노인의 변비에 좋다.

6. 용법ㆍ 살구씨의 딱딱한 껍질을 벗긴 후 뾰족한 끝을 잘라버리고 압착지로 싸서 누른 다음 기름을 말끔히 제거한다. 그 나머지를 분말로 만들어 알코올에 용해시킨 다음 꺼내어 건조시키고 다시 알코올로 완전히 녹여 침전시킨다. 이렇게 세 번 가량 정제시켜 가루 또는 환약이나 물약으로 만들어서 하루 3g씩 복용하면 효능이 있다.

 

ㆍ 살구씨를 물에 담갔다가 5알을 아침 식전에 한 알씩 씹어서 섭취하면 암이나 간장과 신장이 허약한 사람에게 좋다.

ㆍ 살구씨 복용시 주의할 점은 쌍인(雙仁), 벌레 먹었거나 상한 것, 반숙은 먹지 말아야 한다. 껍질과 뾰족한 끝은 버려야 하며 날것으로 한 가지만 복용할 때는 1회에 5알 이상을 먹지 않는 것이 안전하다.

ㆍ 중풍일 때 행인 7개를 하루 한 번씩 일주일 간 계속 먹고 1주일 쉬고 다시 1주일간을 계속 먹거나 행인을 먹은 후 푸른 대쪽을 불에 구워서 받아 낸 진액을 마시면 효과가 좋다.

ㆍ 천식에는 행인, 도인 각 반량을 속씨 눈을 따 버리고 볶아서 가루를 내어서 물에 개어 밀가루로 환을 지어 생강이나 꿀로 매일 한 돈씩 먹는다.

ㆍ 기관지염이나 폐결핵 등에는 하루에 100g 가량 달여서 먹는다.

 

 

3) 식용법

잘 익은 살구를 씻어서 껍질과 종자를 제거하고 같은 양의 설탕을 혼합한 후 끓여서 살구잼을 만든다.

 

 

4) 꽃 이야기

옛날 후한의 재상 조조가 살구나무를 뜰에 심어 두고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는데 어찌된 일인지 매일 열매가 줄어들었다. 그래서 그는 머슴들을 모두 모아 놓고 “이 맛없는 개살구나무를 모두 베어 버려라!”라고 하였다. 그랬더니 한 머슴이 말하기를 “이 살구는 맛이 참 좋은데 너무 아깝습니다.”라고 하였다고 한다. 그래서 조조는 살구를 훔친 도둑을 잡았다.

 

살구나무 [杏子] (우리 산야에 자생하는 약용식물(상), 2008.4.22, 푸른행복)

 

 

 

 

 

 

=============================================================================================================================

사진출처

 

floma / http://www.floma.pe.kr/  길경님,

야생화클럽 / http://wildflower.kr/xe/  김진호님, 벽오동님, 꽁지님,

 

 

=============================================================================================================================

바로가기

 

장미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벚나무 | 식물도감(植物圖鑑)

살구 . 살구나무 | 식물도감(植物圖鑑)

살구나무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살구 재배지술 | 田園生活

大韓民國 植物目錄 6. - 4,903種중 (3471. 아마과 - 4203. 쥐방울덩굴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베리아살구  (0) 2015.01.19
개살구나무  (0) 2015.01.19
용인복사  (0) 2015.01.18
숭도  (0) 2015.01.18
바래복사  (0) 2015.0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