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산달래

호남인1 2012. 5. 25. 21:40

 

 

 

 

 

산달래

학명: Allium macrostemom Bunge

 

이명: 달래,돌달래,들달래,큰달래,꿩마농,드릇마농(제주) /영명: Allium monanthum /원산지: 한국

분류: 피자식물문 >단자엽식물강 >백합목 >백합과 >부추속 / 생약명 : 해백

 

다년생초본

전국 각처의 산과 들, 풀밭에서 자라는여러해살이풀로 일본, 대만, 몽고, 우수리 등지에 분포한다.

우리기 흔히 즐겨먹고 시장에 나와 있는 것이 실은 달래가 아니고 거의 모두가 이 산달래이다. 달래는 깊은 산중이나 산주변에 분포하여 들녂에서는 찿아 보기가 힘들다.

 

그런데 어이하여 이름을 바꿔부르게 되었는지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산달래 / http://www.nature.go.kr/wkbik1/wkbik1312.leaf?plntIlstrNo=23065

 

 

잎은 2~9개이고 선형으로 길이 20~30cm, 나비 2~3mm이며 밑부분은 엽초로 되어 화경을 둘러싸고 밀랍분이 있으며 단면은 반원형으로 중공이고 표면에 홈이 있다.

열매는 삭과이다.

꽃은 5∼6월에 백색 또는 연한 홍색으로 피고 화경 끝에 산형화서로 달리며 소화경은 15~20mm이다. 화피편은 6개이고 난상 장 타원형으로 길이 4~6mm이며 수술과 암술대는 화피보다 몹시 길고 화서중의 1부 또는 전부가 살눈으로 변한다. 화경은 곧추서며 높이 40~80cm이다.

인경은 구형으로 지름 1.2~1.5cm이고 포지 끝에 새로운 인경이 생기며 백색 막질로 덮여 있다.

 

 

 

백색 막질(얇은 종이처럼 반투명한 것)로 덮인 비늘줄기가 있다. 줄 모양의 잎은 2~9개가 나와 기부가 꽃자루를 둘러싸며 표면에 홈이 있다.

 

꽃은 5~6월에 피는데 꽃자루 끝에 흰색, 또는 분홍색의 꽃이 산형화서를 이른다. 화피조각은 6개이며 긴 타원 모양이다. 수술과 암술대는 길고 꽃자루는 높이 40~80cm 정도로 자란다. 꽃의 일부가 살눈으로 변한다. 열매는 삭과이다.

 

 

 

 

산달래 (학명: Allium grayi Regel)

 

잎은 백록색이고 길이 20-30cm, 폭 2-3mm로서 속이 빈 원주형이며, 기부는 막질의 잎집을 이루어 꽃줄기를 싼다. 꽃의 화경은 높이 40-60cm로서 밑부분에 2-3개의 잎이 달리고 흰빛이 도는 연한 녹색이다.

 

5-6월에 화경이 자라 느슨한 산형화서가 달리고 화서 밑부분에 있는 2개의 포는 막질이며 난형으로서 꽃이 피기 전에 화서를 완전히 둘러싸고 끝에 긴 부리가 있다. 소화경은 길이 1.5cm이며 꽃잎은 난상 피침형이고 둔두이며 길이 4mm로서 붉은 빛이 돈다. 수술은 6개이고 꽃잎보다 길며 수술대는 길게 나오며 톱니가 없다. 꽃밥은 연한 보라색이다. 꽃의 일부 또는 전부가 대가 없는 작은 주아(珠芽)로 변하기도 한다.

 

열매는 삭과이다. 뿌리의 인경은 넓은 난형 또는 원형이며 지름 15mm내외로서 백색 막질로 덮여 있다. 출처: 무지개세상

 

 

 

 

 

부추속(Allium)의 종

 

가는산부추 (Allium splendens Willd. ex Schult.f.)

강부추 (Allium longistylum Baker)

갯부추 (Allium pseudojaponicum Makino)

노랑부추 (Allium condensatum Turcz.)

달래 (Allium monanthum Maxim.)

돌부추 (Allium koreanum H.J.Choi &B.U.Oh)

두메부추 (Allium senescens L. var. senescens)

둥근산부추 ( Allium thunbergii var. teretifolium H.J.Choi &B.U.Oh)

마늘 (Allium scorodorpasum var. viviparum Regel)

부추 (Allium tuberosum Rottler ex Spreng.)

산달래 (Allium macrostemon Bunge)

산마늘 (Allium microdictyon Prokh.)

산부추 (Allium thunbergii G.Don)산파 (Allium maximowiczii Regel)

선부추 (Allium linearifolium H.J.Choi &B.U.Oh)

세모부추 (Allium deltoidefistulosum S.O.Yu et al.)

세모산부추 ( Allium thunbergii var. deltoides (S.O.Yu &al.) H.J.Choi &B.U.Oh)

실부추 (Allium anisopodium Ledeb. var. anisopodium)

양파 (Allium cepa L.)

염부추 (Allium chinense G.Don)

울릉산마늘 (Allium ochotense Prokh.)

조선마늘 (Allium scorodorpasum var. multibillosum Y.N.Lee)

좀부추 (Allium spirale Willd.)

참산부추 (Allium sacculiferum Maxim.)

털실부추 (Allium anisopodium var. zimmermannianum (Gilg) Wang &Tang)파 (Allium fistulosum L.)

한라부추 (Allium taquetii H.Lev. &Vaniot var. taquetii)

 

산달래 (Allium macrostemon Bunge)의 꽃

 

 

부추속중 야생인 달래,산달래와 고산달래 등 약 11종의 달래류가 우리나라에 자생한다.

 

한방에서는 비늘줄기를 야산(野蒜)이라고 하며 건위·정장·화상을 치료하는 데 쓰인다.

소산(小蒜), 야산(野蒜), 산산(山蒜) 등이라고도 한다. 산과 들에서 자란다.

 

한방에서 달래의 비늘줄기를 소산(小蒜)이라는 약재로 쓰는데, 여름철 토사곽란과 복통을 치료하고, 종기와 벌레에 물렸을 때 쓰며, 협심통에 식초를 넣고 끓여서 복용한다.

 

산달래 (Allium macrostemon Bunge)의 인경

 

 

鱗莖(인경)은 해백, 잎은 해엽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해백

①북부에서는 봄, 남부에서는 가을에 채취한다.

②성분 : 해백에는 alliin, methyl alliin, scorodose가 함유되어 있고 항균시험에서 水煎劑(수전제)는 赤痢菌(적리균), 용혈형포도균에 억제작용이 있다.

③약효 : 通陽散結(통양산결), 下氣行帶(하기행대)의 효능이 있다. 胸痺疼痛(흉비동통), 痰飮脇痛(담음협통) 등의 症(증)에 효과가 양호하며 乾嘔(건구), 下痢(하리)와 裏急後重(이급후중), 瘡癤(창절), 風寒水腫(풍한수종)을 치료한다.

 

<외용>짓찧어 붙이거나 즙을 바른다.

 

 

⑵해엽

 

疥癬(개선)의 치료에는 삶은 물로 씻거나, 짓찧어서 환부에 붙인다. 또 肺氣喘急(폐기천급)을 치료한다.

 

산달래 (Allium macrostemon Bunge)의 줄기

 

 

달래의 효능

 

달래는 예로부터 '들에서 나는 약재'라고 해서, 봄에 가장 먼저 임금님께 바치던 고급 식품이였다.

달래는 냉이와 함께 봄을 알려주는 대표적인 봄나물로 톡 쏘는 매운맛이 봄의 미각을 자극한다, 이른 봄부터 시골들이나 논길에 보면 커다란 덩이를 이루며 자라나고 있다.

 

이렇게 봄나물은 맛도 맛이지만 각종 영양소를 공급하는 역할도 톡톡히 하는데 ‘봄나물 삼총사’로 불리는 달래, 냉이, 쑥은, 비타민A·B2·C와 칼슘 등 무기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입맛을 돋우고, 신진대사가 왕성해지면서 이에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해 나타나는 ‘춘곤증’을 이기는 데 도움이 된다고 힌다.

 

 

 

달래의 효능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한방에서는 달래의 비늘줄기를 소산이라는 약재로 쓰는데, 여름철 토사곽란과 복통을 치료하고, 종기와 벌레에 물렸을 때 쓰며, 협심통에 식초를 넣고 끓여서 복용한다.

 

민간에서는 정력강화, 빈혈, 소화제,거담제, 벌레물림, 복통 등에 사용한다.

 

 

 

 

달래의 약용 방법

 

복수를 뺄때

달래뿌리 30~40개를 채취하여 물로 깨끗이 씻어 다듬어서 짓이긴다. 잘 으깬 것을 창호지나 헝겁에 발라 양쪽 발바닥에 붙이고 붕대로 감아서 10시간 뒤에는 물기가 소변이나 대변으로 배설되어 나온다.2.벌레등에 물렸을 때는 달래를 짓찧어 즙은 마시고 찌꺼기는 환부에 바른다.

 

수족냉증

달래는 성질이 따뜻하여 손발이 찬 사람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면역력 향상

달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A는 몸의 저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미용

달래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므로 피부의 신진대사를 촉진해주어 기미, 주근깨의 원인인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해 줍니다.

 

노화 방지

달래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방지를 해준다고 합니다.

 

빈혈

달래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예방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불면증

달래는 날카로워진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어 불면증에 아주 좋습니다.

 

달래랑 특히 궁합이 맞는 음식은?

식초는 달래에 풍부한 비타민의 파괴를 줄여서, 함께 무쳐먹으면 최상의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달래는 성질이 따뜻하고 매운맛이 강하기 때문에 체질적으로 열이 많거나 열성 안질 또는 구내염으로 고생하는 사람, 위장이 약한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산달래의 효능(생약명 : 해백)

 

해백은 통리를 원활하게 하며 붕초를 따뜻하게 하여 양기를 잘 통하게 하는 약물로 흉비를 열게 하고 기체를 내리게 하는 작용이 있다.

 

건위제, 신경안정제~달래에는 무기질과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으며 특히 칼슘과 비타민C가 풍부한 알카리성 식품이다. 불면증, 장염, 위염에 효험이 있다. 뿐만 아니라 자궁출혈, 원경불순에 좋고 빈혈을 없애고 간장의 기능을 돕고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즙을 내어 마시기도 하지만 말려 달여 마시기도 한다.

 

심혈관질환 예방~비타민B1이 모자르면 신경이 초조해지고 심장병이 일어난다. 운동이나 일을 하고 난 뒤 비타민B1이 모자르기 쉬우므로 여름에 기운이 떨어지는 증상에 달래를 복용하면 좋다. 특히, 각종 종양(암, 어혈 등)에도 뛰어난 치료 효능이 숨겨져 있다 

 

 


 

 

 

 

백합과 (Liliaceae) | 식물도감(植物圖鑑) 2012.12.11 14:35

부추 (Allium) | 식물도감(植物圖鑑) 2013.02.22 10:14

산달래 - 포토 | 레이싱걸 2010.11.06 21:58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민들레   (0) 2012.06.04
달래   (0) 2012.05.26
검팽나무 - 포토  (0) 2012.05.25
음나무  (0) 2012.05.15
신비한 꽃가루 세계   (0) 2012.0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