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서향

호남인1 2012. 12. 3. 08:38

 

 

 

 

 

서향 (瑞香)

학명: Daphne odora Thunb.

 

이명: 서향나무, 천리향, /영: Winter Daphne. /漢: 瑞香,千里香. /꽃말: 불멸, 명예, 꿈속의 사랑, 달콤한 사랑.

분류: 피자식물문 >쌍자엽식물강 >이판화아강 >팥꽃나무목 >팥꽃나무과 >팥꽃나무속

원산지: 중국 /분포: 남부지방에서 관상용으로 식재한다.  /크기: 높이가 1m 정도 된다. 

생약명: 서향, 백서향의 꽃은 瑞香花(서향화), 근(根) 또는 근피(根皮)를 瑞香根(서향근), 잎은 瑞香葉(서향엽)이라 하며 약용한다.

 

상록활엽관목.

키는 1미터쯤 되며 잎은 잎자루가 없이 어긋나고, 3~4월에 흰빛 또는 붉은 자주색 꽃이 가지 끝에 모여 핀다. 대개 수나무이므로 열매를 맺지 못하여 꺾꽂이로 번식한다. 중국 원산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남부 지방에서 가꾼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서향 / http://www.nature.go.kr/wkbik1/wkbik1343p1.leaf?plntIlstrNo=29050

 

 

잎은 호생하며 두텁고 광택이 있는 혁질이며 꽃이 없을 때는 관엽 식물로도 훌륭하다. 엽신은 타원형 또는 타원상 피침형이고 예두 또는 둔두이며 예저이고 길이 3-8cm로서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잎 가장자리가 흰색인 잎도 있다.

열매는 적색의 핵과이며 수나무에서는 결실되지 않는다. 우리나라에 심어져 있는 것은 대부분 숫나무 뿐이므로 열매를 보기 힘들다.

꽃은 암수딴그루로 3-4월에 피며 백색 또는 홍자색이고 향기가 있으며 전년지 끝에 십자형의 잔꽃이 10-20 송이씩 두상으로 뭉쳐 달린다. 꽃받침은 통같고 길이 1cm정도로서 끝이 4개로 갈라지며 열편은 길이6mm 정도이고 겉은 홍자색으로서 털이 없으며 안쪽은 백색이고 수술은 2줄로 배열되며 꽃받침통에 달려 있다. 이꽃은 꽃잎이 아니라 실은 악편인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자라는 것은 대부분 웅주이기 때문에 결실되는 것이 드물다.

원줄기가 곧으며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매끄럽고 광택이 있으며 어린가지는 청감색이고 튼튼한 갈색 섬유가 있다.

---------------------------------------------------------------------------------------------------------

 

 

서향(瑞香, Daphne odora)은 상록의 관목으로서 가지가 많이 나뉘어 있다. 특히, 나무껍질의 인피 섬유가 매우 강하여 잡아당기면 길게 벗겨진다. 잎은 긴 타원형으로 광택이 나는 짙은 녹색이며, 긴 잎자루를 가지고 가지에 빽빽하게 붙어 있다.

 

꽃은 이른 봄에 두상꽃차례를 이루면서 달린다. 한편, 긴 꽃받침통의 윗부분이 4갈래로 나뉘어 꽃잎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는데, 이때 바깥쪽 부분은 분홍색이고, 안쪽 부분은 흰색이며 육질이다. 보통 열매를 맺지 않는다.

 

중국이 원산지로, 향기가 강하며 정원수로 많이 심는다. 뿌리와 껍질은 약재로 쓰인다.

 

 

 

서향속 [Daphne, 瑞香屬]

 

유라시아가 원산지이지만 이들의 모습과 꽃송이를 보기 위해 널리 재배하고 있다. 가장 흔히 심는 종은 키가 작은 상록수들로 온화한 기후 지역에서 화단의 가장자리나 암석정원에 기른다.

 

다프네 라우레올라(D.laureola)는 잎이 두껍고 반짝이며, 작은 꽃은 녹색을 띠고 가지 끝 근처에 핀다. 독이 있는 검은 장과(漿果)를 맺는다.

다프네 메제레움(D.mezereum)은 키가 1.5m까지 자라는 큰 관목으로 잎은 낙엽성이고 꽃은 향기롭고 분홍색이며, 밝은 오렌지색의 장과를 포함해 식물 전체에 독이 있다.

 

다프네 크네오룸(D.cneorum)은 내한성이었고 기거나 땅을 덮으며 자라는 상록교목으로 꽃은 분홍색이고 달콤한 냄새가 난다.

서향(D.odora)은 흰색에서 자줏빛이 도는 꽃들이 무리지어 피며 향기가 아주 강한데, 서향의 다른 몇몇 변종(變種)들과 함께 온실에서 흔히 기르고 있다. 다프네 인디카(D.indica)는 붉은꽃이 피고 다프네 야포니카(D.japonica)는 흰색이나 분홍빛이 도는 자주색 꽃이 피는데, 둘 다 온실에서 기르는 상록수이다.

 

한국에서는 중국에서 들어온 서향을 남쪽 지방의 정원에 심고 있는데, 15세기에 씌어진 〈양화소록 養花小錄〉에 화목구품(花木九品) 가운데 제4품으로 기록된 점으로 보아 그 이전부터 재배해왔던 것으로 추정된다. 출처: 브리태니커

 

 

생육환경

다소의 직사광선에는 견디나 빗긴 볕이나 오후에 그늘이 지는 곳과 같은 반그늘진 곳이 좋으며 반그늘에서 더 잘 자란다. 토질은 배수가 잘 되면서도 보수력이 있는 다소 습한 비옥한 사질양토가 좋다. 너무 건조하면 잎이 떨어져 버리며 너무 습하면 뿌리가 썩기 쉽다. 또 평소에는 물이 잘 빠져도 큰 비가 왔을 때 물이 잠시라도 고여 있는 곳도 좋지 않다. 추위와 공해에 약하고 병충해에도 약하다. 

광선: 중생  /내한성: 약함  /토양: 비옥  /수분: 보통 

 

재배.번식방법

적지 : 반그늘이 좋고, 토질은 배수가 잘 되면서도 보수력이 있는 다소 습한 비옥한 사질양토가 좋다. 너무 건조하면 잎이 떨어져 버리며 너무 습하면 뿌리가 썩기 쉽다. 또 평소에는 물이 잘 빠져도 큰 비가 왔을 때 물이 잠시라도 고여 있는 곳도 좋지 않다.

 

이식 : 적기는 6-7월의 장마 때가 활착률이 좋다. 분화초인 경우에는 대개 새싹이 트기 전으로 꽃이 다 질 무렵에 분 바꾸기하는 것이 안전하다. 5년 이상 한 자리에 심어서 방치해 둔 것이 아니면 이식이 가능하다. 이보다 더 오래된 대주를 이식하고자 할 때는 미리 삽목을 해서 모종을 만들어 두어 만일 이식이 실패하는 경우에 대비하는 것이 모주를 잃지 않는 비결이다.

 

전정: 전정의 필요는 없으나 1년에 20-30㎝씩 가지가 자라므로 일정한 크기이상 키우고 싶지 않을 때는 3년에 한번 정도 밑쪽의 눈을 2-3개 정도 남기고 굵은 가지를 잘라 준다. 그렇지 않을 때는 가지가 너무 길게 자라서 유난히 튀어 나온 것만 잘라서 모양을 골라 준다. 전정 시기는 7월에 꽃눈이 형성되므로 그 후에 전정하면 다음 해 꽃이 피지 않게 되므로 늦어도 화아분화가 이루어지기 전에 전정을 끝내도록 한다. 

이식기: 6월, 7월  /결실기: 5월, 6월  /삽목기: 4월, 5월 

 

 

 

이용방안

▶내한성이 약한 까닭으로 남부 지방에서는 정원수로 사용하나 중부 이북에서는 주로 분화초로 가꾼다. 정원수로는 현관 앞이나 변소 앞, 식수지의 전경물 등으로 심기도 한다. 분화초로 가꾸어 1-2월에 실내에서 개화시켜 꽃 향기를 즐기나 그루가 커지게 되면 이식이 어려워 분 바꾸기 할 때 실패하기 쉽다. 정원수로나 분재로나 향기가 좋아서 수요가 많으며 대개는 분재로 재배하였다가 분에서 뽑아 정원수로 사용하므로 노지에서 다른 관상수처럼 재배하면 실패하기 쉽다.

 

 

서향, 백서향의 꽃은 瑞香花(서향화), 근(根) 또는 근피(根皮)를 瑞香根(서향근), 잎은 瑞香葉(서향엽)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瑞香花(서향화)

성분 : 전초에는 daphnetin-7-glucoside(daphnin) 2-4%, kaphnetin-8-glucoside가 함유되어 있고 이와 같은 성분은 주로 지상부분에 함유되어 있다. 이외에 또 다량의 umbelliferone이 함유되어 있다.

약효 : 咽喉(인후)의 腫痛(종통), 齒痛(치통), 류머티즘통(痛)을 치료한다. 또한 두창(痘瘡)과 初期乳癌(초기유암)을 치료한다.

용법/용량 : 3-6g을 달여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붙이거나 煎液(전액)으로 양치질한다.

 

⑵瑞香根(서향근)

성분 : 뿌리에는 daphneolone이 함유되어 있다.

약효 : 急性喉痛(급성후통-咽喉炎(인후염))을 치료한다. 흰꽃이 핀 것을 쓰는데 짓찧어 낸 즙을 목 안에 흘려 넣는다.

용법/용량 : 3-6g을 달여 마시거나 粉末(분말)로 하여 복용한다.

 

⑶瑞香葉(서향엽)

약효 : 瘡瘍(창양), 痛風(통풍)을 치료한다. 瘡瘍(창양)에는 짓찧어서 붙인다. 신선한 잎이나 또는 건조한 잎을 粉末(분말)하여 瘡瘍(창양)에 塗布(도포)하면 消腫(소종), 止痛(지통)한다. 內服(내복)하면 瘡瘍(창양), 만성피부염, 痛風(통풍)을 치료한다.

용법/용량 : 3-6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붙이거나 粉末(분말)을 조합하여 붙인다. 

 

유사종

▶백서향(Daphne kiusiana Miq): 2-3월에 피는 꽃은 향기가 좋고 가지가 치밀하게 나와서 생울타리 용으로 심기도 한다. 5-6월에 익는 열매는 붉은색이고 독성이 강하다.

▶흰서향(for.leucantha Makino): 순백색의 꽃이 핀다. 

 

백서향(Daphne kiusiana Miq)

 

특징

상록성의 진한 녹색 잎과 봄철에 피는 홍자색 꽃은 향기가 좋아서 나무 이름도 서향 또는 천리향이라 한다. 서향은 대부분 수나무이므로 결실하는 것을 보기 드물고, 백서향보다 약간 크다. 생장은 느린 편이며 싹트는 힘이 둔하다. 

 

병충해정보

▶백분우병: 습한 곳을 좋아하면서도 조금만 지나치면 뿌리에 발생하여 말라죽고 만다. 이 병은 잎이나 줄기가 누렇게 변하며 위축되는 병으로서 이럴 때 뿌리를 파보면 하얀 실부스러기 같은 균사가 가득 붙어 있다. 이병은 서향에는 치명적이다. 

 

방제방법

▶백분우병: 발병이 가벼울 때는 뿌리를 파고 꺼내어 발병부분을 잘라 버리고 우스풀룬 8,000 배액을 주입하고 그 부위의 흙을 바꾸어서 다시 심어 둔다. 병이 심할 때는 포기 전체를 뽑아서 태워버리고 주변의 흙을 클로르 피크린으로 소독한다. 

 

 

 

한국서식 팥꽃나무속 (Daphne) 4종

두메닥나무 (Daphne pseudomezereum var. koreana (Nakai) Hamaya)

백서향 (Daphne kiusiana Miq.)

서향 (Daphne odora Thunb.)

팥꽃나무 (Daphne genkwa Siebold &Zucc.)

 

 

사진출처

자파리세상 /http://blog.daum.net/zapari/15718931

소백산들꽃따라 /http://blog.daum.net/s-8760/12576016

베라이콘의 꿈 /http://blog.daum.net/jjuba52/13790702

 

 

팥꽃나무과(Thymelaeaceae) | 식물도감(植物圖鑑) 2012.12.02 13:02

팥꽃나무속 (Daphne) | 식물도감(植物圖鑑) 2012.12.02 19:44

서향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2011.03.20 20:22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뿌리풀  (0) 2012.12.03
팥꽃나무  (0) 2012.12.03
백서향  (0) 2012.12.02
팥꽃나무속 (Daphne)   (0) 2012.12.02
두메닥나무  (0) 2012.1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