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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가대교 (巨加大橋)

호남인1 2011. 7. 15. 12:29

 

 

 

 

거가대교(巨加大橋)

가덕도와 거제시 장목면을 잇는 길이 8.2㎞, 왕복 4차로로 건설된 다리

구간 총 8.2㎞ (가덕도 - 거제시) | 침매터널 구간 3.7Km, 부산 - 거제 (중죽도 - 가덕도)   개통일 2010.12.13(월)

 

 

 

가덕도와 거제시 장목면을 잇는 길이 8.2㎞, 왕복 4차로로 건설된 거가대교는 사업비 2조2345억원을 투입, 가덕도에서 대죽도까지(3.7㎞)는 가덕해저터널(침매터널)로, 중죽도↔저도↔거제 장목의 4.5㎞ 구간에는 2개의 사장교와 접속교, 육상터널로 연결했다.

 

거가대교는 아름다운 남해 풍경과 어우러지는 다이아몬드형의 수려한 사장교뿐 아니라 가덕 해저터널 건설 때 세계 최장길이(180m)의 단일 함체 연결, 세계 최초의 외해 건설, 세계 최대 수심(48m) 건설, 함체 연결 때 공기주입 기법 국제특허 등 최신 기술과 공법으로 만들어졌다.

 

거가대교 개통에 따라 부산∼거제 간 통행거리 80㎞ 단축(140㎞→60㎞) 및 통행시간 80분 단축(130분→50분)으로 연간 4000억원 이상의 물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침매(沈埋)터널'

지상에서 만든 터널 구조물을 바다에 가라앉힌 뒤 연결하는 건설공법으로 우리나라에서는 "경남 거제시와 부산 가덕도를 잇는 거가대교 건설사업구간중 가덕도에서 중죽도를 잇는 3.7㎞ 구간을 침매터널 방식으로 건설되였다.침매터널은 바다 밑을 뚫는 일반 해저터널과 달리 터널 모양 콘크리트 구조물인 함체(사진)를 지상에서 미리 만든 뒤 바다에 빠뜨려 고정, 연결하는 최첨단 공법이다.

거가대교 "침매 구간에는 높이 9.75m, 넓이 26.5m(왕복 4차로), 길이 180m, 무게 4만5000t의 함체 18개가 연결되여 건설되였으며 "네덜란드 등에서 이 방싱으로 이미 시공됐지만 파도가 높고 점토층이 두꺼운 수심 50m 외해(外海)에 매설하는 공사는 거가대교가 세계 최초"이다.거가대교는 총사업비 2조1895억원이 투입되는 총 연장 8.2㎞로 사장교 2곳(1.6㎞), 접속교 4곳(1.9㎞), 침매터널로 구성돼여 있다.

 

 

거가대교(巨加大橋)의 야경(준공전)

 

 

 

거가대교(巨加大橋)

거가대교(巨加大橋)는 부산광역시 강서구 천가동에서 가덕도를 거쳐 거제시 장목면을 잇는 다리이다. 2010년 12월 14일에 개통되었으며, 총길이 3.5km의 2개의 사장교 와 3.7km의 침매터널, 1km의 육상터널로 이루어져 총 길이는 8.2km에 달한다.

도시고속도로거가대로(부산광역시도 제17호선)를 구성한다. 거가대교를 포함한 거가대로 개통으로 부산~거제(부산 사상시외버스터미널~거제 고현터미널) 간 통행거리는 기존 140㎞에서 60㎞로, 통행시간은 기존 130분에서 50분으로 단축되었다.

 

거가대교(巨加大橋) (건설중)

 

 

연혁

1994년 : 김영삼 대통령 당시 공약으로 사업계획 실시, 사업명 '거제~부산 간 연결도로'

2004년 12월 10일 : 착공

2010년 12월 13일 : 거가대교 개통식

2010년 12월 14일 : 일반에 대해 무료통행 개시

2011년 1월 1일 : 통행료 징수 개시

 

 

개요

부산광역시 강서구 천성동의 가덕도에서 경상남도 거제시 장목면 유호리 구간을 연결한다. 이로서 광역도로망이 구축되어, 동남광역권의 산업, 항만, 물류를 담당하게 되며, 거리는 140km에서 60km로 줄고, 시간은 3시간 30분이 걸리던 연결거리를 40분 대로 단축 연결함으로써 물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대전-통영, 대구-부산고속도로와 연결되어 남해, 경부고속도로의 교통량이 분산될 것으로 기대된다.[3] 거가대교의 개통으로, 부산과 거제는 하나의 생활권으로 묶이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통영, 고성 등을 포함한 10개 지역(인구 673만명)이 부산광역경제권에 묶이게 됐다.

 

거가대교 침매터널

 

 

착공 및 완공

총사업비는 1조 4,469억원이며, 국고 지원은 28%에 민간자본 72%가 투입된다. 2004년 12월에 착공되었으며, 2010년 12월 13일 오후 2시에 개통식을 하였고 차량 통행은 다음날인 12월 14일 오전 6시부터 가능해졌다.

 

시행사

민간투자사업이었던 거가대교 건설사업에는 다음과 같은 업체가 참여하였다.

대우건설(43.45%)

대림산업(21.3%)

두산건설(13.6%)

SK건설(8.0%)

• 고려개발(5.7%)

• 한일건설(5.3%)

• 원하종합건설(1.5%)

한국도로관리(주)(1.15%)

국내 최초로 시도되는 침매터널(Immersed Tunnel, 오차 ≤4cm)과 2주탑과 3주탑이 연속되는 사장교이다. 왕복 4차로에 총 길이는 8.204km로, 사장교 3.5km, 침매터널 3.7km, 육상터널 1km로 구성되어 있다.

 

 

거가대교 육상터널

 

 

통행료 논란

거가대교 개통 이전인 2010년 11월 25일에 거가대교 건설조합과 GK해상대교 측은 거가대교 통행료를 승용차를 기준으로 10770원으로 해 논란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11월 30일에 통행료를 770원을 인하해 10000원으로 책정하였지만 770원으로 인하한 것에 대해 지역 주민들이 반발을 해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했다. 또한 거가대교보다 4km 이상 긴 12.3km 인천대교의 통행료에 비해 배 가까이 비싸며, 국내 유료 도로 가운데서도 가장 비쌀 뿐만 아니라 민자도로 중에서 서울양양고속도로덕소삼패 나들목 ~ 춘천 분기점 구간과 인천대교의 운영기간은 30년인데 비해 거가대교는 40년이 되어 논란이 되고 있다.

 

2010년 12월 14일부터 2010년 12월 31일까지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었고, 통행료는 2011년 1월 1일부터 징수하기 시작했다. 요금은 10,000원 (소형차 기준) 이다. 장애인 차량은 2,900원이다.

 

거가대교 주탑

 

 

노선

송정 나들목 - (거가대로) - 거제요금소 - 장목터널 - 3주탑 사장교 - 저도 - 저도터널 - 2주탑 사장교 - 중죽도터널 - 중죽도 - 가덕해저터널 - 가덕휴게소(거제방향) - 가덕요금소 - (거가대로) - 녹산선착장

• 거가대교를 이용하여 을숙도대교를 통과하면 서면, 남포동, 부산역, 영도, 태종대, 송도해수욕장, 남항대교, 암남공원, 광안대교, 해운대해수욕장, BEXCO, 센텀시티로도 갈 수 있다.

 

통과 버스 노선

• 거가대교 개통과 동시에 부산(사상) ↔ 고현ㆍ장승포 노선과 울산 ↔ 고현 노선이 운행하고 있다.

• 2011년 7월 1일부터 창원(진해 속천) ↔ 용원 ↔ 고현 노선이 운행되고 있다.

• 부산역에서 거가대교를 경유하여 거제도 방향으로 운행하는 시내 급행버스 노선 신설이 추진되고 있다.[8]

 

 

가덕해양파크에서 바라본 거가대교

 

관련 TV 프로그램

EBS극한 직업》 거가대교 건설현장 (2008년 4월 2일 ~ 4월 3일)

EBS다큐프라임-원더풀사이언스세계신기록 5개의 첨단 건설공학 거가대교! (2009년 11월 19일)

KBS다큐멘터리 3일》 바다를 달리다 - 부산~거제간 연결도로 3일 (2010년 4월 18일출처: 한국어 위키백과

 


Gli aranci olezzano

 

 

 

 

 

 

거가대교(巨加大橋)의 일출 /사진 다음카페 꽃향기 많은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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