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홑왕원추리

호남인1 2012. 3. 2. 07:23

 

 

 

 

홑왕원추리

 

학명: Hemerocallis fulva

이명: 기새, 넓나물, 신달, /원산지: 한국 /꽃말 : /분류: 백합과

 

백합목 백합과의 외떡잎식물로 여러해살이풀이다. 다른 이름으로 기새, 넓나물, 신달미라고도 한다.

높이 1m 내외이며 줄기는 곧게 선다. 뿌리는 방추형으로 과근이 있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홑왕원추리 / 등록정보없슴,

 

 

 

잎은 얇고 선형이며, 길이 60-80cm, 폭 1.2-2.5cm로 밑에서 2줄로 마주난다.

잎 끝이 둥글게 뒤로 젖혀지며 흰빛이 도는 녹색으로 단단하다.

 

꽃은 7월에 주황색으로 피며 길이 10-13cm로 짧은 화축 끝에 6-8송이씩 총상으로 달린다.

포는 선상피침형으로 길이 1.5-2cm이다.

꽃자루의 길이 3-5cm, 꽃부리통의 길이 2-3cm, 내화피는 긴 타원형으로 끝이 둔하고 가장자리는 막질이다.

수술은 6개로 꽃부리통 위쪽에 달리며 꽃밥은 선형이고 노란색이다.

열매는 넓은 타원형이며 세모지고 씨는 검은색이다.

꽃모양이 비슷하면서 겹꽃인 것을 왕원추리라 한다.

 

시름을 잊게 해준다는 중국의 고사로 인하여 훤초(萱草), 또는 망우초(忘憂草)라고도 부른다.

옛부터 봄의 대표적인 맛있는 산나물로서 `넓나물`, `넘나물`이라고 불렀다.

영어명이나 학명은 모두 아름다운 꽃이 하루만 피고 시들어 버린다는 데서 붙여진 이름이다.

봄에 어린 잎을 식용하며 뿌리는 약용한다.

한국, 중국 동북부, 일본 등지에 분포하며 각처의 산지나 초원에서 자란다.

 

 

원추리는 높이 1m정도로 전국의 산지에 야생하는 백합과의 여러해살이 풀이다. 다른 이름으로 훤초(萱草), 원초, 넘나물, 겹첩넘나물, 금침채(金浸菜·金針菜), 금침화(金枕花), 망우초(忘憂草), 요수초(療愁草), 익남초(益男草), 의남초(宜男草), 황화채(黃花菜), 황색채근(黃色菜根), 근심풀이풀, 누두과(漏斗果), 지인삼(地人蔘), 녹총(鹿蔥) 및 들원추리, 큰겹원추리, 홑왕원추리 등으로 부른다. 꽃말은 ‘지성’, ‘기다리는 마음’이다.

 

훤초는 한방명이며 덩이뿌리를 봄가을에 캐서 말린 약제다. 훤초의 훤(萱)은 원추리이며 잊는다는 의미도 있다. 잊게 하는 풀 훤초는 시름과 걱정을 잊게 해주는 약성에서 망우초, 요수초라는 이름도 붙었다. 훤초의 한자어 발음이 훤초→원초→원추리로 와전되어 왔다. 이는 조선시대 실학자 홍만선은 산림경제 양화(養花)편에서 훤초를 업나물, 원추리라 했음으로도 알 수 있다.

 

누두는 깔대기로 꽃의 모양에서 붙여진 한자명이다. 금침채는 중국의 황실에서는 원추리 꽃을 따서 말린 속을 넣어 금침화(金枕花)라며 궁녀들에게 베개를 사사한데서 유래했고, 익남초와 의남초는 남자에게 마땅히 참 좋다는 뜻으로 비슷한 의미이다. 이 꽃은 여성과 연관되는 꽃이다. 옛날에는 의무적으로 이 꽃을 내당 뒤뜰에 심었다.

 

 

넘나물은 훈몽자회에 밝혀진 이름이고, 봄철 어린 싹을 나물로 먹을 때 부르는 이름이며 여름철에는 황화채 황색채근이라 하여 꽃 김치를 담가 먹었다. 중국 송나라 때 의학자 소소는 도경본초에서 원추리가 사슴이 먹는 아홉 가지 해독약초 중 하나라 하여 사슴이 먹는 파 즉, 녹총이라 하였다.

 

원추리 잎은 선형으로 2줄로 마주보게 겹쳐나는데 잎끝은 뒤를 향해 둥글게 젖혀진다. 노란색 꽃은 7월경 잎 사이에서 길게 나온 꽃대 끝에 6~8송이가 피고 하루 지나면 시든다. 꽃의 길이는 10㎝ 정도로 꽃부리(花冠)는 6장이다. 수술 6, 암술 1개이다. 고구마처럼 굵어지는 덩이줄기가 뿌리 끝에 달린다.

 

원추리는 우리나라와 중국 등지에 자생하며 어린순을 나물로 먹는다. 한방에서 봄가을에 덩이뿌리를 캐서 말린 훤초를 황달이나 이뇨 치료 및 평사제, 강장제로 쓴다. 민간에서는 뿌리 한움큼과 생간즙을 변비 치료에 쓴다. 꽃이 고와서 관상용으로도 심는다.

출처/류시언의 소백산 야생화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활량나물 - 포토  (0) 2012.03.02
화살곰취   (0) 2012.03.02
홀아비바람꽃  (0) 2012.03.02
홀아비꽃대   (0) 2012.03.02
호범꼬리 - 포토  (0) 2012.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