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큰뱀무

호남인1 2012. 2. 23. 00:52

 

 

 

 

큰뱀무

 

 

학명: Geum aleppicum

학명해설 : Geum(라틴명으로서 Pliny가 붙인 이름이며 geuo는 맛이 좋다는 뜻) aleppicus(시리아 알레포 산지의)

이명: 큰배암무, 오기조양초, /원산지: 한국 /분류: 장미목 장미과

 

여러해살이풀로 원산지는 한국이다. 한국, 중국, 몽골, 일본, 러시아, 유럽, 북아메리카 등에 분포하며 풀밭이나 물가에 자란다.

根(근) 및 全草(전초)를 五氣朝陽草(오기조양초)라 하며 약용한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큰뱀무 / http://www.nature.go.kr/newkfsweb/kfi/kfs/kbi/plant/pilbk/selectPlantPilbkDtl.do?mn=KFS_28_01_02_01&orgId=kbi&plantPilbkNo=30949&mn=KFS_28_01_02_01

 

 

 

높이 30~100cm이고 줄기 전체에 털이 있으며 곧게 자란다. 뿌리잎은 기수 우상복엽(작은 잎이 홀수로 달린 깃털 모양의 겹잎)이다. 작은 잎은 긴 원 모양 또는 피침 모양으로 3~5쌍이며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으며 잎자루가 길다. 줄기잎은 길이 5~10cm, 너비 3~10cm의 사각형 달걀 모양이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6~7월에 너비 1~2cm의 노란색으로 피고 취산화서를 이루어 가지 끝부분에 달린다. 꽃받침잎과 꽃잎은 각각 5개이다. 열매는 수과이고 7~8월에 익으며 길이 1.5mm의 타원 모양으로 노란빛을 띤 갈색의 털이 있다.

 

 

 

큰뱀무 (학명: Geum aleppicum Jacq.)

장미목 장미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뱀무와 비슷하지만 작은 꽃자루에 퍼진 털이 있고 과탁의 털이 짧은 것이 다르다.

산야의 습초지에서 높이가 30-100cm정도로 자란다.

 

뿌리에서 나는 잎은 잎자루가 길며 깃 모양 겹잎이고, 작은잎은 2-5쌍이며 점차 작아지고 부속체가 있다.

끝부분의 작은잎은 사각상 달걀꼴 또는 둥근꼴로서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

줄기에서 나는 잎은 짧은 잎자루와 3-5개의 작은잎이 있고, 턱잎은 거꾸로 된 계란형으로서 이그러진다.

 

꽃은 6-7월 가지 끝에서 한 개씩 노란색으로 달리고 꽃잎과 꽃받침잎은 각각 다섯 개이다.

수술과 암술은 다수이며 씨방에 거친 털이 있다.

 

뿌리줄기는 굵고 짧으며 수염뿌리가 뭉쳐난다.

열매는 8월에 익으며 털이 있고 암술머리가 남아 있다.

 

어린순은 나물로 이용하고 가을에 전초를 뽑아 그늘에 말린 것을 위궤양, 해수, 강심, 토혈, 적백리, 고혈압, 이뇨, 치혈 등에 약용한다.

다른 이름으로는 수양매, 해당채가 있다.

우리나라 각처의 산야지 초원 및 길가 풀섶에 자생한다.

한국·일본·중국·시베리아·유럽에 분포한다. 출처: 무지개세상

 

 

 

큰뱀무와 뱀무의 비교

 

큰뱀무와 비슷한 식물로는 뱀무(G. japonicum Thunb.)가 있습니다. 큰뱀무는 아래사진에서처럼 정소엽(제일 끝에 난 큰 잎)에 불규칙한 톱니가 나 있는데 비해, 뱀무는 정소엽이 대체로 세 갈래로 갈라진다는 점에서 구분이 됩니다.

 

              큰뱀무

 

- 뱀무와 비슷하지만 소화경에 퍼진 털이 있고 과탁의 털이 짧은 것이 다르다. -

-

             뱀무

 

 

 

 

=============================================================================================================================

바로가기

 

장미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뱀무 | 식물도감(植物圖鑑)

大韓民國 植物目錄 6. - 4,903種중 (3471. 아마과 - 4203. 쥐방울덩굴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큰오이풀   (0) 2012.02.23
큰애기나리   (0) 2012.02.23
큰방가지똥   (0) 2012.02.23
큰바늘꽃  (0) 2012.02.22
큰땅빈대 - 포토  (0) 2012.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