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2/03 3

낭독

낭독 Euphorbia pallasii Turcz. 대극과(Euphorbiaceae) / 여러해살이풀 ./자웅동주 분류 : 쌍떡잎식물강 >쥐손이풀목 >대극과 >대극속 낭독이란 이름은 독이 많은 식물이라는 데에서 유래하였다. 根(근)을 狼毒(낭독)이라 하며 약용한다. 정명 : Euphorbia pallasii Turcz. 이명 : 1. Euphorbia ficheriana var. pilosa Kitag. 2. Euphorbia fischeriana Steud. 3. Euphorbia pallasii f. pilosa (Regel) Kitag. 4. Euphorbia pallasii var. pilosa Regel 5. Euphorbia verticillata Fisch. 6. Galarhoeus fisc..

대극속

대극속 spurge 대극과(Euphorbiaceae) 분류 : 쌍떡잎식물강 >쥐손이풀목 >대극과 >대극속 전세계에 1,600종 이상이 속하는데, 이 속의 식물을 영어로는 'spurge'라고 한다. 많은 종들이 관상식물, 약재 또는 잡초로서 사람들과 중요한 관계를 맺고 있다. 이 속의 영어 이름은 하제(下劑)로 쓰이는 1년생초에서 따온 것으로, 이 가운데 키가 1m에 이르는 유럽산 소파두의 씨는 한때 완하제로 쓰이기도 했다. 대극속 식물은 전세계 곳곳에서 여러 가지 모습으로 자라고 있는데, 아프리카와 인도의 메마른 지역에서 자라는 많은 종들은 그 모습이 선인장과 비슷하다. 그러나 선인장과는 달리 대극속 식물들은 하얀 수액을 지니고 있다. 이 속의 식물들은 인도의 틈새에서 잡초로 자라는 북아메리카산 애기땅빈..

오구나무

오구나무 Sapium sebiferum (L.) Roxb. 대극과(Euphorbiaceae) / 낙엽 활엽 교목 ./자웅동주 분류 : 쌍떡잎식물강 >쥐손이풀목 >대극과 >사람주나무속 대극과의 낙엽 교목. 높이는 10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넓은 달걀 모양이다. 6~7월에 노란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피고 열매는 검은색의 삭과(蒴果)를 맺는다. 씨는 기름을 짜서 비누나 초 따위를 만들고 관상용으로 재배한다. 중국이 원산지이다. 잎이 새로 돋아날 때 마치 까마귀의 부리처럼 나는 나무라고 하여 ‘ 까마귀 오(烏)’ 자와 ‘입 구(口)’ 자를 따서 ‘오구나무’라고 부른다고 알려져 있다. 정명 : Sapium sebiferum (L.) Roxb. 이명 : 1. Croton sebiferus L. 2. 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