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나물
학명: Smilax riparia var. ussuriensis (Regel) Hara &T.Koyama
종코드(url_no): 33186 /이명: /영명: /꽃말:
분류: 식물계 > 속씨식물문 > 백합강 > 백합목 > 백합과 > 청미래덩굴속
원산지: 한국 /분포: 전국 /서식: 수림 사이의 밝은 덤불 속 /크기:
생약명: 根莖(근경) 및 根(근)을 牛尾菜(우미채)라 하며 약용한다.
덩굴성 다년초
백합과에 속한 여러해살이 덩굴풀. 잎은 어긋나고 긴 난형이며, 5~7월에 녹색 꽃이 핀다. 열매는 둥글며 검푸르고, 어린순은 나물로 먹는다. 우리나라, 일본, 만주 등지에 분포한다. 학명은 Smilax riparia var. ussuriensis이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
잎은 호생하며 난형 또는 난상 긴 타원형이고 길이 5-15cm, 폭 2.5-7cm로서 5-7맥이 있으며 끝이 뾰족하고 밑부분은 심장저 또는 원저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표면은 녹색으로서 털이 없으나 뒷면 맥위에 잔돌기가 있는 것도 있다. 엽병은 길이 5-30mm로서 밑부분에 탁엽이 변한 덩굴손이 있다.
꽃이 진 후 동그란 액과가 결실하여 검게 익는다.
꽃은 5-7월에 피며 산형화서는 엽액에서 나오고 화경은 엽병보다 훨씬 길며 길이 7-12mm의 소화경이 15-30개 정도 달린다. 수꽃의 화피는 뒤로 젖혀지고 피침형이며 길이 4mm정도로서 황록색이고 수술은 화피 길이의 2/3-4/5이다. 꽃밥은 길이 1.5mm정도이며 암꽃에 꽃밥이 없는 수술은 없다.
줄기와 덩굴손으로 다른 식물에 의지하여 감겨붙어 자란다.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능선이 있다.
전국 각처에 분포하고, 일본, 중국에 분포한다.
덩굴성 다년초이다.
▶전국의 산기슭, 강기슭, 들판, 구릉지 등의 수림 사이의 밝은 덤불 속에 자생한다.
▶해가 잘 드는 곳이나 반그늘에서도 잘 자라지만 습기가 있는 곳이 중요하다.
광선: 양생 /수분: 습윤
건조한 곳에서는 사그러져 없어져버린다. 토질은 보수력이 있고 토심이 깊으며 부식질이 많은 비옥한 땅이 좋다. 경사진 곳보다 평지에서 재배하는 것이 유리하다. 순을 따고 나면 다시 두번째 순이 나오므로 2~3회 수확할 수 있으나 여러번 수확하면 포기가 쇠약해져서 말라죽는 경우가 생기므로 3번째부터는 생장시켜서 다음해에 대비한다.
이식기: 4월, 5월, 6월
이용
▶어린 순이나 연한 줄기와 꽃봉오리 등을 식용하는데 어린 순은 생으로 튀김요리도 하고 마요네즈나 초고추장에 찍어 먹어도 향미롭다. 국거리로도 이용되며, 조림, 소금물에 저림가공도 할 수 있다. 영양가가 높을 뿐만 아니라 노화를 방지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이뇨와 강장의 효과도 있다 한다.
생약명
▶根莖(근경) 및 根(근)을 牛尾菜(우미채)라 하며 약용한다.
①6-8월에 채취하여 깨끗하게 씻어서 햇볕에 말린다.
②약효 : 老龍鬚(노룡수-밀나물)는 補氣(보기), 活血(활혈), 通絡(통락)의 효능이 있다. 氣虛浮腫(기허부종), 筋骨疼痛(근골동통), 片痲痺(편마비), 頭暈頭痛(두훈두통), 咳嗽吐血(해수토혈), 骨結核(골결핵), 白帶(백대-惡露(악로))를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6-12g을 달여 마시거나 또는 술에 담가 복용한다. 肉(육)과 같이 약한 불에 고아서 먹는다.
<외용> 짓찧어서 환부에 붙인다.
유사종
▶잎이 좁은 것을 좁은잎밀나물 (for.stenophylla T.Koyama) 라고 한다.
특징
일명 `우미채`라고도 하며 봄에 돋아나는 순이 흡사 `그린아스파라가스`처럼 생겼으며 맛도 이와 비슷해서 산나물 아스파라가스라 해도 손색이 없다. 밀나물은 부드러우면서도 매끄럽고 씹히는 감촉이 좋으며 향기로워서 담백하고 세련된 고상한 맛이 산채에서는 전혀 느낄 수 없는 진미의 산나물이다.
=============================================================================================================================
우리주변식물생태도감
밀나물
다른 표기 언어 green-brier
다년생 초본의 덩굴식물이며 근경이나 종자로 번식한다. 전국적으로 분포하며 산이나 들에서 자란다. 덩굴성인 줄기는 2~4m 정도로 자라고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능선이 있고 잎이 어긋난다.
잎은 길이 5~15cm, 너비 2.5~7cm 정도의 난상 긴 타원형이다.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표면은 털이 없으나 뒷면의 맥 위에 잔돌기가 있다. 잎자루는 길이 5~30mm 정도이고 밑부분에 턱잎이 변한 덩굴손이 있다.
5~6월에 개화하며 잎겨드랑이에서 나오는 화경은 잎자루보다 길고 산형꽃차례에 15~30개의 황록색 꽃이 핀다. 열매는 둥글며 흑색으로 익는다. ‘선밀나물’과 비슷하지만 잎의 뒷면이 담녹색이고 잎자루의 길이가 0.5~3cm 정도이며 덩굴식물이다.
어린순을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 먹거나, 초무침을 한다. 간장에 된장에 무치거나 찍어 먹기도 하고 데쳐서 쌈으로 먹기도 한다. 관상용으로도 심는다.
잎이 좁은 것을 ‘좁은잎밀나물, for. stenophylla T. Koyama’라고 한다.
특성
단자엽식물(monocotyledon), 다년생초본(perennial herb), 약간 덩굴성(vine), 야생(wild), 약용(medicinal), 식용(edible), 관상용(ornamental plant)
적용증상 및 효능
결핵, 골반염, 골수염, 과식, 근골동통, 다소변증, 매독, 임질, 제습, 졸도, 타박상, 풍, 하리, 현훈, 활혈
우리주변식물생태도감
저자강병화 | 출판사한국학술정보(주)
집필자 소개
대학원에서 작물재배학을 전공하고 독일에서 잡초방제에 관한 논문으로 농학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고려대학교에 재직하며 재배환경, 잡초방제, 야생식물, 자원식물 등에 관한 강의를 하였다.
제공처
한국학술정보(주) 전체항목
상세정보 /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49XX11800913
=============================================================================================================================
두산백과
밀나물
[ Greenbrier / Catbrier ]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의 덩굴성 여러해살이풀.
학명: Smilax riparia var. ussuriensis
분포지역: 한국·일본·중국 동북부·우수리강(江) 유역 등지
서식장소/자생지: 산과 들
크기: 길이 2∼3m
산과 들에서 자란다.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모가 난 줄이 있으며 길이가 2∼3m로 다른 물체를 감는다. 잎은 어긋나고 길이 5∼15cm의 달걀 모양 또는 달걀 모양의 긴 타원형으로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5∼7맥이 있고 끝 부분이 뾰족하며 밑 부분이 둥글거나 심장 모양이고 털이 없다. 잎자루 밑에 턱잎이 변한 1쌍의 덩굴손이 있다.
꽃은 암수딴그루이며 5∼7월에 노란빛을 띤 녹색으로 피고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꽃대에 산형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총포는 바소 모양이고 길이가 1.5∼2mm이다. 수꽃의 화피조각은 6개이고 길이 4mm의 바소 모양이며 뒤로 젖혀지고, 수술은 6개이다. 암꽃의 화피조각은 긴 타원 모양이고 길이가 2∼3mm이며 뒤로 젖혀진다.
열매는 장과이고 지름이 10mm이며 둥글고 검은 색으로 익는다. 어린순을 나물로 먹는다. 한방에서 뿌리를 우미채(牛尾采)라는 약재로 쓰는데, 기가 부족하여 몸이 붓는 증상을 치료하고 근육과 관절의 동통과 사지 마비, 폐결핵에도 사용한다. 한국·일본·중국 동북부·우수리강(江) 유역 등지에 분포한다. 잎이 좁은 것을 좁은잎밀나물(for. stenophylla)이라고 한다.
밀나물 [Greenbrier / Catbrier] (두산백과)
=============================================================================================================================
국립생물자원관 생물다양성정보
밀나물
학명: Smilax riparia A. DC.
개요
산과 들에 흔하게 자라는 덩굴성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는 길게 벋고 가지를 많이 치며 가시는 없다. 잎은 어긋나고 짧은 잎자루 밑부분에 덩굴손이 있다. 잎몸은 긴 타원형 또는 난형으로 뒷면에 잎맥이 5-7개 있다. 암수딴그루이다. 꽃은 7-8월에 피며, 15-30개가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우산모양꽃차례에 달린다. 꽃대는 길이 7-12mm이다. 수꽃의 화피 길이는 4mm정도이다. 열매는 둥근 장과로 검게 익는다. 어린순은 식용한다. 우리나라 전역에 자생한다. 러시아, 일본, 중국에 분포한다.
국내분포: 전국 /해외분포: 대만(타이완), 러시아(우수리), 일본, 중국
서식지/생육지: 산과 들
형태
줄기는 길게 벋고 가지를 많이 치며 가시는 없다.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는 길이 0.5-2.5cm고 잎자루 밑부분에 덩굴손이 있다. 잎몸은 긴 타원형 또는 난형으로 길이 5-15cm, 폭 2.5-7cm, 끝은 뾰족하고 아래는 심장형이며, 앞면은 윤기가 나며 뒷면은 5-7개의 잎맥이 있고 잎맥 위에 거친 돌기가 있다. 암수딴포기이다. 꽃은 15-30개가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우산모양꽃차례에 달리며, 꽃대는 길이 7-12mm이다. 수꽃의 화피 길이 4mm정도, 수술은 화피보다 짧다. 열매는 장과, 둥글고 검게 익는다.
생태
덩굴성 여러해살이풀이다. 꽃은 7-8월에 핀다.
이용 및 활용
어린순을 나물로 한다.
해설
선밀나물(S. nipponica Miq.)에 비해 덩굴손이 있고, 잎이 보다 두껍고 윤채가 나며 잎자루가 짧고, 개화기가 7-8월로 늦으므로 구분된다. 기본종에 비해 잎이 좁은 것을 좁은잎밀나물(for. stenophylla (H. Hara) T. Koyama)로 구분하기도 한다.
밀나물 (국립생물자원관 생물다양성정보, 한반도 생물자원 포털(SPECIES KOREA))
=============================================================================================================================
몸에 좋은 산야초
밀나물
학명: Smilax nipponica MIQ.
생약명: 우미채(牛尾菜), 초발계, 과강궐(過江蕨), 노용수(老龍須)
개화기: 5~7월
분포: 전국
1. 특징
덩굴성의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는 연하며 잎겨드랑이로부터 자라나는 덩굴손으로 다른 풀이나 나무를 감아 올라간다. 서로 어긋나게 자리한 잎은 계란 꼴에 가까운 타원 꼴이며 짤막한 잎자루를 가지고 있다.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평행인 상태로 배열된 잎맥이 뚜렷하다. 줄기의 위쪽 잎겨드랑이에서 꽃대가 자라나 여러 송이의 꽃이 우산 꼴로 뭉쳐 핀다. 황록색의 꽃은 길이 4mm 정도의 6장의 꽃잎으로 이루어지며 지름은 7mm 안팎이고 꽃 핀 뒤 둥근 열매를 맺어 늦가을에 검게 물든다.
2. 분포
전국적으로 분포하고 있으며 산의 덤불 속에 난다.
3. 약용법
생약명
우미채(牛尾菜). 초발계, 과강궐(過江蕨), 노용수(老龍須)라고도 한다.
사용부위
뿌리를 약재로 쓴다.
채취와 조제
여름에서부터 가을 사이에 굴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쓰기 전에 잘게 썬다.
약효
근육을 펴주고 혈액의 순환을 활발하게 하며 기운을 돋워주는 효능이 있다. 적용질환은 근골의 통증과 풍습성의 사지마비와 통증을 다스리는 데 쓰이며 결핵성 골수염에도 효과가 있다. 그밖에 두통이나 현기증의 치료를 위해서도 사용되고 타박상에도 쓰인다.
용법
말린 뿌리를 1회에 3~6g씩 200cc의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또한 말린 뿌리 200g을 같은 양의 설탕과 함께 2L의 소주에 담가서 3~4개월 묵혔다가 하루 3회 알잔으로 복용하면 피로회복과 기운을 돋우는데 효과가 나타난다.
4. 식용법
대단히 맛이 좋은 산채로서 봄에 연한 순을 나물이나 국거리로 해서 먹는다. 또 기름에 볶아 먹기도 하는데 그 맛이 일품이다. 쓴맛이 없고 담백하여 데쳐서 찬물로 헹구기만 하면 된다. 튀김으로 해서 먹는 방법도 있는데 간장을 찍어 먹는 것보다 소금을 찍어 먹는 쪽이 훨씬 더 맛이 좋다.
밀나물 (몸에 좋은 산야초, 2009. 11. 15., (주)넥서스)
-------------------------------------------------------------
사진출처
야생화클럽 / http://wildflower.kr/xe/ 이상철님,
인디카 / http://www.indica.or.kr/xe/ 신동호님, 사향님,
=============================================================================================================================
바로가기
백합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청미래덩굴속 | 식물도감(植物圖鑑)
밀나물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大韓民國 植物目錄 3. - 4,903種중 (1318. 마과 - 2107. 백합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좁은잎밀나물 (0) | 2015.08.04 |
---|---|
선밀나물 (0) | 2015.08.04 |
민청가시덩굴 (0) | 2015.08.01 |
청가시덩굴 (0) | 2015.08.01 |
청미래덩굴 (0) | 2015.08.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