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활량나물

호남인1 2014. 9. 23. 21:45

 

 

 

 

 

활량나물

 

학명: Lathyrus davidii

이명: /영명: David Vetchling /꽃멀:

분류: 피자식물문 > 쌍자엽식물강 > 이판화아강 > 장미목 > 콩과 > 연리초속

원산지: 한국 /분포: 한국(전국),일본, 만주, 중국, 우수리 /서식: 산야의 비교적 토심이 깊은 양지 /크기: 약 80cm~1.2m

생약명:

 

다년생초본

콩과에 속한 여러해살이풀. 산이나 들의 양지에서 자라며 높이는 약 80~120센티미터에 달한다. 잎은 어긋나고 둘 내지 네 쌍의 작은 잎으로 된 깃꼴 겹잎을 이룬다. 꽃은 여름에 피어 잎겨드랑이에 총상 꽃차례로 달리는데, 황백색에서 황갈색으로 변한다. 열매는 길이 8~10센티미터의 꼬투리가 되어 열 개 정도의 씨를 가진다. 어린순은 나물로 하고 꽃 핀 줄기는 강장제, 이뇨제로 쓴다.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활량나물 /http://www.nature.go.kr/newkfsweb/kfi/kfs/kbi/plant/pilbk/selectPlantPilbkDtl.do?mn=KFS_28_01_02_01&orgId=kbi&plantPilbkNo=31019&mn=KFS_28_01_02_01

 

 

-------------------------------------------------------------

잎은 호생하며 엽병이 있고 2-4쌍의 소엽으로 구성된 우수우상복엽으로서 엽축 끝이 2-3개로 갈라진 덩굴손으로 된다. 소엽은 타원형이고 둔두 예저이며 길이 3~8cm, 나비 2-4cm로서 표면은 녹색, 두시면은 분백색이고 탁엽(托葉)은 잎 같으며 반전형(半箭形)으로서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길이 2~3cm이다. 

 

열매는 협과(莢果)로서 편평한 선형이고 길이 6~8cm로서 10개 정도의 종자가 들어 있으며 종자는 팥과 모양이 같고 대가 있다. 

 

꽃은 6-8월에 피고 황색이나 후에 갈색으로 변하며 총상화서는 엽백에서 1-2개가 나오며 길이 5-15cm 로서 길이 5-10cm의 화경이 있고 소화경은 짧으며 많은 길이 약 15mm의 접형화(蝶形花)가 밑을 향해 달린다. 꽃받침은 종형(鐘形)이며 가장자리가 톱니모양으로 얕게 5개로 갈라지고 밑의 것이 가장 길며 꽃잎 끝이 위를 향한다. 

 

높이 80-120cm이고 약간 비스듬히 서며 전체에 털이 거의 없고 윗부분에 둔한 능선이 있다. 

 

일본, 만주, 중국, 우수리에 분포한다. 

산야의 비교적 토심이 깊은 양지에서 자란다. 

광선: 양생 

 

종자 번식한다. 

결실기: 8월, 9월 

 

뿌리는 지혈에 쓰인다. 어린순을 나물로 한다. 품질이 좋은 목초이며 녹비식물이다. 종자와 꽃핀 줄기와 잎을 자궁내막염, 월경통, 강장, 이뇨약으로 쓴다. 

 

유사종

벌노랑이, 연리초 등이 있다.

 

 

잎겨드랑이에는 나비처럼 생긴 큰 받침잎이 자리하고 있는데 이 잎겨드랑이로부터 자라나는 기다란 꽃대에 많은 꽃이 뭉쳐 피어난다.

나비 모양으로 생긴 꽃의 길이는 15mm안팎이며 노랗게 피는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갈색으로 변해 간다. 전국 각지에 널리 분포하며 산과 들판의 양지바른 풀밭에 난다.

 

식용법

봄에 연한 순을 뜯어 데쳐서 나물로 해먹는다. 꽃이 핀 줄기와 잎을 말려서 이뇨제와 강장제로 쓴다는데 자세한 것은 알 수 없다.

 

번식 및 관리법

번식법 : 10월에 얻은 종자를 바로 뿌리거나 종이에 싸서 냉장보관 후 이듬해 봄에 뿌린다. 가을이나 이른 봄에 새순이 올라올 때 포기나누기를 한다.

관리법 : 물 빠짐이 좋고 거름기가 많은 화단에 심는다. 물은 3~4일 간격으로 준다.

 

 

 

활량나물

학명: Lathyrus davidii Hance

 

한국이 원산지로 산지의 풀밭에서 덩굴져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우리나라 전국 각지에서 야생하며 볕이 잘 드는 곳을 좋아한다. 국외로는 만주, 일본, 중국, 우수리 등지에 분포한다.

 

줄기는 높이 80~120cm 정도로 비스듬히 자라며 털이 없이 매끈하다. 어긋나게 달리는 잎은 우수 우상복엽(작은 잎이 짝수로 달린 깃털 모양의 겹잎)으로 2~4쌍의 작은 잎으로 구성된다. 엽축(작은 잎이 붙는 중앙의 잎 줄기) 끝이 2~3개로 갈라진 덩굴손이 있어 다른 물체를 휘어 감으며 자란다. 작은 잎은 타원 모양으로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으며 뒷면이 분백색을 띤다. 턱잎은 크고 뾰족하다.

 

꽃은 7~8월에 피는데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총상화서에 나비 모양의 꽃이 아래를 향해 흰색으로 피었다가 점점 노란색으로 변한다. 꽃받침은 종 모양으로 5갈래로 얕게 갈라진다. 협과인 열매는 편평한 줄 모양으로 안에 10개 내외의 씨가 들어 있다.

 

열매는 콩꼬투리로 익으며 씨는 팥처럼 생겼다. 어린순은 캐서 나물로 먹으며, 꽃이 피는 줄기는 강장제와 이뇨제로 쓰고 씨는 먹는다.

출처: 브리테니커

 

 

 

 

활량나물 (학명: Lathyrus davidii Hance)

장미목 콩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높이 80-120cm 정도로 자라며 줄기는 곧추서거나 비스듬히 선다.

줄기 전체에 털이 거의 없고 윗부분에 둔한 능선이 있다.

 

잎은 어긋나며 작은잎은 2-4쌍의 짝수 깃모양의 겹잎으로 끝은 2-3개씩 갈라진 덩굴손으로 된다.

작은잎은 타원형으로 양끝은 둔하며 표면은 녹색이나 뒷면은 백분색이고,

턱잎은 잎 같으며 반화살모양으로서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6-8월 잎겨드랑이에서 1-2개의 총상꽃차례가 밑을 향해 달리며 노란색에서 황갈색으로 변한다.

꽃받침은 풍경모양이고 가장자리는 톱니모양으로 얕게 다섯 개로 갈라지며

밑부분의 것이 가장 길며 꽃잎은 꽃이 위를 향한다.

열매는 편평한 선형으로 팥과 모양이 같고 종자가 10개 정도 들어 있있으며 대가 있다.

 

어린순은 식용하고 꽃핀 줄기 말린것은 강장, 이뇨제로 사용한다.

다른 이름으로는 강망결명, 강망향완두, 산강두가 있다.

 

산야의 비교적 토심이 깊은 양지에서 자란다.

만주 , 아무르 , 우수리 , 일본 , 중국 , 우리나라 전역 , 지리산(불무장등)에 분포한다. 출처: 무지개세상

 

 

 

사진출처

floma/  http://www.floma.pe.kr/  뻐꾹채/이상헌님, 허브/고미화님,

야생화클럽 / http://wildflower.kr/xe/  도린곁님, 계원(桂苑) 김 종성님,

 

 

콩과(Leguminosae) | 식물도감(植物圖鑑)

연리초속 | 식물도감(植物圖鑑)

활량나물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위트피  (0) 2014.09.24
산새콩  (0) 2014.09.24
애기완두  (0) 2014.09.23
털갯완두  (0) 2014.09.23
갯완두  (0) 2014.0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