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산해박

호남인1 2014. 10. 27. 19:58

 

 

 

 

 

산해박

 

학명: Cynanchum paniculatum (Bunge) Kitag. 

이명: 산새박,신해박 /영명: Paniculate Swal-lowwort /꽃말:

분류: 피자식물문 >쌍떡잎식물강 >용담목 >박주가리과 >백미속

원산지: 한국 /분포: 한국,일본, 만주, 중국, 다후리아 /서식: 산이나 들의 풀밭 /크기: 높이 60cm

생약명: 根(근), 根莖(근경) 및 全草(전초)를 徐長卿(서장경)이라 하며 약용한다.

 

다년생초본

박주가릿과에 속한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60센티미터 안팎으로, 굵은 수염뿌리가 있다. 잎은 마주나고 피침상(披針狀) 선형이다. 여름에 엷은 황록색 꽃이 취산 꽃차례로 달린다. 뿌리는 해열, 이뇨, 강장제로 쓰인다.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산해박 /http://www.nature.go.kr/newkfsweb/kfi/kfs/kbi/plant/pilbk/selectPlantPilbkDtl.do?mn=KFS_28_01_02_01&orgId=kbi&plantPilbkNo=28101&mn=KFS_28_01_02_01

 

 

-------------------------------------------------------------

잎은 대생하며 피침형 또는 선형이고 끝이 예첨두이며 밑부분이 예저이고 길이 6-12cm, 폭 4-15mm로서 표면과 가장자리에 짧은 털이 약간 있으며 가장자리가 약간 뒤로 말리고 엽병은 길이 1-3mm이다. 

 

골돌과로서 뿔같으며 가늘고 길며 길이 6-8cm, 지름 6-8mm로서 털이 없고 종자는 좁은 난형이며 좁은 날개가 있고 길이 4-5mm로서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8-9월에 피며 연한 황갈색이고 화서는 윗부분의 엽액에서 나와 몇 개로 갈라지며 잎보다 짧거나 길고 꽃받침과 화관이 각 5개로 갈라진다. 꽃받침잎은 삼각상 피침형이며 화관열편은 삼각상 좁은 난형이고 길이 7-8mm로서 털이 없으며 부화관의 열편은 난형 둔두이고 수술대보다 약간 짧다. 

 

높이가 60cm에 달하며 줄기는 가늘고 길며 강질인데 곧게 선다. 

짧은 근경으로부터 굵은 수염뿌리가 뭉쳐 난다. 

 

한국원산으로 일본, 만주, 중국, 다후리아에 분포한다. 

다년생 초본으로 산이나 들의 풀밭에서 자란다. 

 

종자 번식한다. 

결실기: 8월, 9월 

 

 

 

 

생약명

根(근), 根莖(근경) 및 全草(전초)를 徐長卿(서장경)이라 하며 약용한다.

①여름에 뿌리째 뽑아서 협잡물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서 길이 1.5cm정도로 썰어서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전초에는 paeonol 약 1%가 함유되었다. 또 sarcostin, deacylcynanchogenin, tomintogenin 및 deacylmetaplexigenin과 매우 비슷한 물질과 醋酸(초산), 계피산 등이 발견되어 있다. 뿌리에는 flavonoid 배당체, 糖類(당류), amino acid, paeonol 등을 함유한다.

③약효 : 止痛(지통), 止咳(지해), 利水(이수), 消腫(소종), 活血(활혈), 해독의 효능이 있다. 胃痛(위통), 齒痛(치통), 류머티즘 疼痛(동통), 월경통, 만성기관지염, 腹水(복수), 水腫(수종), 이질, 腸炎(장염), 타박상, 濕疹(습진), 주마진, 毒蛇咬傷(독사교상)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3-9g을 달여서 복용한다. 또는 丸劑(환제)나 술에 담가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붙이거나 달인 液(액)으로 씻는다. 

 

유사종

▶솜아마존, 백미꽃, 민백미꽃, 흑박주가리, 큰조롱, 양반풀, 덩굴박주가리, 선백미꽃 등이 있다.

 

 

 

 

 

 

 

 

국립중앙과학관

산해박

 

속씨식물 쌍떡잎식물강 용담목 박주가리과 의 여러해살이풀이다. 원산지는 한국이며 중부 이남 지역에서 자란다.

 

잎은 지름 0.3-1㎜로서 밑부분에서는 항상 안쪽으로 말리며 밑부분의 잎집은 갈색이고 섬유질이다. 과포는 포영보다 길고 곧추서며 막질이고 황록색이며 도란형이고 길이 2.5-3.5mm로 털이 없으나 윗부분의 가장자리가 약간 거칠며 맥이 있다. 부리 끝은 얕게 2개로 갈라진다.

 

수과는 길이 1.5-2mm로서 세모진 도란형이고 밀접하여 윗부분의 반이 압편되어 수과에 들러붙는다. 작은 이삭은 2-3개이고 수꽃송이는 끝에 달리며 선형이고 측작은 이삭은 암꽃이며 짧은 원기둥꼴이고 길이 7-15mm, 지름 1.5mm로서 몇 개의 꽃이 드물게 달린다.

 

첫째 포는 잎같으며 작은 이삭보다 길고 밑부분이 잎집으로 되며 자화영은 1맥이 있고 긴 타원상 도란형이며 둔두이지만 끝이 뾰족하고 연한 녹색이다. 암술대는 밑부분이 굵고 암술머리는 3개이다. 뿌리줄기에서 모여나며 높이 15-30cm이고 실같이 가늘며 둔한 삼각형이고 밋밋하다. 뿌리줄기는 옆으로 뻗는다. 출처: 국립중앙과학관

 

 

 

 

국립생물자원관 생물다양성정보

산해박

 

학명: Cynanchum paniculatum (Bunge) Kitag.

 

개요

산과 들의 양지바른 풀밭에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는 곧추서며, 높이 40-10cm이다. 잎은 어긋나며, 피침형 또는 선상 피침형으로 끝이 매우 뾰족하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6-7월에 피며, 줄기 끝과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꽃대에 산방꽃차례를 이루며, 녹색이 조금 도는 노란색이다. 꽃받침과 화관은 5갈래로 갈라진다. 수술은 5개다. 열매는 골돌과이고, 길이 10cm 정도인 주머니 모양으로 밑으로 처진다. 우리나라 전역에 자생한다. 러시아와 일본에 분포한다.1)

 

다른 학명: Asclepias paniculata Bunge2)

국내분포: 전국3) /해외분포: 러시아, 일본4)

서식지/생육지: 산과 들의 풀밭5)

 

형태

줄기는 곧추서며, 높이 40-10cm이다. 잎은 어긋나며, 피침형 또는 선상 피침형, 길이 6-12cm, 폭 0.5-1.5cm, 끝이 매우 뾰족하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잎자루는 짧다. 꽃은 줄기 끝과 잎겨드랑이에서 가지가 갈라지는 꽃대가 나와 산방꽃차례를 이루어 피며, 녹색이 조금 도는 노란색, 지름 1-1.5cm이다.꽃받침은 5갈래로 갈라진다. 화관은 5갈래로 깊게 갈라지며, 삼각형, 길이 6-8mm이다. 부화관은 5장, 서로 완전히 떨어져 있거나 아래쪽만 붙어 있다. 수술은 5개이다. 꽃가루는 덩어리를 이룬다. 열매는 골돌과, 주머니 모양, 8-13cm, 밑으로 처진다.6)

 

생태: 여러해살이풀이다. 꽃은 6-7월에 피며, 열매는 8-10월에 익는다.7)

 

해설

국내에 분포하는 백미꽃속(Cynanchum) 식물들에 비해서 잎은 가장 가늘고, 부화관 갈래는 서로 완전히 떨어져 있거나 아래쪽만 붙으므로 구분된다.8)

 

저자: 한반도 생물자원 포털, 현진오 · 나혜련, 2011.12.16

출처: 산해박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 생물자원 포털(SPECIES KOREA))

 

 

 

 

번식 및 관리법

번식법 : 9월에 얻은 종자를 바로 뿌리거나 종이에 싸서 냉장보관 후 이른 봄에 뿌린다. 가을이나 이른 봄에 뿌리를 캐어서 포기나누기를 한다.

관리법 : 바람이 잘 통하고 거름기가 많은 화분이나 화단에 심는다. 꽃이 작기 때문에 주의해서 관찰해야 한다. 물은 2~3일 간격으로 준다.

출처: 산해박 (야생화도감(여름), 2010.6.28, 푸른행복)

 

 

 

 

다음TiP

산해박(약명 : 서장경)

 

약재에 대하여

산해박은 박주가리과에 딸린 여러해살이풀로 우리나라 어디에서나 흔하게 자란다. 대개 야산이나 풀밭 같은 데서 볼 수 있는데 한자로는 서장경(徐長卿), 토세신(土細辛), 천운죽(天雲竹) 등으로 쓴다. 키는 60cm정도 자라고 잎은 마주 나는데 피침 꼴로 끝이 뾰족하고 뜯어 보면 흰 즙이 나온다.굵은 수염 뿌리가 달렸는데 이 뿌리를 그늘에서 말려 약으로 쓴다. 꽃은 6~7월에 엷은 보랏빛으로 피고 열매는 8~9월에 익는다.

 

약성 및 활용법

산해박은 마음을 안정시키고 통증을 멎게 하는 작용이 강하여 신경쇠약을 치료하는 데 요긴하게 쓰이는 약재다.뿌리, 줄기, 잎에 정유, 향기가 강한 쿠마린, 알칼로이드 등이 들어있고, 뿌리에 1%쯤의 페오놀 성분이 들어 있다.

 

증상별 적용 및 복용법

▶신경쇠약에는 산해박 뿌리, 줄기, 잎 등을 그늘에서 말려 가루 내어 한번에 10~15g씩 하루 2번 먹거나, 가루 낸 것은 꿀로 개어 5g쯤 되게 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2개씩 하루 2번 먹는다. 대개 40~60일쯤 복용하면 치유된다. 신경쇠약증에 불가사의하다고 할 만큼 효과가 좋은 약초가 산해박이다.

▶류머티스 관절염, 몸이 붓는 데, 이가 아픈 데,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안 되며 가스가 찬 데, 생리통, 요통, 신경통 등에도 쓴다. 날로 생즙을 내어 습진, 타박상, 피부염에 발라도 효과가 있다. 달여서 먹을 때 너무 오래 달이면 정유 성분이 날아가 버리므로 20분 이상 달이지 않는 것이 좋다.

◈몸이 너무 허약한 사람은 복용하지 않도록 한다. 명현반등이 몹시 심하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출처: 다음TiP

 

 

 

사진출처

floma / http://www.floma.pe.kr/  코시롱님, 산과들님, 가연님, 허브/고미화님, 학지님, 淸香님, 은하수/염상근님, 언제나님,

야생화클럽 / http://wildflower.kr/xe/  narjagodori/김명원님, captain님,

 

 

박주가리 | 식물도감(植物圖鑑)

백미속 | 식물도감(植物圖鑑)

산해박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야  (0) 2014.10.28
양반풀  (0) 2014.10.28
검은솜아마존  (0) 2014.10.27
솜아마존  (0) 2014.10.27
자주박주가리  (0) 2014.10.27