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누룩치

호남인1 2015. 12. 20. 07:08

 

 

 

 

 

왜우산풀(누룩치)

학명: Pleurospermum camtschaticum Hoffm.

 

 

 

 

 

 

 

종코드(url_no): 24804 /이명: 왜우산나물, 누룩치, 개반디, 개우산풀, 누리대, 왕우산바디, 우산풀 /영명: Kamchatka Pleuros-permum /꽃말:

분류: 식물계  > 속씨식물문  > 쌍떡잎식물  > 산형화목  > 산형과  누룩치속

원산지: 한국 /분포: 전남, 경북, 강원, 경기의 산건지역 /서식: 심산지역 양지 /크기: 높이 50-100cm

생약명:

 

다년생초본

미나릿과에 속한 여러해살이풀. 높이 50~100센티미터 정도로 자라며, 잎은 깃꼴로 갈라진다. 6~7월에 흰 꽃이 원줄기나 가지 끝에 피며, 연한 잎자루는 먹는다.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학명은 Pleurospermum camtschaticum이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왜우산풀 /http://www.nature.go.kr/newkfsweb/kfi/kfs/kbi/plant/pilbk/selectPlantPilbkDtl.do?mn=KFS_28_01_02_01&orgId=kbi&plantPilbkNo=24804&mn=KFS_28_01_02_01

 

 

-------------------------------------------------------------

근생엽과 원줄기 밑부분의 잎은 엽병이 길고 넓은 난상 삼각형이며 3출엽으로서 2회 우상으로 갈라지고 길이 20~40cm이며 최종 열편은 좁은 난형이고 엽병과 털이 없으며 맥위와 가장자리에 잔돌기가 있고 끝이 뾰족하며 길이 4-15cm로서 우상으로 갈라지고 결각상 톱니가 있다. 

 

열매는 난형이며 길이 6-7mm이다. 분과의 능선에 작은 이 모양의 톱니가 있다. 

 

꽃은 6-7월에 피며 백색이고 원줄기 끝이나 가지끝의 복산형화서에 달리며 원줄기 끝의 화서가 가장 크고 길이 7-15cm의 소산경이 많이 나와 반구형으로 된다. 총포 및 소총포는 녹색이며 가장자리가 백색이고 잎모양으로서 수가 많으며 소화경은 길이 1.5-3cm이다. 

 

높이 50-100cm이고 속이 비어 있으며 전체에 털이 없고 원줄기 윗부분에서 굵고 짧은 가지가 나온다. 

뿌리가 굵다. 

 

한국 생육지: 전남, 경북, 강원, 경기의 산간지역 

심산지역 양지에서 자란다. 

 

재배

재배적지는 산록 및 산복부의 음지로서 토심이 깊고 적윤성 토양으로서 비음도 60-70%인 지역이 좋다. 

 

왜우산풀의 수요가 적어 시장에서 많이 거래되고 있지는 않지만 과거에 먹어본 사람들에 의해 자연산이 채취되어 식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연한 잎·줄기가 독특한 누린 냄새가 있으나 육류 섭위시 소화력을 향상시키고 입맛을 돋우는 특유한 향기와 맛을 지니고 있으므로 육류소비의 증가추세에 비추어 육류에 곁들여지는 채소의 대체용으로 개발이 가능하다. 

 

 

 

 

 

 

 

 

=============================================================================================================================

국립생물자원관

 

 

왜우산풀

 

학명: Pleurospermum camtschaticum Hoffm.

서식지: 높은 산의 숲 속 /국내분포: 전국 /해외분포: 아시아, 유럽

 

개요

높은 산 숲 속에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는 높이 60-200cm이다. 뿌리잎은 2번 갈라지는 깃꼴겹잎, 난상 삼각형, 길이 15-30cm이며 일찍 시든다. 줄기잎은 위로 갈수록 작다. 잎 갈래의 끝은 날카롭게 뾰족하다. 꽃은 6-8월에 피며, 줄기 끝과 잎겨드랑이에서 난 꽃대에 겹산형꽃차례를 이룬다. 작은 꽃차례에는 꽃이 10-15개 달린다. 포는 여러 장으로 밑으로 젖혀진다. 꽃잎은 5장이고 안쪽으로 조금 말린다. 열매는 분과로 난형이다. 잎과 줄기에서 누린 냄새가 난다. 우리나라 전역에 자생한다. 유라시아에 분포한다. 잎을 식용한다.

 

형태

줄기는 곧추서며, 굵고, 높이 60-200cm이다. 뿌리잎은 2번 갈라지는 깃꼴겹잎, 난상 삼각형, 길이 15-30cm, 일찍 시든다. 줄기잎은 위로 갈수록 작다. 잎 갈래의 끝은 날카롭게 뾰족하다. 꽃은 줄기 끝과 잎겨드랑이에서 난 꽃대에 겹산형꽃차례로 피며, 흰색이다. 가운데 꽃차례가 가장 크고, 가장자리의 꽃차례는 더 높이 자란다. 포엽은 여러 장, 아래로 처지며, 끝이 깃꼴로 갈라진다. 작은 꽃차례에는 꽃이 10-15개 달린다. 소포엽은 여러 장, 선형, 밑으로 젖혀진다. 꽃잎은 5장, 넓은 난형, 길이 2-4mm, 안쪽으로 조금 말린다. 열매는 분과, 난형, 길이 6-9mm, 능선은 날카롭고 날개 모양이다.

 

생태

여러해살이풀이다. 꽃은 6-8월에 피며, 열매는 8-9월에 익는다.

 

이용

줄기를 식용하며, 약용, 가축먹이로 이용된다.

 

해설

줄기는 키가 크고 냄새가 나며, 잎은 갈래가 뾰족하고, 꽃차례는 크게 발달하므로 구분된다.

 

 

 

 

 

 

 

 

 

-------------------------------------------------------------

사진출처

야생화클럽 / http://wildflower.kr/xe/  청계(淸溪) / 이주경님, 설야님,

인디카 / http://www.indica.or.kr/xe/  그맘님,

 

 

 

 

 

 

 

=============================================================================================================================

바로가기

 

산형과(미나리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미나리과(산형과)의 속 목록 | 식물도감(植物圖鑑)

왜우산풀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大韓民國 植物目錄 5. - 4,903種중 (2733. 사초과 - 3470. 쐐기풀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참당귀  (0) 2015.12.20
당귀속   (0) 2015.12.20
왜우산풀  (0) 2015.12.20
나도독미나리  (0) 2015.12.20
개회향  (0) 2015.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