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바보여뀌

호남인1 2014. 11. 14. 14:24

 

 

 

 

 

바보여뀌

학명: Persicaria pubescens (Blume) H.Hara

 

이명: 점박이여뀌 /영명: /꽃말:

분류: 피자식물문 >쌍자엽식물강 >이판화아강 >마디풀목 >마디풀과 >여뀌속

원산지: 한국 /분포: 전국 /서식: 논두렁이나 냇가 /크기: 높이 40-80cm

생약명: 근경이 달린 전초는 홍초, 화서는 홍초화, 과실은 수홍화자라 하며 약용한다.

 

1년생초본

마디풀과에 속한 한해살이풀. 높이 40~80센티미터로, 여뀌와 비슷하나 줄기에 털이 있고 잎에는 흑색 점이 있으며 열매가 세모진 것이 다르다. 6~9월에 담홍색 꽃이 수상(穗狀) 꽃차례로 핀다. 잎은 매운맛이 없다. 우리나라,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바보여뀌 /http://www.nature.go.kr/newkfsweb/kfi/kfs/kbi/plant/pilbk/selectPlantPilbkDtl.do?mn=KFS_28_01_02_01&orgId=kbi&plantPilbkNo=38143&mn=KFS_28_01_02_01

 

 

 

 

-------------------------------------------------------------

잎은 호생하고 긴 타원상 피침형이며 양끝이 좁고 길이 5-10cm, 폭 1-2.5cm로서 양면에 짧은 털이 있으며 뒷면에 선점이 있고 마르면 원줄기와 더불어 적갈색이 돈다. 초상의 탁엽은 막질이며 길이 8-13mm로서 복모가 있고 연모는 길이 3-8mm이며 가장자리에도 털이 있다. 잎에 흑색점이 있으며 매운맛이 없고 엽병이 있다. 

 

열매는 수과로서 길이 2mm정도이며 세모진 난형이고 흑색이며 작은 점이 퍼져 있고, 광택은 없다. 

 

꽃은 8월에 피며 백색 바탕에 연한 붉은빛이 돌고 가지 끝에 달리는 이삭화서는 길이 5-10cm로서 가늘며 밑으로 처져서 꽃이 드문드문 달린다. 화피는 녹색이고 윗부분이 적색이며 5개로 갈라지고 선점이 있으며 열매가 익을 때는 홍록색이 섞여서 나타나므로 한층더 아름답다. 수술은 7-8개, 암술대가 2개로 갈라진 1개의 암술이 있다. 자방은 구형이다. 

 

줄기는 곧게 서고 높이 40-80cm이며 홍자색이고 털이 있다. 

 

우리 나라 각처에 분포하는 1년생 초본으로 논두렁이나 냇가에서 자란다. 

 

 

 

 

생약명

근경이 달린 전초는 홍초, 화서는 홍초화, 과실은 수홍화자라 하며 약용한다.

 

⑴홍초

①늦가을 서리가 내린 후 뿌리째 뽑아서 깨끗이 씻어 썰어서 햇볕에 말린다. 잎은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서 건조한다. 습기가 차지 않도록 건조한 장소에 저장한다.

②성분 : 잎은 flavonoid의 orientin과 orientoside, plastoquinone을 함유한다.

③약효 : 류마티즘성 관절염, 말라리아, 각기, 瘡腫(창종)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15-30g을 달여 복용한다.

<외용> 분말로 살포하거나 煎液(전액)으로 환부를 씻는다.

 

⑵홍초화

①약효 : 散血(산혈), 消積(소적), 지통의 효능이 있다. 心, 胃氣痛(심,위기통), 이질, 腹腔(복강) 내의 積塊(적괴), 횡현을 치료한다.

②용법/용량 : 3-6g을 달여 복용한다. 또는 분말로 하거나 졸여서 膏劑(고제)로 하거나 술에 담가 복용한다. <외용> 膏劑(고제)로 만들어 붙인다. ⑶수홍화자 ①8-9월 果穗(과수)를 따서 햇볕에 말려 과실을 털어 협잡물을 제거한다. ②성분 : 홍초의 종자에는 전분이 41.51%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散瘀(산어), 破積(파적), 健脾利濕(건비이습)의 효능이 있다. 복통, 소화불량, 만성간염에 쓰이며 협복징적, 수고, 위통, 식욕부진, 腹腸(복장), 급성결막염, 瘡腫(창종), 나력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6-9g(대량투여시는 30g)을 달여 복용한다. 또는 散劑(산제), 膏劑(고제), 술에 담가 복용한다.

<외용> 膏藥(고약)을 만들어 붙이거나 짓찧어서 塗布(도포)한다. 

 

유사종

▶이삭여뀌(P. filiforme): 전체에 거친 털이 퍼져 나고, 마디가 굵다. 잎 양면에 털이 있으며 표면에 검은색 반점이 있다.

▶며느리배꼽(P. perfoliata): 잎은 삼각형, 뒷면이 흰 가루로 덮이고, 가장자리는 물결 모양, 줄기와 함께 갈고리 모양의 가시가 있다.

▶미꾸리낚시(P. sieboldii): 털은 없으나 갈고리 모양의 가시가 있고, 꽃은 줄기 끝이나 잎겨드랑에 두상으로 달린다.

▶쪽(P. tinctoria): 거의 털은 없고 줄기는 원통 모양, 붉은 자주색이다. 

 

특징

▶전체에 선점이 퍼져 있다.

▶여뀌와 비슷하지만 원줄기에 털이 있고 잎에 흑색점이 있으며 매운 맛이 없고 열매가 세모진 것이 다르다.

본종은 여뀌에 비해 수과는 삼릉형이고 줄기에 털이 있으며 잎의 중앙에 검은 반점이 있고 매운맛이 없다.

 

 

 

 

 

두산백과

바보여뀌

 

쌍떡잎식물 마디풀목 마디풀과의 한해살이풀.

학명: Persicaria pubescens

분포지역: 동부 아시아, 말레이시아, 인도 등지

서식장소/자생지: 물가

크기: 높이 40∼80cm

 

바보역귀·유모료(柔毛蓼)라고도 한다. 물가에서 자란다. 높이 40∼80cm로 자란다.

잎은 타원형 바소꼴로 양면에 짧은 털이 있고 뒷면에 선점(腺點)이 있으며, 마르면 식물체가 붉은빛을 띤 갈색으로 변한다.

 

꽃은 8월에 피는데 흰색 바탕에 연한 붉은빛이 돈다. 꽃차례는 가늘고 밑으로 쳐져서 꽃이 드문드문 달린다. 화피는 녹색이고 윗부분이 붉은색이며 선점이 있다. 열매가 익을 때는 홍록색이 나타나므로 아름답다.

열매는 검은색 수과로서 길이 2mm 정도로 세모진 달걀 모양이고 10월에 익으며 잔 점이 있다.

 

여뀌와 비슷하지만 원줄기에 털이 없고 잎에 검은 점이 있으며, 매운맛이 없고 열매가 세모진 것이 다르다.

 

바보여뀌라는 말은 일본 이름을 번역한 것인데, 매운맛이 없기 때문에 맛에 대하여 둔하다는 뜻이다.

동부 아시아, 말레이시아, 인도 등지에 분포한다.

출처: 바보여뀌 (두산백과)

 

 

 

 

 

몸에 좋은 산야초

바보여뀌

 

학명: Persicaria flaccida GROSS.

개화기: 8~9월

분포: 전국

 

1. 특징

습한 자리를 좋아하는 한해살이풀이다.줄기는 곧게 서거나 비스듬히 자라서 높이 40~80cm 정도에 이르고 있으며 온몸에 약간의 털이 있다. 불그스름한 빛을 띤 줄기 위에 넓은 피침 꼴의 잎이 어긋나게 자리하며 잎 표면에는 여덟 팔자와 같은 생김새의 검은 무늬가 자리한다. 잎의 양끝은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다른 여뀌류는 잎을 씹어보면 매운맛이 나는데 이 풀은 맵지 않으므로 바보여뀌라고 한다.가지 끝마다 적은 수의 꽃이 이삭 모양으로 모여 피며 꽃이삭의 길이는 5~10cm 정도이다. 꽃의 빛깔은 담홍색이다.

 

2. 분포

전국적인 분포를 보이며 주로 들판의 물가 등 습한 땅에 난다.

 

3. 식용법

봄철에 어린 싹을 캐어 나물로 무쳐서 먹는다. 여뀌류는 대개 매운맛을 지니고 있는데 이 풀은 전혀 매운맛이 없다. 또한 5~6월경에 연한 줄기를 꺾어서 먹기도 한다.

출처: 바보여뀌 (몸에 좋은 산야초, 2009.11.15, (주)넥서스)

 

 

 

 

사진출처

floma / http://www.floma.pe.kr/ 학지님, 라파엘님, 언제나님, 태공님,

야생화클럽 / http://wildflower.kr/xe/  임수철님, 뚜벅여행님, 베르나님, 윤재규님,

 

 

 

마디풀과(Polygonaceae) | 식물도감(植物圖鑑)

여뀌속 (Persicaria) | 식물도감(植物圖鑑)

바보여뀌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덩굴모밀  (0) 2014.11.14
물여뀌  (0) 2014.11.14
봄여뀌  (0) 2014.11.14
세뿔여뀌  (0) 2014.11.14
장대여뀌  (0) 2014.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