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둥근털제비꽃 (Viola collina BESS.)

호남인1 2011. 3. 27. 09:11

 

 

 

 

둥근털제비꽃 (Viola collina BESS.)

 

측막태좌목 (Parietales) 제비꽃과 (Violaceae) 원산지 (한국)

둥근털오랑캐꽃.근채라고도 하며 산지에서 자란다.

 

 

잎은 총생하며 난상 심장형 또는 심장형이고 깊은 심장저이며 끝은 뭉뚝하고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으며,

화경(花梗)은 길이 4-6cm로서 퍼진 털이 있고 꽃은 연한 자주색이며 4-5월에 피고 여러 줄기의 화경이 나와 그 끝에 1개의 작은 꽃이 달려서 한쪽을 향하여 핀다.

삭과는 다소 구형이며 3갈래로 벌어지고 길이 6-8mm로서 짧은 털이 밀생한다

 

 

생태적 특징 : 여러해살이풀로 원산지는 한국이다. 한국, 일본, 중국 등에 분포하며 주로 산지에서 자란다.

 

일반적 특징 : 높이 15cm이고 전체에 털이 빽빽이 난다. 잎은 뿌리줄기에서 나오고 모여나며 끝이 둔한 달걀형 심장 모양 또는 심장 모양으로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꽃이 진 후에 몇 배 이상 크게 자란다.

 

꽃은 4~5월에 피고 옅은 자주색으로 꽃자루의 끝부분에 1개씩 달리며 한쪽으로 핀다. 꽃받침은 끝이 둔한 긴 타원 모양 또는 좁은 달걀 모양으로 가장자리에 털이 있으며 부속체는 반원 모양이다. 꽃잎과 수술은 각각 5개이고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삭과이고 둥근 모양으로 털이 촘촘히 나며 3개로 벌어진다.

 

식용하거나 관상용으로 쓰이며 한방에서는 감기나 기침, 부인병 등에 쓰인다.

제비꽃 중 중부지방에서 가장 먼저 피는 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