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스위트피

호남인1 2014. 9. 24. 09:07

 

 

 

 

 

스위트피

 

학명: Lathyrus odoratus L.

이명: 스위이트피이,향나래완두 /영명: /꽃말: 출발, 기쁨,가련, 우아한 추억

분류: 피자식물문 > 쌍자엽식물강 > 이판화아강 > 장미목 > 콩과 > 연리초속

원산지: 이탈리아 /분포: 재배식물 /서식: 재배 /크기: 높이 1∼2m

생약명:

 

덩굴성1년생초본

스위트피 [sweet pea]

이탈리아가 원산지이며 아름다운 꽃과 향기로 다른 지역에서도 널리 재배하고 있다. 덩굴 같은 줄기는 길이가 1.2~1.8m로 덩굴손으로 기어올라간다. 잎은 깃털 모양이며 갈라진 겹잎으로 어긋난다. 꽃은 보통 흰색·분홍색·붉은색·보라색 또는 자주색이며 지름이 5㎝에 이르고 2~4송이씩 무리지어 핀다. 열매는 꼬투리 모양으로 털이 나 있으며 길이가 5㎝ 정도이다. 수많은 변종들이 개발되어 있다.

한국에서는 원예용으로 심고 있는데, 1945년 이전에 들어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출처: 식물 | 브리태니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스위트피 /미기록종

 

 

-------------------------------------------------------------

이명: Lathyrus odoratus L.

재배하고 있다.

 

잎은 호생하고 잎자루가 짧으며 우상복엽이지만 첫째 1쌍 이외의 2-3쌍이 덩굴손으로 된다. 소엽은 난상 타원형이고 양끝이 좁으며 입자루가 없고 길이 3cm로서 털이 있으며 표면은 청록색, 뒷면은 분백색이고 밑부분에 귀양의 턱잎이 있다.

 

총상화서는 겨드랑이에서 나오며 길이 20cm로서 끝에 여러개의 꽃이 달리고 꽃은 5월에 피며 길이 2-3cm로서 나비형이고 색깔이 여러가지이다. 꽃받침은 끝이 5개로 갈라지며 꽃받침잎은 통부보다 길거나 또는 비슷하고 꼬투리는 편평한 장타원히며 겉에 털이 있다.

 

원줄기는 덩굴산으로 지탱되어 굳추서고 높이가 2m에 달하며 양쪽에 좁은 날개가 있고 잎과 더불어 분백색이 돌며 전체이 흰 털이 있다.

출판; 이창복도감

 

 

 

스위트피

요약: 쌍떡잎식물 장미목 콩과의 1∼2년생 덩굴식물.

원산지: 이탈리아 시칠리아섬

크기: 높이 1∼2m

 

이탈리아 시칠리아섬 원산이며 관상용으로 재배하는 숙근초이다. 줄기는 높이 1∼2m이고 모가 져 있으며 양쪽에 날개가 있다. 또한 줄기 전체에 흰 털이 있으며 잎과 더불어 분백색이 돈다.

 

잎은 어긋나며 깃꼴겹잎이지만 첫째의 1쌍 이외에는 덩굴손으로 되어 다른 물체를 감고 올라간다. 작은잎은 달걀 모양 타원형으로 끝이 뾰족하며 길이는 3cm 정도로 털이 조밀하게 있다. 잎자루는 짧고 줄기와 같이 양측에 날개가 있으며 밑부분에는 뾰족한 귀 모양의 턱잎이 있다.

 

꽃은 5월에 피지만 개량된 것은 꽃피는 시기가 다르고 꽃색도 다양하며 긴 꽃줄기 끝에 2∼4개가 총상으로 달린다. 꼬투리는 편평하고 긴 타원형이고 겉에 털이 있으며, 종자는 둥글고 갈색·회색·흰색 등이 있다. 향수의 원료로 이용한다.

출처: 스위트피(두산백과)

 

 

 

 

스위트피

개화시기: 봄

꽃말: 추억(나를 기억해 주세요), 즐거움

 

특징

덩굴성의 1년생 초화로 줄기 길이가 1~2m에 달하여 덩굴손으로 다른 물체를 타고 올라간다. 줄기는 모가 져 있으며 분백색을 띤 녹색이다. 줄기 전체는 희고 조밀한 털로 덮여 있고 잎은 우상복엽으로 짧은 엽병이 있다.

 

엽액에서 15~20㎝ 크기의 꽃대가 나와 총상화서에 여러 개의 꽃이 피며 꽃 길이는 2~3㎝ 정도이고 큰 것은 5㎝ 정도 되는 것도 있다. 꽃색은 연분홍, 보라, 분홍, 청, 흰색, 복숭아색, 흰색, 중간색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원산지는 북반구와 남아메리카에 100종이 있다. 우리나라에 9종이 난다.

 

화재응용

많은 서양화 중에서도 상당히 사랑받고 있는 것 중 하나로 원래는 봄의 꽃이지만 절화로서는 수입한 것과 국내 것이 같이 배합해서 나온다. 길이도 길어졌고 꽃도 커졌으며, 꽃색도 한층 풍부하게 되었다.

 

꽃잎은 엷고 부드러운 색조. 홀쭉한 줄기와 서로 어울려서 서정성이 풍부한 꽃이지만 한두 송이로서 그 좋은 점을 나타내기에는 부족한 감이 있다. 동색으로 하든 꽃색을 섞어서 하든 송이수를 꽤 많이 사용하는 것이 보통이고 자태보다 그 색채감을 즐기고 있다.

 

다른 잎과 배합시키거나 색과 형태의 대비의 아름다운 양화 등과 섞어 꽂는 경우도 많다. 수반화 등에 사용할 때는 아름다운 풍치의 가지 밑둥에 곁들이기도 한다. 줄기가 가늘기 때문에 여러 송이를 모아서 가는 철사 등으로 묶어서 사용하면 좋다.

 

물올리기 : 물속자르기.

 

배합 : 아디안툼, 아스파라거스 미리오클라두스, 알리움, 알스트로에메리아, 안슈리움, 에리카, 오니소갈럼, 온시디움, 카네이션, 캉가루포, 글로리오사, 목련, 조팝나무, 소리다스타.

출처: 스위트피 (한국화재식물도감, 아카데미서적)

 

 

콩과(Leguminosae) | 식물도감(植物圖鑑)

연리초속 | 식물도감(植物圖鑑)

스위트피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우콩속  (0) 2014.09.25
여우팥  (0) 2014.09.24
산새콩  (0) 2014.09.24
활량나물  (0) 2014.09.23
애기완두  (0) 2014.0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