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달구지풀

호남인1 2014. 10. 21. 05:31

 

 

 

 

 

달구지풀

 

학명: Trifolium lupinaster L. 

이명: /영명: /꽃말:

분류: 피자식물문 > 쌍자엽식물강 > 이판화아강 > 장미목 > 콩과 > 토끼풀속

원산지: 한국 /분포: 한국, 중국, 일본 /서식: 숲가장자리, 관목림, 습지 /크기: 높이 30cm

생약명:

 

다년생초본

콩과에 속한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30센티미터 정도이며 다섯 개의 작은 잎이 손바닥 모양으로 어긋난다. 6~9월에 진홍색 꽃이 부챗살처럼 달린다. 우리나라의 풀밭에서 흔히 자라며 학명은 Trifolium lupinaster이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달구지풀 /http://www.nature.go.kr/newkfsweb/kfi/kfs/kbi/plant/pilbk/selectPlantPilbkDtl.do?mn=KFS_28_01_02_01&orgId=kbi&plantPilbkNo=39879&mn=KFS_28_01_02_01

 

 

-------------------------------------------------------------

잎은 호생하고 엽병은 짧으며 5개의 소엽으로 된 장상복엽이다. 소엽은 피침형 또는 장타원형이며 예두에 예저이고 엽맥이 뚜렷하며 길이 2-4cm, 폭 0.5-1cm이다. 잎뒷면의 주맥에 복모가 있으며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다. 탁엽은 막질로 줄기를 감싼다. 

 

협과는 선상 장원형으로 4-6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두상화서는 길이 5-30mm로서 10-20개의 꽃이 부채살 처럼 달리고 꽃은 6-9월에 피며 짙은 홍색이고 엽액에 달린다. 꽃받침은 종형으로 5개의 피침형 조각으로 갈라지며 10맥이 있고, 첫째 열편이 가장 길며 꽃잎이 꽃받침 보다 2배정도 길다. 기판은 타원형에 원두이고 익판은 장원형이며 용골판은 익판보다 짧다. 

 

줄기는 여럿이 뭉쳐나와 높이가 30cm에 달하며 다소 네모지고 비스듬히 자라며 털이 성글게 있거나 없다. 보통 가지가 갈라지지 않는다. 

땅속에 원주형의 굵은 뿌리가 있다. 

 

한국원산이며 한국, 중국, 몽골, 일본, 러시아에 분포한다. 

다년생 초본으로 높이가 30cm에 이른다. 숲가장자리, 관목림, 습지.등에 서식한다. 

수분: 습윤 

 

중요한 목초중의 하나며 밀원식물이다. 관상용, 녹비로도 될 수 있다. 전초를 호흡기병, 임파선결핵, 치질, 신장염, 당뇨병, 황달, 버짐 등에 쓴다. 

 

유사종

▶제주달구지풀 var.alponum NAK. : 한라산정 근처에서 자라며, 전체가 작다. 

 

 

 

 

무지개세상

달구지풀

학명 Trifolium lupinaster L.

 

잎은 호생하고 엽병은 짧으며 5개의 소엽으로 된 장상복엽이다. 소엽은 피침형 또는 장타원형이며, 엽맥이 뚜렷하며 길이 2-4cm, 폭 0.5-1cm이다. 잎뒷면의 주맥에 복모가 있으며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다. 탁엽은 막질로 줄기를 감싼다.

 

꽃은 두상화서는 길이 5-30mm로서 10-20개의 꽃이 부채살 처럼 달리고 꽃은 6-9월에 피며 짙은 홍색이고 엽액에 달린다. 꽃받침은 종형으로 5개의 피침형 조각으로 갈라지며 10맥이 있고, 첫째 열편이 가장 길며 꽃잎이 꽃받침 보다 2배정도 길다. 기판은 타원형에 원두이고 익판은 장원형이며 용골판은 익판보다 짧다.

 

열매는 선상 장원형으로 4-6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줄기는 여럿이 뭉쳐나와 높이가 30cm에 달하며 다소 네모지고 비스듬히 자라며 털이 성글게 있거나 없다. 보통 가지가 갈라지지 않는다. 뿌리는 땅속에 원주형의 굵은 뿌리가 있다. 출처: 무지개세상

 

 

 

 

두산백과

달구지풀

 

요약: 쌍떡잎식물 장미목 콩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Trifolium lupinaster

분포지역: 한국(전남·경기·황해·평남·평북·함남·함북)·일본·중국(동북부)·몽골·우수리강(江) 유역·사할린·시베리아·유럽

서식장소/자생지: 풀밭

크기: 높이 30cm, 작은잎 길이 2∼4cm, 폭 5∼10mm

 

풀밭에서 흔히 자란다. 줄기는 모여나고 곧게 서거나 비스듬히 자라며, 보통 가지가 갈라지지 않는다. 높이는 30cm이다.

 

잎은 어긋나고 짧은 잎자루가 있으며 5개의 작은잎이 손바닥 모양으로 달린다. 작은잎은 길이 2∼4cm, 폭 5∼10mm의 바소 모양 또는 긴 타원 모양이고 끝과 밑이 뾰족하며 잎맥이 뚜렷하고 뒷면 잎맥 위에 털이 있다. 턱잎은 막질(膜質:얇은 종이처럼 반투명한 것)이고 윗부분까지 잎자루와 합쳐서 통(筒) 모양이 된다.

 

꽃은 6∼9월에 짙은 붉은 색으로 피고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길이 5∼30cm의 꽃대에 두상꽃차례를 이루며 10∼20송이가 부챗살처럼 달린다. 꽃받침은 10개의 맥이 있고 끝이 5개로 갈라지는데, 첫째 꽃받침조각이 가장 길다. 꽃잎은 꽃받침조각보다 2배 길다.

 

열매는 협과이고 꼬투리에 4∼6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한국(전남·경기·황해·평남·평북·함남·함북)·일본·중국(동북부)·몽골·우수리강(江) 유역·사할린·시베리아·유럽에 분포한다.

출처: 달구지풀 (두산백과)

 

 

 

사진출처

야생화클럽 / http://wildflower.kr/xe/  거목님, 해돋이님,

이영호의 야생화 /http://www.skyspace.pe.kr/zboard/zboard.php?id=board&no=4117

 

콩과(Leguminosae) | 식물도감(植物圖鑑)

토끼풀속 | 식물도감(植物圖鑑)

달구지풀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붉은토끼풀  (0) 2014.10.21
제주달구지풀  (0) 2014.10.21
가는잎미선콩  (0) 2014.10.20
개감초  (0) 2014.10.20
감초  (0) 2014.1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