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큰비쑥

호남인1 2014. 8. 18. 21:21

 

 

 

 

 

큰비쑥

 

학명: Artemisia fukudo Makino

이명: 눈쑥, 갯쑥, 바다가쑥, 산숙, 후구도쑥 /영명: /꽃말:

분류: 피자식물문 >쌍자엽식물강 >합판화아강 >초롱꽃목 >국화과 >쑥속

원산지: 한국 /분포: 전국 바닷가 /서식: 바닷가의 갯벌 /크기: 높이 30~90cm

 

이년생 초본

바닷가에서 주로 자란다. 줄기는 높이 30~50㎝로 곧추 자라고 밑에서부터 많은 가지를 친다. 줄기에는 거미줄 모양의 털이 생겼다가 점차 없어진다. 뿌리잎은 모여 나며 꼭지가 길고 잎몸이 부챗살 모양으로 갈라졌는데 갈래 쪽은 띠 모양이고 끝이 둥글며 두껍다.꽃은 거꾸로 선 고깔 모양으로 9월에 피며 지름 5~7㎜, 길이 3~5㎜이다. 모인 꽃싼잎은 종 모양이고 풀색이며 흰 털이 있다. 열매는 밤색이며 길이 1~2㎜이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큰비쑥 / http://www.nature.go.kr/newkfsweb/kfi/kfs/kbi/plant/pilbk/selectPlantPilbkDtl.do?mn=KFS_28_01_02_01&orgId=kbi&plantPilbkNo=25817&mn=KFS_28_01_02_01

 

 

------------------------------------------

근생엽은 꽃이 필 때 쓰러지고 방석처럼 퍼지며 길이 3-13cm의 엽병과 더불어 길이 14-21cm로서 2-3회 부채살처럼 갈라지고 열편은 선형 원주이며 나비 2mm정도이다. 밑부분의 잎은 중앙부의 잎과 더불어 꽃이 필 때는 자라지 않고 엽병이 길며 길이 9-12cm로서 우상으로 갈라지고 열편은 형태가 서로 비슷하며 윗부분의 잎은 3개로 갈라지거나 선형이고 형태가 서로 비슷하며 윗부분의 잎은 3개로 갈라지거나 선형이고 길이 1-3cm이다. 

 

열매는 길이 1.2~2mm의 수과이다. 

 

꽃은 9월에 피며 두상화로서 길이 3~5mm, 폭 5~7mm이이고 줄기 상부에 원추화서를 이루어 밑을 향해 달리며 황갈색이다. 총포편은 3~4줄로 배열한다. 두상화는 통꽃만으로 이루어지며 둘레에 1줄로 암꽃이, 안쪽에 양성의 통꽃이 있으며 모두 열매를 맺는다. 

 

높이 30-90cm이고 백록색이 돌며 향기가 있고 원줄기는 곧추자라며 자줏빛이 돌고 처음에는 잎과 더불어 거미줄같은 털로 덮여 있으며 밑에서부터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퉁퉁하다. 

 

바닷가의 갯벌이나, 만조시에 바닷물에 잠기기도 하는 장소에서 무리지어 자란다.

 

 

 

큰비쑥

학명: Artemisia fukudo Makino

 

개요

바닷가에 자라는 한해살이 또는 두해살이풀이다. 줄기는 높이 30-50cm이고 곧게 자라며 밑에서 많은 가지를 내고 보통 보라색을 띠며 어릴 때는 거미줄 같은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 뿌리잎은 모여 나며 일찍 떨어지고 선형으로 두세 번 깊이 갈라지며 긴 잎자루가 있다. 줄기잎은 어긋나고 깃 모양으로 깊이 갈라지며 작은잎은 가는 실 모양 또는 좁은 선형이다. 잎은 어릴 때 거미줄 모양의 털이 있으나 크면서 점차 없어진다. 꽃은 9-10월에 피며, 머리모양꽃이 줄기 끝에서 겹총상꽃차례를 이룬다. 모인꽃싸개는 종 모양이다. 열매는 수과이고 난형이다. 우리나라 중부 이남에 자생한다. 일본, 대만(타이완)에 분포한다.1)

 

국내분포

황해도, 경기도, 전라남 · 북도, 제주도2)

 

해외분포

대만(타이완), 일본3)

 

서식지/생육지

바닷가4)

 

형태

줄기는 곧추서며 높이 30-90cm, 밑에서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보통 보라색을 띤다. 뿌리잎은 모여 나며 일찍 떨어지고 난형 또는 선형으로 2-3회 깊이 갈라지며, 길이 7-10cm의 긴 잎자루가 있다. 줄기잎은 어긋나며, 잎몸은 길이 9-12cm, 깃 모양으로 깊이 갈라지고 갈래잎은 좁은 선형, 끝은 둔하다. 줄기 위쪽 잎은 흔히 세 갈래로 갈라지거나 갈라지지 않고 선형을 이룬다. 꽃은 머리모양꽃이 줄기 끝에서 원추꽃차례 모양으로 달린다. 총포는 난형, 총포편은 2-3줄로 배열한다. 열매는 수과, 난형, 길이 1.2-2mm이다.5)

 

생태

한해 또는 두해살이풀이다. 꽃은 9-10월에 피며, 열매는 10월에 익는다.6)

 

이용 및 활용

전초를 해열제, 해독제, 지혈제 등으로 약용한다.7)

 

해설

비쑥(A. scoparia Waldst. &Kit.)에 비해 줄기잎이 2배 이상 크고 머리모양꽃은 폭 5-7mm로 보다 크다(비쑥의 머리모양꽃은 지름 1-2mm임).8)

출처: 큰비쑥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 생물자원 포털(SPECIES KOREA))

 

 

 

큰비쑥' 에센셜오일, 피부질환 개선 효과

하이디,휴스콘건설 공동연구 통해 밝혀내

원문/ 제주일보 /데스크승인 2010.02.26  고경호 기자 | uni@jejunews.com 

 

도내 바닷가에 자라는 ‘큰비쑥’에서 추출한 에센셜오일이 피부의 염증성 질환과 피부병원균의 생장을 억제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관심을 끌고 있다.

제주하이테크산업진흥원은 휴스콘건설(대표 한명수)과 공동으로 염증을 유발한 쥐 세포에 큰비쑥 에센셜오일을 투여하는 방법으로 2년간 연구를 진행한 결과 이 같은 효과가 입증됐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에 따르면 큰비쑥 에센셜오일은 염증인자인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 나이트릭 옥사이드(Nitric Oxide), 인터류킨-1β(IL-1β), 인터류킨-6(IL-6)와 티엔에프-알파(TNF-α)에 대한 억제작용이 우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여드름 피부질환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프로피오니박테리움 아크네스(Propionibacterium acnes)균과 스타필로코커스 에피더미디스(Staphylococcus epidermidis)균의 생장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뿐만 아니라 에리스로마이신(Erythromycin)과 클라리스로마이신(Clarithromycin) 항생제에 내성을 보이는 여드름균에도 효과가 탁월했다.

하이테크산업진흥원은 이번 연구 성과를 국제학술지인 ‘Food and Chemical Toxicology(FCT)’ 인터넷판에 게재한 데 이어 특허출원도 완료됐다.

휴스톤건설 관계자는 이와 관련, “큰비쑥 에센셜오일을 활용한 향기 생활용품을 개발, 자사가 시공하는 아파트에 공급할 예정”이라며 “향수 및 향장품 등의 상품을 개발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큰비쑥은 국화과의 두해살이식물로, 일반 쑥의 약효 이외에도 담낭결석, 신장결석, 간염 및 신장염 등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경호 기자>uni@jejunews.com

 

 

 

사진출처

야생화클럽 / http://wildflower.kr/xe/한솔님,

야생화보아보기/ 대효님 /http://blog.daum.net/daehyo/7809443

사진속행복이야기 /http://blog.daum.net/photobyhappy/693

 

 

쑥속 (Artemisia) | 식물도감(植物圖鑑)

큰비쑥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국화과 (菊花科)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갯제비쑥  (0) 2014.08.19
제비쑥  (0) 2014.08.19
비쑥  (0) 2014.08.18
개사철쑥  (0) 2014.08.18
사철쑥  (0) 2014.0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