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독일가문비

호남인1 2012. 10. 15. 19:54

 

 

 

 

 

독일가문비

학명: Picea abies (L.) H.Karst. 

 

 

이명: 긴방울가문비, 독일가문비나무, 영명: Norway Spruce. 꽃말: /원산지: 유럽 원산

분류: 나자식물문>  구과식물강 > 구과식물목 > 소나무과 > 가문비나무속

분포: 전국의 공원에 식재. /서식장소: 토양이 깊은 기름진 땅 /크기: 높이 50m, 지름 2m.

 

상록침엽교목 

높이는 50미터 정도이며 가지가 사방으로 퍼지고 잎은 네모진 바늘꼴로 곧고 단단하다. 가을에 솔방울 모양의 열매가 달린다. 관상용으로 심는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독일가문비 / http://www.nature.go.kr/newkfsweb/kfi/kfs/kbi/plant/pilbk/selectPlantPilbkDtl.do?mn=KFS_28_01_02_01&orgId=kbi&plantPilbkNo=30828&mn=KFS_28_01_02_01

 

 

 

꽃차례(花序) -

 

잎은 밀생하고 길이 1-2cm이며 간혹 2.5cm에 달하고 선형, 예두로서 약간 구부러지고 잎의 횡단면은 거의 사각형이다. 짙은 녹색이며 윤채가 있고 색깔은 담록색이다. 잎의 각 표면에 1-4개의 기공선이 있다.

 

구과는 길이 10-20cm, 직경 3-4㎝로 가문비나무류 중에서는 제일 크고 아래로 처지며 긴 원추형이며 밑을 향해 달리고 길이 10-15cm로서 연한 갈색이지만 익기 전에는 자줏빛이 도는 녹색이다. 실편은 얇으며 능형 비슷한 난형이고 절두로서 불규칙한 톱니가 있거나 또는 요두이다. 종자는 길이 4mm, 날개는 1.6cm 이며 10월에 성숙한다.

 

수꽃화서는 액생하고 길이 2-2.5cm이며, 암꽃화서는 전년도 가지 끝에 달리고 길이 4-4.5cm 이며 6월에 개화한다.

 

높이가 50m에 달하고 가지는 윤생하며 수평으로 넓게 퍼진다. 수관은 좁은 원추형이거나 넓은 원추형이며 수피가 처음에는 평활하지만 수령이 많아질수록 인편상으로 두껍게 벗겨진다. 소지는 밑으로 처지며 밑쪽 가지가 땅에 늘어져 노목화되기 전까지는 정형된 수형을 유지하여 아름답다. 소지에는 털이 없거나 약간 있고 수피는 적갈색이다. 동아는 붉은빛이 돌거나 연한 갈색이고 수지가 없으며 아린 끝이 흔히 젖혀지고 정아 밑에 몇 개의 털이 있는 아린이 있다.

 

 

 

높이 30~50m 정도 자라는 상록교목으로 줄기 직경은 2m에 수형은 원추형이다. 수피는 갈색 또는 회갈색이 나며 가지는 아래로 늘어져서 정아지(頂芽枝)는 상향한다. 겨울 눈은 붉은빛이 돌거나 연한 갈색이 난다.

 

잎은 침형으로 4모가 지고 산생한다. 잎이 긴 것은 2.5㎝ 정도 되고 보통은 1~2㎝ 정도이다. 잎 색은 진 암록색으로 광택이 나며 약간 구부러져서 난다.

 

꽃은 6월에 개화한다. 암꽃은 긴 타원형으로 전년도의 가지 끝에 난다. 길이는 4~5.5㎝로 자적색이 나고 수꽃은 원주형에 길이가 2~2.5㎝에 자홍색 또는 황갈색이 난다.

 

열매는 구과로 긴 원주형이며 아래로 늘어진다. 어린 나무는 크리스마스 트리용으로 사용하며 조경용수 또는 꽃꽂이 소재로 사용한다.

 

원산지는 북반구의 온대 및 한대에 약 45종이 난다. 화재응용 상록교목으로 정원이나 시중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힘이 있는 형태를 살려서 가지 채로 투입화에 이용하거나 수반화의 밑부분으로도 잘 어울리며 특히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나타내는 꽃꽂이용으로 적합한 화재이다. 가지를 짧게 하여 플라워 어레인지먼트에 이용하기도 한다. 물올리기 : 줄기 끝은 갈라 깊은 물에 담근다.

 

배합 : 소나무, 오엽송, 매화나무, 명자나무, 삼지닥나무, 구골나무, 갯버들, 석화버들, 단풍나무, 동백나무, 장미, 글라디올러스, 극락조화, 포인세티아, 산수유, 안슈리움, 양란류, 국화류, 헬리코니아, 트리토마, 익소라, 탱자, 야자류잎.

 

꽃생김새

암꽃은 긴 타원형으로 전년도의 가지 끝에 난다. 길이는 4~5.5㎝로 자적색이 나고 수꽃은 원주형에 길이가 2~2.5㎝에 자홍색 또는 황갈색이 난다. 출처 - 한국화재식물도감

 

 

 

 

작은가지는 밑으로 처지고 갈색이며 털이 나기도 한다. 끝눈은 붉은빛을 띠거나 연한 갈색이다. 수지가 없고 흔히 눈비늘의 끝이 젖혀지며 끝눈 밑에는 털이 있는 눈비늘이 있다. 잎은 바늘 모양 사각형이고 길이 1∼2cm이며 짙은 녹색이고 윤기가 있다.

 

꽃은 6월에 피는데, 수꽃은 원기둥 모양으로 노란빛을 띤 녹색이고 암꽃은 긴 타원형으로 묵은 가지 끝에 달린다. 열매는 구과로 10월에 익는다. 밑으로 처지고, 길이 10∼15cm이며 처음에는 자줏빛을 띤 녹색이고 익으면 연한 갈색이 된다.

 

 

생육환경

양수이지만 그늘에서도 비교적 잘 자라며 부식질이 많은 비옥한 땅을 좋아하는데 뿌리가 깊지 않아 바람의 피해로 나무가 쓰러질 때가 간혹있다. 생장은 유묘일 때는 느린 편이나 30cm부터는 빠른 편이다.

묘목일 때에는 혹한에 동해를 입는 경우가 있으나 나무가 커지면 거의 동해를 입지 않는다. 

광선: 양생  /토양: 비옥 

 

관리.번식방법

▶전정에 견디기는 하나 깊이 깎으면 위축된다.

▶이식은 가능하나 활착률이 좋은 편이 못되며 장년수를 이식하면 수세가 차차 쇠약해져서 밑쪽 가지가 말라 올라갈 우려가 있다 

파종기: 3월, 4월  /이식기: 3월, 4월, 10월  /결실기: 10월 

 

 

이용방안

▶우리나라 - 조림수종, 정원수, 풍치수로 심고 있다. 주로 풍치수로 심으며 단식 또는 군식하여 자연 수형을 관상한다.

▶목재는 재질이 양호하여 유럽에서는 주요 조림수종으로 대량 식재하고 있다.

▶유원지 개발과 자연 경관 조성의 관광지 등이 많이 증설됨에 따라 용도가 넓어 날로 수요가 증대되고 있다.

▶유럽에서는 방풍을 목적으로 울타리로 심어 깍아 기른다.

▶특히 어린 나무(7-8년생)는 가지가 조이고 늘어지며 수형이 단정 수려하여 크리스마스 장식용 트리로 가장 많이 쓰인다. 

 

연말만 되면 산에서 전나무 등을 마구 뽑아다 크리스마스 트리로 공급하고 있어 뜻있는 이의 이맛살을 찌푸리게 하는데 산림청의 단속도 심하나 좀체로 줄어들지 않는 것은 이를 충당할 만큼 많은 장식용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대량 육묘 생산하여 정원수로나 크리스마스 장식용수로 상품화하여 산에서 함부로 뽑아 와서 산을 황폐하게 만든는 일을 막을 뿐 아니라 야생목이 아닌 육모장에서 양생한 만큼 뿌리도 완전하므로 장식용으로 사용한 후에 뜰에 심으면 건강하고 훌륭한 정원수가 되므로 일거양득이니 특히 권장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는 1920년경에 도입되었으며,지금은 전국의 공원에서 수고 50m에 이르고 가지가 넓게 퍼져 있는 이 나무를 많이 볼 수 있다. 조림지역 적응실험을 위하여 도입되어 각 지역에 심어져 있다.

 

심으면 밑쪽 가지가 말라 올라가는 경향이 있다. 노목화되면 수형이 흐트러지는 결점이 있다. 

 

 

 

국가지식포럼등록 가문비나무속 (Picea) 7종

가문비나무 (Picea jezoensis (Siebold &Zucc.) Carriere)

독일가문비 (Picea abies (L.) H.Karst.)

붉은가문비 (Picea jezoensis for. rubrilepis Uyeki)

종비나무  (Picea koraiensis Nakai)

털가문비나무 (Picea pungsanensis var. intercedens (Nakai) T.B.Lee)

털종비나무 (Picea koraiensis var. tonaiensis (Nakai) T.B.Lee)

풍산가문비  (Picea pungsanensis Uyeki)

 

 

 

 

=============================================================================================================================

사진출처

 

floma / http://www.floma.pe.kr/  

야생화클럽 / http://wildflower.kr/xe/  

인디카 / http://www.indica.or.kr/xe/ 

 

 

 

=============================================================================================================================

바로가기

 

소나무과(Pinaceae) | 식물도감(植物圖鑑) 2012.10.11 07:19

가문비나무 | 식물도감(植物圖鑑)

독일가문비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2007.05.23 08:45

大韓民國 植物目錄 5. - 4,903種중 (2733. 사초과 - 3470. 쐐기풀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종비나무  (0) 2012.10.16
붉은가문비  (0) 2012.10.15
가문비나무  (0) 2012.10.15
눈잣나무  (0) 2012.10.15
섬잣나무  (0) 2012.1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