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갯완두

호남인1 2014. 9. 23. 07:19

 

 

 

 

 

갯완두

 

학명: Lathyrus japonicus Willd.

이명: /영명: Beach Pea, Heath Pea, Seaside Pea /꽃말:

분류: 피자식물문 > 쌍자엽식물강 > 이판화아강 > 장미목 > 콩과 > 연리초속

원산지: 한국 /분포: 북반구 해안 /서식:해변의 모래땅 /크기: 길이 20- 60cm.

생약명: 대두황권(大豆黃卷)

 

다년생초본

콩과(科)에 속한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20~60센티미터 정도이고, 땅속줄기가 길게 뻗으며, 잎은 덩굴손이 있는 깃꼴 겹잎이다. 5~6월에 적자색 꽃이 총상(總狀) 꽃차례로 피고 어린싹은 약용된다. 바닷가 모래땅에서 자라며,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갯완두 /http://www.nature.go.kr/newkfsweb/kfi/kfs/kbi/plant/pilbk/selectPlantPilbkDtl.do?mn=KFS_28_01_02_01&orgId=kbi&plantPilbkNo=31016&mn=KFS_28_01_02_01

 

 

-------------------------------------------------------------

잎은 호생하며 엽병이 짧고 3-6쌍의 소엽으로 구성된 우상복엽이며 소엽은 난형, 긴 타원형 또는 타원형이고 예두 또는 둔두이며 밑이 뭉뚝하거나 다소 쐐기모양이고 길이 15-30mm, 나비 10-20mm 로서 톱니가 없으며 덩굴손이 흔히 갈라지지 않으나 2-3개로 갈라지는 것도 있다. 

 

협과(莢果)는 납작하고 길며 선상 장타원형이고 길이 5cm, 나비 1cm로서 5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화서는 길이 6-9cm로서 엽액에서 나오고 화경이 길며 꽃은 5-6월에 피고 길이 25-30mm로서 적자색이며 총상화서의 한쪽에 치우쳐서 달린다.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고 털이 없으며 열편은 피침형이고 끝이 날카로우며 밑의 열편이 통부보다 길거나 같고 10개의 수술은 양체이며 1개의 암술이 있다. 

 

원줄기는 능각이 있고 옆으로 비스듬히 자라며 길이 20-60cm이다. 

지하경이 길게 뻗는다. 

 

북반구 해안에 분포한다. . 

길이 20- 60cm. 

해변의 모래땅에 난다. 

종자 번식한다. 

 

건위제(健胃劑), 식적(食積), 우황청심환의 원료식물, 습비근연의 약효로 쓰인다. 어린 싹을 이뇨 및 해독제로 사용하거나 산후병에 사용하고 검은 콩의 대용약제로도 사용한다. 

 

유사종

▶반들갯완두(L. japonica var. glaver Eames)

▶털갯완두 var.aleuticus FERN. : 꽃받침에 털이 있으며 중부 이북의 바닷가에서 자란다. 

 

 

 

 

갯완두

 

분포지역: 한국(제주·전남·전북·경북·강원·경기·황해·함남)

서식장소/자생지: 바닷가의 모래땅

 

개완두·일본향완두라고도 한다. 바닷가의 모래땅에서 자란다. 높이는 60cm 정도이다. 땅속줄기가 발달하고 땅위줄기는 모가 나며 비스듬히 눕는 성질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깃 모양이며 끝에 덩굴손이 있다. 작은잎은 3∼6쌍이고 넓은 타원형 또는 달걀 모양으로 톱니가 없으며 뽀얗다. 턱잎은 크고 끝이 날카롭다.

 

5∼6월에 적자색 꽃이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잎겨드랑이에서 나온다. 꽃자루가 길며 3∼5송이씩 붙는다.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고 털이 없으며 화관은 나비 모양이다. 수술은 10개이고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협과로서 자루가 없고 납작하며 긴 줄 모양 타원형이다.

 

이른 봄 갯완두의 어린 싹을 베어 말린 것을 대두황권(大豆黃卷)이라 하는데, 서열증·열나기·비증뿐만 아니라 소변을 잘 보게 하는 데에도 사용한다. 제주도·전라남도·전라북도·경상북도·강원도·경기도·황해도·함경남도 등지에 분포한다.

출처: 갯완두 (두산백과)

 

 

갯완두의 약효

 

생약명: 대두황권(大豆黃卷)

 

사용부위: 어리고 연한 싹을 약재로 쓴다.

채취와 조제: 꽃이 피기 전에 어린 싹을 2~3>cm 길이로 따서 햇볕에 말린다. 말린 것을 그대로 쓴다.

성분: 함유 성분에 대해서는 밝혀진 것이 없다.

약효: 한방에서는 청해표사, 분리습열, 통락, 제독, 익기 등의 효능이 있다고 한다. 감기로 인한 열, 살갗에 물집이 돋고 몸이 붓는 증세, 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세,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세, 가슴속이 갑갑한 증세, 근육에 경련을 일으키는 증세, 뼈마디가 쑤시고 아픈 증세, 설사 등의 치료약으로 쓰인다.

용법: 말린 약재를 1회에 3~6g씩 200cc의 물로 달이거나 또는 가루로 빻아 복용한다.

식용법: 어린순을 나물로 해먹거나 또는 국거리로 쓴다. 맛이 순하고 달기 때문에 가볍게 데쳐 한 번 헹구기만 하면 된다. 기름으로 볶아 먹는 방법도 있다.

출처: 갯완두 (몸에 좋은 산야초, 2009.11.15, (주)넥서스)

 

 

 

번식 및 관리법

 

번식법 : 9월경에 달린 종자를 바로 뿌리거나 종이에 싸서 일반 상온에 보관한 후 이듬해 봄에 일찍 뿌린다. 발아율이 높은 식물이다.

 

관리법 : 옆으로 뻗어가는 식물이기 때문에 다른 식물과의 혼식은 어렵다. 갯가에 자생하는 식물이지만 육지에서도 어느 정도는 키울 수 있는 식물이다.

 

 

 

사진출처

floma / http://www.floma.pe.kr/  산과들님, 김효님, 허브/고미화님, 박하님,

야생화클럽 / http://wildflower.kr/xe/  윤재영님, 깜보/송동섭님, 거목님, 相勳님,

 

콩과(Leguminosae) | 식물도감(植物圖鑑)

연리초속 | 식물도감(植物圖鑑)

갯완두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기완두  (0) 2014.09.23
털갯완두  (0) 2014.09.23
선연리초  (0) 2014.09.22
털연리초  (0) 2014.09.22
연리초  (0) 2014.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