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나리
학 명: Lilium cernuum Kom
종코드(url_no): 31421 /이 명: 흰솔나리, 솔잎나리, 검솔잎나리 /영명: Nodding Lily /꽃말:
분 류: 식물계 > 속씨식물문 > 백합강 > 백합목 > 백합과 > 백합속
원산지: 한국 /분포: 한국,만주,우수리 /서식: /크기: 높이 70cm
생약명: 鱗莖(인경)의 鱗葉(인엽)은 百合(백합), 花(화)는 百合花(백합화), 종자는 百合子(백합자)라 하며 약용한다.
다년생초본
백합과에 속한 여러해살이풀. 비늘줄기는 난상 타원형이며, 높이 70센티미터 정도의 원줄기가 자란다. 잎은 어긋나며, 7~8월에 피는 꽃은 짙은 홍자색으로 안쪽에 자줏빛 반점이 있고 꽃덮이는 뒤로 말리며 밑을 향하여 핀다. 주로 우리나라 강원도 이북 지방, 만주 등지에 분포한다. 학명은 Lilium cernum이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
잎은 호생하며 다닥다닥 달리고 길이 10-15cm, 폭 1-5mm로서 가는 선형이며 위로 올라갈수록 짧아지고 좁아지며 털이 없다.
삭과는 넓은 도란형이고 끝이 편평하며 3개로 갈라져서 갈색종자가 나온다.
꽃은 7-8월에 피며 1-4개가 원줄기끝과 가지끝에 밑을 향해 달린다. 화피열편은 길이 25-40mm, 폭 8mm정도로서 짙은 홍자색이지만 안쪽에 자주색 반점이 있으며 뒤로 말린다. 6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은 길게 꽃 밖으로 나오고 꽃밥은 길이 10-12mm이며 암술대는 자방보다 훨씬 길다.
높이는 70cm에 달하고 곧게 서며 털이 없고 짙푸르다.
인경(鱗莖)은 길이 3cm, 지름 2cm정도로서 난상 타원형이다.
중국, 러시아 / 한국(경기도; 강원도; 경상북도; 가야산; 운문산; 가지산; 신불산) 에 분포한다.
햇볕이 어느 정도 들고 바람이 잘 통하며 다른 잡초들이 잘 자라지 않는 높은 산의 능선부나 정상부근(해발 800m이상)의 풀밭이나 바위틈에서 주로 자생한다.
광선: 양생 /내한성: 강함 /토양: 보통 /수분: 보통
토양은 물빠짐이 좋은 사질토양에 부엽을 섞어 재배한다. 너무 기름지게 재배하면 줄기가 도장하여 쓰러지기 쉬우므로 주의한다. 바람이 잘 통하는 반그늘에서 재배하는 것이 좋다.
파종기: 9월, 10월 /이식기: 9월, 10월, 11월 /결실기: 9월, 10월 /분주기: 9월, 10월, 11월
이용
▶낙엽성 교목의 하부에 지피식물로 식재하면 좋고 화단에 키작은 자생식물들과 혼식하거나 넓은 화분에 심어서 재배하여도 어울린다.
▶인경을 식용으로 한다.
생약명
▶鱗莖(인경)의 鱗葉(인엽)은 百合(백합), 花(화)는 百合花(백합화), 종자는 百合子(백합자)라 하며 약용한다.
⑴百合(백합)
①가을에 채취하여 지상부분을 버리고 깨끗이 씻어 인편을 끓는 물에 잠깐 담갔다가 건져내거나 살짝 쪄서 불에 쬐거나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인경에는 colchicine 등 다종의 alkaloid 및 전분, 단백질, 지방 등이 함유되어 있다. 참나리 葯胞(약포)에는 수분, 회분, 단백질, 지방, 전분, 환원당, 비타민 B1, B2, pantothenic acid, 비타민 C 및 β-carotenoid 등이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潤肺止咳(윤폐지해), 淸心安神(청심안신)의 효능이 있다. 폐결핵의 久咳(구해), 咳垂痰血(해수담혈), 熱病(열병)의 餘熱未淸(여열미청), 虛煩驚悸(허번경계), 精神恍惚(정신황홀), 脚氣浮腫(각기부종)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9-30g을 달여 복용한다. 또는 삶아 먹거나 죽을 만들어 먹는다.
<외용> 짓찧어서 塗布(도포)한다.
⑵百合花(백합화)
①약효 : 潤肺(윤폐), 淸火(청화), 정신을 안정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咳嗽(해수), 眩暈(현운), 夜寢不安(야침불안), 天疱濕瘡(천포습창)을 치료한다.
②용법/용량 : 6-12g을 달여 복용한다.
<외용> 가루 내어 고루 바른다.
⑶百合子(백합자)
①약효 : 腸風下血(장풍하혈)을 치료한다. 백합자를 술로 약간 빨갛게 될 정도로 볶아서 가루 내어 溫湯(온탕)으로 복용한다.
보호방안
보호방안
백두대간을 따라 50여 곳의 자생지가 있으며, 개체수는 많지 않다. 꽃이 아름다워 훼손이 심해 개체수가 급속히 감소하고 있다. 자생지 확인 및 유전자원의 현지내외 보전.
[멸종위기 2급] [취약종] 평가내용:취약종 / 국가단위
유사종
▶흰솔나리 (var.candidum NAK.)는 백색꽃이 핀다.
▶검은솔나리 (var.atropurpureum NAK.)는 검은 빛이 도는 홍자색 꽃이 핀다.
특징
꽃은 옆을 향해 피고 잎이 솔잎처럼 가늘며 꽃이 아름답다. 환경부에서 희귀종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지정번호 식-11)
=============================================================================================================================
번식 및 관리법
번식법 :
가을이나 봄에 인편(비늘조각)을 이용하며, 여름에 뿌리는 영양분을 꽃과 줄기로 보내기 때문에 줄어들어 있어 번식용으로 이용하기에는 좋지 않다. 또한 9~10월에 달리는 종자를 받아 바로 뿌리거나 이듬해 봄에 화단에 뿌린다.
관리법 : 서늘한 곳에서 자라는 품종이어서 관리가 더욱 필요하다. 낮은 지대 양지에 심으면 여름에 잎이 타는 현상과 꽃 색이 빨리 변하기 때문에 반그늘인 화단에 심어야 한다. 물은 봄에는 2~3일, 여름에는 1~2일 간격으로 준다.
=============================================================================================================================
두산백과
솔나리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 백합과 여러해살이풀. 꽃은 7~8월에 핀다.
학명: Lilium cernum
분포지역: 한국(강원 이북), 중국 동북부 /크기: 높이 약 70cm
솔잎나리라고도 한다. 산지에서 자란다. 줄기는 가늘고 단단하며 높이 70cm 정도까지 자란다. 비늘줄기는 달걀 모양 타원형이며 길이 3∼3.5cm, 지름 2∼2.5cm이다.
잎은 어긋나고 다닥다닥 달리며 길이 4∼18cm, 나비 1∼5mm로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위로 갈수록 작아지며 털이 없고 잎자루는 없다.
꽃은 7∼8월에 1∼4개가 밑을 향해 피고 짙은 홍색빛을 띤 자주색이지만 안쪽에 자줏빛 반점이 있으며 화피가 뒤로 말린다. 6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은 길게 밖으로 나오고,
열매는 삭과로서 넓은 달걀을 거꾸로 세운 듯한 모양이고 3개로 갈라지며 갈색 종자가 나온다.
비늘줄기는 약용한다. 한국(강원 이북), 중국 동북부에 분포한다.
흰솔나리(var. candidum)는 흰색 꽃이, 검은솔나리(var. atropurpureum)는 검은빛이 도는 홍자색 꽃이 핀다.
솔나리 (두산백과)
=============================================================================================================================
사진출처
floma / http://www.floma.pe.kr/ 청석님, 학지님, 요정님, 노을향기님, 明知/姜寬洙님, 청석님, 폴모리아님,
야생화클럽 / http://wildflower.kr/xe/ lailaps/경희님,
=============================================================================================================================
바로가기
백합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백합속 | 식물도감(植物圖鑑)
솔나리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大韓民國 植物目錄 3. - 4,903種중 (1318. 마과 - 2107. 백합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루미꽃속 (0) | 2015.03.27 |
---|---|
참나리 (0) | 2015.03.26 |
당나리 (0) | 2015.03.24 |
민섬말나리 (0) | 2015.03.23 |
섬말나리 (0) | 2015.03.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