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진도의 구기자

호남인1 2010. 9. 25. 16:06

요번 추석에 다녀온 고향 진도에서 숙모집 텃밭에 소복하게 열린 구기자를 카메라에 담아 봤슴니다,

충남 청양군의 구기자도 유명하디만 원래 한약제로 처방한것은 진도 구기자 라고 합니다...    이사실은 청양분들도 부인하지는 못할듯......

 

구기자[枸杞子]
 본문

다른이름 : 甛菜子(첨채자),西枸杞(서구기),苟杞子(구기자)
약       맛 : 감(甘)     
귀       경 : 간(肝)  폐(肺)  신(腎)    
주       치 : 昏花,虛勞精血不足,足軟,遺精,腰痠,陽痿,視物不淸,消渴,目昏,頭暈,多淚
약용부위 : 열매
처       방 : 구기탕(拘杞湯 ) : 의학입문
                 국정환(菊睛丸) : 의학입문
금       기 : 外邪實熱이 있는 者와 脾虛로 濕이 있는 者 및 泄瀉者는 服用을 忌한다
산       지 : 청양,진도
효       능 : 潤肺,滋補肝腎明目
주치증상 : 孟詵(맹선) : 근육과 골격을 튼튼하게 하고 늙지 않게 하고 風邪(풍사)를 제거하고 쇠약을 치료하고 精氣(정기를 보충한다.
王好古(왕호고) : 心病(심병)을 치료하여 心痛(심통)과 목구멍이 건조한 증상을 치료하여 갈증이 나서 물을 자주 마시는 증상을 치료한다. 腎(신)이 병든 中消(중소)를 치료한다.
李時珍(이시진) : 腎(신)을 滋養(자양)하고 肺(폐)를 촉촉하게 한다. 기름을 짜서 불을 밝히면 눈이 밝아진다.
약물이름의 기원 : 枸杞(구기)의 뿌리껍질이다. 枸杞(구기)의 이명으로는 枸檵(구계), 枸棘(구극), 苦杞(고기), 甛菜(첨채), 天精(천정), 地骨(지골), 地輔(지보), 地仙(지선), 却暑(각서), 羊乳(양유), 仙人杖(선인장), 西王母杖(서왕모장)이 있다.
李時珍(이시진) : 枸(구)와 杞(기)는 나무이름이다. 이 약재의 가시가 헛깨나무(枸(구))와 비슷하고 줄기는 버드나무(杞(기))와 비스하기 때문에 두 글자를 합쳐서 枸杞(구기)라는 명칭이 생겼다. 道敎(도교) 서적에서는 枸杞(구기)에 대한 수많은 기록이 있는데, 그 모양이 개(犬(견), 狗(구))와 비슷하다고 하여 枸(구)라는 명칭이 생겼다고 했는데, 과연 그럴지 의문이다.
蘇頌(소송) : 仙人杖(선인장)에는 세 가지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枸杞(구기)이고, 다른 하나는 菜類(채류)이며 그 잎이 苦苣(고거)와 같다. 나머지 하나는 말라죽은 대나무 장대의 색이 검은 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