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호남인1 2016. 2. 13. 03:08

 

 

 

 

 

 

Citrus unshiu S.Marcov.

 

 

 

 

 

 

 

 

 

 

 

 

학명: Citrus unshiu S.Marcov.

종코드(url_no): /이명: 귤나무, 밀감나무, 참귤나무 /영명: Unshiu Orange, Satsuma Orange, Mandarin Orange /꽃말:

분류: 식물계 > 속씨식물문 > 쌍떡잎식물강 > 무환자나무목 > 운향과 > 귤속

원산지: 일본 /분포: 제주도 /서식: 재배 /크기: 높이 5m /개화: 6월

생약명: 귤, 당귤의 성숙한 과실은 甛橙(첨등), 미성숙과실 및 과피는 靑皮(청피), 성숙한 과실의 과피는 橘皮(귤피), 과피 내층의 筋絡(근락)은 橘絡(귤락), 종자를 橘核(귤핵), 根(근)은 橘根(귤근), 葉(엽)은 橘葉(귤엽), 과실을 꿀에 漬浸(지침)한 것은 橘餠(귤병)이라 하며 약용한다.

 

상록 활엽 소교목

귤나무: 운향과에 속한 상록 활엽 관목. 날씨가 따뜻한 지방에 자라며 잎은 달걀꼴이다. 첫여름에 흰 꽃이 피기 시작하고 동글납작한 열매는 겨울에 황적색으로 익는다. 학명은 Citrus nobilis이다.

: 귤나무의 열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 http://www.nature.go.kr/kbi/plant/pilbk/selectPlantPilbkDtl.do?plantPilbkNo=31520

 

 

 

 

 

 

 

-------------------------------------------------------------

분류군:Rutaceae(운향과)柑子木

 

잎은 호생하며 피침형 또는 넓은 피침형이고 둔두 예저이며 길이 5~7cm, 넓이 5㎝로서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파상의 잔톱니가 있고 엽병의 날개가 있거나 없다.

 

열매는 편구형이며 지름 3-4cm로서 10월에 등황색 또는 황적색으로 익고 과피는 과육과 잘 떨어지며 중심부가 비어 있고 9-10개의 실로 구분되어 있다. 외피가 평활하며 윤채가 있다. 열매를 식용으로 한다. 과피(果皮)를 진피(陣皮)라고 한다. 대개 종자가 없다.

 

꽃은 백색으로 6월에 피고 액출(腋出)하며 단립(單立)하고 꽃의 길이는 2㎝로 소형이며 짙은 향기가 있다. 꽃받침과 꽃잎은 각 5개이며 수술은 20개 정도이고 암술은 1개이다.

 

줄기는 곧추서지만 가지가 많으며 수피는 갈색이고 잘게 갈라진다. 가지에 가시가 없다.

 

원산지

일본 원산

 

분포

제주도에서 재배한다.

 

형태

상록 활엽 소교목

 

크기

높이 5m에 달한다.

 

생육 환경

내조성은 강하나 바람이 부는 곳에서는 생장이 불량하며 토심이 깊고 비옥한 사질양토에서 잘 자라는 양수이다.

광선: 양생 /내한성: 약함 /토양: 비옥

 

꽃/번식방법

종자, 삽목에 의한다. 탱자나무를 대목으로 하여 접목재배한다.

결실기: 10월

 

 

 

 

 

 

이용방안

귤, 당귤의 성숙한 과실은 甛橙(첨등), 미성숙과실 및 과피는 靑皮(청피), 성숙한 과실의 과피는 橘皮(귤피), 과피 내층의 筋絡(근락)은 橘絡(귤락), 종자를 橘核(귤핵), 根(근)은 橘根(귤근), 葉(엽)은 橘葉(귤엽), 과실을 꿀에 漬浸(지침)한 것은 橘餠(귤병)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甛橙(첨등) -

行氣(행기), 解鬱(해울), 止痛(지통), 下乳汁(하유즙)의 효능이 있다. 乳結不出(유결불출), 赤腫(적종), 便結痛(변결통), 惡寒發熱(악한발열)을 치료한다.

 

⑵靑皮(청피) -

疏肝破氣(소간파기), 消痰散結(소담산결)의 효능이 있다. 胸脇胃疼痛(흉협위동통), 疝氣(산기), 食積(식적), 乳腫(유종), 乳核(유핵), (구학), 癖塊(벽괴-위암의 일종)를 치료한다.

 

⑶橘皮(귤피) -

理氣(이기), 健脾(건비), 燥濕(조습), 化痰(화담), 調中(조중)의 효능이 있다. 胸腹脹滿(흉복창만), 식욕부진, 구토홰역, 痰飮咳嗽(담음해수), 魚蟹中毒(어해중독)을 치료한다.

 

⑷橘絡(귤락) -

通絡(통락), 理氣(이기), 化痰(화담)의 효능이 있다. 久嗽(구수)로 인한 (흉비증), 氣滯(기체), 痰血(담혈), 숙취로 기분이 불쾌하고 口渴(구갈)이 나는 것 등을 치료한다.

 

⑸橘核(귤핵) -

理氣(이기), 止痛(지통)의 효능이 있다. 疝氣(산기-헤르니아, 下腹痛(하복통)), 急性乳腺炎(급성유선염), 腰痛(요통)을 치료한다.

 

⑹橘根(귤근) -

順氣(순기), 止痛(지통), 除寒濕(제한습)의 효능이 있다. 氣痛(기통), 氣脹(기창), 膀胱疝氣(방광산기)를 치료한다.

 

⑺橘葉(귤엽) -

疏肝行氣(소간행기), 化痰消腫(화담소종)의 효능이 있다. 脇痛(협통), 化膿性乳腺炎(화농성유선염), 肺膿癰(폐농옹), 咳嗽(해수), (흉격비만), 疝氣(산기)를 치료한다.

 

⑻橘餠(귤병) -

寬中(관중), 下氣(하기), 化痰(화담), 止嗽(지수)의 효능이 있다. 食滯(식체), 氣膈(기격), 咳嗽(해수), 下痢(하리), 황달에 의한 膨脹(팽창)을 치료한다.

 

유사종

▶당귤나무(C. sinensis Osbeck): 귤과 비슷하지만 잎이 타원형이고 넓은 예저 또는 원저이며 열매가 원형이거나 난형이고 중심부가 충실하며 제주도에서 재배한다.

▶광귤나무(C. aurantium L var. daidai Mak.)

▶홍귤나무(C. deliciosa)

▶유자나무(C. junos)

▶여름귤나무(C. natsudaidai)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Citrus unshiuS.Marcov

 

귤나무(橘, Citrus unshiu)는 한국·일본·중남미·흑해 등지에 분포하는 상록성 소교목이다. 높이는 3-5m이고 가지가 퍼지며 가시가 없다.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으로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잎자루의 날개는 뚜렷하지 않다. 꽃은 6월에 백색으로 핀다. 꽃받침조각과 꽃잎은 5개씩이고 수술은 많으며 암술은 1개이다. 귤나무의 열매인 (橘)은 편구형(扁球形)이고 지름은 5-8㎝이며 황적색으로 성숙한다. 감귤, 밀감이라고도 한다. 또한 과실 껍질이 잘 떨어지고 열매는 생식한다. 대한민국에서는 남해안 기후대에서 재배되며 조생종·중생종·만생종 등 10여 종류가 있다.

 

개요[편집]

운향과의 상록수로 인도가 원산지이며 히말라야 동부와 중국의 양쯔강 상류 지방에서 고대부터 재배했다.

귤속 과일 중 시트론(citron)은 유대인을 통해서 지중해와 유럽으로 퍼져나갔고, 레몬과 오렌지는 이베리아 반도에 정착한 옴미야드 왕조의 무슬림을 통해서 8세기 이후 처음으로 유럽에 알려졌다. 그래서 오렌지와 레몬은 오랫동안 무슬림과 결부되는 이국적인 과일이었다.

 

귤속(citrus) 나무는 연평균 기온이 15℃ 이상 되는 난대지역에 알맞으며, 물 빠짐이 잘 되고 겉 흙이 깊은 모래 참흙이 좋다.

감귤나무의 묘목은 탱자나무, 유자나무 등의 씨를 심어서 나온 묘에 접을 붙여서 얻으며, 묘목은 3월 하순-4월 중순에 심는다. 감귤나무는 지난해에 자란 가지의 끝과 그 아래 눈에서 그 해의 새순이 자라며, 그 자란 가지 끝에 꽃이 피고 열매를 맺는다.열매솎기는 꽃이 핀 뒤 25-35일 사이에 하는데, 이른 품종은 7월 상·중순, 보통 품종은 7월 중순-8월 상순에 끝낸다. 감귤은 11월 하순-12월 상순 사이에 수확한다. 열매는 두꺼운 외피로 덮여 있고 그 안에 여러 개의 주머니가 있으며, 다시 그 안에 과즙이 든 주머니들이 모여 있다.

 

한국 재래 귤[편집]

한국에 있는 재래 귤 품종은 당유자, 진귤, 병귤, 유자, 청귤, 동정귤, 홍귤, 빈귤, 사두감이 있다.

 

최초로 도입된 온주감귤[편집]

재래종 감귤나무 중에는 제주도 제주시 애월읍 상가리에 있는 370년된 나무도 있으며, 300년 이상된 나무도 31주나 있다. 하지만 우리가 흔히 먹는 온주감귤나무가 도입된 것은 오래지 않았다. 최초의 온주감귤나무는 1911년 천주교 서홍성당(현, 면형의 집)에 거주하던 엄다께신부가 일본에 있는 친구에게 제주에 자생하는 왕벚나무 몇 그루를 보내주었고, 그 답례로 받은 미장온주 14그루를 시험재배한 것이 시작이다. 당시 받아서 재배하던 미장온주 14그루 중 1그루가 아직 제주도 서귀포시 서홍동 면형의 집에 남아 있고, 현재도 감귤이 열리고 있다.

 

 

 

 

 

 

============================================================================================================================

원예작물의특징과 기능

 

 

귤의 특성 및 영양학적 가치

 

특성

일반적으로 감귤류라함은 감귤속(citrus), 금감속(fortunella), 탱자나무속(poncirus)에 포함되는 식물을 가르킨다.

감귤속의 기본적인 종류는 인도의 히말라야 동부지방을 중심으로 하여 인도차이나 반도, 중국 중남부 및 그 주변의 섬들에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재배종 중에는 시트론(citron), 문단(pummelo), 밀감(mandarin)이 기본적인 종류이다.

시트론은 다수의 시트론 품종 외에 라임이나 레몬의 발생에 관여 하였다. 문단은 광귤(sour orange)이나 스위트오렌지(sweet orange)의 발생에 관여되어 있으며 grape fruit는 문단의 돌연변이로 서인도제도에서 발견되었으며 현재 미국 캘리포니아, 텍사스, 애리조나 지역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다.

 

밀감류는 중국에서 매우 다채로운 품종분할을 이루었으며 국내에서 재배종의 대부분을 이루는 온주밀감도 그 한 가지이다.

밀감류는 다른 종류와 교잡하여 여러 교잡종을 만들어내고 있다. 현재 세계의 감귤 생산의 주종을 이루고 있는 것은 sweet orange, 밀감류, grape fruit 및 lemon이다. 이러한 밀감은 일본서기에 서기 70년 신라 초기에 우리나라로부터 일본에 전해 졌다는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오래 전부터 재배된 것으로 생각되며 조선실록(朝鮮實錄)에는 별공에 관한 내용이 나온다.

 

이용

감귤은 늦가을부터 생식용으로도 많이 이용되지만 과즙음료를 비롯하여 쨈, 식초, 술, 요구르트 등 가공식품의 원료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pectin물질이 많은 감귤의 껍질을 이용하여 가축의 사료로도 활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감귤의 기능성 성분을 이용하여 각종 의약품, 다이어트 식품 및 한약재로 사용을 개발하고 있다.

 

효능

① 찜구이한 밀감을 진하게 짜서 그 즙으로 양치질하고 과피도 진하게 짜서 목구멍을 세척하면 편도염에 효과가 있다.

② 살갗이 튼곳, 동상에 과즙을 짜서 부위에 마사지를 한다.

③ 감기와 유행성독감에 과실을 불에 태워 따뜻하게 즙을 내어 마시면 치료효과가 있으며 장과(토마토, 포도 등)를 조금 섞어서 마시면 더욱 더 효과가 좋으며 그 후에 빨리 휴면을 충분히 취한다.

④ 과피를 잘게 썰어 건조하여 두고 봉지에 담아 묶어서 목욕탕에 넣어 물을 따뜻하게 하여 목욕을 하면 감기초기, 루마티스, 어깨뻐근, 근육의 피로시, 신경통 등에 좋다.

⑤ 과즙중에 비타민 a가 많고 과피중에는 비타민 p(헤스베리신)가 있어 혈관의 노화방지에 좋아 동맥경화증상을 예방할 수 있다.

⑥ 과즙은 당질, 유기산(구연산이 많음), 미네랄, 비타민, 방향성의 정유가 있어 영양유지에 필요한 계절과실의 최고이다. 또한 식욕증진의 역할을 한다.

⑦ 레몬, 유자, 킹캉 등도 같은 효과가 가지고 있다.

 

성분표 (생)

• 단백질(g) ----- 0.8

• 지질(g) ------- 0.1

• 탄수화물(g)

 - 당질 -------- 10.9

 - 섬유 -------- 0.3

 - 회분(g) --------0.4

• 비타민

 - a(i.u.) ------- 65

 - b1(mg) ----- 0.10

 - b2(mg) ------- 0.04

 - 나이아신(mg)-- 0.3

 - c(mg) -------- 35

• 무기질(mg)

 - 칼륨 ------- 150

 - 칼슘 ------- 22

 - 나트륨 ----- 1

 - 인 --------- 17

 - 철 --------- 0.1

 

 

 

 

 

 

 

 

============================================================================================================================

약이 되는열대과일

 

 

mandarin , mandarine〈프랑스어〉

 

 

분류: 운향과(Rutaceae)

 

학명

Citrus reticulata Blanco

Citrus unshiu Marcorvich(귤나무)

Citrus aurantium Linné subsp.amara Engler(광귤나무)

 

원산지

중국 남부, 필리핀, 인도차이나 북부지방을 포함한 동남아시아

 

외국어명

mandarinier〈프랑스어〉, mandarino〈이탈리아어〉, mandarino〈스페인어〉

 

본초명

감귤(柑橘), 귤핵(橘核), 등피(橙皮), 지각(枳殼), 진피(陳皮), 청피(靑皮)

 

활용부위

식용 : 열매약용 : 과일껍질, 잎, 씨, 뿌리

 

 

귤(한국)

 

 

원산지

일반적으로 먹는 귤인 Citrus reticulata는 중국 남부, 필리핀, 인도차이나 북부지방을 포함한 동남아시아가 원산지이다.

 

재배지·판매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에서 대량 재배하고 있다.

 

호시약과대학의 약용식물원에서 재배 중인 귤(일본)

 

 

 

제주도의 귤 농장(한국)

 

 

 

제주도의 귤 농장(한국)

 

 

 

순천의 전통시장에서 판매하는 귤(한국)

 

 

 

 

식물

귤은 운향과에 속하며 학명은 Citrus reticulata로서 열매를 식용한다.

 

 

귤의 내부(한국)

 

 

 

 

다양한 귤 종류

귤을 한방에서 부르는 다양한 한약 이름은 다음과 같다.

귤핵(橘核)은 귤나무(Citrus unshiu) 또는 기타 동속식물의 씨,

등피(橙皮)는 귤나무(Citrus aurantium subsp. amara)의 잘 익은 열매의 껍질,

지각(枳殼)은 광귤나무(Citrus aurantium), 하귤(Citrus natsudaidai) 또는 그 재배변종의 덜 익은 열매,

진피(陳皮)는 귤나무(Citrus unshiu 또는 Citrus reticulata)의 잘 익은 열매껍질

그리고 청피(靑皮)는 귤나무(Citrus unshiu 또는 Citrus reticulata)의 덜 익은 열매껍질을 말하며 『대한민국약전』과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에 수재되어 있다.

 

 

폐경 후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

귤의 한 품종인 온주밀감을 충분히 섭취한 여성은 폐경 후 골다공증에 잘 걸리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일본의 연구팀은 귤 생산이 풍부한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영양 역학조사를 했다. 즉 귤에 다량 함유된 카로티노이드 색소 성분의 하나인 베타클립토키산틴의 혈중농도와 골다공증 발병 위험의 관련성을 조사한 것이다. 카로티노이드 색소는 과일과 채소에 포함된 항산화물질이며, 이를 섭취하면 골밀도가 저하되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연구팀은 하루 평균 4개의 귤을 먹은 '고농도 그룹'과 1~2개 섭취한 '중농도 그룹', 정기적으로 먹지 않는 '저농도 그룹'으로 분류하여 골다공증 발병률을 4년간 추적 조사했다. 그 결과 고농도 그룹이 저농도 그룹에 비해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이 92%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남성과 폐경 전 여성에게는 이런 경향이 보이지 않았다.

 

 

숙취 해소, 메스꺼움 제거에 효과

『동의보감』에서는 다음과 같이 귤의 효능을 설명하고 있다.

'귤피(橘皮, 귤껍질)는 성질이 따뜻하며[溫] 맛은 쓰고 매우며[苦辛] 독이 없다. 가슴에 기가 뭉친 것을 치료하며, 음식 맛이 나게 하고 소화를 잘 시키고, 이질을 멈추며 담연(痰涎, 가래와 침)을 삭히고 기운이 위로 치미는 것과 기침하는 것을 낫게 하고 구역(嘔逆)을 멎게 하며 대소변을 잘 통하게 한다.

귤육(橘肉, 귤의 속살)은 성질이 차고[冷] 맛은 달며[甘] 시다[酸]. 소갈증을 멎게 하고 음식 맛을 나게 하고 소화를 잘 시키며, 귤 속을 많이 먹으면 담이 생긴다.

귤낭상근막(橘囊上筋膜, 귤의 속살에 붙은 실 같은 층)은 갈증을 멎게 하고 술을 마신 뒤에 토하는 것을 치료하는데, 달여 먹으면 좋다.

귤핵(橘核, 귤씨)은 요통(腰痛)과 방광기[膀胱氣, 방광의 기화(氣化)작용 장애로 인해서 소변을 보지 못하는 병증]와 신기(腎氣)가 찬 것[冷]을 치료한다. 귤씨를 볶아 가루를 내어 술에 타 먹는다.

청귤피(靑橘皮, 푸른 귤껍질)는 성질은 따뜻하고[溫] 맛은 쓰고[苦] 독이 없으며, 기가 막힌 것을 치료하고 소화가 잘 되게 하며 적(積)이 뭉친 것과 가슴에 기가 막힌 것을 헤친다.

청귤엽(靑橘葉, 청귤잎)은 가슴으로 치미는 기를 내려가게 하고 간기를 잘 돌게 하는데, 젖이 붓는 것과 협옹(脇癰, 겨드랑이나 옆구리에 발생하는 악창) 때에 쓴다.'

『방약합편』에는 진피와 청피가 기재되어 있다.

 

 

식용법

열매껍질을 벗겨 그대로 식용한다. 효능을 내기 위해서는 잘 익은 껍질, 덜 익은 껍질과 씨를 각각 3~9g씩 달여서 하루에 2번 나누어 먹으면 효과가 있다. 급성 유선염에는 매일 귤껍질 30g과 감초 6g을 물에 달여 먹었더니 치료율이 높아졌다는 결과가 안덕균 교수의 『한국본초도감』에 소개되고 있다.

 

 

오사카 시장에서 판매하는 귤(일본)

 

 

 

상점에서 판매하는 귤(중국)

 

 

 

순천 전통시장에서 판매하는 귤(한국)

 

 

 

마닐라 시장에서 판매하는 귤(필리핀)

 

 

 

 

--------------

한방 효능

 

열매의 성미(性味)

맛은 달고 시며 성질은 평(平)하다.

 

열매의 효능

• 윤폐생진(潤肺生津, 폐를 윤택하게 하고 몸의 모자라는 진액을 만들어냄) 효능이 있다.• 이기(理氣) 효능과 화위[和胃, 위기(胃氣)가 조화롭지 못한 것을 치료] 효능이 있다.• 해주(解酒, 숙취를 품) 효능이 있다.• 소갈, 만성 기침, 심혈관 질병, 고혈압, 소화불량, 식욕부진, 변비에 사용한다.

 

기타 부위의 효능

• 열매껍질 : 건비[健脾, 약해진 비(脾)의 기능을 강하게 함]와 이기(理氣)시키는 효력이 있어 비위(脾胃)의 기체[氣滯, 체내의 기(氣) 운행이 순조롭지 못하여 어느 한곳에 정체되어 막힘]로 인한 복부창만, 트림, 구토, 메스꺼움을 다스림, 비위가 허약하여 일어나는 소화불량에도 활용

• 잎 : 옆구리가 아픈 증상을 제거하며 유방염, 폐결핵에 유효

• 씨 : 고환염, 유방염, 요통에 유효

• 덜 익은 열매껍질 : 간염, 위염에 활용, 유방염과 유방암에도 응용

귤이 수재된 조선시대 의서와 한국의 공정서

• 『동의보감』에 '귤피, 귤육, 귤낭상근막, 귤핵, 청귤피, 청귤엽', 『방약합편』에 '진피, 청피'가 수재• 『대한민국약전』(제10개정)에 '진피, 청피',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제4개정)에 '귤핵, 등피, 지각' 수재

 

집필자

박종철 | 교수

국립순천대학교 생명산업과학대학 한약자원개발학과 교수로 재직 중인 저자의 연구분야는 한약(약용식물 포함)의 약효성분과 효능, 식품(김치 포함)의 기능성이다. 현재 국립순천대학교에서 한의약연구소와 김치연구소 소장직도 겸직하고 있다. 한약분야와 김치분야에 <약이 되는 열대과일>, <한국의 김치> 외 다수가 있다.

 

 

각종 귤속 열매의 단면.

 

 

 

 

 

-------------------------------------------------------------

사진출처

 

워키백과

 

 

 

 

 

 

 

 

 

 

 

============================================================================================================================

바로가기

 

무환자나무 | 식물도감(植物圖鑑)

운향 | 식물도감(植物圖鑑)

| 식물도감(植物圖鑑)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알고 보면 유용한 귤껍질 활용법 | 獨立軍의 料理法

大韓民國 植物目錄 6. - 4,903種중 (3471. 아마과 - 4203. 쥐방울덩굴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귤나무  (0) 2016.02.13
광귤  (0) 2016.02.13
귤속  (0) 2016.02.13
왕초피나무  (0) 2016.02.12
털초피나무  (0) 2016.0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