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궁
학명: Cnidium officinale Makino
종코드(url_no): 24397 /이명: 궁궁이, 참천궁 /영명: /꽃말: 외로움
분류: 식물계 > 속씨식물문 > 쌍떡잎식물 > 산형화목 > 산형과 > 천궁속
원산지: 중국 /분포: 전국재배 /서식: 재배 /크기: 높이 30~60cm
생약명: 근경을 川芎(천궁)이라 하며 약용한다
다년생초본
산형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30~60cm이며, 잎은 어긋나고 우상 복엽으로 톱니가 있다. 8~9월에 흰 꽃이 줄기 끝이나 가지 끝에 복산형 화서로 피고 열매는 여물지 않는다. 애순은 식용하고 뿌리는 약용한다. 중국이 원산지로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한의학에서는 궁궁이의 뿌리를 한방(漢方)에서 이르는 말. 혈액 순환을 도와주어 여자의 월경이 순조롭지 못한 데나 타박상, 두통 따위에 쓴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
잎은 호생하고 2회 우상복엽이며 근생엽은 엽병이 길고 경생엽은 위로 갈수록 점차 작아지며 밑부분이 엽초로 되어 원줄기를 감싸고 소엽은 난형 또는 피침형으로서 결각상의 톱니와 더불어 예리한 톱니가 있다.
열매는 난형이고 성숙하지 않는다.
꽃은 백색으로 8~9월에 피며 복산형화서로서 줄기끝이나 가지끝에 정생한다. 총산경(總傘梗)은 10개 내외이고 소산경은 15개이며, 총포와 소총포는 각각 5~6개이고 선형이다. 화관(花冠)은 소형이며 꽃잎은 5개이고 안으로 굽으며 5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고 1개의 자방이 있다.
높이 30-60cm이고 줄기가 갈라지며 곧게 선다.
근경은 비대하며 약간 염주상(念珠狀)이다.
중국 원산이다.
전국 각지에서 재배한다.
우리나라 각지에서 재배할 수 있다. 부식토가 많은 모래흙으로 여름철에 서늘하고 아침 안개가 잘 끼는 산간 농촌의 습기가 적당하고 물이 잘 빠지는 밭이 제일 좋다. 흙이 차지고 물이 잘 안 빠지는 곳은 장마때 뿌리가 썩을 염려가 있다.
내한성: 강함 /토양: 비옥 /수분: 보통
번식
천궁은 꽃이 피기는 하나 결실하지 않으므로 뿌리를 나누어서 번식시킨다. 씨뿌리기에는 두가지가 있는데, 그 하나는 노두라하여 9월경에 뿌리에 흙을 모아두면 흙에 묻힌 마디에서 손에 가락지를 끼운것 같은 노두가 뿌리와 별도로 생기므로 이것을 따 두었다가 씨뿌리로 하는것이다.
또 하나는 가을에 수확시에 잔뿌리를 골라서 그대로 씨뿌리로 하는데 큰 뿌리는 눈을 하나씩 붙여서 감자씨 오리듯이 쪼개서 나무재를 묻혀 씨뿌리로 한다. 재를 묻히는 이유는 감자와 같이 병충해의 칩입과 수분의 증산(蒸散)을 방지하는데 있다.
봄에는 3월 하순~4월 초순, 가을에는 10월 중·하순에 심는다. 10a당 씨뿌리양은 노두는 50kg내외이고, 뿌리는 90kg내외가 소요된다.
밭은 이어짓기를 싫어하므로 한번 재배한 곳은 적어도 3~4년간은 다른 작물을 가꾸어야 한다. 장마기에는 물빼기와 풀매기를 한다. 9월초에는 초장이 60cm내외에 달하고 꽃대가 나오는데, 이것을 절취할 필요는 있으나 그대로 두어도 무방하다. 이 때 노두의 발생을 위하여 북짓기를 해 주도록 한다.
생약명
▶근경을 川芎(천궁)이라 하며 약용한다.
①9-11월에 근경을 캐어 莖(경), 葉(엽)을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다. 또는 약한 불로 쬐어서 건조하여 수염뿌리를 제거한다.
②성분 : Cnidilide, ligustilide, neocnidilide, butylphthalide, sedanonic acid 등이 알려져 있다.
③약효 : 行氣(행기), 開鬱(개울), 祛風(거풍), 燥濕(조습), 活血(활혈), 止痛(지통)의 효능이 있다. 風冷(풍냉)으로 인한 頭痛旋暈(두통선운), 脇腹疼痛(협복동통), 寒邪(한사)에 의한 筋(근)의 마비, 월경불순, 난산, 産後瘀沮塊痛(산후어저괴통), 癰疽瘡瘍(옹저창양)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3-6g을 달여서 복용한다. 또는 丸劑(환제)나 散劑(산제)로 하여 쓴다.
<외용> 분말을 살포하거나 조합하여 塗布(도포)한다.
유사종
▶두메천궁(C. univittatum)
병충해
▶붉은빛마름병 : 마른 땅이나 또는 볕이 너무 많이 드는 땅에서는 여름의 가뭄이 심할 때 특히 삼복때 햇볕이 강하면 속칭 불맞는 병 즉 잎과 줄기가 붉어지고 심할 때는 줄기와 잎이 말라 죽는 병이다.
▶뿌리썩음병: 씨뿌리(種根)은 우스푸린 소독을 철저히 하고 6월 상순부터 8월까지 4회 정도 보르도액을 뿌려 주면 효과적이다. 특히 배수가 잘 되게 하고 여름에는 뿌리근처에 직사광선이 쬐이지 않도록 짚이나 건초를 깔아 주면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다.
=============================================================================================================================
익생양술대전
천궁(川芎)
별칭: 서궁(西芎)·향과(香果)·사휴초(蛇休草)
학명: Cnidium officinale
생약명: 천궁(川芎)
잎
어긋나고 2회 깃꼴겹잎이다. 작은 잎은 달걀꼴 또는 댓잎피침형으로서 가장자리가 깊이 패여 들어가 있으며 더불어 다소 깊은 톱니가 있고 끝이 뾰족하다. 뿌리에서 나온 잎과 밑 부분의 잎은 잎자루가 긴데 밑 부분이 잎집을 이루어 줄기를 감싼다.
꽃
8~9월에 흰색의 오판화가 줄기 끝에서 겹산형 꽃차례를 이루며 달려 핀다. 꽃대는 10개 정도, 작은 꽃자루는 15개 정도이다. 꽃차례받침과 작은 꽃차례받침은 각각 5개씩이며 선형이다. 꽃잎은 5개이며 안쪽으로 꼬부라지고 5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다.
열매
달걀꼴로 열리기는 하지만 익지 않는다.
특징 및 사용 방법
천궁이·참천궁이라고도 한다. 땅속줄기는 마디 사이가 길이 5~10cm, 지름 3~5cm인 덩어리 모양이며 특유의 강한 향기가 있다. 줄기는 곧게 서서 자라며 가지가 다소 갈라진다. 강원도 영월산(産)이 유명하다. 낚싯밥·식용·약용으로 이용된다. 민물 낚시를 할 때 천궁을 미끼나 밑밥으로 쓰면 많은 물고기를 낚을 수 있다. 어린잎은 식용한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거나 환제 또는 산제로 하여 사용하며, 술을 담가서도 쓴다. 단, 볶아서 사용하는 것을 금한다. 또 장기간 사용하면 좋지 않다.
효능
주로 부인과·순환계·치과 질환을 다스린다.
관련질병: 간질, 강장보호, 강화, 건망증, 건비, 건선, 경련, 구취, 난산, 냉병, 누낭염, 누안, 대하증, 두통, 반신불수, 보신·보익, 보혈, 복통, 부인병, 붕루, 비색증, 비색출수, 산증, 산후증, 상기, 슬통, 우울증, 월경불순, 월경불통, 음위, 음축, 자양강장, 전립선비대증, 조루, 졸도, 진정, 진통, 청혈, 총명제, 치매증, 치통, 통경, 편두통, 풍, 행기, 행혈, 현훈증, 혈허, 협통요약
=============================================================================================================================
Daum 백과사전
천궁(川芎)
학명: Cnidium officinale Makino
요약
키는 30~60㎝이며, 잎은 깃털 모양의 겹잎으로 어긋난다. 흰색 꽃은 겹산형꽃차례에 달리며 총포·작은 총포는 선형이고 열매는 익지 않는다. 한국에는 벌사상자·개회향·갯사상자가 자란다.
어린순은 나물로 먹고, 뿌리는 음위·간질·대하·치풍 치료에 쓰며 보익제·진정제·진통제·강장제로 사용한다. 한방 약제로 쓰는 천궁은 혹 모양으로 덩어리를 이룬 뿌리줄기이다. 암갈색을 띠고 쭈글쭈글하며 평행한 결절상윤대와 근흔이 있다. 쪼갠 면은 거칠고 연한 갈색이나 유황색을 띠고 강한 방향이 있다.
7~8월에 천궁이 완전히 성숙했을 때 채취하여 수염뿌리를 제거하고 건조시킨다. 성질은 따뜻하고 독이 없으며 맛은 맵고 쓰다. 효능으로는 활혈행기·거풍지통이 있다. 월경이 너무 많거나 출혈성 질환, 음허화왕 등에는 사용하면 안 된다.
흔히 재배하는 식물로 키는 30~60㎝이다. 잎은 깃털 모양의 겹잎으로 어긋나는데 난형의 잔잎은 깃털처럼 깊게 패어 있고 날카로운 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밑부분이 넓어 줄기를 감싼다.
흰색의 꽃은 겹산형꽃차례에 달리며 총포와 작은 총포는 각각 5~6개로 선형이고 열매는 익지 않는다. 한국에는 같은 천궁속에 속하는 식물로 잎이 깃털 모양의 겹잎이고 열매에 날개 같은 능선이 각각 10개가 있는 벌사상자·개회향과 바닷가에서 비스듬히 자라고 겹산형꽃차례가 아닌 갯사상자가 자생한다. 어린순은 나물로 먹고 뿌리는 음위·간질·대하·치풍 치료에 쓰고 보익제·진정제·진통제·강장제로 사용한다.
한방에서 약제로 쓰는 천궁은 고르지 못한 혹 모양으로 덩어리를 이룬 뿌리줄기인데 길이 2~7㎝, 지름 2~5㎝이며 흔히 목심이 노출되어서 연쇄상으로 연결되어 있다. 암갈색을 나타내고 쭈글쭈글하며 도처에 평행한 결절상윤대와 근흔이 있다. 쪼갠 면은 거칠고 연한 갈색이나 유황색을 나타내고 강한 방향(芳香)이 있다. 7~8월에 천궁이 완전히 성숙했을 때 채취하여 수염뿌리를 제거하고 건조시킨다.
성분으로는 휘발성 정유, 알코올, 페놀성 물질, 새다논산 등이 있다. 성질은 따뜻하고 독이 없으며 맛은 맵고 쓰다. 주로 간경·담경·심포경에 작용하며 삼초에도 작용한다.
천궁의 효능으로는 활혈행기·거풍지통(풍사를 제거해서 통증을 치료함)이 있다. 월경통·희발월경·과소월경·무월경 등으로 입술색이 담백하고 안면이 창백하며 하복통 등의 혈허증상이 있을 때는 천궁을 사용해서 활혈시키고 진통하며, 아울러 다른 양혈약을 배합한다. 천궁의 성미는 신산(辛散)하여 거풍력이 강하므로 주로 풍한감의 두통이나 풍습으로 인한 편두통에 유효하다.
따라서 온갖 두통에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간기울결)로 인한 어혈두통, 즉 신경증 등으로 인한 자율신경 실조로 두부혈관의 수축·확장에 장애가 생겼을 때 시호·지각·적작약·도인·홍화 등을 배합하여 간울을 해소하고 활혈해서 거어지통 한다. 풍습이나 기체로 인한 혈관폐색이나 근육에 대한 혈액의 영양장애 등으로 인해 생긴 전신의 동통·마목·마비에 사용한다.
다발성신경염·뇌혈관연축·뇌혈전후유증 등으로 인한 마비·류머티즘·만성신경염류머티즘 등에 의한 동통·마목·경련 등에 천궁을 다른 거풍양혈약과 같이 사용한다. 이밖에 혈류를 촉진하여 다른 약의 작용을 도움으로써 담마진·습진 등에도 많이 배합된다. 이때 용량은 적은 편이 좋다. 그러나 월경이 너무 많거나 출혈성 질환, 음허화왕(陰虛火旺) 등에는 사용해서는 안 된다.
-------------------------------------------------------------
사진출처
야생화클럽 / http://wildflower.kr/xe/ 박대문님, 국화님, 청산님,
=============================================================================================================================
바로가기
산형과(미나리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미나리과(산형과)의 속 목록 | 식물도감(植物圖鑑)
천궁속 | 식물도감(植物圖鑑)
천궁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大韓民國 植物目錄 5. - 4,903種중 (2733. 사초과 - 3470. 쐐기풀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벌사상자 (0) | 2015.12.17 |
---|---|
갯사상자 (0) | 2015.12.17 |
천궁속 (0) | 2015.12.17 |
짧은사상자 (0) | 2015.12.17 |
긴사상자 (0) | 2015.1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