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도만두나무
학명: Glochidion chodoense J.S.Lee &H.T.Im
원산지: 한국, 분류: 쌍자엽식물강 이판화아강 쥐손이풀목 대극과 대극속
분포: 한국(전라남도 진도군) /희귀, 특산식물 정보: 멸종위기종 / 국제단위
낙엽 관목
명칭 유래는 열매가 만두 모양처럼 생겼고 조도지역에서 발견되어 조도만두나무로 정식 명명 되었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조도만두나무 / http://www.nature.go.kr/wkbik1/wkbik1343p1.leaf?plntIlstrNo=35239
꽃차례(花序) - 배상화서
잎은 엽병이 있으며, 긴 타원형이고, 길이 5~8cm, 너비 2.5~3.5cm이다. 끝이 둔하거나 뾰족하고, 털이 거의 없으며, 표면은 녹색, 뒷면은 연한 녹색, 맥 주위에 흰빛이 나는 털이 있다. 엽병은 길이 1~2mm이다. 연모가 있다.
열매는 삭과로 움푹 들어간 구형이고, 6실 또는 그 이상이다.
꽃은 단성화이다. 수꽃은 잎겨드랑이에 여러송이가 속생, 꽃자루의 길이가 7~9mm이고, 꽃받침은 6장, 길이 2mm 정도 이다. 좁은 쐐기 모양의 도란형, 원형, 암꽃은 여러 송이가 속생, 꽃자루의 길이는 1mm미만이고, 꽃받침은 6장, 길이 1mm정도이다. 타원상 도란형, 원형, 전부 흰색 털로 덮여 있다. 암술머리는 6개 또는 그 이상, 합생, 씨방은 흰색 연모로 덮여 있다.
빽빽하게 가지를 친다. 가지에 잿빛의 흰색 털이 있다.
잎은 엽병이 있으며, 긴 타원형이고, 길이 5~8cm, 너비 2.5~3.5cm이다. 끝이 둔하거나 뾰족하고, 털이 거의 없으며, 표면은 녹색, 뒷면은 연한 녹색, 맥 주위에 흰빛이 나는 털이 있다. 엽병은 길이 1~2mm이다. 연모가 있다.
열매는 삭과로 움푹 들어간 구형이고, 6실 또는 그 이상이다.
꽃은 단성화이다. 수꽃은 잎겨드랑이에 여러송이가 속생, 꽃자루의 길이가 7~9mm이고, 꽃받침은 6장, 길이 2mm 정도 이다.
좁은 쐐기 모양의 도란형, 원형, 암꽃은 여러 송이가 속생, 꽃자루의 길이는 1mm미만이고, 꽃받침은 6장, 길이 1mm정도이다. 타원상 도란형, 원형, 전부 흰색 털로 덮여 있다. 암술머리는 6개 또는 그 이상, 합생, 씨방은 흰색 연모로 덮여 있다.
빽빽하게 가지를 친다. 가지에 잿빛의 흰색 털이 있다.
1983년에 한국특산식물로 기록된 조도만두나무라는 희귀식물은 진도 서남쪽의 상조도에서 처음 채집되었다. 쌍떡잎식물의 신종, 그것도 신종 나무가 발견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키가 커서 눈에 잘 띄는 이 나무가 그동안 사람들에게 발견되지 않았던 것이 신기할 뿐이다.
최근에는 진도 본섬에서도 자생지가 발견되었다. 본섬에서 발견된 개체들은 생육상태가 양호하여 키가 크게 자란 것들도 많다. 처음 발견 당시에 떨기나무로 발표되었지만, 본섬에서는 아교목(亞喬木) 상태로 자라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대극과 식물로서 전국에 흔히 자라는 광대싸리와 비슷하게 생겼으나 잎이 크고 두꺼울 뿐만 아니라 가지가 굵고, 열매 모양도 다르다. 조도만두나무라는 이름은 조도에서 발견되었으며, 열매 모양이 둥근 만두를 닮아서 붙여졌다. 꽃은 여름에 핀다.
원문 -[현진오의 꽃따라 산따라](36)전라남도 진도 중에서-
1983년 8월 전남대학교 이정석(李偵錫). 임형탁 교수 등은 자연보호중앙협의회의 의뢰를 받아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중 조도지구 자연실태 종합조사를 실시하였다. 조도만두나무는 조사 당시 상조도에서 발견된 미 기록 종 식물이다.
그 후 이름만 이어오다가 2008년도 하조도항로표지관리소(하조도등대) 구간에서 진도문화원 김정호 원장께서 발견하여 주민에게 알려주어 널리 알려졌다.
명칭 유래는 열매가 만두 모양처럼 생겼고 조도지역에서 발견되어 조도만두나무로 정식 명명 되었다.
조도만두나무가 자생하고 있는 상조도지구는 애초에는 본 면소재지와 떨어진 섬이었으나 다리<교량길이 510m>를 놓아 '97년 4월 30일 개통하여 자유로이 왕래 할 수 있어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에 뽑힌 곳이다. 이 길을 따라 상조도 율목마을에 도착하면 마을 어귀에 <율목마을>이라는 동네 표시석이 세워졌다. 우측으로 올려다보면 성재산성이 있는데(현재는 거의 형태를 찾기 어렵다.) 동구 마을과 율목마을의 경계산이 있다. 그 아래쪽으로 사람이 오랫동안 살지 않는 빈집(485번지)한 채가 외롭게 지키고 있으며 앞쪽으로 구분하기 힘든 하천이(1271번지)있는데 그 곳에 조도만두나무가 자생하고 있다.
자료및 사진출처 싸이트
http://blog.daum.net/kbs50300208/3144265 /조도만두나무
http://wildflower.kr/xe/index.php?document_srl=20001055&mid=web100 /웹식물도감 - 조도만두나무
http://floma.kr/xe/WildFlower/484795 / 조도만두나무
http://www.woorisoop.org/blog/sub/blog_view.asp?Seq=411&gb=B
자생지가 1~2곳으로 개체수가 매우 적다. 기후변화에 따른 자생지 환경악화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조도만두나무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2007.05.18 19:56
대극과 (大戟科) | 식물도감(植物圖鑑) 2012.09.12 04: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